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도 농기원, 버섯 재배 농가에 냉방기 점검 등 폭염 피해 예방 활동 당부

도 농기원, 버섯 재배 농가에 냉방기 점검 등 폭염 피해 예방 활동 당부

Aug 0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계속되는 폭염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느타리, 표고 등 버섯 재배 농가에 지속적인 시설 점검과 예방 활동을 당부했다.폭염은 버섯 재배 주요 시설인 냉방기, 실외기 과열과 오작동의 원인이 돼 버섯 생육 불량을 유발한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온습도 제어장치 등 재배사 설비를 수시로 점검·수리하고, 자주 환기와 수분 공급을 해 줘야 한다.재배 시설 전력 관리를 위해서는 규모에 맞는 냉방기 설치와 비상 발전기 준비가 필요하다. 노후 기기는 교체하고 햇빛 방지용 ..

김보라 안성시장, 축산 폭염·폭우 피해 대응현장 방문

김보라 안성시장, 축산 폭염·폭우 피해 대응현장 방문

Aug 05, 2022 | 안성시청기자

 

- 폭염·폭우 반복 등 이상 기후에 따른 축산 피해 예방시설 점검 -김보라 안성시장은 지난 4일 관내 양계 농장을 방문해 폭염·폭우 피해 예방시설 등을 점검하고, 고온 다습한 날씨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른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청취했다.안성시는 전국의 3%, 경기도의 14%를 차지하는 최대 축산지역으로, 최근 반복되는 폭염과 폭우로 인해 가축 관리에 비상이 걸림에 따라, 김보라 시장이 피해 예방 대응 사례를 직접 둘러보고자 현장 방문에 나선 것이다.특히, 폭염에 가장 취약한 축종인 ..

수원시, 드론 활용해 스마트 산림병해충 예찰한다

수원시, 드론 활용해 스마트 산림병해충 예찰한다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4일 광교산 하광교소류지 일원(장안구 하광교동 1-6)에서 드론을 활용해 산림병해충을 예찰(豫察)했다. 폭염과 장마로 돌발병해충이 급증하자 수원시는 수목을 확인한 후 적절한 시기에 방제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산림병해충 예찰에 드론을 활용했다. 1차 예찰은 오후 3시부터 하광교소류지부터 형제봉 방향으로 30분간, 2차는 오후 3시 30분부터 하광교소류지에서 수원천 방향으로 3시 30분부터 30분간 진행했다. 이날 드론 예찰에는 오기영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장, 수원시 스마..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Aug 03,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농업기술센터는 평택시 시설채소 토마토 협의회 회원들에게 농작업 안전편이장비로 이동형 방제기 12대를 보급하고 농작업 안전교육 등을 실시했다.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은 지역과 작목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하고 편리한 장비 보급으로 농업인 재해를 예방하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시범사업 대상자인 시설채소 토마토 협의회 농업인들은 시설하우스 재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방제 시 농약노출 위험성과 근골격계 위험요인으로 인한 농작업 재해 위험이 있었다. 이번에 보급된 이..

평택시, 외래돌발해충 방제 및 약제살포 지원을 통한 농가피해 최소화에 노

평택시, 외래돌발해충 방제 및 약제살포 지원을 통한 농가피해 최소화에 노

Aug 02,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최근 농경지 및 인접산림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미국선녀벌레, 갈색날개매미충 등 돌발해충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돌발해충은 5월 초・중순 부화하여 5~6개월 정도를 살면서 배, 사과, 블루베리 등 다양한 농작물의 즙액을 빨아먹고 분비물을 배출하여 농산물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등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어 다발생기에 적기 방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평택시는 지난 6월 329ha 375농가에 돌발해충 방제약제를 공급 완료하여 약충 적..

