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용인시, 국제식품산업전 강소농 대전에 관내 농가 2곳 참여

용인시, 국제식품산업전 강소농 대전에 관내 농가 2곳 참여

Nov 23,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제16회 국제식품산업전’의 ‘강소농 대전’에 관내 농가 2곳이 참여한다고 23일 밝혔다. 국제식품산업전은 코엑스가 주관해 국내외 다양한 농수산품과 식음료를 선보이는 식품 관련 전시회다. 전시회 일환으로 마련된 ‘강소농 대전’은 농촌진흥청이 후원, 전국 농업경영체 150곳이 참석한다. 이곳에 참여하는 관내 농가는 처인구 원삼면에서 튤립, 아스파라거스 등 구근류를 기르고 있는 루디아동산과 ..

안성시, ‘AI·ASF방역’ 축산농가 소독약품 배부 등 방역 강화

안성시, ‘AI·ASF방역’ 축산농가 소독약품 배부 등 방역 강화

Nov 22,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및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원천 차단을 위해 축산농가에 소독약품을 배부하는 등 취약지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달 15일부터 18일까지 관내 162개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 1,580통과 구서제 790통을 배부했고,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관내 104개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품(5L) 704통을 각 해당 읍면동사무소에서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각 농가에 농장 4단계 소독(농장진입로 생석회 벨트..

경축순환 축분퇴비로 생산한 경기미, 기존 농법과 수량·품질 차이 없다

경축순환 축분퇴비로 생산한 경기미, 기존 농법과 수량·품질 차이 없다

Nov 21,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경축순환농업 시범단지에서 축분퇴비로 생산한 쌀의 품질을 조사한 결과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일반농법과 비교해 수량과 품질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경축순환농업’이란 가축분뇨를 사용해 작물을 기르고, 볏짚 등 작물의 부산물을 다시 가축의 사료로 사용하는 농업을 말한다. 환경오염 물질로 치부되는 가축분뇨를 잘 숙성시켜 퇴비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을 통해 올 상반기 이천시 마장면, 양평군 양평..

평택시, 안정리 페어블러썸 파머스마켓 개장

평택시, 안정리 페어블러썸 파머스마켓 개장

Nov 21, 2021 | 평택시청기자

 

- 20일, 안정리 예술인광장에서 평택농산물 홍보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0일 팽성읍 안정리 예술인광장에서 평택농산물을 홍보하는 페어블러썸 파머스마켓(이하 파머스마켓)을 개장했다. 페어블러썸 파머스마켓은 미군들에게 문화체험과 연계하여 평택농산물 직거래장터도 운영하는 축제의 장을 일컫는다. 이번 파머스마켓은 관내 주한미군과의 교류 확대를 위해 열렸으며, 평택시 농업인 30여 농가가 참여해 황금향, 과채류, 고기, 가공식품 등 다양한 평택시 우..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Nov 1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6일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깐굴·활우럭·활광어·냉동가자미·냉동오징어·활숭어·대구·냉동갈치·냉동아귀·향어)의 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납, 카드뮴, 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업잔재물 파쇄작업 지원 큰 호응 얻어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업잔재물 파쇄작업 지원 큰 호응 얻어

Nov 18, 2021 | 안성시청기자

 

- 농업인 노동력 및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파쇄작업 대행 및 기계 무상 지원 -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 및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파쇄작업 및 기계를 무상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고춧대 등 농업잔재물 소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산불 및 미세먼지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잔재물 토양환원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농업인들 사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을 신청한 이 모 씨는 “잔..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선제 대응 노력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선제 대응 노력

Nov 18, 2021 | 안성시청기자

 

- 동계 전정을 대비한 과수화상병 교육 시행 -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최근 안성 서부지역으로 확산하고 있는 과수화상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16일 양성면에서 과수화상병 긴급교육을 추진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안성 서부지역 배 재배 농업인들에게 동계 전정을 앞두고 기구 소독, 봄철 약제 방제 등 방제방법 및 과수화상병과 궤양병의 차이를 교육하여 과수화상병에 철저한 대비로 서부지역 확산세를 줄이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과수화상..

