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Jun 0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이 중금속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5월 26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 10종(광어·우럭·강도다리·오징어·가오리채·활도미·냉동명태·냉동삼치·냉동아귀·활붕어)에 대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수산물 중금속 안전성 검사’는 납·카드뮴·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이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결과, 10종 모두 ‘적..

안성시 축산정책과, 축산인과 함께하는 청렴‧친절 결의대회 실시

안성시 축산정책과, 축산인과 함께하는 청렴‧친절 결의대회 실시

Jun 08, 2022 | 안성시청기자

 

- 『2022 청렴·친절 동행 프로젝트』 추진 순항! - 안성시 축산정책과는 『2022 청렴·친절 동행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7일 축산인과 함께하는 청렴·친절 결의대회를 실시했다.이날 결의대회에는 특별히 한국오리협회 경기도지회 안성지부와 안성시 축산정책과 직원 20여명이 함께 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안성 축산을 만들기 위해 ▶직무 수행 시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청렴·성실의 의무를 이행할 것 ▶직위를 이용해 권한 남용이나 이권 개입·알선·청탁을 하지 않을 것 ▶항상 내가 ..

도 농수산진흥원, 10일까지 ‘입맛통일 요리대회’ 우승팀 맞추기 참여자

도 농수산진흥원, 10일까지 ‘입맛통일 요리대회’ 우승팀 맞추기 참여자

Jun 06,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6월 10일까지 ‘2022 입맛통일 요리대회’ 우승자 맞추기 행사를 열고 참여자를 모집한다.‘입맛통일 요리대회’는 식문화 교류로 북한의 식재료와 음식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남북문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다. 올해 요리 주제는 ‘설레는 만남을 위한 음식’이다.진흥원은 지난 달 대회 예선을 진행했으며, 예선 참여 52팀 중 9팀이 최종 본선에 진출해 있다. 우승팀을 가리는 본선 대회는 6월 11일 파주 화유당에서 열린다.행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경기..

도 농기원, 초여름 가뭄 피해 대비 철저한 예방 활동 당부

도 농기원, 초여름 가뭄 피해 대비 철저한 예방 활동 당부

Jun 05,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강수량 부족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초여름 가뭄에 대비한 적극적인 예방 활동을 당부했다.기상청에 따르면 올 1월부터 5월까지 경기도 누적 강수량은 138mm로 평년(256mm) 대비 54% 수준이다. 5월 31일 기준 도내 111개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도 평년 대비 86% 수준이다.현장 상황을 보면 일부 용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서 보리 종류, 조사료(건초, 짚 등 섬유질이 많은 사료)의 전반적인 생육이 평년보다 다소 부진하..

수원시, 농작물·산림 피해 줄이는‘돌발해충 방제’완료

수원시, 농작물·산림 피해 줄이는‘돌발해충 방제’완료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수원시 돌발해충 공동방제의 날’로 지정한 3일 시 전역에서 ‘2022년 농경지·산림지 돌발해충 협업 방제 작업’을 진행했다. 농작물 등 병해충 발생이 늘어나는 시기에 돌발해충 확산을 방지하고,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는 농가를 돕기 위해 방제 작업을 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4개 구 녹지공원과가 협력해 ▲농경지 ▲농경지 인근 산림지역 ▲일반 산림지역 ▲민원 발생 구역 ▲시민농장·공원 등에서 방제 작업을 했다. 농경지역에는 동력분무기를, ..

안성시, 안성축협 ‘스마트 한우 경매시장’ 준공

안성시, 안성축협 ‘스마트 한우 경매시장’ 준공

Jun 03, 2022 | 안성시청기자

 

- 경기도 최초 한우 스마트 경매시장으로 1일 354두 거래 가능 -안성시 안성축협은 3일, 금광면 개산리 529-1 일원에서 최신 한우 스마트 전자경매시스템을 갖춘 경매시장 준공식을 가졌다.이날 준공식에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정광진 안성축협 조합장, 시·도의원, 경기도, 농협중앙회, 농·축협, 축산 관련 단체장 및 조합원 등 약 600여명이 참석해 축하했으며, 행사는 식전 공연, 경과 보고, 시상식, 경매장 현장 관람, 제막식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안성축협 스마트 한우 경매시..

