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용인시, 보행관리기‧소형트랙터 등 농기계 146대 보급 돕는다

용인시, 보행관리기‧소형트랙터 등 농기계 146대 보급 돕는다

Feb 28, 2022 | 편집부기자

 

- 시도비 2억1075만원 투입해 농기계 구입 비용 최대 50% 지원 -용인시는 농촌지역의 고령화와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5종의 농기계 보급을 돕는다고 28일 밝혔다.보행관리기, 소형트랙터, 전동분무기 등의 농기계 5종, 전체 146대에 대한 구입비를 최대 50%까지 지원한다. 이를 위해 2억 1075만원(시비 1억 4752만5000원, 도비 6322만5000원)을 투입한다.신청 자격은 관내 농지를 소유하거나 임차한 농업인 또는 영농조합법인이다.보행관..

광주시, ‘과수화상병 사전 예방조치’ 행정명령 시행

광주시, ‘과수화상병 사전 예방조치’ 행정명령 시행

Feb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방조치 행정명령’을 발령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정명령은 최근 지역 간 확산이 증가함에 따라 전파 방지 및 유입 차단을 위해 긴급조치를 시행하게 됐다. 사전 예방조치는 농가 현장 예방수칙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으로 과수 농작업자의 교육 이수, 농작업 인력·장비·도구 등 소독, 사전 예방약제 살포 의무, 농가 자가 예찰 및 사전 신고 등 방제를 위한 농가 실천 의무사항 10가지 내용이 포함된다. 시는 지난해까지 총 3회 방제 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Feb 25, 2022 | 안성시청기자

 

- 11개 분야, 65개 사업, 48억원 규모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2일, 2022년도 농촌지도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이날 심의회는 조정주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과 농업 관련 산업계·학계 전문가 등 13명의 심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 벼 드문모심기 기술 시범사업 등 11개 분야, 65개 사업, 93개소를 대상으로 심의가 진행됐다. 올해는 총 93개소 사업에 136명이 신청해 경쟁률은 1.5:1이었다.조정주 ..

“꽃 사세요” 성남시 화훼 직거래 장터 열어

“꽃 사세요” 성남시 화훼 직거래 장터 열어

Feb 25, 2022 | 편집부기자

 

- 튤립, 호접란 등 시중가보다 20~30% 저렴성남시는 오는 3월 2일부터 5월 9일까지 분당구 구미동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야외행사장에서 ‘화훼 직거래 장터’를 연다.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화훼농가를 살리기 위해 성남시화훼총연합회가 주최하고 성남시가 후원해 열리는 행사다.장터를 오면 성남지역 150곳 농가가 재배한 100여 개 품목의 화훼류를 시중 가격보다 20~30% 싸게 살 수 있다.판매 품목은 ▲춘란, 호접란 등 난류 ▲메리골드, 팬지 등 초화류 ▲아이보리, 선인장..

최원용 평택부시장, 농식품유통시설 현장 방문

최원용 평택부시장, 농식품유통시설 현장 방문

Feb 24, 2022 | 평택시청기자

 

- 로컬푸드안중직매장,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 오성직매장, 관계자 의견 청취 - 평택시 최원용 부시장은 지난 23일 관내 ‘로컬푸드안중직매장’과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 오성직매장’을 방문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유통단계 최소화를 통해 생산 농가의 소득증대와 안정적인 농업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로컬푸드 저변 확대로 지속 가능한 도시와 농촌의 상생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택시는 현재 로컬푸드직매장 4개소가 운영 중으로, ‘로컬푸드안중직매장’은 안중농협에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 국내육성 우수품종 보급 시범사업 추가접수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 국내육성 우수품종 보급 시범사업 추가접수 실시

Feb 22,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월 31일까지 ‘과수 국내육성 우수품종 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추가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 국내육성 우수품종 보급 시범사업’은 관내 과수농가에게 국내에서 육성한 품종의 묘목을 공급하기 위해 묘목비의 80%를 보조해주는 사업이다.신청이 가능한 품종으로는 배의 경우 신화, 창조, 원황 등 37가지, 포도는 홍주씨들리스, 스텔라, 흑보석 등 17가지, 복숭아는 청홍, 유명, 백향 등 18가지 품종이 있으며, 각 품종별로 총 50주 이상 구매할 계획이..