방제계획 수립 위해 돌발해충 발생 조사 실시

방제계획 수립 위해 돌발해충 발생 조사 실시

Jul 3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다음 달 12일까지 감·블루베리·복숭아 등 11개 작물 대상 -용인시가 해충 방제계획 수립을 위해 다음달 12일까지 돌발해충 발생 여부를 조사한다고 31일 밝혔다.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별레, 꽃매미, 매미나방 등의 돌발해충은 갑작스런 개체수 증가로 농작물이나 농경지 인접 수목의 생장에 큰 피해를 주는 만큼 적기 방제를 위한 사전 조치다.조사 대상 작물은 감, 블루베리, 복숭아, 밤, 사과, 배, 매실, 포도, 살구, 대추, 인삼, 콩 등이다.한 번이라도 병해충이 발..

“축산분야 폭염 피해 막아라”... 안성시, 총력 대응 나선다

“축산분야 폭염 피해 막아라”... 안성시, 총력 대응 나선다

Jul 27,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최근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됨에 따라 축산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안성시는 1,942농가에서 623만여두를 사육하고 있는 전국 최대 축산지역으로, 올여름 폭염으로 가축 사육 현장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축산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시는 지난 6월부터 오는 9월 말까지 폭염 대비 T/F팀을 구성해 상시(공휴일 포함) 가축 폭염(호우) 피해 상황실을 운영하며, 기상특보 발령 시 안성시 전체 축산농가에 발령 알..

용인시, 백옥쌀 GAP생산단지 포장 심사 협의회 진행

용인시, 백옥쌀 GAP생산단지 포장 심사 협의회 진행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가 백옥쌀 GAP생산단지 포장 심사를 위한 협의회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코로나19로 인해 2년 만에 열린 협의회에서는 지역별 GAP생산단지, 농협, RPC(미곡종합처리장)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포장(작물을 재배하는 땅) 심사 대상 및 기준 등에 대해 꼼꼼하게 살폈다.시는 매년 두 차례 협의회를 통해 GAP생산단지에서 백옥쌀이 매뉴얼에 따라 안전하게 재배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올해는 다음달 17~24일 재배포장 품종심사와 9월 13~23일 본심사를 진행해 ..

안성시, 농업용 면세유 긴급 지원 실시

안성시, 농업용 면세유 긴급 지원 실시

Jul 25, 2022 | 안성시청기자

 

- 도내 최대 예산 확보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7월 27일부터 농업용 면세유 긴급 지원사업을 실시한다.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여파 및 유가 급등의 영향으로 농업경영비가 가중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고자 추진된 것이며, 안성시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지원량 및 도비 예산을 확보했다.지원 대상은 「농업용 면세유 공급요령」에 따른 공급대상자 중 지역농협으로부터 면세유 카드를 발급받은 자이며,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간의 구입량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받게 된다...

도 농기원,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행사. 버섯과 전통 장을 활용한

도 농기원,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행사. 버섯과 전통 장을 활용한

Jul 24,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22일과 23일 농기원에서 영양사와 농업인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도내 학교급식, 단체급식 관계자들에게 경기도에서 개발한 신품종 버섯(우람, 산타리)과 도내 농업인이 생산한 전통 장(醬) 등 다양한 급식용 가공식품을 소개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농기원은 신품종 요리용 버섯과 고추장, 된장 등으로 개발한 급식 메뉴인 ‘백령(우람)버섯 된장 카레’, ‘산느타리(산타리) 버섯잡채’의 시연회..

도 농기원, ‘K-ROSE 경진대회’ 마무리. 입상작 전시 등 장미 신품

도 농기원, ‘K-ROSE 경진대회’ 마무리. 입상작 전시 등 장미 신품

Jul 24,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21일부터 개최한 ‘K-ROSE 경진대회’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23일 마무리됐다.이번 대회는 도가 자체 육성한 장미 신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21일에는 보보스, 핑크아미, 캐롤라인 등 도 육성 장미를 활용한 ‘작품 경진대회’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꽃바구니 만들기 교육’이, 22일과 23일에는 1호선 수원역에서 ‘입상작 전시’가 진행됐다.‘작품 경진대회’에는 사전 신청자 20명이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이며 구성,..