평택시,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

평택시,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

Jun 03,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오는 6월 7일부터 과수화상병 행정명령 이행물품 분무스프레이, 알콜, 생석회 등 3종 3,000여개를 공급한다. 과수화상병은 아직까지 원인규명이 되지 않아, 예방약제(년 3회), 작업도구 및 작업자 소독철저, 영농일지 작성 등의 행정명령 준수사항을 꼭 지켜야 하며, 이를 어길시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과수화상병이 점진적으로 확산함에 따라 과수화상병 전문예찰요원 4명을 추가로 선발하여, 과수화상병 감염원 사전제거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May 31, 2022 | 안성시청기자

 

- 두레푸드영농조합법인, 대양작목반과 협약 맺어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7일 두레푸드영농조합법인, 대양작목반과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친환경콩의 안정적 생산 지원, 고품질 원료콩 생산 및 고부가 콩 가공품 생산을 위한 상생협력으로, 협약식에는 조정주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지성기 두레푸드영농조합법인 대표, 유계형 대양작목반 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콩 재배 작목반인 대양작목반은 판로 걱정 없이 농사에 전념할 수 있게 됐고, 식품기업 두레푸드영농조합법..

청년 농업인, 메타버스에서 농산물 홍보한다

청년 농업인, 메타버스에서 농산물 홍보한다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30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청년농업인 온라인 상품화 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수원지역 농업인들의 온라인 홍보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강소농(强小農)·청년 농업인 등 15명이 참여했다. ‘메타버스 시대 농산물 홍보 유통’을 주제로 강연한 최재용 한국메타버스연구원장은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 활용 사례(백화점, 편의점, 자동차 등) ▲메타버스 플랫폼(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등) ▲플랫폼을 활용한 농산물 홍보 방법..

용인시 강소농 10명,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진출

용인시 강소농 10명,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진출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농업인 대상 강소농 육성 교육ㆍe-비즈니스 교육 등 심혈 기울여온 성과 -용인시 강소농 10명이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진출했다. 용인 농업인이 시의 지원을 받아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첫 성과다.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방송과 채팅으로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서비스로 최근 온라인 쇼핑의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네이버 외에도 카카오, 롯데백화점, 티몬, CJ 등이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하고 ..

광주시, 무농약 쌀 생산단지 친환경 1차 광역방제 추진

광주시, 무농약 쌀 생산단지 친환경 1차 광역방제 추진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도척면 친환경 무농약쌀 생산단지 105.7ha를 대상으로 1차 친환경 공동 광역방제를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광역방제는 오는 6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새벽 4시부터 12시까지 실시하며 농촌의 노동력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방제에 사용되는 약제는 병해충 방제를 위한 친환경자재와 천연광물질, 광합성균 등 친환경 기능성 자재로 고품질쌀 생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공동 광역방제는 연 3회 실시하며 2차는 7월 중순, 3차..

도 농기원, 1년 내내 꽃피는 꽃기린 신품종 ‘레드샤인’ 개발

도 농기원, 1년 내내 꽃피는 꽃기린 신품종 ‘레드샤인’ 개발

May 29,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가 실내에서 일 년 내내 꽃을 볼 수 있는 다육식물인 ‘꽃기린’ 신품종 ‘레드샤인(Red Shine)’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꽃기린은 마다가스카르섬이 원산지인 다육식물(多肉植物, 잎이나 줄기 속에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꽃의 모양이 기린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고난의 깊이를 간직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물관리, 햇빛과 영양 관리만 잘하면 연중 꽃을 볼 수 있으며 꽃 색깔도 빨간색, 분홍색, 노란색 등 다양하다. 꽃시..

안성시 일죽면 농업경영인연합회 벼 드문모심기 실시

안성시 일죽면 농업경영인연합회 벼 드문모심기 실시

May 26,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일죽면 농업경영인연합회는 지난 25일 일죽면 능국리 노동마을에서 벼 드문모심기 행사를 가졌다.드문모심기는 단위면적당 필요한 육묘상자 수를 절감하는 기술로 모판 개수를 기존 모내기 대비 1/3 ~ 1/4까지 줄일 수 있어 10a 기준으로 약 6만3500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농법이다.회원들은 바쁜 농번기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벼 드문모심기를 실시했고, 향후 수확한 쌀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계획이다.최경식 일죽면 농업경영인연합회장은 “코로나19로 ..