안성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조치 행정명령 발령

안성시,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조치 행정명령 발령

Feb 21, 2022 | 안성시청기자

 

- 과수농가 현장예방수칙 구체화를 통한 과수화상병 확산방지 기대안성시는 2월 21일부터 관내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조치 행정명령」을 발동한다.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등의 과수에 발생하는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검게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전염병으로, 안성시에서는 2021년에만 과수화상병으로 인해 67.8ha에 대한 공적폐원을 실시했으며,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과수산업에 위협이 되고 있다.이러한..

"용인의 소반, 이제 다양한 선물세트로 만나보세요"

"용인의 소반, 이제 다양한 선물세트로 만나보세요"

Feb 1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밥짓기·차·잼청·천연조미 등 4개 세트 출시 -용인에서 생산된 농산품을 활용한 가공식품 브랜드 ‘용인의 소반’ 제품들이 선물세트로 출시됐다.용인시는 기존에 단품으로만 판매되던 용인의 소반 제품들을 선물세트로 구성, 용인의 소반 선물세트 4종(1호~4호)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10월부터 44개의 용인의 소반 제품을 대상으로 선물세트로 출시할 제품군 선정 절차를 진행, 최종 15개 제품(12개 농가)을 선정했다. 포장재도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확정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 2022년 신규 강소농 모집

안성시농업기술센터 2022년 신규 강소농 모집

Feb 10,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2월 10일부터 2월 28일까지 2022년 신규 강소농 신청 접수를 받는다.강소농 신청은 전업농 미만의 중소규모 가족농을 중심으로 가능하며, 신청한 농가는 3월 10일과 17일 2회에 걸쳐 실시하는 기본교육을 이수해야 강소농 대상자로 확정된다.강소농으로 확정된 농가는 연중 경영개선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분야별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 및 강소농 대전 출전 등의 기회를 갖게 된다.교육내용은 농업경영, 온라인브랜드마케팅, 농업회계 등으로 구성되며 교육 이수..

평택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동계예찰(궤양) 실시

평택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동계예찰(궤양) 실시

Feb 07,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월 7일부터 11일까지(5일간) 관내 배, 사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한 동계예찰(궤양)을 추진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농산물검역본부, 경기도농업기술원이 합동예찰로 추진하는 것으로, 과수화상병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궤양을 조기에 발견하여, 과수화상병 발병유무확인 및 궤양제거에 목적이 있다. 궤양은 나뭇가지에서 검게 죽은 부위를 말하는데, 과수화상병을 비롯한 부란병, 겹무늬썩음병 등 병원균의 월동처가 되기 때문에, 궤양제거는 ..

안성시, ‘안성맞춤형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만든다

안성시, ‘안성맞춤형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만든다

Feb 07, 2022 | 안성시청기자

 

- 시민과 축산농가 상생을 위한 무창축사 표준모델 설계 용역 착수 예정안성시가 시민과 축산농가의 상생을 위해 ‘안성맞춤형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그동안 풀지 못했던 축산냄새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다.소음, 빛과 함께 대표적인 감각공해 중 하나인 냄새는 후각의 반응, 순응 시간이 짧고, 성별·연령·건강상태 등 개인 특성에 따라 느끼는 강도가 달라 관리가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축사 주변 지형, 풍향·풍속, 온·습도 등 외부 환경에 따라..

안성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 건식 가공품 HACCP 인증 획득

안성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 건식 가공품 HACCP 인증 획득

Feb 04, 2022 | 안성시청기자

 

- 과채가공품·곡류가공품 2유형 8품목, 가공창업 활성화 기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산물 가공기술의 전진기지로 농업인의 농산물가공창업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는 ‘안성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지난해 12월 30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심사를 거쳐 과채가공품과 곡류가공품 2가지 유형 8품목에 대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확보했다고 전했다.안성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개별 제조시설 투자 없이 가공 상품화할 수 있는 농업인 가공창업 지원 시설로..

