> 농수산

이천시, 2023년 청년후계농업인 품목별 네트워크 성황리에 종료

2023.11.13 16:5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이천시(시장 김경희) 농업기술센터는 청년후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품목별 네트워크 컨설팅을 실시하여 11월 10일 과수분과를 끝으로 총 6회의 현장컨설팅을
추진 완료하였다.

청년창업형 후계농업경영인 영농정착 지원사업은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후계농 대출자금, 영농정착지원금(바우처), 교육 및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품목별 네트워크 현장컨설팅은 청년후계농업인 간담회에서 각 품목 6개 분과별(식량, 원예 외 4개품목)로 자율적으로 수립한 계획에 따라 실시했다. 지난 10일 실시한 과수분과는 복숭아 융복합산업 선도농가인 대월면 “칠성농원”에서 우수사례 및 노하우를 공유하였으며, 이 외에도 마케팅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질적인 마케팅 조언을 통해 영농의욕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품목별 네트워크 컨설팅은 선도농의 노하우를 직접 전수함과 동시에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하여 영농정착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있어 영농초기의 청년후계농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정현숙 농업진흥과장은 “품목별 네트워크를 통한 선도농, 청년농과의 만남을 계기로 멘토, 멘티로서 교류의 장이 형성될 것이며, 농촌 고령화 추세를 완화하고 건실한 농업경영인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농수산

경기도, 화성 서신면·안산 단원구 어촌특화역량강화 마을로 선정

경기도, 화성 서신면·안산 단원구 어촌특화역량강화 마을로 선정

Apr 02, 2024 | Q기자

 

경기도가 어촌특화역량강화사업 대상지로 화성시 서신면 전곡 어촌계와 안산시 단원구 흘곶 어촌계 두 곳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공모를 통해 선정 된 두 마을은 지역 및 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어업 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 컨설팅과 관련 교육을 받게 된다. 각 마을이 지닌 자원 현황을 파악하는 것부터 마을자치규약 만들기, 마을 기업과 같은 주민 주도의 공동체 설립 등 어촌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제공된다. 지난해 상동·탄도·종현 어촌계 등 25..

경기도, 도 농기원  농업인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에 앞장서

경기도, 도 농기원 농업인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에 앞장서

Apr 02, 2024 | Q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9일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 시군 작목별 연구회 대표 농업인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인의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농업인 안전 365 캠페인’으로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실천 결의문 낭독과 결의 다짐 등이 진행됐으며, 본 캠페인은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각 시군의 농업현장으로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어 박근상 건국대학교 교수의 ‘농작업 안전진단 및 조치’, 이정원 여주대학교 교수의 ‘농작업..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Apr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의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재활시설, 치매안심센터 등 15개 시설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노지 텃밭이나 상자 텃밭이 조성된 기관에 도시농업 관리사를 지원해 텃밭 활동 교육프로그램과 친환경농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텃밭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지난달 감자 심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도심 속에서도 농업..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종자소독기·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종자소독기·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Apr 01,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4월 1일부터 안성시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종자소독기 및 볍씨발아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종자소독기는 볍씨를 망에 넣어 고온(62℃)에서 10분간 살균 후 찬물에 10분 이상담가 소독하여 키다리병 등 종자전염성 병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다. 볍씨발아기는 못자리에 필요한 볍씨를 일정한 온도(32~33℃)에서 산소를 공급하며 48~72시간 동안 침종하여 볍씨의 균일한 발아력과 생장을 도모할 수 있다. 정부 보급종자는 미소독 종자로 볍씨발아기에..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Apr 01,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모가면에 위치한 BM활성수생산실을 지난해 준공하고 오는 4월 1일부터 BM활성수를 무상 공급한다고 밝혔다. BM활성수는 미생물(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생물학적 상호 관계를 이용해 여러 가지 암석 내 미네랄을 추출해 생산한 물을 말한다. 이천시는 지난 2013년 북부권 BM활성수생산실을 준공하고 2016년 남부권에 생산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공급 중이며, 지난해 731톤을 공급했다. 올해는 농업 밀집지역인 ..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월 29일 관계기관 및 어업인과 함께 현덕면 권관항에서 어선사고 예방 릴레이 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해상에서 어선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어업인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해양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주요 항‧포구에서 릴레이로 진행되고 있다. 평택시 주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해양경찰서, 경기남부수협, KOMSA, 어업인(평택선주협회, 권관리 어촌계 ..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24. 3. 27(수)‘봄맞이 대청소의 날’행사를 통하여 농업기술센터 환경정비를 실시하였다. 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는 농업기술센터 5개 부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센터 실내·외 정리정돈,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 방치된 적치물 처리 등을 부서별 담당 구역을 지정하여 실시하였다. 농업기술센터 이상인 소장은“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를 통하여 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안전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으로 농작업 시 많이 발생하는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공모를 통해 부발생활개선회, 장호원생활개선회가 최종 선정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10회 과정으로 농작업 질환 설문조사 및 개별상담, 운동 소도구 활용 맞춤형 운동 실습으로 진행된다. 특히 교육 전·후 신..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Mar 29, 2024 | Q기자

 

연천군은 28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덕현 군수, 이철호 파주연천축협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농가의 농업기계 임대편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군은 농업기계임대사업소에 파주연천축협의 옥수수파종기 등 6대의 축산작업장비를 배치한다. 군은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접근성을 높여 사용 편의를 제공하고 임대농기계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파주연천축협과의 업무협약으로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기계화 영농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됐..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는 지난 27일 ‘2023년도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농업·농촌 발전과 혁신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2023년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농촌지도사업과 농업기술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분야 34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 심사항목을 서류 및 발표심사를 거쳐 기관 종합평가 및 분야별 수상을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는 각종 사업계획과 실적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여주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를 맞아 4월 15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안산·파주 등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불법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연안해역은 어업지도선 3척을 투입해 무허가·무면허 불법조업, 실뱀장어 불법포획, 어구·선체 변형, 어선법 위반 등을 집중 단속한다. 주요 강과 호수에서는 포획·채취 금지기간·금지체장, 유어행위 제한 등 위반 사항이 있는지 점검한다. 이 밖에도 주요 항·포구, 수산 시장 등에서 불법 어획물이 판매가 이뤄지는지 단속하고 비어업인에 대한 불법 어..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농촌자원분야『최우수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농촌자원분야『최우수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3월 27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회’에서 분야별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지도정책, 기술보급, 농촌자원 3개 분야에서 34개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농업기술센터를 선정하는 평가로, 우리시에서는 농촌자원분야에서 ‘최우수’, 기술보급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과 함께 시상금을 수상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기술보급과 경영축산팀에서는 조사료 수급 안정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