안성시, “2022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서두르세요!”

안성시, “2022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서두르세요!”

May 26, 2022 | 안성시청기자

 

- 공익직불금 신청 당초 예정대로 5월 31일 기한 종료 -안성시는 예정대로 오는 5월 31일까지 기본형 공익직불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아직 신청하지 않은 지급 대상 농업인·농업법인은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서둘러 신청해야 한다. 5월 25일 기준 안성시 신청 건수는 9869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대상자(작년 신청 1만1182건)의 88.2% 수준이다.공익직불금은 실제 경작자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인 만큼 본인이 직접 경작하는 농지를 신청해야 한다. 묘지·건축물 부..

‘함께하는 농촌일손돕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협중앙회 평택시지부 합동실

‘함께하는 농촌일손돕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협중앙회 평택시지부 합동실

May 26,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26일, 농협중앙회 평택시지부와 함께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일손돕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재단 직원 및 농협중앙회 평택시지부 직원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중읍 소재 배 농장에서 진행됐다. 일손돕기 도움을 받은 농장주는 “최근 농촌지역 고령화로 인해 인력부족 문제가 심각한 실정인데, 직원들이 바쁜 와중에도 부족한 일손을 보태줘서 큰 도움이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이번 일손돕기를 진..

안성시 대덕면농촌지도자회 공동학습포 모내기 실시

안성시 대덕면농촌지도자회 공동학습포 모내기 실시

May 25,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천운동 전개 및 첫 드문모 심기 도전 -안성시 대덕면농촌지도자회(회장 유재홍)는 지난 23일 윤석원 대덕면장, 양철규 대덕농협조합장, 농촌지도자회원 등 10여명이 모인 가운데 안성시 대덕면 소내리 공동학습포에서 모내기를 실시했다.이날 모내기 행사는 벼 재배 비용과 노동력 절감을 위한 드문모 심기 기술을 투입한 첫 모내기로 볍씨 파종부터 육묘까지 농촌지도자 회원들의 구슬땀 속에 키운 모를 이앙하는 뜻깊은 행사였다.한편 대덕면농촌지도자회는 2001년부터 학습포..

‘농산물 우수 관리’로 먹거리 안전성 확보한다

‘농산물 우수 관리’로 먹거리 안전성 확보한다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4일 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 2층 강당에서 ‘2022년 농산물 우수 관리(GAP) 기본 교육’을 열었다.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GAP’ 인증을 확대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수원지역 농업인 20여 명이 참여했다. 명한식 ㈜농식품인증관리원 GAP 인증 실장은 ▲농산물 우수 관리(GAP) 주요 개념·인증 절차·정책 방향 ▲GAP 인증 신청 방법·구비서류 등 ▲농산물 우수 관리 실천 요령 ▲농약 안전 사용 요령 ▲..

평택시, 벼 병해충 예찰포 및 품종비교전시포 조성

평택시, 벼 병해충 예찰포 및 품종비교전시포 조성

May 24,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소장 진영학)는 지난 23일 농업생태원 오성뜰 부지에 평택시 벼 주 품종으로 구성된 벼 병해충 예찰포 3,936㎡를 조성했다. 이를 통해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 10종 및 벼잎벌레, 벼굴파리 등 해충 12종의 병해충을 예찰하여 시기별 병해충 발생을 예측하고, 적기 방제 정보를 농가에 제공해 보다 안정적인 쌀 생산 재배를 도울 것이다. 또한, 꿈마지, 고시히카리, 삼광 및 경기도 육성품종, 기능성 쌀품종, 특수미, 재래종 등 42종의 벼 품종비교전시포를 ..

