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광주시, 벼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 지원

광주시, 벼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 지원

Mar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모내기 이후 피해가 예상되는 벼 물바구미 등의 병해충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작물 병해충 방제협의회에서 선정된 공동방제 약제를 16일부터 31일까지 농민상담팀 읍·면·동 사무실을 통해 농가에 공급한다. 센터는 올해 5천34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345ha를 대상으로 벼 물바구미, 벼 잎벌레 등 저온성 해충과 잎 도열병을 방제할 수 있는 이앙동시 방제약제를 농가에 지원하고 5월 상순부터 공동방제 실시로 고품질 쌀 안정 생산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벼 물바..

평택시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약제 공급

평택시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약제 공급

Mar 05,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관내 사과・배나무에서 발생하는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제약제를 시에서 무상으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해충으로 지정된 금지병해충에 의한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며, 감염됐을 경우 잎・꽃・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정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보이는 병이다. 방제약제는 평택시 농업인뿐만 아니라 타 시・군 거주자라도 평택시에서 사과・배나무를 재배하..

평택시, 바이러스 저항성 고추묘 200만주 농가 보급

평택시, 바이러스 저항성 고추묘 200만주 농가 보급

Mar 05,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올해 「바이러스(TSWV) 저항성 고추묘 보급사업」으로 관내 고추재배를 희망하는 7천여 농가에게 전액 시비로 약 200만주의 고추묘를 보급할 예정이다. 평택시의 「바이러스(TSWV) 저항성 고추묘 보급사업」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평택시만 추진 중인 시비 사업으로 2008년 ‘역병 저항성 고추묘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복합 내병계 고추묘 보급사업’에 이르기까지 기후변화 대응 및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른 농업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토양개량제 적기 살포로 고품질 안성맞춤 농산물 생산

토양개량제 적기 살포로 고품질 안성맞춤 농산물 생산

Mar 03, 2021 | 안성시청기자

 

- “친환경 토양개량제 적기살포로 건강한 토양을 만듭시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본격적인 영농 준비에 앞서 화학비료와 농약사용 등으로 척박해진 논과 밭에 지력을 유지·보전시킬 수 있는 토양개량제를 3월 초부터 공급한다고 밝혔다. 토양개량제는 농작물이 병해충으로부터 보다 잘 견딜 수 있게 해주고 산성토양을 개량할 뿐만 아니라 유기물 분해와 미생물 번식 촉진으로 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켜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한다. 금년 토양개량제 지원 사업은 8..

평택시, 2021년 농업기술보급시범사업 대상자 선정

평택시, 2021년 농업기술보급시범사업 대상자 선정

Feb 26, 2021 | 평택시청기자

 

-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를 통한 사업대상자 147개소 선정 -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지난 24일 농업관련 기관장, 분야별 전문농업인 및 단체장 등 18명의 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43종 147개소 69억원의 사업안건을 심의해 신청농가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대상자를 공정하게 선정했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새롭게 개발한 농업기술을 효과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는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방제약제 공급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방제약제 공급

Feb 24,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과수화상병을 예방하고자 3월 2일부터 3월 19일까지 과수화상병 방제약제를 공급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안성과 천안 등에서 발생하는 과수화상병은 배·사과 등에 감염되는 국가관리 검역병으로 치료약제가 없어 발견되는 즉시 매몰처리를 하여 안성지역에서는 지금까지 167.3ha에 이르는 면적을 매몰 방제하였다. 특히, 2020년 대 발생으로 인해 작년 한해만 67.4ha의 면적을 공적방제 하였다. 이에 농업기술..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방제에 총력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방제에 총력

Feb 16,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농작물 병해충 방제협의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하고 과수 및 벼 본답초기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약제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에 선정된 과수화상병 방제약제는 사과·배 재배 80여 농가를 대상으로 3월 중 공급하고 벼 본답초기 병해충 방제약제는 4월 ~ 6월 중 1회, 돌발해충은 방제시기를 약충기와 성충기로 구분해 5월 ~ 8월 중 2회에 걸쳐 배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또한, 선제적인 적기방제와 동시에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교육과 SNS ..

안성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동계예찰 실시

안성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동계예찰 실시

Feb 15,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2월 15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합동으로 과수화상병 동계예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발생하며, 감염되었을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마치 불에 덴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나타낸다. 또한,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으며, 확산속도가 빨라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병이다. 시는 매년 5월부터 ..