광주시농업기술센터,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농업기술센터,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와 최근 ‘취약계층 농촌 치유프로그램 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자활센터 내 홀몸 어르신 및 취약계층 근로자를 대상으로 농촌 치유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치유 벗, 농촌이 참 좋다’라는 주제로 텃밭 및 원예 활동을 포함해 농촌자원의 치유적 기능을 활용, 참여자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회복과 심리적 부담감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마련됐다. 한정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광주시, 농작업 안전 편이 장비 보급

광주시, 농작업 안전 편이 장비 보급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농업인의 건강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과 농작업 안전 편이 장비를 보급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농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안전성과 효과성이 큰 동력운반차, 이동식 농작업대 등 편이 장비와 폭염 속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쿨링 조끼, 햇빛 가리개, 농작업 의자 등 보호구를 보급했다. 또한, 반복적인 농작업 자세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근골격계 예방 댄스 운동 프로그램 보급과..

안성시, ‘2022년 식량기술분야 기술보급사업 중간평가회’ 개최

안성시, ‘2022년 식량기술분야 기술보급사업 중간평가회’ 개최

Jul 21,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20일 ‘2022년 식량기술분야 기술보급사업 중간평가회’를 개최했다.식량기술분야 시범사업대상자 및 쌀연구회 회원, 농민단체장, 농협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이날 평가회는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비봉관에서 안성시 기술보급과 이병호 식량기술팀장의 식량분야 기술보급사업 추진 현황 및 중간성과 발표로 시작됐다.그 후 참석자들은 지역특화품종 실증시험포로 이동했다. 지역특화품종 시험포는 다품종 벼를 식재한 필지로, 다품종의 특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농촌지도자 하남시연합회, 여인진 회원 ‘농업기술 명장’ 선정

농촌지도자 하남시연합회, 여인진 회원 ‘농업기술 명장’ 선정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농촌지도자하남시연합회는 최근 여인진 회원(원명농원 대표)이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로부터 ‘농업기술 명장’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농업기술 명장은 영농경력 30년 이상인 최우수 농업기술 보유자에게 수여하고 있다. 명장에 선정되면 최고 수준의 재배기술을 토대로 청년 농업인, 귀농인, 농촌지도자 회원들에게 농업현장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로 활동하게 된다.이번에 명장으로 선정된 여인진 원명농원 대표는 30년간 미사리 일대 5000㎡ 농지에서 수국을 전문적으로 재배하면서 고품질 영농..

광주시,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 추진

광주시,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 추진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2일 곤지암 일원 벼 재배 95농가 57.8ha를 대상으로 드론 1대와 무인헬기 3대를 동시 투입해 1차 항공방제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항공방제는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의한 병해충 적기 방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는 농약사용량 및 노동력 절감뿐만 아니라 농경지 여건에 상관없이 균일한 약제 살포가 가능하며 무더위와 살포 약제로부터 농업인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어 농업인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여름철, 고추 병해충 주의하세요!”

“여름철, 고추 병해충 주의하세요!”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농업인 역량강화 위한 교육 진행 -용인시가 여름철에 쉽게 노출되는 고추 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고추는 고온 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면 생육에 치명적인 탄저병, 역병,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CMV(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TSWV나 CMV 등 바이러스의 경우, 확산 속도가 빨라 한번 번지기 시작하면 농약으로도 병해를 막을 수 없어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달 14일과 지난 20일 두 차례에 걸쳐 용인시고추연구회를 대상으로 ..

안성시, 도로변 농산물 판매장 원산지표시 특별 단속 실시

안성시, 도로변 농산물 판매장 원산지표시 특별 단속 실시

Jul 19,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 포도 원산지 거짓 표시 중점 점검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이달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관내 주요 도로변 농산물 판매장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시는 최근 관외 농산물을 안성시 농산물로 거짓 표시해 판매하는 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거짓 표시 근절 및 올바른 원산지표시 이행을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안성사무소와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이번 특별 단속 대상은 안성시 38국도 등 관내 주요 도로변 농산물 판매장 20여 곳이며 불시..