광주시농업기술센터, 곤지암리조트 농촌드림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농업기술센터, 곤지암리조트 농촌드림 프로그램 운영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2일 곤지암리조트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관내 농촌체험농장인 광주율마원365와 함께 농촌드림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곤지암리조트 방문객 200명을 대상으로 비누 카네이션 만들기 키트와 씨앗 엽서를 제공함으로써 관내 농촌체험농장을 홍보하는 행사로 농업기술센터에서 기획했다. 광주시와 곤지암리조트는 지난 4월 광주시 농촌체험 및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으며 곤지암리조트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내 농촌체험농장 및 농촌관광에 대한 ..

평택시, 평택농산물 홍보 마케팅 추진

평택시, 평택농산물 홍보 마케팅 추진

May 23, 2022 | 평택시청기자

 

- 2022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 슈퍼오닝 홍보관 운영 - 평택시는 지난 21일 이충레포츠공원 광장에서 개최된 ‘2022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에서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인 ‘슈퍼오닝’농산물 홍보를 진행했다. 이번에 진행된 행사에는 거리두기 해제 후 평택에서 열린 첫 대면행사인 만큼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에 참여한 4천여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슈퍼오닝 홍보관을 운영하여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품목인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 등을 전시와 더불어 시식회를 ..

광주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실시

광주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실시

May 2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관내 수산물 판매장 및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농업기술센터 원산지 담당 공무원 및 감시원이 업체 현장 방문과 전자매체(온라인 마켓, 배달어플 등)를 통해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항목은 원산지 미표시 및 거짓(혼동) 표시 여부, 원산지표시 기준 위반 여부, 거래 증빙자료 비치·보관 여부 등이며 위반 사항 적발 시 고발 및 과태료 등의 처분을 받게 된다. 앞서 올해 시는 지난..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탑동 시민농장에서 열린다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탑동 시민농장에서 열린다

May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탑동 시민농장에서 ‘2022년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 행사를 연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은 지역 농산물 직거래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도시농업 문화를 확산하는 축제다. 수원지역 농업인을 비롯한 수원도시생태농업네트워크·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사회적 기업 등 40여 개 단체가 참여해 농산물·먹거리 판매, 도시농업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판매 부스를 운영한다. ▲도시농업 체험(수경재배·나무..

평택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강화

평택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강화

May 20, 2022 | 평택시청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8대 방역시설 의무화 교육 실시 - 평택시(시장 권한대행 최원용)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의 차단방역을 위해 양돈장의 방역시설이 의무화됨에 따라 평택시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지난 2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관내 양돈농가, 축산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돈농장 8대 방역시설 교육’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국내 전국 야생멧돼지 ASF 발생이 첫해인 2019년 55건에서 현재 2,576건(올해 4월 말 기준)으로 늘고..

"농업인 괴롭히는 병해충 문제, 용인시가 돕겠습니다"

"농업인 괴롭히는 병해충 문제, 용인시가 돕겠습니다"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갈색날개매미충 등 병해충 약제 670여 농가에 지원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병해충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용인시가 분주해졌다. 시는 병해충 방제 약제 지원과 함께 현장 지도를 강화한다.용인시는 다음달 10일까지 관내 670여 농가(224.4ha)에 과수·밭작물 돌발병해충 약제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용인시 병해충 방제협의회를 열어 방제 면적을 결정하고, 농가별 맞춤형 약제 선정과 공급 방법을 확정했다.시는 또 돌발병해..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2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2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2주년을 맞아 3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5월 한 달간 1만원 이상 구입 고객에게는 자연채 마스크를 증정하고 네이버 밴드 이벤트 창에서 상품 구입 후 인증 시 실내 공기정화 식물 율마포트를 증정한다. 또한, 2주년 기념 4일간 품목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농산물 및 가공품을 최대 50% ~ 10%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농산물은 모둠쌈을 기존 판매가 2천원에서 50% 할인된 1천원으로..