광주시, 2021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완료

광주시, 2021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완료

Nov 17,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5일 퇴촌면공설운동장을 시작으로 16일까지 공공비축미 포대벼 15만9천200㎏을 매입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20.4%(27톤) 늘어난 물량으로 작황이 좋아 매입 물량이 증가했다. 공공비축미곡 매입은 쌀 수급불안, 자연재해, 전쟁 등 식량위기에 대비해 일정 물량을 비축하는 제도로 공공비축미 매입가격은 통계청이 조사하는 수확기(10~12월)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중간정산금 3만원(40㎏ 기준)은 매입 직..

안성 친환경농산물 홍보 및 저변확대에 나서

안성 친환경농산물 홍보 및 저변확대에 나서

Nov 12, 2021 | 안성시청기자

 

- 안성 친환경농산물 홍보행사 성황리 실시 - 안성시에서 생산한 친환경농산물 증정행사가 경부고속도로 안성(상)휴게소 내 행복장터 앞에서 지난 5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됐다. 본 행사는 경기도 친환경농업과에서 주최하고 안성 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치한 한국농업아카데미(이덕형 원장)의 주관으로 열렸으며,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저변확대를 위한 설문조사, 안성로컬푸드 행복장터 홍보 및 기념촬영 등이 진행됐다. 또한 총 500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농업회사법인 안성강소농(주) 업무협약 체결

안성시농업기술센터·농업회사법인 안성강소농(주) 업무협약 체결

Nov 10, 2021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안성강소농 발전을 위해 농업회사법인 안성강소농(주)과 업무협약 체결 -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와 농업회사법인 안성강소농(주)가 지난 9일 안성강소농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업회사법인 안성강소농(주)은 2019년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강소농 회원들이 마음을 모아 결성하면서 시작됐으며, 안성강소농을 넘어 안성농업인과 소비자 간의 도우미 역할을 하며 안성시민에게는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새로운 판매의 장을..

안성시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 도농교류 ‘서울 염창동 직거래 장터’ 운영

안성시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 도농교류 ‘서울 염창동 직거래 장터’ 운영

Nov 10,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재)는 10일, 자매결연을 맺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염창동에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었다. 이번 도농교류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은 서울시 강서구 염창동 주민자치센터에서 개최해 사전주문 및 현장접수를 통하여 골든퀸 3호 삼죽햅쌀, 고춧가루, 사과, 송화버섯 등을 판매했다. 도농교류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을 주관한 강성재 주민자치위원장은 “서울 염창동 주민자치회와 공동으로 추진한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은 두 단체의 성공적인 도..

평택시 2022년도 친환경농자재(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신청접

평택시 2022년도 친환경농자재(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신청접

Nov 10,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9일 농업기술센터 영상회의실에서 2022년 친환경 농자재인 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읍・면・동 사업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2022년 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은 11월 9일부터 12월 8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접수를 받는다. 신청자격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며, 신청자의 농업경영체 등록정보에 등록된 농지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지..

광주시, 2022년도 유기질비료 및 토양개량제 지원 사업 신청접수

광주시, 2022년도 유기질비료 및 토양개량제 지원 사업 신청접수

Nov 10,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2년도 농작업 시 사용할 유기질비료와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의 신청을 오는 12월8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동지역 농업정책과)에서 신청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하고 광주시에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농업인이며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퇴비, 가축분퇴비)이 등급에 따라 1천300원~1천600원까지 보조금이 정액 지원된다. 토양개량제의 경우 공급물량을 전액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사업시행지역은..

개장 5주년 수원로컬푸드직매장, 해마다 쑥쑥 성장

개장 5주년 수원로컬푸드직매장, 해마다 쑥쑥 성장

Nov 10, 2021 | 편집부기자

 

개장 5주년을 맞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의 매출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2016년 11월 11일 장안구 광교산로509번길 13에 ‘농산물 직거래로 건강한 먹거리 공급’을 목표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을 열었다. 중간 유통단계 없이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곧바로 연결해주는 직매장이었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 개장은 1971년부터 개발제한구역·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었던 상·하광교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기도 했다. ..