평택시 설맞이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 마켓 성료

평택시 설맞이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 마켓 성료

Jan 28,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소사벌 레포츠타운, 이충 레포츠공원, 안중 실내체육관 등 3개소에서 권역별로 설맞이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 마켓(비대면 직거래 장터)을 진행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설맞이 드라이브 스루 마켓은 지역 농・축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평택시에서 직접 생산한 안전하고 신선한 특산물을 시민들에게 홍보 및 판매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 특산물인 슈퍼오닝 쌀, 배를 비롯해 경기도지사 인증 받은 평택시 G마크 업체의 축산물 및 농가공품 등 총..

도 농기원, ‘경기도인삼연구회 재배기술정보’ 제작·배포

도 농기원, ‘경기도인삼연구회 재배기술정보’ 제작·배포

Jan 2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소득자원연구소와 경기도인삼연구회가 인삼재배 등 관련 전문기술 정보교류를 위해 ‘경기도인삼연구회 재배기술정보’를 제작, 회원 농가에 배포한다고 27일 밝혔다.주요 내용은 ▲인삼 관련 최신 정보 ▲경기도인삼연구회 연구, 사업 성과 ▲농가 컨설팅 사례 등이다. 인삼재배 농가가 알아두면 유익하고 좋은 여러 기술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책자는 우편으로 시·군별 회원 농가에 발송 예정이며, 책자를 받지 못한 인삼재배 농가는 도 농기원 소득자원연구소(031-229-6184)로 ..

광주시, 설맞이 우리 농산물 팔아주기 착한 소비운동 성료

광주시, 설맞이 우리 농산물 팔아주기 착한 소비운동 성료

Jan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코로나19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돕기 위해 ‘설맞이 농산물(배·표고버섯·달걀) 팔아주기 착한 소비운동’을 펼쳤다.이번 소비운동은 광주시농산물유통협회(회장 이혁구)에서 주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알리고자 시중가 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진행해 시민은 신선하고 좋은 농산물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농가는 판로가 막힌 농산물을 출하할 수 있어 호응도가 높았다.설맞이 농산물 팔아주기는 지난 1..

경기도, ‘2022년도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 신청자 모집

경기도, ‘2022년도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 신청자 모집

Jan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은 수산업에 종사할 청·장년 발굴과 육성을 목표로 수산업 종사 경력에 따라 어업인 후계자, 우수경영인을 선정해 사업 기반 조성, 경영개선 등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신청 자격은 어업인 후계자의 경우 올 1월 1일 기준 어업 경영 경력이 없거나 어업에 종사한 지 10년이 지나지 않은 만 18세 이상 50세 미만이면 된다. 우수경영인은 어업면허(허가·신고)를 받아 어업인 후계자로 선정된 후 그 분야에서 올 1월 1일 기준 5년 이상 지속 경영 ..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도입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도입

Jan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하기 위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도입했다. 수원시는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활용해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전 품목을 대상으로 매달 2회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하는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지난해까지는 수산물 시료(試料)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중금속 검사(1년에 각 2회)를 의뢰했지만, 휴대용 측정기 도입으로 수시로 방사능..

평택시, 설맞이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 운영

평택시, 설맞이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 운영

Jan 19, 2022 | 평택시청기자

 

- 1월 25~27일, 권역별로 3일간 진행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다가오는 설을 맞이하여 평택 농축산물 드라이브 스루를 권역별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직거래장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드라이브 스루(비대면 직거래 장터) 형식으로 진행되며 25일 안중읍 안중체육관, 26일 이충동 이충레포츠타운에 이어 27일에는 합정동 소사벌 레포츠타운에서 10시부터 물품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드라이브 스루에..

안성시·경기도농업기술원, 벼 지역특화 신품종 육성 업무협약 체결

안성시·경기도농업기술원, 벼 지역특화 신품종 육성 업무협약 체결

Jan 18,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와 경기도농업기술원이 벼 지역특화 신품종 육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18일 경기도농업기술원 상황실에서 체결했다. 안성시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하고 지역 명품쌀로 육성하는 첫 단계인 이날 협약식에는 안성시장, 경기도농업기술원장, 경기도의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이 함께한 가운데 진행됐다.앞서 정부에서는 2025년부터 외래품종에 대한 정부보급종자 생산 중단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안성시는 현재 관내 벼 재배면적의 81%를 차지하는 일본품종(추청, 고시히카리)을 국내육성 벼 지역특..