평택시 『제2회 한․미 어울림 축제』 ‘슈퍼오닝’홍보관 운영

평택시 『제2회 한․미 어울림 축제』 ‘슈퍼오닝’홍보관 운영

Jul 19, 2022 | 평택시청기자

 

- 슈퍼오닝 농산물 내․외국인들로부터 큰 호응 얻었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2일간 팽성 내리문화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2회 한미 어울림 축제』에 참가하여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축제는 여름테마로 평택시민과 주한미군 가족이 함께 즐기는 축제인 만큼 평택시 대표 농산물 브랜드인 ‘슈퍼오닝 홍보관’을 운영하여 슈퍼오닝 농산물인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 등을 전..

침체된 쌀 시장, 판로개척 어떻게 해야 할까?

침체된 쌀 시장, 판로개척 어떻게 해야 할까?

Jul 17,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전문가 초청 강연으로 방안 모색 -용인시가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쌀전업농연구회원 80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초청 교육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이번 교육에서는 식사 대용이나 간식 용도의 쌀 가공식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판로 개척 방안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눴다. 또 고품질 저탄소 벼재배기술과 농약 안전사용요령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연구회 총회 및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

안성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 체결

안성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 체결

Jul 15,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15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농촌협약식에 참석해 농촌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개 지자체 시장・군수를 비롯한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와 각 시・군은 상호 간에 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본격적으로 착수될 농촌협약 대상 및 연계 사업에 대한 추진 의지를 다졌다.특히 안성시는 이날 협약식에서 농촌협약 대상시・군으로 선정된 20개 지자체를 대표해 계획수립 우수사례로 선정돼 안성시 농촌협약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으..

광주시, 하계 휴가철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점검 실시

광주시, 하계 휴가철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점검 실시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여름 휴가철 소비가 많은 보양식, 나들이 품목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집중점검 품목은 닭고기, 돼지고기, 미꾸라지, 낙지, 쭈꾸미 등 보양식 품목이다. 이에 앞서 올해 시는 지난 6월까지 음식점, 집단급식소, 화훼류 판매업소 등 1천900여개 업소에 대해 원산지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농업기술센터 원산지 담당 공무원 및 감시원 9명이 업체 현장 방문과 전자매체(온라인 마켓, 배달어플 등)..

“아이비 화분 만들기 키트 신청하세요”

“아이비 화분 만들기 키트 신청하세요”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서 160가족 선착순 모집 -용인시농업기술센터가 온 가족이 집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아이비 화분 만들기에 참여할 160가족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가족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화분 만들기 키트를 마련했다. 처인구 원삼면에 있는 농가에서 직접 키운 아이비 식물과 아이비를 심을 수 있는 전구 화분 등으로 구성돼 있다.신청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용인시 통합예약 홈페이지에서 미성년자 자녀를 ..

김보라 안성시장, 연암대학교 ICT 융복합 양돈·양계실습장 벤치마킹

김보라 안성시장, 연암대학교 ICT 융복합 양돈·양계실습장 벤치마킹

Jul 14, 2022 | 안성시청기자

 

- 안성맞춤형 냄새저감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개발 관련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맞춤형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개발 추진과 관련한 벤치마킹을 위해 지난 12일 충남 연암대학교를 방문해 강제환기 방식 무창축사와 악취 저감 시설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이번 현장 방문은 안성시가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안성맞춤형 냄새저감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축산냄새 저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축산냄새 해결방안을 찾고자 연암대학교와의 긴밀한 교류 끝에 성사됐다...

광주시, 농업인 드론 조종자 및 유기농업 기능사 배출

광주시, 농업인 드론 조종자 및 유기농업 기능사 배출

Jul 1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농업용 드론 조종자, 유기농업 기능사를 배출했다고 14일 밝혔다. 드론 조종자 자격증 취득 교육은 교육생 5명 전원이 1종을 취득했으며 유기농업 기능사는 응시자 19명 중 11명이 합격했다. 시는 농업·농촌 고령화와 노동인구 감소 등 농촌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농업용 드론 조종자 양성과 친환경 안전 농산물에 대한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유기농업 기능사 등 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방세환 시장은 “농업용 드론이 병해충방제, ..

