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농업인 여러분, 농기계 부담 없이 빌려 사용하세요!"

"농업인 여러분, 농기계 부담 없이 빌려 사용하세요!"

Apr 2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농번기 토요일 대여 서비스에 이어 5월부터는 농기계 운송 서비스로 농업인 부담↓ -용인시는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각 농가의 부족한 일손을 도울 수 있는 농기계(38종, 177대)를 임대한다고 21일 밝혔다.농촌 지역의 고령화와 일손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각 농가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용인시민이나 관내 농지를 보유한 사람이면 온라인 안전교육을 이수 후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기계를 빌릴 수 있지만..

용인시 여성농업인 20명, 화분 만들어 취약계층 180가구에 전달

용인시 여성농업인 20명, 화분 만들어 취약계층 180가구에 전달

Apr 1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한국생활개선 용인시연합회(회장 박선주) 소속 여성농업인 20명이 18일 봄을 맞아 페라고늄 화분을 만들어 홀로 어르신 가구 등 180곳에 전달했다.페라고늄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식물로 관리가 수월해 누구나 쉽게 기를 수 있고, 특유의 향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증, 분노 완화 효과와 함께 벌레 퇴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날 화분 만들기는 화훼농으로 활동 중인 박선주 회장의 분갈이와 배양토 혼합교육을 시작으로 진행됐다.박 회장은 "여성 농업인들의 재능을 활용해 ..

도 농기원, 인삼 연구‧개발(R&D) 활성화 등 경기인삼산업 발전

도 농기원, 인삼 연구‧개발(R&D) 활성화 등 경기인삼산업 발전

Apr 1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경기인삼산업 발전을 위해 전문가를 초청해 인삼 연구‧개발(R&D)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했다.도 농기원은 지난 15일 연천에 위치한 소득자원연구소 회의실에서 ‘경기 인삼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열었다.이번 세미나는 경기인삼산업의 제2의 도약을 위한 것으로 ▲인삼 산업 진흥체계 연구현황 및 발전 방안(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병률 선임연구위원) ▲유기농 인삼 및 친환경 인증 묘삼 재배기술(허브킹 대표 이병대 박사) 등 전문가 발표가 진행됐다.종합..

용인시, 농산물 품질관리 기술력 ‘뿜뿜’

용인시, 농산물 품질관리 기술력 ‘뿜뿜’

Apr 14, 2022 | 편집부기자

 

-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한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기관’ 타이틀 방어 -- 2027년 4월까지 관내 농가 GAP 인증 원스톱 서비스 제공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한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기관, 용인시.용인시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또 다시 GAP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품질관리 기술력을 과시했다.용인시는 12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GAP 인증기관 선정 통보를 받아 오는 2027년 4월까지 관내 농업인들에게 GAP 인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안성시, 더불어 사는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첫 도약

안성시, 더불어 사는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첫 도약

Apr 12, 2022 | 안성시청기자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업무협약 체결 -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사는 사회환경 조성 구체화 방안 모색- 전문가들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반영하여 동물복지 실현에 노력안성시는 12일 더불어 사는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안성시반려동물보호및복지조례추진모임(이하 ‘추진모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성시와 추진모임은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사는 사회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상호 간..

용인시, 고추 농가에 Y자형 고추 지주대 6500개 시범 보급

용인시, 고추 농가에 Y자형 고추 지주대 6500개 시범 보급

Apr 1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고추 농사를 짓는 농업인들을 돕기 위해 Y자형 고추 지주대 6500개를 시범 보급했다고 11일 밝혔다.대부분 농가에서 사용하는 I자형 고추 지주대는 고추 1포기당 2개씩 필요해 많은 갯수를 땅에 꽂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데다 반복 작업으로 인해 어깨 등 근골격계 손상을 입는 농업인들도 있다.Y자형 고추 지주대는 I자형 고추 지주대에 비해 노동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수광태세(작물이 햇빛을 받는 자세)가 좋아 쓰러짐(도복)도 적고 고추 수확량도 늘어난다.시는 이와 ..