수원시, 설 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수원시, 설 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Jan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1월 30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을 한다. 제수용(제사에 쓰는 먹거리), 선물용 농·축·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여부를 확인해 소비자를 보호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점검을 진행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구청 담당자가 관내 전통시장, 도·소매업체, 즉석조리식품 판매업체 등을 찾아가 지도·점검한다. 통신판매업체(온라인 마켓·배달앱 등)도 모니터링한다. 점검 대상 품목은 ▲소·돼지고기, 도라지, 고사리, 곶감 등(제수용..

사과, 배 재배농가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신청 하세요

사과, 배 재배농가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신청 하세요

Jan 17,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17일부터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사과・배나무의 잎, 줄기, 꽃, 열매 등이 마치 불에 타 화상을 입은 듯 한 증세를 보이다 고사하는 병으로, 치료제가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아 과수(사과, 배) 재배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병으로, 화상병에 걸린 나무를 제거 후 반드시 매몰해야 하며, 매몰기준은 해당과원의 과수화상병 발생량에 따라 달라진다. 과수화상병은 식물방역법에 의해 집중관리 되며, 사전방제(과수화상병 발생전 약제살포)를 ..

도, ‘2022년 수산생물 기생충 구제사업’ 참여 양식어가 모집

도, ‘2022년 수산생물 기생충 구제사업’ 참여 양식어가 모집

Jan 16,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1월 17일부터 2월 4일까지 도내 수산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수산생물 기생충 구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수산생물 기생충 구제사업은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연구소에서 직접 양식 현장을 방문해 양식어류의 기생충성(백점충, 아가미흡충 등) 질병 감염 여부를 무료로 검사해 주는 사업이다.대상 어가는 도내 어업 면허·허가·신고를 하고 방역교육을 이수한 양식어가 중 참여 신청을 받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경기도 명품수산물’ 생산 양식장 27곳은 별도 신청..

“설 명절맞이 제수용, 선물용 농‧축‧수산물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설 명절맞이 제수용, 선물용 농‧축‧수산물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Jan 16,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백화점‧전통시장 등 1만 3940곳서 원산지 표시 특별 점검 -용인시는 17일부터 30일까지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전통시장 등 1만 3940곳에서 농‧축‧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 특별 점검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점검 품목은 동태·조기·대추·밤 등 제수용품 10종과 소고기·한과·홍삼 등 선물용품으로 원산지 거짓 표시나 미표시,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는 표시, 원산지 기재 영수증과 거래 증빙 자료 비치 여부 등이다.점검 대상은 관내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전통시장,..

수원시, ‘2022년 강소농 지원사업’ 참여 농가 모집

수원시, ‘2022년 강소농 지원사업’ 참여 농가 모집

Jan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월 20일부터 28일까지 ‘2022년 강소농(强小農) 지원 사업’에 참여할 농가를 모집한다. ‘강소농 지원 사업’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 역량을 갖춘 농가(강소농)를 대상으로 맞춤형 경영진단·컨설팅·교육 등을 지원해 성장을 돕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수원시 관내 농업경영체(농가) 중 농업·경영 규모가 중소규모 이하인 청년·창업·신규 농가 등이다. 강소농 농가로 선정되면 ▲농가별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진단·..

용인시, 전국 최초 친환경농법 재배 ‘양대파’ 출하

용인시, 전국 최초 친환경농법 재배 ‘양대파’ 출하

Jan 07, 2022 | 편집부기자

 

- 백군기 시장 “농업경쟁력 높이기 위한 신품종 도입 등 지원 늘려 나가겠다” 강조 - 용인시가 전국 최초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양대파를 출하했다고 7일 밝혔다. 구근(뿌리 부분)만 수확하는 양파와 달리 양대파는 양파를 다시 심어 줄기와 잎을 수확한다. 향과 맛은 양파와 비슷하고 식감은 대파보다 부드럽다. 시는 지난해 6월 양대파 재배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는 청년 농업인 김도혜 씨와 협약을 맺고 처인구 백암면의 농가 4곳에서 양대파를 시범 재배해 이날 첫 ..