안성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논의

안성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 논의

May 18,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식품부, 경기도 7개 시·군 방역현장 점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7일 안성맞춤아트홀에서 농식품부, 경기도, 안성시 등 7개 시·군 방역담당자 및 한돈협회 지부장 등 총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농식품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현장 점검을 받고, ASF 방역대책을 함께 논의했다.이는 봄철 멧돼지 개체수 증가 및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 확대에 따른 방역대책 및 강화된 방역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농식품부가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현장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

평택시, 평택농산물 홍보 마케팅 추진

평택시, 평택농산물 홍보 마케팅 추진

May 18, 2022 | 평택시청기자

 

- 제15회 슈퍼오닝배 전국 족구대회시 슈퍼오닝 홍보관 운영 - 평택시는 지난 14~15일 이틀에 거쳐 이충레포츠공원 제1축구장에서 개최된 ‘2022 제15회 슈퍼오닝배 전국 족구대회’장에서 시의 우수농산물 브랜드인 슈퍼오닝 농산물 홍보를 진행했다. 이날 홍보 행사에는 코로나19 규제 완화 이후 2년여 만에 개최되는 스포츠 경기인 만큼 전국에서 모여든 족구동우회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슈퍼오닝 홍보관을 운영,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품목인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

용인시, 용인시사이버농업인 연구회 연시총회 열어

용인시, 용인시사이버농업인 연구회 연시총회 열어

May 1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용인시사이버농업인연구회가 지난 16일 처인구 원삼면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연시총회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이날 총회에서는 임원 선출과 함께 ICT 기술을 접목한 농업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시는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각 농가에 시급히 필요한 지원사항이 무엇인지 면밀하게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이강수 용인시 사이버농업인연구회장은 "연시총회를 시작으로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농업을 선도하는 연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우리 용인의 농업인들이 시대..

광주시, 곤지암리조트 내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광주시, 곤지암리조트 내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역 농‧특산물 판로 확대와 우리 농산물 우수성 홍보를 위해 곤지암리조트 내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했다고 13일 밝혔다. 곤지암리조트 내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해 10월 시범 운영해 6주간 4천여만원을 판매하는 등 짧은 기간 상당한 소득의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시는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곤지암리조트에서 제공한 건물을 리모델링해 판매시설물 등을 설치했으며 곤지암리조트에서 엠피로돔 1개동 99㎡ 건물과 부지를 제공했다. 곤지암리조트 내 ‘로컬푸드 직매장’은 ..

용인시, 원삼면서 첫 모내기…농번기 본격 시작

용인시, 원삼면서 첫 모내기…농번기 본격 시작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 경기미 우수단지 선정 두창1리 쌀 생산단지에 이앙기 1대 전달 -용인시는 12일 처인구 원삼면 맹리에서 모내기 시연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농번기의 시작을 알렸다.이날 행사엔 김정원 용인시 일자리산업국장, 박동준 농협 용인시지부장, 오태환 원삼농협장, 농업인 등 50명이 참석했다.김 국장은 올 한해 관내 벼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며 직접 이앙기를 몰아 모를 심고, 함께 한 농업인들을 격려하고 응원했다.또 올해 경기미 우수단지 농기계 공급 사업에 선정된 원삼면 두창1리 쌀 생산단지(..

광주시, 벼 친환경 농법 왕우렁이 보급

광주시, 벼 친환경 농법 왕우렁이 보급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친환경 농법 확대를 위해 논 136.4ha에 왕우렁이 7천966㎏을 6월 10일까지 공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왕우렁이 농법은 모내기 후 5∼7일경에 논 10a당 5∼6㎏의 왕우렁이를 투입하면 제초제의 사용 없이도 잡초 제거 효과가 뛰어난 친환경 농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중 도척 친환경 단지(105.7ha)에서 생산한 친환경 쌀은 도척농협에서 공공비축 벼의 120% 가격으로 매입해 관내 41개 초‧중‧고등학교 급식용 및 관내 농협 하나로마트 등에 공급함으..

안성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안성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May 11,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지난 6일 농업기술센터 생활과학관에서 신활력 추진위원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기본 및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안성시가 앞으로 추진해나갈 ‘신활력플러스 사업’에 대한 과업 내용과 수행 일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였다.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4년간 70억원(국비 70%, 시비 30%)의 사업비로 추진되며, 안성시는 지난해 9월 2022년 신규사업대..