진단키트를 활용한 「한우 임신진단 서비스」 실시

진단키트를 활용한 「한우 임신진단 서비스」 실시

Feb 01,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관내 한우 번식효율 증진과 한우 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우 조기 임신진단 서비스」를 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우 임신진단은 보통 수정 후 90일 전후로 가능하지만, 임신 진단키트를 사용하면 수정 후 최소 28일이 지나면 바로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임신여부 확인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임신 상황에 맞게 한우를 관리할 수 있고 농가의 경영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번식우의 임신여부 판별을 희망하는 농가는 평택시농업..

경기도, 과수화상병 긴급방제 위해 긴급 동계예찰 추가 실시

경기도, 과수화상병 긴급방제 위해 긴급 동계예찰 추가 실시

Jan 31,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과수화상병 차단을 위해 1년에 4번하는 정기예찰 외 올해 2회의 긴급 동계예찰을 추가로 실시했다. 도 농기원은 지난 1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긴급 동계 예찰을 실시한 결과 평택시 1농가에서 과수화상병 확진을 받아 긴급방제를 완료했다. 이어 2차 동계예찰을 2월 15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해 과수화상병 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과수화상병은 배, 사과나무에서 잎이나 줄기가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검거나 붉게 말라 죽어가는 병으로 치료제가 없고..

성남시,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검사 추진

성남시,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검사 추진

Jan 28, 2021 | 편집부기자

 

- 시민의 먹거리 안전관리를 위한 성남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수산물이 유통될 수 있도록 중대형 유통매장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지정업체인 롯데백화점 분당점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유통·판매 중인 제철 농수산물 및 수입 농수산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검사항목은 잔류농약검사 341종(농산물)과 중금속검사 3종(수산물)이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등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다.검사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평택 농산물 생산농가에게 잔류농약 분석서비스 제공

평택 농산물 생산농가에게 잔류농약 분석서비스 제공

Jan 27,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역농산물의 안전성을 강화해 시민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작년에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내 안전분석실을 조성, 올해부터 본격적인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잔류농약 분석서비스는 평택시에 주소를 둔 농업인이나 관내에서 농산물을 생산 중인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분석의뢰가 가능하며, 시료 봉투에 출하 전 농산물 1~2㎏을 채취해 안전분석실(본관 1층)로 신청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을 시장에 출하하기 전 ..

하남시, 올해 유기질비료 37만포 공급 ‘지속가능 친환경농업 육성’

하남시, 올해 유기질비료 37만포 공급 ‘지속가능 친환경농업 육성’

Jan 26,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해 1,415호 농가에 친환경·유기질비료 37만 7,474포를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친환경·유기질비료 지원은 축산 부산물을 재활용해 자원화를 촉진하고 토양 환경을 보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시에 따르면 친환경·유기질비료 구입에 따른 농가의 부담을 줄이고자 매년 시비 예산을 추가 편성하여 포당 구입비의 67%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총 지원금은 10억 여 원이다.시는 지난해 11~12월 중 신청을 마친 농업경영..

용인시, 축산농가 퇴비 부숙도 사전 검사

용인시, 축산농가 퇴비 부숙도 사전 검사

Jan 25, 2021 | 편집부기자

 

- 3월 25일부터 위반시 과태료 처분…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 검사 - 용인시는 26일 관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퇴비 부숙도 사전 검사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25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퇴비 부숙도 의무화를 대비해, 농가가 과태료 등 불이익을 받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는 가축 분뇨를 살포할 때 생기는 악취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 농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퇴비를 썩혀 익힌 정도인 부숙도 검사를..

‘용인온마켓’ 설맞이 농 ‧ 특산물 10% 할인 판매

‘용인온마켓’ 설맞이 농 ‧ 특산물 10% 할인 판매

Jan 2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농가 활성화 위해…20개 업체 채소 ‧ 가공식품 등 80여 품목 - 용인시는 25일부터 시 자체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용인온마켓’서 설맞이 농‧특산물을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위기로 출하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시가 나서려는 것이다. 용인온마켓(https://smartstore.naver.com/gr24)에서는 곡류와 채소류, 가공품 등 관내의 20여개 농가‧업체에서 생산한 80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광주시, 우리농산물로 명절에도 '건강선물'

광주시, 우리농산물로 명절에도 '건강선물'