사과・배 정원수 재배시민 과수화상병 무상검사 실시

사과・배 정원수 재배시민 과수화상병 무상검사 실시

Jan 05,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과수화상병의 확산방지를 위해 5일부터 각 가정에서 정원수로 키우고 있는 사과, 배 나무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무상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안성, 파주, 이천, 양주 등의 일반주택에서 정원수로 키우고 있는 사과나무에서 과수화상병이 확진된 사례가 발생했다. 일반주택에서 재배하고 있는 과수는 방역망(과수재배 농가) 안에 있는 농가와 달리, 방역망 밖에 있어 예찰, 신고, 방제 등의 사각지대에 ..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Jan 0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8일부터 28일까지 ‘20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팀을 방문해 사업 참여 신청서와 서류(지방세완납증명서, 경영체등록확인서, 주민등록초본)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는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상단의 ‘재정·경제’ 탭을 선택해 ‘농업→공지사항’ 게시판에 접속해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일반 농업인들이 농업 현장에 도..

광주시, 설 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장터 운영

광주시, 설 맞이 농산물 비대면 직거래장터 운영

Dec 31,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돕기 위해 ‘설맞이 농산물(배·표고버섯) 비대면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직거래장터는 유통단계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신선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생산자는 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직거래장터를 비대면 사전 주문에 의한 직거래로 판매한다. 직거래 운영 품목은 광주시 배연구회(대표 심문기), 표고버섯연합회(대표 김학종)에서 생산한 우수농산물 선..

세계로 진출하는 광주시 K-토마토

세계로 진출하는 광주시 K-토마토

Dec 29,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 대표 농작물인 토마토를 활용한 토마토고추장이 해외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높아지는 한류 열풍을 타고 드라마나 음악 등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식문화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 소스인 고추장은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는 짜고 매운맛이 강해 접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토마토고추장은 나트륨 함량이 20% 정도 낮을 뿐만 아니라 토마토의 새콤달콤함이 매운맛을 잡아 외국인들의 입맛을 ..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글로벌브랜드 대상 수상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글로벌브랜드 대상 수상

Dec 28,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인 ‘슈퍼오닝’이 ‘2021 올해의 글로벌브랜드 대상’에서 지방자치부문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재)국제언론인클럽이 주최한 ‘2021 올해의 글로벌브랜드 대상’은 각 분야에서 사회공헌에 기여하고 소비자 중심경영 등을 실천한 문화예술, 기술혁신 등 공로와 성과를 나타낸 브랜드를 발굴해 시상하는 행사이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이번 시상식에서 ‘슈퍼오닝’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고 소비자 만족을 실현..

안성시, 안성축협 비대면 ‘스마트 한우 경매시장’ 임시 개장

안성시, 안성축협 비대면 ‘스마트 한우 경매시장’ 임시 개장

Dec 27, 2021 | 안성시청기자

 

- 경기도 최초 스마트 한우 전자경매시스템 구축 - 안성시와 안성축협은 한우를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비대면 ‘스마트 한우 경매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27일 임시 개장해 시운전에 들어갔다. 이날 한우 송아지 총 202두(암소72, 수소130)가 출품됐으며, 김보라 안성시장, 정광진 안성축협조합장, 출품농가, 중매인, 관계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매가 진행됐다. 경매 1일 운영 가능 두수는 총 354두로 송아지 234두, 큰소 120두이며 ..

용인시, 4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능력 세계적 수준 입증

용인시, 4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능력 세계적 수준 입증

Dec 23, 2021 | 편집부기자

 

- 농촌진흥청 공모사업으로 국비 10억원 확보…23년까지 첨단 분석장비 도입키로 - 용인시가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 주관 식품분석능력평가계획(FAPAS) ‘국제 숙련도 평가프로그램’에 참여해 4년 연속 ‘만족’ 등급을 받아 잔류농약 분석 능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입증했다. FAPAS는 1990년부터 시행돼 온 식품·환경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숙련도 비교시험 프로그램이다. 각 연구소의 연구 숙련도를 비교해 평가하는 시험이며, 잔류농약 등 10개 분야의 분석..