용인시,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3개 유형 HACCP 인증 취득

용인시,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3개 유형 HACCP 인증 취득

Nov 05, 2021 | 편집부기자

 

- 10개월간 중점 관리 성과…인·홍삼음료, 잼, 침출차 등 해외 수출 가능해져 - 용인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가공식품 3개 유형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관리(HACCP, 해썹) 인증을 받으면서 해외 판로 개척의 발판을 마련했다. HACCP 인증은 식품의 원료부터 제조, 가공, 유통에 이르는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모든 단계에서 위해물질 혼입과 식품오염을 막기 위한 관리 체계를 뜻한다. 미국, 캐나다,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에서 식품 안전을 위해 ..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나선 경기도, 4일부터 가금농가 방사사육 전면금지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나선 경기도, 4일부터 가금농가 방사사육 전면금지

Nov 03,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내 가금농장에서는 내년 2월 28일까지 닭·오리 등 가금을 마당이나 논·밭 등에 풀어놓고 사육하는 방사사육이 전면 금지 된다. 경기도는 본격적인 철새 도래시기를 맞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오는 11월 4일자로 이 같은 내용의 ‘가금 사육농장 방사사육 금지’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일 충남 천안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검출돼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된데 따른 중요 방역조치의 일환이다. 특히..

안성시,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지원신청 접수

안성시,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지원신청 접수

Nov 02,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친환경 인증 확대와 친환경 농업인의 농업경영비 부담을 경감시켜 친환경 농산물 생산 확대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지원사업은 도내 주소를 둔 농가가 신규 취득이나 친환경 농산물 인증(유기·무농약농산물) 갱신에 소요되는 수수료와 토양·수질 검사비, 잔류농약 검사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규모는 예산액 1억1천만원으로, 인증 소요 비용의 70% 내외로 지원되며 친환경 농산물 인증서 ..

“친환경생강 이모작재배 성공” 농가 활짝 웃음!

“친환경생강 이모작재배 성공” 농가 활짝 웃음!

Oct 29, 2021 | 안성시청기자

 

본격적인 가을걷이를 맞아 삼죽면 진촌리 소재에서는 생강 수확이 한참이다. 하지만 이번 생강수확은 그 의미가 다르다. 보통 생강은 생육기간이 길어 4월 하순에 정식하여 10월 하순에 수확하는 작물로서 일년에 일모작만 가능했다. 생강 특성상 정식후부터 신초 출현까지 약 2개월 정도 땅속에서 지내다 6월 상순경이 돼야 신초가 발생하여 본격적으로 성장이 시작된다. 신초 출현이 늦다는 생강 생리를 이용하여 전작물로 감자나 양파를 수확 후 생강을 육묘하여 후작물로 식재하면 이모작이 ..

안성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강화

안성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강화

Oct 29,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오는 11월부터 철새도래지 전담 소독차량 2대를 동원하여 방역을 강화하고 고위험지역 철새도래지인 안성천과 청미천 2개소에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가금관련 축산차량에 대한 철새도래지 출입통제와 하천변 낚시객을 통제한다. 또한 계란운반 등 차량 출입이 빈번한 5만수 이상 산란계 사육농가 11개소에도 선제적으로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농장진입차량 거점소독시설 소독필증 확인, 축산차량..

평택시, ‘2022년 영농자재 지원사업’ 신청 접수

평택시, ‘2022년 영농자재 지원사업’ 신청 접수

Oct 29, 2021 | 평택시청기자

 

- 못자리용 상토, 병해충 방제약, 맞춤형 비료, 중기 제초제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2022년 영농자재 지원사업(못자리용 상토, 병해충 방제약, 맞춤형 비료, 중기제초제)을 신청 접수 받는다. 신청자격은 평택시에 거주하며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어야 하며, 농업경영체 미등록한 농가인 경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평택사무소에서 신청기간 내 등록을 하면 가능하다. 사업 신청은 농촌인력 고령..

평택시장, 친환경농업인 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평택시장, 친환경농업인 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Oct 27,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6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친환경농업인 연합회 한상우 회장 등 10여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택시와 친환경농업인 연합회 관계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친환경농업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에 대해서 의견을 교류했다. 한상우 회장은 “친환경농산물 공급확대와 판로개척, 스마트농업단지, 농촌인력확보 방안 등을 건의하고 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장선 시장은 “친환경농업인 연합회의 의..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 비대면 농산물 드라이브스루 홍보 판촉행사 개최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 비대면 농산물 드라이브스루 홍보 판촉행사 개최

Oct 27, 2021 | 안성시청기자

 

- 삼죽햅쌀, 고춧가루, 꾸러미3종(고구마·쌀·고춧가루) 판매 - 안성시 삼죽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재)는 27일 삼죽면사무소 주차장에서 비대면 농산물 드라이브스루 홍보 판촉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농산물 홍보 판촉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농업인을 위해 철저한 방역 속에 비대면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삼죽면사무소 주차장에서 고품질 쌀인 골든퀸 3호 삼죽햅쌀과 고춧가루, 꾸러미3종(고구마·쌀·고춧가루)으로 ..