Jan 18,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돕기 위해 ‘설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직거래장터는 유통단계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신선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생산자는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직거래장터를 비대면 사전 주문에 의한 직거래로 판매한다.직거래 운영 품목은 광주시 배연구회와 표고버섯연합회에서 생산한 우수농산물 선물세트로 배 1박스 3만5천원, 표고버섯 1박스 ..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농산물 네이버 온라인 쇼핑 오픈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농산물 네이버 온라인 쇼핑 오픈

Jan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서하리 로컬푸드 농산물을 인터넷으로 주문할 수 있는 네이버 온라인 쇼핑을 오픈한다.시는 15일 시청 다목적광장에서 ‘네이버 온라인 쇼핑’ 오픈식을 개최했다.이날 오픈식에는 신동헌 시장을 비롯해 임일혁 시의회 의장, 농협 및 축협 관계자, 농가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직접 온라인으로 농산물을 주문해 보는 오픈 시연회를 진행했다.이번 네이버 온라인 쇼핑 구축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판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광주축협이 구축한 ‘광주축협 한우대가’ 홈..

임산부 대상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임산부 대상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Jan 14,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20~24일 3800명…1년간 최대 16회 농‧축산물 꾸러미 제공 - 용인시는 임산부의 건강관리와 관내 농가의 판로 개척을 위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참여자 3800명을 20~24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2020년 1월1일 이후 임신 진단을 받은 관내 거주 임신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다.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인 영양플러스를 지원받는 임산부는 제외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1년 동안 16회에 걸쳐 48만원 상당의 농‧축..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전지·전정 작업부터 과수화상병 예방하세요!”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전지·전정 작업부터 과수화상병 예방하세요!”

Jan 08, 2021 | 안성시청기자

 

- 과수화상병 예방 위해 작업도구 소독 현장 지도 나서- 전지·전정 작업도구 소독으로 화상병 전파 방지 당부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배, 사과 등 동계 전정 작업 시기에 맞춰 화상병 예방을 위해 작업도구 소독에 대한 현장지도에 나섰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해충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고, 확산속도가 빨라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병이다.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발생하며, 감염되었을 경우 잎·꽃·..

안성시, 한파·폭설대비 농작물 피해 예방 당부

안성시, 한파·폭설대비 농작물 피해 예방 당부

Jan 07,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이번 주말까지 한파 및 폭설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적극적인 피해예방을 당부했다. 시설하우스 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질 때 순멎(생장이 중지되는 것)이나 생육불량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밤 동안 하우스 안의 온도가 10℃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관리를 해야 한다. 또한 온풍기 등 가온시설을 수시로 점검해 난방기 사용 중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축산농가의 경우 찬바람을 막아주고 물 공급이 부족할 경우 가축의 체내 대사..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Dec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와 수원화성오산축산업협동조합 10일 서면으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수원축산농협 하나로마트 곡반정점(권선구 곡반정로 121) 내에 19.64m² 규모로 12월 말 개설되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은 수원지역 농산물 직거래 장터다.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 출하하는 지역 농..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전합니다!

Dec 03, 2020 | 편집부기자

 

신축 이전 개장한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을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굴·우럭·문어·광어·꼬막·도미·농어·고등어·갈치·붕어)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1월 2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수산물 10종에 대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수산물 시료 채취 ..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 HACCP 인증 취득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 HACCP 인증 취득

Dec 01,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가공센터는 식품안전관리 인증을 취득했다고 1일 밝혔다.시 농산물가공센터에서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유형은 과채주스류로 인증기간은 오는 2023년 11월 19일까지 3년이다.HACCP이란 식품 원료를 비롯해 제조·가공·보존·조리·유통 등 전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는 단계까지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중점 관리해 식품의 안전성을 인증하는 제도이다.이에 따라 시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과채주스 생산에 주력해 농협 및 지역 로컬푸드 매장 등에..

이천시, 원예․특작․도시농업 분야 농업기술보급 평가회 개최

이천시, 원예․특작․도시농업 분야 농업기술보급 평가회 개최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25일 2020년 원예·특작·도시농업 분야 농업기술보급 평가회를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촌생활과학관에서 개최하였다. 올 해는 예년과 다르게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식량작물분야, 원예특작분야, 경영축산분야를 나눠 진행하며 이번 25일 평가회에는 원예·특작·도시농업 분야 농업기술보급사업 대상자 중 25명 참석으로 축소 실시하였다. 올해 원예·특작·도시농업 분야 농업기술보급 사업은 총 19개 사업으로 8억 1천만원을 투입하였으며 도시농업 활성..