농협 하남시지부, 하남시에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 펼쳐

농협 하남시지부, 하남시에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 펼쳐

Dec 22,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NH농협 하남시지부(지부장 황성용)에서 지난 21일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의 일환으로 하남시 푸드뱅크를 찾아 700만원 상당의 농축산물(목우촌 세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는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경기지역본부(본부장 노세현)가 주관하고 NH농협은행이 후원하는 지원사업이다. 황성용 NH농협 하남시지부장은 “하남시의 취약계층 주민들이 건강한 겨울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 농축산물인 목우촌 세트를 준비했..

경기도주식회사-SK브로드밴드, 18·19일 ‘경기도 농특산가공식품’ 방송

경기도주식회사-SK브로드밴드, 18·19일 ‘경기도 농특산가공식품’ 방송

Dec 18,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 사회적가치생산품 공동브랜드 ‘착착착’이 지역케이블 SK브로드밴드와 손잡고 도내 신선한 농특산가공식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인다. 경기도주식회사는 SK브로드밴드 방송을 통해 18일과 19일 양일간 경기도 농특산물 재배현장을 소개하고 도내 사회적가치생산품 중 우수한 농특산 가공식품을 판매하는 ‘sk홈쇼핑과 함께하는 경기도 착한 농산물 세일대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지역케이블사는 제품 판매를 할 수 없었지만, 최근 정부 및 지자체 주관 소비촉진행사에 한해 2년간 ‘종합유선방송..

광주시, 고품질‘팔당愛감귤’생산을 위한 현장컨설팅 추진

광주시, 고품질‘팔당愛감귤’생산을 위한 현장컨설팅 추진

Dec 16,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6일 고품질 ‘팔당愛감귤’ 생산을 위해 관내 감귤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컨설팅을 추진했다. 이날 교육은 감귤재배 농업인의 생산역량 확대 및 재배기술 상향평준화를 통한 균일품질 생산체계를 확립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농가별 하우스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현장에 문제점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컨설팅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작년부터 수확에 들어간 감귤의 안정생산을 위해 나무 수세관리 및 수확 전 당도 향상과 산도 조절을 위한 물과 온도관리에 대해 중점 교육했다. 신동헌 ..

용인시, 딸기 농가에 수경재배 시설 지원

용인시, 딸기 농가에 수경재배 시설 지원

Dec 1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6일 처인구 남사읍 딸기 농가 1곳에 수경재배 시설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과채류 안정생산 기술보급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연작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를 예방하고 해외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이 농가는 홍콩, 싱가포르 등으로 수출하는 금실 품종을 8,000㎡ 규모로 재배하고 있는 곳이다. 시는 해당 농가의 비닐하우스 3동에 고설베드(허리 높이 정도의 재배용 베드)와 양액공급장비 등 수경재배 시설을 설치했다. 총비용은 5000만..

안성시, 2021년 바나나 첫 출하

안성시, 2021년 바나나 첫 출하

Dec 15,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4일, 안성시에서 올해 첫 바나나가 출하됐다고 밝혔다. 바나나는 흔히 아열대 환경에서 재배되어 수입산 과수로 인식되지만, 안성시와 여러 청년 농업인들의 재배기술 연구, 하우스 시설 구축 등의 다양한 노력으로 현재는 안성시에서 생산되는 바나나도 맛볼 수 있게 됐다. 안성 바나나는 외래품종에 비해 식물체의 크기가 작아 국내의 일반 오이, 과채 하우스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15도 미만의 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저항성이 있어 비교적 저온인 환..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 대책 추진

내년 2월까지 가축전염병 특별방역 대책 추진

Dec 12, 2021 | 편집부기자

 

- 처인구, 거점소독시설 24시간 가동·가금류 관리 전담공무원 79명 배치 - 용인시 처인구는 내년 2월 28일까지를 가축전염병 특별방역 대책 기간으로 정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의 악성 가축전염병 예방에 나선다. 최근 충남 천안과 전남 영암의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데다 지난 2019년 유입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충북 단양·제천으로 확산된 데 따른 조치다. 구는 자체적으로 상황실을 운영하..