용인시, ‘원예분야 기술보급사업’ 성과 평가회 열어

용인시, ‘원예분야 기술보급사업’ 성과 평가회 열어

Oct 2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6일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시 관계자와 농업인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예분야 기술보급사업’평가회를 열고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보완점 등을 논의했다. 앞서 시는 관내 농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도비 포함 총 3억 9490만원을 지원해 ICT 활용 화훼재배, 신품종 딸기인 ‘금실’과 국산 국화 품종인 ‘마이엘프’ 등 농촌진흥청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16개 신기술을 관내 농가에 시범 도입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농업인들은 원예시설 내 보..

용인시, 로컬푸드 판매 ‘드라이브 스루 마켓’ 개최

용인시, 로컬푸드 판매 ‘드라이브 스루 마켓’ 개최

Oct 26, 2021 | 편집부기자

 

- 삼가동 미르스타디움서…농특산물꾸러미‧쌀‧고구마 등 700개 선착순 판매 - 용인시가 코로나19로 인해 농산물 출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업인들을 돕기 위해 ‘드라이브 스루 마켓’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오는 29일 오후 2~4시 처인구 삼가동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드라이브 스루 마켓을 열고 관내 농가에서 생산한 샐러드채소·표고버섯·풋고추·고구마·생땅콩·현미누룽지·오미자젤리·구운계란 등 8종이 들어있는 농특산물 꾸러미와 고구마(5kg), 백옥쌀(10k..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4차 방제약제 공급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4차 방제약제 공급 실시

Oct 25,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배 수확 후 화상병균의 월동을 예방하기 위한 방제약제를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과수화상병은 배·사과 등에 감염되는 국가관리 검역병으로 발견되는 즉시 매몰처리해야 하며, 안성지역에서는 지금까지 212ha에 이르는 면적을 매몰방제했다. 특히, 작년 한 해 동안 67.4ha의 면적을 공적방제 하였으며, 올해도 높은 발생률을 보이며 46.1ha(10월 현재)의 면적에서 화상병이 발생했다. 안성시는 과수화상병 방제..

평택시 로컬푸드 선진지 벤치마킹 다녀오다

평택시 로컬푸드 선진지 벤치마킹 다녀오다

Oct 25,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2일 로컬푸드 정책추진을 위해 ‘세종시 로컬푸드 싱싱장터(도담점)와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를 벤치마킹했다고 밝혔다. ‘이충로컬푸드직매장 증축 및 공공급식 사업’ 추진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선진사례 현장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사업 추진의 기틀을 마련하고 안전한 지역먹거리와 공공급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이날 견학에는 평택시 유통과와 평택로컬푸드재단, 지역농협 관계자 등 15명이 참여했으며, 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 ..

안성인삼농협, 인삼농가 돕기 직거래 주말장터 개최

안성인삼농협, 인삼농가 돕기 직거래 주말장터 개최

Oct 22, 2021 | 안성시청기자

 

- 수삼 및 홍삼제품 드라이브스루 할인 판매 -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오는 23일부터 안성인삼 소비촉진을 위해 매주 주말 인삼직거래주말장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안성인삼농협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소비위축 등으로 수매한 인삼값이 하락함에 따라 6년 동안 정성으로 키운 인삼 재배 농가의 시름을 덜기 위해 이달 23일부터 3주 동안[10/23(토), 10/24(일), 10/30(토), 10/31(일), 11/6(토), 11/7(일)] 공도읍에 위치한 안성인삼농협 ..