안성시, 쌀 적정 생산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접수

안성시, 쌀 적정 생산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접수

Apr 11,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쌀 적정 생산을 통한 수급 안정과 논 타작물 전환 확대를 통한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벼 재배면적 감축’ 신청을 받는다.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며, 지난해 벼를 재배했으나 올해 벼 이외 작물을 재배하거나 휴경을 계획한 농지가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벼 재배면적 감축을 이행한 농가에는 감축 실적에 따라 ㏊당 공공비축미 150포(40kg 기준) 추가 배정, 두류 매입비축, 농식품부 사업 가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신청을 희망..

광주시, 농업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

광주시, 농업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

Apr 1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농기계 보급 증가에 따라 도로주행 농기계의 안전사고를 사전 방지하기 위해 농업기계 등화 장치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경운기 또는 트랙터를 보유하고 있는 농가이며 동일 기종 2대 이상 보유 시 각각 지원이 가능하다. 농기계 안전교육 등 농업기계화 사업과 연계해 우선지원이 가능하며 지원금액은 저속차량 표시등은 개당 10만원, 경운기 방향지시등은 개당 30만원이며 자부담은 없다. 신청 기간은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이며 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광주..

평택시 ‘쌀 적정생산 협약’ 접수... 쌀 생산·수급 안정

평택시 ‘쌀 적정생산 협약’ 접수... 쌀 생산·수급 안정

Apr 08,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는 쌀 적정생산을 통한 수급 안정과 논 타작물 전환 확대를 통한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 협약’을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받는다. 시는 지난 7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농・축협, 농업인단체장 등 관련기관과 벼 재배면적 감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쌀 적정생산에 대한 의견 수렴과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약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농업법인이며 신청농지는 지난해 벼를 재배했으나 올해 벼 이외 작물을 재배하거..

용인시-경기도주식회사, 농가ㆍ중소기업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용인시-경기도주식회사, 농가ㆍ중소기업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농산물ㆍ용인의 소반 가공상품 홈쇼핑 방송 등 판로 확대 기대 -용인시와 경기도주식회사가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 가공식품과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에 공동협력하기로 했다.백군기 용인시장과 이창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7일 용인시청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용인시 농가와 중소기업 판로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에 따라 용인시와 경기도주식회사는 생산·가공·유통 등 전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구축해 농식품, 중소기업 제품들의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에 나..

광주시, 적기 못자리 설치 중점 지도

광주시, 적기 못자리 설치 중점 지도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못자리 적기 설치 중점지도 기간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센터는 올해부터 벼 보급종 미소독 종자가 전면 공급됨에 따라 종자로 감염되는 키다리병 등의 병해충 방제를 위한 종자소독을 위해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용해 물 온도 30℃에서 48시간 소독하면 된다. 또한, 친환경 볍씨소독은 60℃의 물에 종자를 10분간 담가 소독 후 찬물에 식혀내는 온탕침법을 이용하면 된다. 시는 총 12대의 온탕소독기가 공급돼 있어 마을별 공동 작업이 가능하며..

광주시, ‘과수화상병 적기 방제’총력

광주시, ‘과수화상병 적기 방제’총력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과수화상병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관내 사과와 배 재배 농업인을 대상으로 사전 방제약제를 배부하는 등 적기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그동안 개화 전 1회, 개화기 2회 등 총 3회 방제할 수 있는 친환경 약제를 공급했으나 올해에는 발생 위험시기인 5월 중순에 방제약제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또한, 관내 10개 과원에 과수화상병 예측정보시스템을 도입해 개화기 동안 화상병의 감염 위험도를 예측하고 약제 살포 최적 시기를 결정해 농가..

“우리 쌀 등 지역 농산물로 만든 전통 소주 맛 보세요”

“우리 쌀 등 지역 농산물로 만든 전통 소주 맛 보세요”

Apr 06, 2022 | 편집부기자

 

최근 증류식 소주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증류 기술을 민간에 이전, 관련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경기도농기술원이 개발한 ‘증류주 품질 향상 숙성 기술’은 증류주 숙성 기간은 줄이면서 맛과 향을 증가하는 것으로, 2012년 개발해 2013년 특허 등록했다.기존 증류식 소주(곡물, 과일 등을 발효시킨 알코올 원액을 끓여 순수 알코올만 뽑아낸 소주)는 증류(액체를 가열해 생긴 기체를 냉각해 다시 액체로 만드는 것) 후 약 1년 동안의..