광주시농산물유통협회를 통한 농산물유통활성화 확대로 안정적농업 추구

광주시농산물유통협회를 통한 농산물유통활성화 확대로 안정적농업 추구

Dec 09, 2021 | 편집부기자

 

경기도 광주시에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위해 농산물유통협회가 창립되어 활동을 시작하였다. 지역내 농산물관련 여러 단체가 있으나 이를 통합하고 조정하여 안정적인 판로를 구축하는데에는 각 단체별 한계가 있어 왔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품목별 생산자 단체와 농산물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이 뭉쳐 침체되어 있는 농업에 활력소가 되는 단체가 창립되었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광주시 농업기술센타 대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300여명이 참석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코..

용인시, '메가쇼 팔도밥상 페어'에 관내 기업 14곳 참여

용인시, '메가쇼 팔도밥상 페어'에 관내 기업 14곳 참여

Dec 08, 2021 | 편집부기자

 

-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 샤인머스캣잼 제공…오디에이드 등 가공식품 판로 확대 기대 - 용인시는 9일부터 12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메가쇼 팔도밥상 페어’에 관내 농업기업 14곳이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메가쇼 팔도밥상 페어’는 전시 전문업체인 메가쇼가 주관해 국내에서 생산된 다양한 농수축산물과 가공제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약 250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곳에 참여하는 관내 농업기업은 ▲새암농장 ▲초담초담 ▲미미쌀농 ▲용인청정팜 ▲농부드림 ▲다..

안성시, 2021년 농식품부 축산악취개선사업 추진실적 평가 전국 3위

안성시, 2021년 농식품부 축산악취개선사업 추진실적 평가 전국 3위

Dec 07, 2021 | 안성시청기자

 

- 다년차사업으로 선정된 전국 10개 시군중 3위 차지 - 안성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축산악취개선사업 추진실적 평가’에서 다년차사업을 추진 중인 전국 10개 공모사업 지자체 가운데 3위를 차지했다.축산환경분야 전문가 5명이 사업 추진 및 예산 집행실적, 농가별 단기 악취관리계획 이행률, 냄새 반복민원 농가의 민원 감소율, 냄새저감 협의체 모범운영, 지자체 자체사업 추진 사업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했다.시는 사업비 20억4,600만원 가운데 11월말 기..

하남시,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및 겨울철 농업재해 대응 위한 ‘대책

하남시,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및 겨울철 농업재해 대응 위한 ‘대책

Dec 06,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예방과 겨울철 대설·한파 등 농업재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다. 시는 가금농가 및 철새도래지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6일부터 ‘AI종합대책 상황실’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시청 도시농업과 전직원이 평일과 주말에 상황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가금농가를 상대로 매일 전화 예찰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AI방지를 위한 농가 자체 소독을 실시토록 지도하고 있다. 또 AI ..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 공급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 공급

Dec 0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가 수원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1년산 정부 보급종(벼·감자·옥수수) 종자를 공급한다. 공급하는 벼·감자·옥수수 종자는 종자산업법에 따라 종자 검사·발아율·순도 검사·종자 전염병 등 검사 규격에 합격한 종이다. 벼는 추청(2만 4000kg)·고시히카리(100kg)·삼광(380kg)·참드림(200kg)·보람찰벼(200kg) 등 5개 품종(2만 4880kg), 감자는 수미(8100kg)·두백(1000kg) 등 2개 품종을 공급한다.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가형 가공상품 온라인 판매 기획전 개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가형 가공상품 온라인 판매 기획전 개최

Dec 02, 2021 | 안성시청기자

 

- 농가형 가공상품 온라인 판매 판로개척 지원 -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오는 12월 6일, 8일 2일간 ‘농가형 가공상품 온라인 판매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 위축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가공업체들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온라인(네이버)과 실시간 방송(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소비자와 만나게 되며 농가형 가공제품 마케팅 기술지원을 받는 4개 경영체가 참여해 장류, 농축액, 정과, 음료 등 ..