지역 농가도 돕고, 이웃돕기 기금도 마련하고

지역 농가도 돕고, 이웃돕기 기금도 마련하고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 이동읍 새마을부녀회, 오는 31일까지 하나로마트 이동농협천리점서 직거래 장터 개최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새마을부녀회(회장 이진숙)가 지역 농가도 돕고 이웃돕기 기금도 마련하는 직거래 장터를 연다.부녀회는 지난 12일부터 하나로마트 이동농협천리점 주차장에서 관내 지역 농가에서 수확한 옥수수를 직접 판매하는 직거래장터를 운영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매일 열리는 직거래장터에서는 30여 명의 부녀회원들이 관내 옥수수 재배 농가들이 당일 수확한 옥수수를 즉석에서 쪄서 판매하며, 수..

수원특례시, 도시농업을 넘어 치유농업으로!

수원특례시, 도시농업을 넘어 치유농업으로!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탑동시민농장은 시민들에게 힐링을 제공하는 명소다. 누구나 언제든 방문해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어 인기다. 매년 높은 경쟁률을 뚫고 16㎡ 남짓의 텃밭을 분양받은 세대(1500구좌)별로 작물을 심고 가꾸고 수확하며 농업을 체험하는 도심 속 농업활동이 활발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시민들을 위한 텃밭으로 구획된 4개 구역 중 1구역은 어린이부터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시민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수..

광주시,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

광주시,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

Jul 0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8일 관내 안정적인 쌀 생산을 위해 적기‧적량의 이삭거름 시용을 농가에 당부했다. 이삭거름은 벼 이삭이 줄기 속에서 자라나기 시작할 무렵에 효과를 보기 위한 웃거름으로 일반재배의 경우 이삭이 패기 전 25일경(어린 이삭 줄기가 1~1.5mm)에 주는 것이 적당하며 고품질쌀 생산에는 15일경이 유리하다. 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면 도복에 약하고 늦으면 이삭이 출수 된 후 이삭목과 벼알에 질소 성분이 많아져 목도열병 등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주는 시기에 따..

안성시 죽산면 행복마을관리소, 행복 쌈채소 무인마켓 행사 개최

안성시 죽산면 행복마을관리소, 행복 쌈채소 무인마켓 행사 개최

Jul 06,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죽산면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이하 죽산 행복마을)는 지난달 29일 죽산면사무소에서 개최한 행복마을 쌈채소 무인마켓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죽산 행복마을은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금을 마련하고자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꽈리고추, 애호박, 오이 등 농작물을 이날 무인마켓을 열어 판매하고 그 수익금 전액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죽산 행복마을 사무원 및 지킴이들은 “행사를 시작하기 전에는 잘 팔릴까 걱정도 많이 했지만, 예상외로 이번 행사의 취지를 알고 많은 분들이 참..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022년 2분기 유통수산물 방사능 간이검사 결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2022년 2분기 유통수산물 방사능 간이검사 결과

Jul 0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지난 4~6월 간이 방사능측정기를 활용해 시장에 유통되는 수산물 50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이 나왔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은 1분기(1~3월)에도 유통수산물 50건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했고, 모두 ‘적합’ 결과가 나온 바 있다. 간이 방사능측정기(T401)를 이용해 수입산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다. 측정기로 검체(수산물) 표면을 10초간 측정하고, 기준치가 3cps(cps: 초당 발생하는 총..

도, ‘G마크 인증’ 수산 가공업체 14곳에 물류비 등 긴급 지원

도, ‘G마크 인증’ 수산 가공업체 14곳에 물류비 등 긴급 지원

Jul 03,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물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14개 경기도 우수식품(G마크) 인증 수산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10월까지 한 업체당 최대 1천만 원까지 물류비 등을 긴급 지원한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유가 상승으로 수산 식품업체의 운영이 힘든 점을 고려해 7월부터 10월까지 총 4개월 동안 물류비와 원료구입비 등을 지원한다. 총예산은 1억4천만 원으로 업체당 1개월 상한 지원액은 250만 원이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취임 첫날인 지난 1일 민생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도 농기원, 7월 21~23일 ‘K-ROSE 경진대회’. 4일부터 일반인