평택시 『제8회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참가

평택시 『제8회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참가

Apr 05, 2022 | 평택시청기자

 

- 슈퍼오닝 등 평택농산물 홍보 실시 - 평택시는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4일간 부산 백스코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 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에 참가해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을 관람객들에게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박람회 행사는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를 개척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에서 280여개 규모의 홍보 부스가 참여했으며 전국의 지자체, 생산자 단체, 농업인 등이 어우러져 추진됐다. 평택시는 다양한 농산물 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확 달라졌습니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확 달라졌습니다

Apr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4년 5개월만에 시설현대화사업 3단계 공사를 완료하고, 4월 4일 전면 개장했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4일 오전 신축한 채소동에서 경매를 개시하고, 전면 개장을 알렸다. 수원시는 공사 기간에도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단계별 순환개발방식’ 단계별 순환개발방식 : 기존 건물을 부분적으로 철거·재시공하고, 점포들이 순차적으로 완공된 건물에 입주하는 방식.으로 3단계에 걸쳐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진행했다. 201..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Mar 31,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4월 4일부터 안성시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볍씨발아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볍씨발아기는 못자리에 필요한 볍씨를 일정한 온도(32~33℃)에서 산소를 공급하며 48~72시간 동안 침종하여 볍씨의 균일한 발아력과 생장을 도모할 수 있다.올해 정부보급 종자는 미소독 종자로 종자소독제를 함께 투입하여 침지 소독해야 한다. 종자소독제를 함께 투입하면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 등 종자전염병을 사전에 방제할 수 있다. 소독약제는 살균제와 살충제를 섞..

광주시, 벼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 지원

광주시, 벼 병해충 공동방제 약제 지원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모내기 이후 피해가 예상되는 벼 물바구미 등의 병해충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동방제 약제를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작물 병해충 방제협의회에서 선정된 공동방제 약제를 오는 4월 5일부터 농민상담팀 읍‧면‧동 사무실을 통해 농가에 공급한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4천68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344ha를 대상으로 벼 물바구미, 벼 잎벌레 등 저온성 해충과 잎 도열병을 방제할 수 있는 이앙 동시 방제약제를 농가에 지원하고 5월 상순부터 공동방제..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해보세요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해보세요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4월 4일부터 8일까지 과수공원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2400명을 모집한다. 체험은 수원시 과수공원(권선구 호매실동 1382일원)에서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다. 체리, 매실,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 배 등 7개 과일 중 하나를 체험할 수 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세대 구성원 또는 수원시 소재 단체 소속원 중 6세 이상 어린이(2017년생부터 가능)와 학생(초·중·고), 취약 계층 등이 참여할 수 있다. 대상이 아닌 세대주, 보호자, 일반인 등은 체험 대상에서 ..

안성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본격 시동

안성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본격 시동

Mar 30, 2022 | 안성시청기자

 

지난 29일 안성원예농협(조합장 홍상의)에서는 안성시장을 비롯한 농협이사, 임직원등 20여명 참여한 가운데 안성시 서운면 송산리에 위치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준공에 따른 시연회를 개최했다.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지난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을 통해 최종 선정되어 총 58억(국도비 22억, 시비 8억, 자부담 28억)을 투자해 저온저장고, 선별장, 과수선별기 3대 등이 설치되어 연간 원예농산물 약 3천톤을 처리할 예정이다.안성원예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 유..

평택시, 2022년 상반기 광견병 무료 예방접종 추진

평택시, 2022년 상반기 광견병 무료 예방접종 추진

Mar 30,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는 인수공통전염병인 광견병 예방을 위해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동안 관내 개, 고양이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광견병은 Rabies virus에 의해 모든 온혈동물에서 뇌염, 신경증상 등 중추신경계 이상을 일으켜 발병할 경우 대부분 죽게 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사람에서는 물 마시는 것을 무서워하게 되어 공수병이라고도 하고, 제3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물에서의 광견병은 제2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다. 평택시에서는..

“농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키워야”

“농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키워야”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9일 ‘2022년 강소농(强小農) 경영 개선 심화 교육’을 열었다. 교육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 역량을 갖춘 강소농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비대면으로 실시간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이봉림 유원대학교 교수는 ‘농업법률의 이해’를 주제로 ▲농업인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농업법률 ▲농지 취득·매매와 현명한 계약서 작성법 ▲등기부의 공신력(公信力) ▲등기부 정확하게 보는 방법 등을 설명했다. 또..