하남시 공직자ㆍ유관단체, 낙과피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 ‘귀감’

하남시 공직자ㆍ유관단체, 낙과피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 ‘귀감’

Oct 22,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 공직자와 유관단체들이 자연재해로 낙과 피해를 입은 안성지역 배 농가 돕기에 동참해 귀감이 되고 있다. 시는 최근 강풍과 우박으로 인해 낙과 피해가 발생한 안성지역 배 농가를 돕기 위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을 벌인 결과 5kg들이 459상자를 판매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공직자와 동 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5일까지 상품화는 다소 부족하지만 섭취가 가능한 낙과 배 주문(5kg 한 상자에 1만원)을 받았다. 김상호 시장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6차 합동예찰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6차 합동예찰 실시

Oct 20,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이달 20일부터 29일까지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안성시 배·사과 과수원을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합동예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마치 불에 덴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화상병의 주요 감염대상은 배·사과 등 장미과 식물 과수에 해당하며, 안성시 배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세균병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

“깨끗하게 선별한 고품질 콩 안심하고 드세요”

“깨끗하게 선별한 고품질 콩 안심하고 드세요”

Oct 20,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12월10일까지 콩 정선 작업…농가 일손도 덜어 일석이조 효과 기대 - 용인시는 오는 12월 10일까지 처인구 원삼면 농업기술센터 내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콩 정선’ 작업을 한다고 20일 밝혔다. 농가의 일손을 덜어주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콩 정선은 갓 수확한 콩에서 콩깍지 등 이물질과 깨진 콩 등을 걸러내 양질의 콩만을 선별해내는 과정이다. 시는 2대의 자동 정선기를 흰콩(백태)과 검정콩(서리태)으로 나..

하남시, 로컬푸드 사업 추진 ‘청신호‘...2022년 로컬푸드 직매장 지

하남시, 로컬푸드 사업 추진 ‘청신호‘...2022년 로컬푸드 직매장 지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 2022년 직매장 지원사업 모집 공모에 최종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2022년 직매장 지원사업은 지난 9월 공모신청 후 이달 12일 면접발표평가를 거쳐 하남시가 최종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어 11월 세부추진계획 등 사전준비를 거쳐 12월에 지원대상자로 확정되면 국·도비로 1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하남시가 2022년 직매장 최종 예비사업자로 확정됨에 따라 하남지역 로컬푸드 사업 추진에..

안성시, 우박피해농가 농산물 팔아주기 성황리에 추진

안성시, 우박피해농가 농산물 팔아주기 성황리에 추진

Oct 19,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1일 안성지역을 강타한 강풍 및 우박으로 인해 수확기를 앞둔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농가 살리기 농산물 판매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안성시는 우박피해로 상품화는 다소 부족하나 섭취가 가능한 흠결과(안성배)를 경기도 시군 및 유관기관을 통해 지역농가 살리기 운동을 적극 전개하여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열흘간 5kg 기준 안성배 6천500상자를 사전주문 받아 순차적으로 배송하고 있고 아울러, 판매상품 상..

광주시,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사업’ 국·도비 32억원 확보

광주시,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사업’ 국·도비 32억원 확보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사업’에 공모한 결과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건립사업’이 선정, 12억원(국비 6억원, 도비 6억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9월 14일 한강유역환경청 ‘우수주민 특별지원사업’ 공모 20억원 확보에 이어 총 32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사업’은 지역 농업인이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와 직거래 할 수 있는 공간 확대를 위한 사업이다.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도, 수산자원 조성 위해 어린 바지락, 가무락조개, 갯지렁이 355만 마

도, 수산자원 조성 위해 어린 바지락, 가무락조개, 갯지렁이 355만 마

Oct 17,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수산자원 증진과 갯벌환경 복원을 위해 연구소 자체 기술로 생산한 어린 바지락, 가무락조개, 갯지렁이 355만 마리를 도내 연안 갯벌 8곳에 방류한다. 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10월 18일 어린 바지락 50만 마리를 시흥시 오이도 갯벌에 방류하는 것을 시작으로 10월 27일까지 안산 선감지선, 종현리, 중부흥 갯벌, 화성 제부리, 백미리 갯벌, 평택 권관리 갯벌에 3개 품종을 차례로 방류한다. 품종별 방류 수량은 바지락 300만 마리, 가무락조개 50만 ..

김상호 하남시장 “미래농업은 치유산업 등 새로운 가능성의 분야”

김상호 하남시장 “미래농업은 치유산업 등 새로운 가능성의 분야”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생태농업을 확대하고 로컬푸드복합센터를 조성하는 등 농업활동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하남시 농업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정담회’를 갖고 하남지역의 농업 분야별 현실과 문제 진단, 하남농업의 중장기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하남지역 12개 농업인단체 회장, 황성용 농협중앙회 하남시지부장, 노용남 하남농협 조합장, 안종열 서부농협 조합..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 지역특산물 활용한 가공품 생산에 박차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 지역특산물 활용한 가공품 생산에 박차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농산물가공센터에서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가공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는 농업인의 가공·창업 초기비용을 절감하고 가공시설을 갖추지 못한 농업인들도 가공 기자재를 활용해 시제품 생산과 상품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올해 초 개설됐다. 농산물가공센터는 HACCP 인증을 완료했으며 지난 9월 23일에는 유효성 평가를 통해 농산물 잔류농약(320종), 식중독 주범인 살모넬라균 외 6종에 대한 평가를 마쳤다. 농산물가공센터를 이용하려..