도 농기원, 7월 21~23일 ‘K-ROSE 경진대회’. 4일부터 일반인

Jul 03,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자체 육성한 장미 신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한 ‘K-ROSE(장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주요 일정은 ▲경기도 육성 장미를 활용한 ‘작품 경진대회’ ▲경진대회 입상작 전시 ▲꽃바구니 만들기 교육 등이다.‘장미 작품 경진대회’는 2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농기원 본원 농업과학교육관에서 열린다. 한국플로리스트협회원 20명이 참여해 보보스, 핑크아미, 캐롤라인 품종을 활용한 센터피스(centerpiece) 작..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신기술 선제 도입을 통한 농기계 분야 스마트화 추진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신기술 선제 도입을 통한 농기계 분야 스마트화 추진

Jul 01,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기계 분야 스마트화를 통한 농업 안전, 효율화 도모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선제적으로 농기계 분야의 신기술을 도입해 농기계의 스마트화를 도모하고 있다.우선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농기계 교통사고 및 인명사고를 예방하는 ‘IoT 활용 농기계 교통안전 시범사업’을 지난 6월 추진했다. 혼자 농기계 작업 도중 사고가 발생할 시 단말기를 통해 위급 상황을 가족의 스마트폰과 관리자 PC로 전송해 사고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단말기 보급사업과 도로 위 차량과 농기계 충돌사고..

안성시 공도읍 새마을부녀회 ‘행복꾸러미’ 나눔행사 개최

안성시 공도읍 새마을부녀회 ‘행복꾸러미’ 나눔행사 개최

Jun 30,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공도읍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6월 29일 공도읍 행정복지센터에서 ‘행복꾸러미’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회원들은 안성맞춤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구입한 농산물로 만든 식료품(계란, 사골곰탕, 감자)을 ‘행복꾸러미’로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 100가구에 방문·전달했다.윤경란 공도읍 새마을부녀회장은 “지역에서 생산된, 믿을 수 있고 신선한 먹거리로 만든 행복꾸러미를 통해 우리 이웃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이호만 공도읍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

용인시, 대장금파크 기념품샵에서 지역 농특산물 전시·판매

용인시, 대장금파크 기념품샵에서 지역 농특산물 전시·판매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의 대표 관광지인 ‘대장금파크(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786-7)’에 지역 농·특산물 가공식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부스가 마련됐다.시는 대장금파크 내 기념품관에 관내 농식품가공업체 9곳의 입점을 지원했다고 30일 밝혔다.입점 품목은 백옥쌀(용인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쌀과자(백옥미마을), 잡곡류(미미쌀롱), 조청(농부드림), 오미자가공식품(새달농원), 인삼가공식품(다온), 블루베리잼(용인팜랜드), 참기름류(아수리영농조합법인), 강정(한정덕솜씨) 등으로 용인 통합RPC 및 농..

안성시, 행락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집중점검 실시

안성시, 행락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집중점검 실시

Jun 2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행락철을 맞아 먹거리 수요 상승에 대비해 오는 7월 5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전했다.주요 점검대상은 대형매장, 전통시장,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이며,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거짓 표기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점검한다.원산지 표시 대상품목은 농축수산물 24개 품목으로 배추김치(배추, 고춧가루), 쌀(밥, 죽, 누룽지), 콩(두부류, 콩국수, 콩비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

광주시,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 효과 톡톡

광주시,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 효과 톡톡

Jun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추진한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이 톡톡한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에 따르면 시는 매년 6월 퇴촌 토마토 축제를 개최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축제를 취소하고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했다.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은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 동안 진행됐으며 목표했던 1만5천 상자보다 많은 1만5천500 상자(2억3천만원)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안인상 퇴촌토마토연합회장은 “축제 ..