수원지역 농업인에게 농기계를 빌려드립니다!

수원지역 농업인에게 농기계를 빌려드립니다!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영농철을 맞아 저렴한 비용으로 농기계를 빌려주는 ‘농기계 임대 사업소’를 운영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내 농기계 임대 사업소는 수원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나 관내에 경작지를 두고 농업 활동을 하는 농업인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농업용 트랙터 ▲경운기 ▲굴삭기 ▲농업용 관리기(가벼운 농작업 등에 활용하는 장비) ▲동력분무기(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이동식 분무기) 등 총 20종 36대의 농기계를 빌릴 수 있다. 농기계 임대 사업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

“생후 3개월령 이상 반려견 광견병 예방접종 하세요”

“생후 3개월령 이상 반려견 광견병 예방접종 하세요”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상반기 7000마리 대상…방문 어려운 지역 순회 접종 -용인시는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관내 사육 중인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 7000마리에 대해 상반기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내원 접종의 경우 보호자가 반려견을 데리고 지정된 관내 80개 동물병원을 방문해 접종하면 된다. 접종비와 진찰료 등으로 1만원을 부담하면 된다. 단, 동물등록 여부 확인 후 접종이 이뤄지므로 동물등록을 하지 않은 반려견은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동물병원 내원이 어려운 지역이나 야생동..

경기보환연, 곡류와 가공식품 무기비소 안전성 검사 ‘모두 안전’

경기보환연, 곡류와 가공식품 무기비소 안전성 검사 ‘모두 안전’

Mar 2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도내 유통 중인 곡류 및 곡류 가공식품 153건에 대해 중금속 일종인 ‘무기비소’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연구원은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도내 대형 유통마트, 백화점, 온라인 매장에서 수거한 백미, 현미 등 곡류 87건과 쌀을 사용한 과자, 시리얼 등 가공식품 66건을 대상으로 무기비소의 오염정도를 검사했다.토양 등 자연환경에 존재하는 중금속인 비소는 유기와 무기비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이 중 무기비..

안성시, 마늘·양파 주요 병해충 발생 주의 당부

안성시, 마늘·양파 주요 병해충 발생 주의 당부

Mar 25,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3월 들어 기온 상승으로 마늘·양파 병해충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가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겨울 가뭄과 저온의 영향으로 마늘·양파 모두 전·평년 대비 생육상황이 저조한 상황에서 노균병, 흑색썩음균핵병, 고자리파리 등 각종 병해충이 다수 발생할 수 있다.노균병이 발생한 양파 잎은 노랗게 변하고 잎 표면에 회색 포자와 균사를 형성, 잎 전체로 퍼져 잎이 심하게 구부러지며 뒤틀린다. 초기 병반(흰색 얼룩 반점, 회색 분생 포자)이 관찰되면 적용약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안전사용 리플렛 제작·배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안전사용 리플렛 제작·배부

Mar 25, 2022 | 안성시청기자

 

- 오는 28일부터 임대사업소 어디든 현장 배부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농기계 부분 산업안전재해와 관련, 농기계 사고로 인한 농가의 신체상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을 담은 농업기계 안전수칙 리플렛을 제작·배부해 농기계 안전사용 캠페인을 연중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리플렛은 농작업 및 농기계 사용 중 간과하기 쉬운 안전수칙을 5가지 유형별로 구분해 안내하고 있으며, 오는 28일부터 안성시농업기술센터 4개 임대사업소(본소, 동부, 서부, 남부) 어..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사업평가 최우수기관 표창 수상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사업평가 최우수기관 표창 수상

Mar 24, 2022 | 안성시청기자

 

-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 결과 道내 최우수상 수상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실시한 2021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결과 ‘농촌진흥사업 최우수기관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농촌진흥사업 평가는 경기도 시군농업기술센터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농촌진흥사업의 활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평가과정은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지도기획분야, 인력육성분야 등 10개 분야를 평가해 4개의 후보시군을 선정하고, 4개의 후보시군이..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벼 종자소독 철저 당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벼 종자소독 철저 당부

Mar 24,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3월 중순부터 벼 보급종 종자공급을 앞두고 종자 전염성 병해충 예방과 건강한 모를 기르기 위한 종자소독에 철저를 기해주길 당부했다. 올해부터 벼 보급종이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됨에 따라 한 해의 농사를 결정짓는 육묘에 앞서 종자소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벼에서 발생하는 키다리병, 도열병, 벼잎선충 등은 종자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사전에 차단하지 못하면 본답에서 병해충 발생 과다로 미질이 떨어지거나 수량이 감소하는 등 피해를 줄 수 있으며, 특..