안성시, 공익직불제 화학비료 사용기준 이행점검 실시

안성시, 공익직불제 화학비료 사용기준 이행점검 실시

May 11, 2022 | 안성시청기자

 

- 시비 처방에 따른 비료 사용으로 환경친화적 농업 확대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증진하기 위해 관내 농경지를 대상으로 매년 토양 검정을 통한 공익직불제 화학비료 사용기준 이행점검을 실시한다.공익직불제 이행점검은 공익직불금을 수령한 농가를 대상으로 17개의 의무 준수사항의 이행 여부를 판단해, 의무 위반 시 직불금을 감액 지급한다.‘화학비료 사용기준 준수 이행점검’은 17개 의무 준수사항 중 한 가지 점검사항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해 논, 밭, 과수원,..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안내 책자 배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안내 책자 배부

May 09,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기계 임대사업소 어디서나 수령 가능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2일부터 농기계 임대사업 안내 책자를 배부한다고 밝혔다.이번 책자에는 농기계 임대사업 임대 절차, 전 장비 임대료 기준, 임대 관련 준수사항 및 제한사항, 농기계 운반사업 사용방법 등 전반적인 농기계 임대 관련 안내사항이 담겨 있다.책자 수령은 안성시민이라면 누구나 농기계임대사업소 본소(보개면), 동부 분소(죽산면), 서부 분소(양성면), 남부 분소(서운면) 어디서든 가능하며, 농기계 안전사용 관련 내용을 담은 팸..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2년 과수화상병 정기예찰(1차) 추진

평택시농업기술센터, 2022년 과수화상병 정기예찰(1차) 추진

May 06,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는 5월 9일부터 20일까지(10일간) 관내 배, 사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한 정기합동예찰을 추진한다.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합동으로 추진하는, 5월 정기예찰은 과수화상병 증상을 발견하기 용이한 시기로써 5월을 시작으로 6월, 7월, 11월 연 4회 실시하며, 과수화상병의 전염원이 될 수 있는 궤양과 화상병 증상을 조기확인 및 방제하여 과수화상병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5월 정기예찰에 앞서 과수 생육기 이전 감염원 사전제거를 위해 1월,..

광주시, 농번기 농업기계 긴급수리반 운영

광주시, 농번기 농업기계 긴급수리반 운영

May 0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본격적인 모내기 철을 맞아 오는 9일부터 6월 6일까지 농업기계 긴급수리반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긴급수리반은 영농 현장에서 이앙기, 경운기 등 농업기계 사용 중 고장이 발생하면 긴급출동해 수리하는 사업으로 관내 농업기계 사후관리업소 3개소와 합동으로 운영된다. 시는 농업기계 고장 신고 요청을 받는 즉시 신속하게 현장을 방문해 농번기에 농작업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번기에는 공휴일에도 농업기계를 정상적으로 임대할 수 있도록 임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고령 농업인에게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고령 농업인에게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수원시 화훼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농작업(農作業) 안전편이장비를 보급한다.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은 안전편이장비 보급으로 고령 농업인의 농작업 환경을 개선해 근골격근계 질환을 예방하고, 작업 능률을 높이는 사업이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화훼연구회 회원 16명에게 전동운반차, 병해충방제기, 전동가위 등 농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장비 10종을 보급했다. 또 장비를 보급한 농가를 대상으로 10월까지 맞춤형 농작업 안전관리 관련 컨설팅을 진행..

광주시 곤지암읍, 못자리 실패 농가를 위한 예비못자리 설치

광주시 곤지암읍, 못자리 실패 농가를 위한 예비못자리 설치

May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지난달 29일 연곡리에서 예비못자리를 설치했다.이날 예비못자리 설치에는 강명원 읍장, 박상영 시의원, 구규회 곤지암농협조합장과 곤지암읍 농업경영인회 등 관내 단체와 공무원들이 참여해 예비못자리 설치에 동참했다.예비못자리 설치는 자연재해‧병해충 피해 등으로 못자리 실패 농가를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이번에 설치한 예비모는 추청벼로써 향후 곤지암읍 못자리 실패 농가를 대상으로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이와 관련 강 읍장은 “곤지암읍 유관단체들이 참여해 일손을 거들어 ..