새로운 급식메뉴 만나보세요! 도 농기원,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참석

새로운 급식메뉴 만나보세요! 도 농기원,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참석

Jun 26,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7월 22일과 23일 농기원에서 ‘경기도 영양사와 농업인의 만남’ 행사를 열기로 하고 27일부터 참석자를 모집한다.이번 행사는 경기도에서 자체 개발한 우리 품종 버섯과 도내 농업인이 만든 전통 장(醬)을 활용한 급식 메뉴를 소개하고 관련 식품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농기원은 이 자리에서 신품종 요리용 버섯과 고추장, 된장 등을 활용한 급식 메뉴, 급식용 가공식품을 선보인다. 온라인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쿠킹 클래스(cooking class)와 메뉴 시연..

광주시, 축산농가 맞춤형 종합컨설팅 실시

광주시, 축산농가 맞춤형 종합컨설팅 실시

Jun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최근 사료 가격 상승 등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에 종합컨설팅을 제공, 애로기술 해결로 축산농가의 돌파구를 찾아 주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22일 곤지암 행정복지센터에서 한우농가 20여명을 대상으로 경영, 개량, 번식, 사양, 환경, 질병 분야에 대해 전문가 종합컨설팅을 실시했다. 사전 기술 수요 조사를 통해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팀을 구성해 실시하는 축산농가 컨설팅은 올해로 12년째를 맞고 있으며 지역 축산농가의 높은 호응을..

평택시, ‘슈퍼오닝 농산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평택시, ‘슈퍼오닝 농산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Jun 21, 2022 | 평택시청기자

 

-『2022년 평택세계장애인역도 아시아·오세아니아 오픈선수권대회』 ‘슈퍼오닝’홍보관 운영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안중체육관 광장에서 열린 『2022년 평택세계장애인역도 아시아·오세아니아 오픈선수권대회』에 참가하여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후 평택에서 열리는 국제 행사인 만큼 총 30여 개국 약 350명의 선수가 참가했으며, 선수단 및 대회 참가자, 행..

도 농기원, 화성 이세영 씨 등 올해 ‘농업전문경영인’ 3명 선정

도 농기원, 화성 이세영 씨 등 올해 ‘농업전문경영인’ 3명 선정

Jun 19,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17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2년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소통·공감 워크숍’을 열어 올해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3명을 선정하고 경기도지사 인증패와 인증현판을 수여했다.‘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은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근거로 각 분야에서 전문 기술과 경영 능력을 가진 우수 농업인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선정하고 있다.현재까지 211명이 선정됐으며, 이들은 평균 10년 이상의 영농 경력을 바탕으로 청년 농업인과 귀농인에게..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장!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장!

Jun 17, 2022 | 안성시청기자

 

- 농가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임대료 감면 6개월간 연장 -안성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6월 31일 종료 예정이었던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일정을 올해 말인 12월 31일까지 6개월 연장한다.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경영 부담이 가중된 농가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으며,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4개 사업소(본소, 동부, 서부, 남부)의 모든 농기계의 임대료를 감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안성시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50% 감면된 요금으로 농기계를 ..

안성시 “저탄소농축산물인증” 지원사업 신청 접수

안성시 “저탄소농축산물인증” 지원사업 신청 접수

Jun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 2022. 06. 30까지 접수)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정주)는 저탄소농축산물인증 지원사업 참여자를 6월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증대상 품목은 식량·특용·채소·과수 등 61개 품목이며, 친환경농산물인증 또는 GAP인증을 사전 취득하고, 저탄소 농업기술(풋거름작물재배, 다겹보온커튼재배, 수막재배 등으로 비료, 유류, 전기등의 영농자재 사용량을 절감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농산물을 생산하는 안성시에 주소를 둔 농업경영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지원사업 ..

안성시,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적극 추진

안성시,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적극 추진

Jun 16, 2022 | 안성시청기자

 

- 8월 말까지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대책본부’ 설치·운영 -안성시는 이달 1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 총 92일간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시는 산림병해충이 집중 발생하는 6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 기간 동안 예찰조사를 강화하고 적기방제를 실시해 산림피해를 최소화하고 병해충의 확산을 저지하고자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지원,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지역주민에 대한 산림병해충 관련 홍보 및 주민신고제도 실..