수원시, 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수원시, 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소나무 재선충병(材線蟲病)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소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했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14~23일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소나무 1768그루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예방접종(나무 주사)을 완료했다. 방제 작업은 소나무 줄기에 구멍을 뚫고, 약제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제 효과는 2년간 지속된다. 이른바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재선충병은 실 같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경기도농업기술원 주관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우수상)을 받았다. 농촌진흥사업 평가는 경기도 내 20개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농촌진흥사업 추진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지도기획 ▲농업교육 ▲원예기술 ▲생활기술 등 10개 분야의 30개 지표를 기준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됐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신규농업인 양성 등 농업교육 ▲시민농장·과수공원 등 치유농업 추진 ▲농업..

광주시, 볍씨 온탕 소독으로 종자 전염병 사전 예방

광주시, 볍씨 온탕 소독으로 종자 전염병 사전 예방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깨시무늬병 등 종자로 전염되는 병해충 예방을 위해 볍씨 온탕 소독을 지원한다. 시는 오는 28일부터 4월 22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내 온탕소독기를 설치해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볍씨 온탕 소독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볍씨 온탕 소독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온탕소독기를 이용해 마른 종자를 60℃ 물에 10분간 침지 후 찬물에 식히는 친환경 소독으로 최근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는 병해충 약제 저항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 소독법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돌발해충 방제약제 신청접수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돌발해충 방제약제 신청접수 실시

Mar 2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5일까지 각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서 과수돌발해충 방제약제 신청을 접수한다.돌발해충은 최근에 갑자기 개체수가 많아져 식물의 잎, 가지를 흡즙하거나 새로 나오는 가지에 산란해 나무를 고사시켜 농작물에 많은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등이 해당된다. 과수돌발해충 방제약제의 신청 자격은 안성시 관내 배, 포도, 복숭아 재배 농업경영체이며, 신청은 작년 신청자를 제외한 신규 및 변경 농가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과수필지에 한해 소재지 읍면동 농업인..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공급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방제약제 공급 실시

Mar 2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과수화상병 발생을 예방하고자 오는 3월 29일까지 과수화상병 방제약제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배·사과 등에 감염되는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검게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치료약제가 없어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전염병으로, 안성시에서는 과수화상병이 처음 발생한 2015년부터 지금까지 234.1ha에 이르는 면적에 대한 공적폐원을 실시했다.이와 같이 증가하고 있는 화상병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안성시, 2022년 대추비가림시설 지원사업 추진

안성시, 2022년 대추비가림시설 지원사업 추진

Mar 23,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관내 증가하는 대추 재배 농가들의 고품질 대추 생산 및 수확효율 증대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자체사업으로 대추 재배 농가 비가림시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대추비가림시설 지원사업의 신청기간은 이달 31일까지이며, 사업규모는 비가림시설 약 5개소로, 지원을 희망하는 관내 대추 재배 농가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신청을 원하는 농가는 사업신청서 및 관련서류를 작성해 안성시 산림녹지과 산림조성팀(☏031-678-2563)으로 방문 접수하면 되며,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4..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운반지원 서비스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운반지원 서비스 실시

Mar 23, 2022 | 안성시청기자

 

- 오는 25일부터 운반지원 서비스 시작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5일부터 농기계 운송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농기계 운반지원 서비스는 임대농기계를 활용하고자 하는 안성시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활용 가능하며, 이용 요금은 시에서 70%를 보조해 안성시 어느 곳이든 1.4톤 미만은 왕복 3만3천원, 5톤 이상은 왕복 6만6천원이다.안성시농업기술센터 임대사업소 4개소 어디든 방문하면 당일 신청이 가능하며, 운반지원 서비스는 사업비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조준희 친환경기술과장은 “농업인..