광주시, 첫 모내기 실시

광주시, 첫 모내기 실시

May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30일 장지동과 남종면 금사리 일원에서 올해 첫 모내기를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이날 첫 모내기를 시작으로 정드림, 추청, 삼광, 새일미 등 관내 주요 품종의 모내기 작업은 이달 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관내 모내기 적기는 중만생종 5월 15일부터 5월 25일, 중생종 5월 20일부터 5월 30일, 조생종 5월 25일부터 6월 5일까지로 변덕스런 봄 기상에 육묘 중인 못자리 피해가 없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추석 전 출하를 위한 조생종 벼는 너무 일찍 모내기를 ..

“사과나무 꽃피면 과수화상병 예방 약제 뿌려주세요!”

“사과나무 꽃피면 과수화상병 예방 약제 뿌려주세요!”

May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예방·확산 방지를 위한 개화기 방제 작업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올해부터 전국 모든 사과·배 농가에서 개화 전(새 가지가 나오기 전) 1회, 개화기에 2회씩 의무적으로 방제 작업을 하도록 지침이 변경됐다. 개화기 방제는 사과·배 꽃이 피면 과수화상병을 예방하는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다. 개화기 약제 살포는 과수화상병 정밀예측시스템 홈페이지(www.fireblight.org)에서 확인 후 진행하면 된다. 작목..

도 농기원, 기술 이전한 ‘쌀 맥주’ 제품 출시…경기도 쌀 첨가해 향미

도 농기원, 기술 이전한 ‘쌀 맥주’ 제품 출시…경기도 쌀 첨가해 향미

May 01,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쌀 맥주’ 제조 기술을 이전받은 민간기업 에잇피플브루어리(대표 조준휘·남양주 소재)가 쌀 맥주 ‘미미사우어’(美米SOUR)를 출시, 판매에 들어갔다.경기도농업기술원은 앞서 2020년 도가 개발한 최고급 쌀 품종 ‘참드림’을 활용한 맥주 제조법을 특허 출원하고 관련 기술을 올해 2월 에잇피플브루어리에 이전한 바 있다.경기도가 개발한 ‘쌀 맥주’는 ‘참드림’ 첨가량을 50%(전분질 기준 54.9%)로 끌어올려 색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맥주의 주원..

“쌀 농가 괴롭히는 벼 병해충 꼼짝마!”

“쌀 농가 괴롭히는 벼 병해충 꼼짝마!”

May 0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벼 병해충 방제 약제 2200여 농가에 보급 -용인시는 벼의 생육 중 피해를 막는 병해충 방제로 안정적인 쌀 수확을 할 수 있도록 관내 2200여 농가에 육묘상처리제를 보급했다고 1일 밝혔다.육묘상처리제는 벼 병해충 방제약제로 1000㎡(육묘상자 30개분)당 1포(1Kg)를 살포하면 물바구미, 도열병, 세균성 벼알마름병, 깨씨무늬병, 이삭누룩병 등 모내기 직후부터 쌀 수확 전까지 발생하는 병해충을 예방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농번기를 맞아 볍씨소독과 못자리 중점 지..

용인시, 몽골 우브스주와 계절근로자 도입 협약 체결

용인시, 몽골 우브스주와 계절근로자 도입 협약 체결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 농촌 일손 부족 현상 해결…외국인 계절근로자 30명 시 체류 추진 -용인시는 29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몽골 우브스주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위해 ‘농업분야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화상으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엔 이희준 제1부시장, 김정원 일자리정책국장, 이종필 농업정책과장, 춘룬치메드 우브스 주지사, 에르덴톡토흐 개발정책국장 등 관계자 9명이 참석했다.협약에 따라 시와 우브스주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공동교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농업교류사업을 추진한다.외국인 계절근로자 공..

광주시 도척면, 예비못자리 설치

광주시 도척면, 예비못자리 설치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은 못자리 실패 농가를 위한 예비못자리 설치 행사를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서준규 면장을 비롯한 도척면 농업경영인회 등 관내 단체와 공무원들이 예비못자리 설치에 동참했다. 예비못자리 사업은 이상 기온, 병해충 피해, 자연재해 등 못자리 실패로 인해 모내기를 하지 못한 농가의 적기 이앙을 위해 못자리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도척면 유정리 302-4 일원에서 진행했다. 예비모는 5월 중순 이후 못자리 실패한 농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서 면장은 “..