경기동부인삼농협유통센터 워킹스루 판매행사 개최

경기동부인삼농협유통센터 워킹스루 판매행사 개최

Oct 30, 2020 | 편집부기자

 

- 철저한 방역하에 진행.....2년 연속 축제 취소에 따른 시민들 아쉬움 일부 달래 경기동부인삼농협유통센터는 비대면·언택트 시대를 반영한 워킹스루 인삼 판매를 철저한 방역 하에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작년과 올해 2년 연속 축제 취소에 따라, 시민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워킹스루 소규모 판매행사를 진행한다. 행사는 오는 10월 30일 ~ 11월 1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경기동부인삼농협유통센터 앞마당에서 진행한다. 행사장에서 인삼 세척을 진행하며, 총 5개 부스에서 ..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0‘온라인 강소농대전’ 참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0‘온라인 강소농대전’ 참가

Oct 28,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가 10월29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2020 온라인 강소농 대전’(www.강소농대전.net)온.오프라인 직거래 장터에 참여 한다. 농촌진흥청이 주최·주관하는 강소농대전은 '강소농(작지만 강한 농업인)'이 자신의 역량과 우수농산물을 홍보하는 자리다. 그동안 오프라인으로 진행됐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담당자는 “이번 강소농대전에 길경농원등 10개 농가가 온라인 장터에 참여하여 지역에서..

이천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이천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Oct 26,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26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층 회의실에서 김영춘 농업기술센터소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 계획을 밝혔다. 이천시는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이천시 먹거리 종합계획`을 지난 7월 수립 완료 하였다. 먹거리 종합전략은 지역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안전 먹거리 선순환 체계로써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통한 소비자의 안심 먹거리체계를 구축하여,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다. 김 소장은 “푸드..

쌀의 명품 이천쌀 ‘알찬미’출시 밥맛으로 입맛을 살립니다. 국내육성품종

쌀의 명품 이천쌀 ‘알찬미’출시 밥맛으로 입맛을 살립니다. 국내육성품종

Oct 20,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10월 22일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임금님표 이천쌀 새품종 ‘알찬미’ 출시행사를 가진다. 올해 ‘임금님표 이천쌀 알찬미 생산시범’사업 추진의 성과로 952ha면적에서 생산된 5,100톤의 쌀이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와 주요백화점,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일부는 코로나19 방역 노고에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에 ‘감사의쌀’로 전달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농산물 대표 브랜드인 ‘임금님표 이천쌀’ 은 100% 일본..

이천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이천시,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통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Oct 15,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이천시 먹거리 종합계획`을 지난 7월 수립 완료 하였다. 먹거리 종합전략은 지역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안전 먹거리 선순환 체계로써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통한 소비자의 안심 먹거리체계를 구축하여,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다. 먹거리 종합계획은 이천시 여건에 부합하도록 2019년 실태조사 시작하여, 12차에 걸친 이천시 먹거리 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수립되었으며, 먹거리..

임금님표 이천쌀의 새품종 “알찬미” 출시

임금님표 이천쌀의 새품종 “알찬미” 출시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 아끼바레 맛을 잊게할 밥맛 좋은 국내육성품종“알찬미”첫 출시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10월 20일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임금님표 이천쌀 새 품종 “알찬미” 출시행사를 가진다. 올해 “임금님표 이천쌀 알찬미 생산시범” 사업을 추진한 이천남부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과 이천농협의 952ha면적에서 생산된 5,100톤의 쌀이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와 주요백화점,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표쌀 브랜드인 ‘임금님표 이천쌀’ 은 100% 일본품종이었지만..

이천시, 특산물 홍보전용 영상차량 운영 성황리에 마쳐

이천시, 특산물 홍보전용 영상차량 운영 성황리에 마쳐

Oct 12, 2020 | 편집부기자

 

- 이천 쌀과 도자기 경품행사도 성공적 운영 ...10월 15일·24일·31일 추가 행사 예정 이천시와 이천쌀문화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엄태준)는 지난 10월 8일 홍보 전용 영상차량을 활용해 이천 시내 일원, 장호원 및 부발 등에서 이천 쌀·인삼·도자기 홍보활동 전개를 성황리에 마쳤다. 홍보 전용 영상차량은 중리사거리 일원, 장호원 파출소 주차장, 부발 역사 광장을 돌며 농·특산물 홍보를 진행했다. 이천시는 특히 COVID-19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 블루로 ..