평택시,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참가

평택시,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참가

Oct 12, 2021 | 평택시청기자

 

-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 홍보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에 참가해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의 우수한 지역 농특산물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민국에 맛을 입히다!’라는 주제로 개체한 이번 부산박람회 행사는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를 개척하고 소비촉진을 위해 전국 각 지역에서 500여개 농특산물 부스가 참여했으며 각 지자..

광주시, 화담숲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광주시, 화담숲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Oct 12,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업인을 돕기 위해 곤지암리조트에서 ‘화담숲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고 12일 밝혔다. 화담숲은 광주시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며 이번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으로 지역 농업인이 직접 재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과 화훼를 만날 수 있다. ‘화담숲 로컬푸드 직매장’은 주말 및 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장소는 곤지암리조트 3번 주차장이다. 화담숲은 코로나19의 장기화에도 방문객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

강풍・우박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신고 접수 실시

강풍・우박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신고 접수 실시

Oct 06,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0월 1일 밤 강풍 및 우박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농작물 및 비닐하우스 등 농업용시설에 대한 재해 복구를 위해 연휴기간 동안에도 읍・면・동 직원들이 출근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5일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규모는 팽성읍 등 8개 읍・면・동 38.9㏊이고, 우박으로 인한 벼 이삭 탈립 피해가(약 26.5㏊) 가장 큰 걸로 조사됐다. 시는 이번 강풍・우박으로 인한 농가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복구비 지원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용인시, 올해 공공비축미 822톤 매입 나서

용인시, 올해 공공비축미 822톤 매입 나서

Oct 0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6일 정부의 공공비축미 매입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산물벼 수매를 시작으로 올해 공공비축미 822톤을 매입한다고 밝혔다. 매입 대상은 산물벼 750톤(40kg/1만8750포)과 포대벼 72톤(40kg/1800포)으로 올해 생산한 추정·참드림 품종이다. 농가에서 수확한 상태 그대로인 산물벼는 이달 31일까지 수분, 13~15% 상태로 건조한 포대벼는 다음 달 9일부터 별도 매입한다. 매입장소는 처인구 원삼면 용인통합RPC(미곡종합처리장)와 이동면 화산리 이동 ..

평택시 슈퍼오닝, ‘대한민국 명품 특산물 페스티벌 2021’ 참가

평택시 슈퍼오닝, ‘대한민국 명품 특산물 페스티벌 2021’ 참가

Oct 05, 2021 | 평택시청기자

 

- ‘올해의 고객 감동 대상’ 수상의 영광을 누리다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4일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명품 특산물 페스티벌 2021’에 참가해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박람회 행사는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를 개척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에서 500여 개 규모의 부스가 참여했으며 각 지자체, 생산자 단체, 농업인 등이 어우러져 추진..

용인시, 관내 낙농 농가 2곳에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 보급

용인시, 관내 낙농 농가 2곳에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 보급

Oct 05,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5일 관내 낙농 농가 2곳에 젖소 유두 자동세척기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축산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낙농 농가의 착유 환경을 개선하고, 젖소 유두 세척에 필요한 일손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젖소 농가는 매일 두 차례 이상 정해진 시간에 착유를 하는데, 착유 전 젖소 유두 세척은 가장 많은 시간과 일손이 필요한 작업이다. 또 일반 손수건으로 직접 닦아야 해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청결도가 크게 달라지는 문제점도 있었다. 이..