안성시 당왕3통 꽃송이버섯 판매 ‘대박!’

안성시 당왕3통 꽃송이버섯 판매 ‘대박!’

Jun 15, 2022 | 안성시청기자

 

- “건강이 피어나는 비누실 마을”몸에 좋은 꽃송이버섯으로 수익사업까지 하고 있는 마을이 있어 화제다.인기몰이의 주인공인 안성시 안성3동 당왕3통 마을은 지난해 안성시시민활동통합지원단의 지원을 받아 마을 유휴 건물을 보수, 마을 수익사업으로 꽃송이버섯 재배를 시작했고 올해부터는 연속적으로 출하가 가능한 재배환경을 마련해 관내 로컬푸드는 물론 하나로마트와의 납품 계약도 완료했다.평균나이 70대의 동네 어르신들이 주축이 돼 재배하기 시작한 꽃송이버섯은 항암효과는 물론 면역력 증진에 ..

평택시, 슈퍼오닝 홍보 마케팅 추진

평택시, 슈퍼오닝 홍보 마케팅 추진

Jun 13,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년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참가하여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등 평택 농산물을 관람객들에게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박람회 행사는 국내외 식품관련 기업들의 교류촉진과 협력강화를 위하여 해외 30개국 및 1,600여개 규모의 홍보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전국의 지자체, 국내외 식품관련 기업체, 생산자 단체, 농업인 등이 참가해 추진됐다. 평택시는 다양한 농산물의 시식·홍보 행사를..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도 한다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 맛 보고, 수확도 한다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6월부터 10월까지 청소년과 취약계층 시민이 수원시 과수공원에서 과일을 수확하고, 맛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8~9일 ‘체리 체험’을 시작으로 매실(6~7월), 자두(6~8월), 복숭아(7~8월), 포도(8월), 배(9월), 사과(9~10월) 체험이 이어진다. 지난 4월 참가자를 모집했다. 6세 이상 어린이와 초·중·고 학생, 취약 계층 등 2400명이 참여한다. 한 명이 한 가지 과일을 체험할 수 있고, 체험료는 3000원이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수원시, ‘가뭄과의 전쟁’…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

수원시, ‘가뭄과의 전쟁’…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최근 6개월간 전국의 누적 강수량은 188mm로 평년(328mm)의 57.3% 수준이다. 수원시는 가뭄이 더 심각한 상황이다. 올해 5월 20일까지 누적 강수량이 138mm로 지난해(422mm)의 37.2%에 불과하다. 수원시가 공원·녹지의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고, 쾌적한 수목 생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와 4개 구청 녹지공원과 36명은 가뭄징후가 감지되거나 발생하면 예보에 따라 단계별로 가..

광주시, 하절기 축산물 위생관리 집중점검 실시

광주시, 하절기 축산물 위생관리 집중점검 실시

Jun 1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0일까지 관내 축산물 판매업소 150개 여소에 대한 하절기 축산물 위생관리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여름철 기온과 습도가 높아짐에 따라 부패·변질이 쉬운 축산물로 인한 식중독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중‧대형마트 및 위생적으로 취약한 업소를 중심으로 축산물의 보존‧유통기준(냉장‧냉동 온도 등) 준수 및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표시사항 위반 여부 등 불량축산물 유통‧판매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

광주시 퇴촌면,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 추진

광주시 퇴촌면,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 추진

Jun 0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역 특산물 축제인 ‘퇴촌 토마토 축제’ 대신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퇴촌면은 매년 6월 ‘퇴촌 토마토 축제’를 개최해 왔으나 코로나19 여파로 3년 연속 축제를 개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퇴촌면은 농민들의 판로 축소로 인한 시름을 덜기 위해 ‘퇴촌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으로 전환한다. ‘토마토 팔아주기 운동’은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간 진행되며 행사기간 동안 퇴촌토마토 4㎏ 1만5천원, 퇴촌방울토마토 2㎏을 1만5천원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