홍보 전용 영상차량으로 이천특산물 홍보 나선다

홍보 전용 영상차량으로 이천특산물 홍보 나선다

Oct 07,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가 이천 쌀축제와 인삼축제, 도자기축제 취소의 아쉬움을 달래고 이천지역 특산물을 홍보하기 위해 나섰다.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오는 10월 8일, 15일 양일간 홍보 전용 영상차량을 활용해 이천 시내 일원, 장호원 및 부발 등에서 이천 쌀·인삼·도자기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홍보 전용 영상차량은 중리사거리 일원, 장호원 파출소 주차장, 부발 역사 광장을 돌며 이천 주요 농·특산물 홍보를 진행한다. 이천시는 특히 COVID-19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 블루로 위축된 시민들에게 이..

이천인삼축제 대체행사로 인삼홍보 판매 나선다

이천인삼축제 대체행사로 인삼홍보 판매 나선다

Sep 28,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이천인삼축제가 취소되자 비대면·언택트 시대를 반영한 인삼홍보 판매전이 열린다. 또 인삼축제 관계자들이 염원해 온 인삼축제 홈페이지가 구축돼 온라인 축제와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천시(시장 엄태준)와 이천인삼축제추진위원회는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으로 축제가 취소되면서 이천인삼 홍보와 판매에 차질을 빚자 축제 대체행사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인삼축제 홈페이지 구축과 워킹스루를 통한 인삼 판매전을 열기로 했다. 축제추진위는 우선 2015년 이후 올해로 6회를 ..

광주시, 추석맞이 농산물 팔아주기 성료

광주시, 추석맞이 농산물 팔아주기 성료

Sep 24,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한 ‘추석맞이 농산물 팔아주기’를 성료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농산물 팔아주기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농산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지난 8일부터 16일까지 이메일과 전화 등 사전주문으로 진행했다.그 결과 배 1천184상자와 표고버섯 837상자 등 6천만원 상당을 판매, 준비한 농산물이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심문기 광주배작목반장과 김학종 표고버섯작목반장은 “추석을 ..

광주시, 2020년 문화가 있는 날 ‘으랏차차 드라이브 마켓’개최

광주시, 2020년 문화가 있는 날 ‘으랏차차 드라이브 마켓’개최

Sep 24,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지원 사업인 ‘문화가 있는 날 기획프로그램’으로 ‘으랏차차 드라이브 마켓’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긴 장마와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농가를 돕기 위해 드라이브 마켓으로 진행한다.오는 26일과 27일 양일간 곤지암 도자공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드라이브 스루 형식으로 운영하며 광주시의 우수한 농산물 10종으로 꾸려진 패키지는 시중가의 30% 가량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이밖에도 다양한 상품들..

경기도 농산물 특별기획전에서 풍성한 한가위를 준비하세요!

경기도 농산물 특별기획전에서 풍성한 한가위를 준비하세요!

Sep 20,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추석을 맞아 도내 10개 시·군 13곳에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장하고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농특산물 특별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판매처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과 고품질의 농산물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G마크, 친환경인증,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등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된 먹거리를 판매하는 농가들이 다수 포함돼 품질이 우수하다. 시ㆍ군 추석맞이 직거래장터에서는 사과·배 등 과..

제24회 장호원황도품평회 성료

제24회 장호원황도품평회 성료

Sep 18,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17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장호원읍 서동대로 8759번길 117)에서 제24회 장호원황도품평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전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위축된 소비심리를 촉진시키고 기상악조건 속에서도 장호원황도의 성가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천시 복숭아농업인의 모습을 홍보하기 위해 추진되었던 이천시 제24회 장호원황도 품평회는 모두 40점의 출품물을 접수하여 장호원황도 고유의 품종특성을 나타내는 5점의 상품을 선발하였다. 계측심사와 외관심사 등 꼼꼼한..

광주시, 추석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 장터 운영

광주시, 추석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 장터 운영

Sep 09,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돕기 위해 ‘추석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직거래 장터는 유통단계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해 소비자는 신선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생산자는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직거래 장터를 비대면 사전 주문에 의한 직거래로 판매한다.직거래 운영 품목은 광주시 배연구회, 표고버섯연합회에서 생산한 우수농산물 선물 세트로 배 1박스 3만원, 표고버섯 1박스 3만원..