경기도-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이천시 축산현안 해결방안 모색

경기도-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이천시 축산현안 해결방안 모색

Oct 04,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더민주·이천2)과 함께 지난달 30일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에서 이천시 축산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인영 위원장을 비롯한 도·이천시 관계 공무원과 한우·낙농·양돈·양계 이천시 단체장과 이천축협 등 유관기관·단체에서 참석했다. 이날 이천시 축산단체에서는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가축분뇨 처리·악취 해결을 1순위로 거론하며, 축산분뇨 공동처리장 건립을 건의했다. 또한, 코로나19 외국인 입국 제한과 인..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안성랜선마켓’ 오픈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안성랜선마켓’ 오픈

Sep 30, 2021 | 안성시청기자

 

- 안성시 70여 개 농·특산품 라이브커머스 통해 판매 -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오는 10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펼쳐지는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기간 중 지역 농·특산품을 판매하는 ‘안성랜선마켓’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으로 구매자와 소비자가 소통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시대에 각광받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이다. 그간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농·특산품..

10월31일까지 하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10월31일까지 하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Sep 2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소·염소 사육농가 310곳 1만9000마리 대상 - 용인시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10월 한 달간 관내 소, 염소 등 우제류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 접종을 한다. 시는 전염성이 높은 구제역바이러스 때문에 관내 농가에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매년 4월과 10월에 정기 접종을 하고 있다. 접종은 공수의와 포획전문 인력이 함께 대상 농가를 방문해 직접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접종에 소홀하거나 접종 누락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

평택시 하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추진

평택시 하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추진

Sep 28,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구제역 예방을 위해 오는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관내 소, 염소 등 우제류 사육농가 484호 31,258두에 대해 구제역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제역은 소, 돼지, 양, 염소, 사슴 등과 같이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 가축에서 발생하는 전파력이 매우 강한 전염병으로 제1종 가축전염병이다. 구제역 일제접종은 소・염소 농가의 예방접종 누락개체를 방지하고 항체형성율을 향상시켜 구제역 바이러스의 농장 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

안성시,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엄정지사 고속도로 휴게소 내 직판행사 협의

안성시,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엄정지사 고속도로 휴게소 내 직판행사 협의

Sep 28,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27일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엄정지사(지사장 신상록)와 지역농업인을 위한 로컬푸드 직거래 직판행사를 지속 추진키로 협의했다.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엄정지사는 평택~제천고속도로를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안성시 서운면에 위치한 안성맞춤휴게소 내 로컬푸드 행복장터 개설, 매장 운영 및 농산물 임시 특판장 개설 승인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안성시에서는 지난 추석명절 고속도로 휴게소 내 판촉행사를 추진하여 안성농특산물 소비촉진에 좋은 성과..

안성시 동계조사료(IRG) 적기 파종 당부

안성시 동계조사료(IRG) 적기 파종 당부

Sep 24, 2021 | 안성시청기자

 

- 이탈리안라이그라스 적기파종으로 생산성 향상 -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동계조사료(이탈리안라이그라스 이하 IRG) 파종시기에 맞춰 안정적 생산을 위해 적기파종을 당부했다. 안성지역에 IRG파종 시기는 9월 25일~10월 5일경이다. 파종이 10일 이상 늦어지면 생산량이 50% 이상 감소하며, 시기를 놓칠 경우 파종량을 30%~50% 늘려야 한다. 수확 전 논에 파종할 경우 벼베기 10일~15일 전에 미스트기를 이용하여 1ha당 40~60kg을 파종하고 벼 ..

도농기원, 농산물 생산 및 수요 매칭 분석결과 발표 … 생산체계 개선 추

도농기원, 농산물 생산 및 수요 매칭 분석결과 발표 … 생산체계 개선 추

Sep 22,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 내 학교 급식에서 당근과 감자, 무, 양파 등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경기지역 생산수준은 낮아 먹거리 자급을 위해서는 생산체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도 농기원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경영체등록정보 10만 건과 경기도 학교급식정보 35만 건을 가공해 법정리별 생산수준을 각각 1~3등급으로 구분한 지도를 만들고 품목별로 어떤 지역에서 생산 집중이 일어나는지 분석했다. 이는 도민 먹거리 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한 첫 단추로 학교급식 부족 ..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랜선마켓’으로 농특산물 판매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랜선마켓’으로 농특산물 판매

Sep 17,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오는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기간 동안 안성 농특산물 판매를 온라인을 이용한 ‘랜선마켓’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축제에서는 ‘라이브커머스’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10일간 1일 3회로 진행하게 되며, 안성시 20개소 업체가 참여를 신청하여 안성마춤 5대 농특산물인 쌀, 한우, 배, 포도, 인삼뿐만 아니라 곰탕, 장류, 농축액, 음료, 버섯 분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