용인시, 롯데백화점 동탄점서 용인의 소반 특별기획전

용인시, 롯데백화점 동탄점서 용인의 소반 특별기획전

Mar 23, 2022 | 편집부기자

 

- 3월 25일~31일…올해 처음 선보인 선물 세트와 용인의 소반 제품 활용한 카페도 눈길 -용인시가 용인의 소반 선물세트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마음 사로잡기에 나선다.용인의 소반은 용인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해 만든 용인시 가공식품 브랜드다.용인시는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수도권 최대 규모의 백화점인 롯데백화점 동탄점(지하 1층 식품관 이벤트홀)에서 용인의 소반 제품들과 화훼상품을 판매하는 '특별기획전'을 연다고 23일 밝혔다.관내에서 생산한 가공제품..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제약제 살포는 선택 아닌 필수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한 방제약제 살포는 선택 아닌 필수

Mar 22, 2022 | 평택시청기자

 

-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방제약제 무상공급 추진 -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오는 25일까지 배・사과 재배 전 농가 355호(428ha)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방제약제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등의 꽃・가지・열매 등이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나무가 죽게 되는 세균병으로 과수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작업도구(농기계, 전정가위 등), 사람, 곤충 등을 통해 주로 전염되며, 개화기 적기 방제가 감염률을 줄이고,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중..

도 농기원, 안전하고 편리한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한 ‘업무협의회’ 개최

도 농기원, 안전하고 편리한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한 ‘업무협의회’ 개최

Mar 20,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18일 화성 농기원 농업과학교육관에서 올해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사업 추진을 위한 ‘농작업 안전보건 사업 업무협의회’를 열었다.현장에는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회 전문위원과 도, 시·군 농작업 사업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심기태 도 농기원 지도사가 ‘2022년 농기원 농작업 안전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했다.올해 농기원이 추진하는 안전 사업은 ▲농업인의 안전하고 편리한 작업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및 안전 교육’ ▲전동운반차 등 편의 장비와 농약 ..

최원용 평택부시장, 로컬푸드 선진지 벤치마킹

최원용 평택부시장, 로컬푸드 선진지 벤치마킹

Mar 18, 2022 | 평택시청기자

 

- 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 싱싱장터 도담점 견학 - 평택시 최원용 부시장이 지난 17일 벤치마킹에 나섰다. 이날 견학에는 평택시 유통과와 평택로컬푸드재단이 함께 했으며 선진 노하우를 평택 로컬푸드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시장 일행은 ‘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 싱싱장터 도담점’을 견학하면서 운영현황을 생생하게 접하고 관계자에게 매장의 운영실적과 경영전략 등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했다. 세종시 직매장 운영관계자는 누적매출 1,500억..

광주시, 2022년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광주시, 2022년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Mar 1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7일 2023년도 농림축산식품산업 투자 계획을 심의·의결 하기 위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기본형 공익직불사업 및 행정경비 지원사업(20억4천300만원), 시설원예현대화사업(3억5천300만원),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4억1천800만원), 친환경 축산업 육성 및 동물 복지를 통한 생명 존중과 가축 질병 청정화를 위한 8개 사업(8억7천990만원) 등 26개 사업 44억9천900만원을 2023년도 농림축산식품사업..

2022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접수

2022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접수

Mar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4월 1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신청, 4월 4일부터 읍·면·동사무소 방문 신청 -안성시는 지난 3월 14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기본형 공익직불제 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기본형 공익직불금’은 농업활동을 통해 식품안전, 환경보전, 농촌유지 등 공익 창출을 유도하고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농업법인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이다.농지면적 0.5ha 이하 일정 요건을 갖춘 소규모 농가에게는 연간 120만원의 소농직불금을 지급한다. 그 밖의 농업인에게는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중대재해처벌법 대비 농기계 안전사용 캠페인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중대재해처벌법 대비 농기계 안전사용 캠페인 실시

Mar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업인단체 및 연구회 대상 농기계 안전사용 캠페인 전개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5일 안성시 7개 농업인단체 및 22개 연구회 회장단을 대상으로 농기계 안전사용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지난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을 대비해 농기계임대사업소뿐 아니라 농작업 현장에서도 안전하게 농기계를 사용하자는 취지로 “농기계 안전사용은 우리가 실천한다”는 표어를 정하고 농업인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했다.이날 행사는 안성시 친환..