한우농가 경쟁력 강화에 총력

한우농가 경쟁력 강화에 총력

Aug 31,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 초유은행 운영 및 한우 조기임신진단 등 과학영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초유는 어미 소가 송아지를 낳고 1~2일간 분비하는 진한 노란색의 우유로 유단백, 면역물질 등 각종 영양소가 일반 우유에 비해 2~5배 높아 송아지의 질병 저항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한우는 젖소보다 초유 생산량이 적고 출산 직후 송아지에게 젖 먹이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어 많은 한우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젖소는 초유생산량이 많지만 활용도가 낮..

이천시, 2022년까지 ‘임금님표 이천쌀’해들’·‘알찬미’로 바뀐다.

이천시, 2022년까지 ‘임금님표 이천쌀’해들’·‘알찬미’로 바뀐다.

Aug 18,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2022년까지 ‘임금님표 이천쌀’의 원료곡을 모두 국내육성품종인 ‘해들’, ‘알찬미’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대표쌀 브랜드인 ‘임금님표 이천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밥맛 좋은 국내육성 신품종들이 개발·보급되어 현재의 품종으로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어렵고, 기존 개발·보급된 최고품질 벼 품종들은 품종특성에 따라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때문에 이천시에서 선점효과가 적어 2016년부터 국립식량과학원, 농협이천시지부가 수요자 참여형..

작물생육 관리와 병해충 방제 등 장마 이후 농작물 관리는 이렇게

작물생육 관리와 병해충 방제 등 장마 이후 농작물 관리는 이렇게

Aug 13,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집중호우와 긴 장마로 농작물 침·관수 피해와 병해충 발생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장마 종료 이후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우선 침수·관수(灌水) 피해가 발생한 농경지는 깨끗한 물을 계속 걸러대 오물 등을 제거하고, 병·해충 발생 여부를 수시로 살피는 게 좋다. 벼는 일조시간이 부족하면 질소비료 사용 시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질소비료를 줄이고 칼륨 사용 비율을 높여 시비(施肥)하고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멸구류 방..

배스로 액체비료를? 경기도농기원 액체비료 제조플랜트 신기술, 전국 확산

배스로 액체비료를? 경기도농기원 액체비료 제조플랜트 신기술, 전국 확산

Jul 31, 2020 | 편집부기자

 

배스, 블루길 같은 외래 퇴치어종을 액체비료로 활용하는 경기도의 농업 신기술이 전국으로 확산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농기원)은 농기원이 자체 개발한 외래 퇴치어종 활용 ‘유기액비(유기농 액체비료) 제조플랜트’가 지난해 농촌진흥청 신기술 보급사업에 선정돼 올해부터 전국에 확대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2017년부터 하천 생태계 교란 예방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 증대를 위해 사업을 추진해왔다. 농기원이 개발한 ‘유기액비 제조플랜트’는 폐기되는 어류 자원을 활용해 고품..

도 농기원, 기르기 쉽고 맛좋은 신품종 옥수수 육성. 농가보급 추진

도 농기원, 기르기 쉽고 맛좋은 신품종 옥수수 육성. 농가보급 추진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도 육성 신품종 찰옥수수 ‘경기찰4호’를 소개하고 본격 육성, 농가 보급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찰4호’는 백색계 찰옥수수로 동일계 품종보다 곁가지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재배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삭 알곡의 착립장률(이삭에서 알곡이 달리는 비율, 끝달림이라고도 함)이 높고 열(列)이 일정해 모양이 우수한데다 맛도 좋다. 농기원에 따르면 ‘경기찰4호’는 올해 국립식량과학원 등 6개 기관에서 평가한 찰옥수수 중간생육 14개 공시계통(계통 : 품..