수원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에 총력

수원시, 참나무시들음병 피해 예방에 총력

Apr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참나무시들음병’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산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참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4월 28일부터 11월 23일까지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참나무 1만 4274그루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추진한다. 방제 작업은 참나무에 ‘끈끈이 롤트랩’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끈끈이 롤트랩은 양면에 접착력이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 나무에 감아놓으면 매개충(광릉긴나무좀)이..

도심 속 찾아가는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운영 재개

도심 속 찾아가는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운영 재개

Apr 2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오는 30일부터 매주 토·화요일…기흥역 하부 공터·청소년수련관 앞 -코로나19로 운영을 중단했던 용인시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가 오는 30일부터 다시 열린다.시는 기흥역과 청소년수련관 앞 공터 등 2곳에서 도심 속 찾아가는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장터는 매주 토요일 기흥역 하부 공터와 매주 화요일 삼가동 청소년수련관 앞 공터에서 열린다. 오는 11월 30일까지(7~8월 제외)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이곳에선 ..

평택시 첫 모내기 시작, 이른 추석대비 햅쌀로 출하 예정

평택시 첫 모내기 시작, 이른 추석대비 햅쌀로 출하 예정

Apr 27,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는 올해 이른 추석을 대비해 예년보다 한 달 정도 일찍 지역별 첫 모내기가 시작되고 있다고 전했다. 슈퍼오닝쌀 생산단지 참여농가인 청북읍 한산리 이태수 농가는 지난 24일 고시히카리 0.5ha를 관내에서 처음 모내기했고, 지난 26일 오성면 숙성리 송준태 농가도 고시히카리 1.2ha를 이앙하는 등 각 지역별로 모내기를 통해 올해 농사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고 있다. 올해는 추석이 한 달 정도 빨라 예년에 비해 모내기 시기가 다소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하며, 농업기술센터는 평택..

안성시 축산정책과, 『2022 청렴·친절 동행 프로젝트』 추진

안성시 축산정책과, 『2022 청렴·친절 동행 프로젝트』 추진

Apr 26, 2022 | 안성시청기자

 

- 어느 길을 가시나요? 부패는 죽음! 청렴은 생명!! - 안성시 축산정책과는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하는 청렴·친절문화를 확산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코자 『2022 청렴·친절 동행 프로젝트』 추진에 전격 돌입했다.세부적으로는 ▶청렴 주간/청렴의 날 운영 ▶청렴·친절 다짐 챌린지 실시 ▶청렴·친절 만족도 설문 운영 ▶청렴·친절 서포터즈 운영 ▶청렴·친절 향상 워크샵 실시 등 다양한 시책을 연중 추진할 예정이다.특히 올해에는 공직자뿐만 아니라 축산인·시민들도 2022 청렴·친..

하남시, 도시농업실천연구회와 도시농업 발전 모색

하남시, 도시농업실천연구회와 도시농업 발전 모색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1일 시청에서 김상호 시장과 하남도시농업실천연구회 유병상 회장 등 6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하남도시농업실천연구회는 지난해 7월 도시농업관리사·치유농업사 등 농업전문 자격증 소유자 회원 20명을 주축으로 설립됐다. 연구회는 도시농업지원센터나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하남시에서 도시농업·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사회적 농업 활성화, 도시농부학교 운영 및 도시농업 재능기부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시, 토마토 팔아주기 홍보 영상 제작

광주시, 토마토 팔아주기 홍보 영상 제작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민홍보대사와 함께 ‘토마토 팔아주기 홍보 영상’을 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퇴촌토마토축제를 대신해 시민들에게 맛 좋은 광주시 토마토를 홍보하고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촬영은 광주시민홍보대사 등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색 토마토 요리 미식회로 연출될 예정이다. 영상은 1분 이내로 편집돼 유튜브 등 광주시 공식 홍보 채널을 통해 오는 5월 공개된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광주시 토마토는 단맛이 높고 맛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