정장선 평택시장, 21년산 공공비축미 매입현장 격려방문

정장선 평택시장, 21년산 공공비축미 매입현장 격려방문

Nov 25, 2021 | 평택시청기자

 

정장선 평택시장은 25일 안중농협 자재센터에서 진행된 2021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현장을 방문해 손 소독제 및 여분용 마스크 비치 등 코로나19 대응수칙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했으며, 출하 농업인과 검사관 등 관계자를 격려했다. 또한 정장선 시장은 올해 수확기에 유례없는 우박과 강풍 등으로 애로를 겪고, 검사준비를 하는 농업인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으며, 특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검사관에게는 “등급 판정시 공정하게 하되, 어려운 농촌과 농업인들의 현 실정을 많이 배려해..

평택시 슈퍼오닝쌀생산단지 종합 평가회 개최

평택시 슈퍼오닝쌀생산단지 종합 평가회 개최

Nov 24, 2021 | 평택시청기자

 

- 단지참여 우수농업인과 ‘꿈마지’ 신품종 개발 공무원에게 감사패 수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역 농특산물브랜드인 ‘슈퍼오닝’쌀을 재배하는 생산단지 대표들을 대상으로 ‘2021년 슈퍼오닝쌀생산단지 종합 평가회’를 지난 17일 개최했다. 차별화된 고품질쌀 생산을 위해 슈퍼오닝쌀생산단지는 2005년부터 원료곡 생산을 위한 우량종자 보급, 현장 기술지도, 포장 현장심사 등 생산단지를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지역농협 RPC를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1 제7회 강소농대전’참가하는 수원시 강소농 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2021 제7회 강소농대전’참가하는 수원시 강소농 지

Nov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는 열리는 ‘2021년 제7회 강소농대전’에 참여하는 강소농(强小農) 염정인(여, 44)씨를 지원한다. 당수동에서 ‘웰다육농장’을 운영하는 염정인씨는 이번 강소농대전에서 다양한 다육식물을 소개하고, 전시한다. ‘강소농과 소비자의 온택트 만남!’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강소농들과 소비자, 구매자의 교류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코엑스 B홀 행사가 진행되고 강소농 100여 명, 바이어가 ..

안성시, 바우덕이 랜선마켓 참여업체와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안성시, 바우덕이 랜선마켓 참여업체와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Nov 24,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22일, 올해 바우덕이 축제 기간 중 랜선마켓에 참여한 업체 및 농가 20여명과 온라인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1일부터 10일간 열렸던 ‘2021년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농특산물 랜선마켓’(라이브커머스)에 직접 참여했던 업체 및 농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감 및 랜선마켓 결과,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자유 토론을 진행했다. 시는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고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평택시농업생태원, ‘도시농업공간조성’ 등 공모사업 2건 추진 완료

평택시농업생태원, ‘도시농업공간조성’ 등 공모사업 2건 추진 완료

Nov 23, 2021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농업생태원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한 「도시농업공간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포함 6천만원, 경기도 「경기평상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특별조정교부금 4천8백만원을 지원받아, 사업비 총1억8백만원의 공모사업 2건에 대해 추진 완료했다고 밝혔다. 도시농업공간조성은 평택시농업생태원 내 농촌문화체험관의 실내 공간에 입면녹화 및 실내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농촌문화체험관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더불어 농업・농촌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녹색공간으로 조성했..

“상현1동, on마을마켓에 놀러오세요!”

“상현1동, on마을마켓에 놀러오세요!”

Nov 23,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 표고버섯, 통영 다시마, 속초 젓갈 등 시중가보다 최대 50% 저렴 - 용인시 수지구 상현1동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인 ‘on마을마켓’을 운영한다. on마을마켓은 각 지역의 농특산물을 주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소비침체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의 판로 확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9월 행사에 이은 올해 두 번째 직거래 장터다. 이번 장터에서는 용인의 건표고버섯과 생표고버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