경기도농업기술원, ‘밭작물 및 농식품개발 분야 중간진도관리 평가회’ 실시

경기도농업기술원, ‘밭작물 및 농식품개발 분야 중간진도관리 평가회’ 실시

Jul 29,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는 29일 관련 전문가, 산업체와 농업인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밭작물 및 농식품개발 분야’ 연구과제에 대한 중간점검 평가회를 진행했다. 평가회에서는 ▲옥수수 신품종 육성 ▲논 농업 다양화를 위한 밭작물별 이모작 작부체계(作付體系) 개발 ▲경기미를 이용한 누룽지, 스낵, 전통주 등 가공기술 연구 ▲율무와 콩 등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가공품 제조 연구 등 16개 세부과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참석자들 간 의견을 나눴다. 이 날 농기원은 도 육성 ..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 총력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 총력

Jul 29,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난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사과, 배 400농가 219ha를 대상으로 2, 3차 과수화상병 정밀 예찰조사를 완료하였다. 2019년 과수화상병이 처음 발생한 이후로 조기 확산 방지를 위해 과수화상병 농가 자진신고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농가 및 기술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예찰을 위한 화상병 자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다.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금년도에는 4개소에서 과수화상병이 발생하였지만 농가 신고 및 예찰조사반의 정밀 ..

친환경 농산물로 만든 간편한 가정식 맛보고 가세요!

친환경 농산물로 만든 간편한 가정식 맛보고 가세요!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유통진흥원)이 3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수원 노보텔 엠베서더에서 ‘친환경 농산물 가정간편식 품평회’를 개최한다. 친환경 농산물 가정간편식은 경기도 친환경 농산물로 만든 제품으로 코로나19로 학교 급식이 중단되면서 판로가 막힌 경기도 친환경농가들을 위해 개발됐다. 유통진흥원은 새로운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임시조직(TF)을 구성하고 상시 친환경농산물 공급이 가능한 가정간편식 상품 개발을 추진해 왔다. 이날 선보인 시제품은 모두 4종류로 식전 음식으로 ..

여주시, 장마철 벼농사관리 지도 총력!!

여주시, 장마철 벼농사관리 지도 총력!!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 이상저온 대응 · 벼 이삭도열병 예방 · 병해충 동시방제·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용기)에서 벼의 안정재배를 위해 장마철 벼농사 관리 지도에 총력을 펼친다. 여주시 2020년 7월 중순의 기상상황은 최저기온이 16.5℃로 전년보다 5.1℃낮고, 15℃이하의 최저기온이 4일간(특히, 7월16일 최저기온 13.8℃) 지속되어 어린이삭의 불임과 출수지연이 우려되는 바 장마철 이상저온에 따른 본논 관리에 있어어린이삭 냉해경감기술, 이삭도열병 방제, 예방위주 ..

고품질 여주꿀벌화분으로 코로나19 이겨내자!!

고품질 여주꿀벌화분으로 코로나19 이겨내자!!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여주시 양봉농가들이 국내산 고품질 여주꿀벌 화분을 생산해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도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꿀벌화분은 꿀벌이 꽃에서 채집한 꽃가루와 자신의 몸에서 분비되는 효소를 섞어 동그랗게 만든 꽃가루를 말하며, 각종 유기산등 41가지 이상의 필수영양소와 쇠고기보다 50%나 높은 단백질 함유량, 풍부한 비타민B 그리고 무엇보다 로열젤리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꿀벌화분의 주요 효능은 면연력, 염증완화,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스페..

친환경 우수농산물 정기적으로 받고, 추가 사은품까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친환경 우수농산물 정기적으로 받고, 추가 사은품까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Jul 24,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유통진흥원)이 우수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재구매 요청을 반영해 정기적으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받을 수 있는 회원제를 운영한다. 착한소비 동참 국민들을 위한 감사이벤트도 실시한다. 꾸러미 회원제는 정기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배송받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총 1천명을 모집하며, 7월 24일부터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홈페이지나 마켓경기 온라인 쇼핑몰 회원모집 배너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회원으로 선정되면 꾸러미 주문 횟수와 상품 수령일을 ..

경기도농업기술원, ‘인삼연구 분야 중간진도관리 평가회’ 실시

경기도농업기술원, ‘인삼연구 분야 중간진도관리 평가회’ 실시

Jul 23,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소득자원연구소가 23일 인삼분야 전문가, 재배농가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삼 신기술 개발 과정 중간점검인 ‘인삼연구 분야 중간진도관리 평가회’를 진행했다. 평가회에서는 ▲인삼 비가림, 광폭해가림 시설 등 연작(連作)장해를 줄이기 위한 기술 연구 ▲인삼 시설재배법 ▲새싹삼의 재료가 되는 묘삼(苗蔘)의 장기저장 기술 ▲노동력과 비용 절감을 위한 육묘(育苗)용 경량상토(輕量床土) 재사용 횟수 연구 등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진행됐다. 이 밖에 인삼농가 애로사항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