도 농기원, ‘캐롤라인’ 등 자체 육성 장미 신품종 평가회 열어

도 농기원, ‘캐롤라인’ 등 자체 육성 장미 신품종 평가회 열어

Mar 13,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11일 화성 농기원 장미 연구온실에서 재배 농가, 유통관계관, 종묘업체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미 신품종 및 육성계통 평가회’를 개최했다.평가회에서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핑크아미’, ‘캐롤라인’, ‘보보스’ 등 경기도가 개발한 장미 신품종 10종과 GR18-47 등 유망 육성계통 60종에 대한 재배 특성을 설명하고 기호도 평가, 우수 계통 선발을 진행했다.이날 소개된 신품종 중 ‘캐롤라인’ 품종은 분홍색의 대형 표준 규격 절화(折花)용 품종이다. 꽃..

평택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접수

평택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접수

Mar 10,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경영안정을 위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을 3월 16일(수)까지 읍면동을 통해 신청 받고 있다.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은 농어업 경영자금과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을 저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업 경영에 소요되는 경영비로 농가당 최대 6천만원, 법인 등 단체 2억원 이내로 연리 1%, 2년 이내 일시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은 생산유통가공시설 설치 등에 필요한 자금으로 농가당 최..

안성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방제 알림

안성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방제 알림

Mar 10, 2022 | 안성시청기자

 

- 배는 꽃눈 트기 직전, 사과는 새 가지 나오기 전 반드시 방제해야 효과 있어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사과, 배 재배농가와 묘목장을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개화 전 약제방제’를 준비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고 알렸다.국가관리검역병해충에 해당하는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등 과수에 발생하는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검게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전염병이다. 한번 발생하면 치료가 불가능한 탓에, 안성시는 지난해에만..

봄철 동계 사료작물 생육 관리로 조사료 생산량 ‘쑥쑥’

봄철 동계 사료작물 생육 관리로 조사료 생산량 ‘쑥쑥’

Mar 03, 2022 | 안성시청기자

 

- 동계 사료작물 적기 눌러주기, 웃거름 사용으로 생산량 증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호밀 등 겨울 사료작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웃거름 주기, 눌러주기(진압), 배수로(물 빼는 길) 정비, 관수(물 주기) 등 봄철 생육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지난 겨울 저온 및 강수량 부족으로 월동률이 지난해보다 더 낮아질 것이 예상된다. 동계 사료작물에 생육재생기인 2월~3월 집중 관리를 통해 조사료 생산성 향상에 힘써야 한다. 눌러주기와 배수로 정비는 땅..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월 2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숭어·넙치·냉동고등어·깐 굴·붕어·냉동명태·냉동낙지·냉동주꾸미·절단 게·냉동대구)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능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 ‘적합’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방사능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월 2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숭어·넙치·냉동고등어·깐 굴·붕어·냉동명태·냉동낙지·냉동주꾸미·절단 게·냉동대구)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능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

광주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항목 확대

광주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항목 확대

Mar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항목을 320종에서 463종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검사성분 확대 조치에 따른 것으로 추가한 성분 143종은 그동안 기존 잔류농약 검사 대상 320종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국내 농약 생산량이 많은 성분, 토양·용수 등 농산물 재배환경 잔류 조사에서 검출 이력이 있는 성분, 수출 및 인증농산물 관리에 필요한 성분들이다. 지난 2020년 시스템 구축으로 2021년 2월부터 운영 중인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찾아가는 토양현장진단 서비스 실시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찾아가는 토양현장진단 서비스 실시

Feb 28, 2022 | 안성시청기자

 

- ‘찾아가는 토양현장진단 서비스’ 위해 만반의 준비 갖춰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4일, 토양검정 현장진단을 통해 현장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여 농업인들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도모하고자 지역 농업인상담소에 현장진단장비 점검 및 운영방법 교육을 추진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경기도농업기술원 도비사업 「토양검정 현장진단 운영 지원」을 통해 현장진단 장비 5세트를 공도, 보개, 금광, 원곡, 일죽 농업인상담소에 추가 지원해 안성시 모든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 장비를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