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광주시, 2023년 전자 행정지도 서비스 실시

광주시, 2023년 전자 행정지도 서비스 실시

Oct 16, 2023 | Q기자

 

광주시는 최신의 항공사진을 기반으로 행정 경계, 주요 도로 노선명 등 다양한 공간정보가 표기돼 있는 ‘광주시 전자 행정지도’를 자체 제작해 광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전자 행정지도는 행정구역, 지명, 도로 노선, 건물 등의 공간정보와 공공기관, 공공시설과 관련된 위치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파일형태로 제작한 지도로 이번 전자 행정지도는 시에서 자체 제작해 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한다. 기존 종이지도 형태로 제작해 배포하던 행정지도는 지도에 표..

시흥시 배곧도서관, 시화나래초에‘찾아가는 독서 지원 서비스’ 운영

시흥시 배곧도서관, 시화나래초에‘찾아가는 독서 지원 서비스’ 운영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배곧도서관은 ‘2023년 거북섬 시화나래초등학교 독서활동 지원사업’을 10월 18일에서 19일까지 양일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도서관 부재 권역인 거북섬 내 위치한 시화나래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마련했다. 사업을 통해 1~2학년(정원 217명) 학생들에게 증강현실 기반 독후 및 창의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곧도서관은 해당 학교에 전문 강사 4명을 파견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발행한 증강현실(AR) 책카드(책과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진행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진행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진희)는 관내 어린이집과 미취학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 사업을 2021년부터 매년 분기별로 꾸준히 진행해 왔다. ‘경기도 영유아발달 지원서비스’ 사업은 장애 위험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해 장애로 발전할 위험을 예방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발달 격차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신청 시 전문 임상심리사가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실, 관내 어린이집 방문을 통해 영유아 관찰 및 발달 검사, 상담..

용인시, ‘책나래서비스’우수도서관에 2곳이나 선정됐다

용인시, ‘책나래서비스’우수도서관에 2곳이나 선정됐다

Oct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모현도서관과 남사도서관 2곳이 ‘책나래 서비스’ 운영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책나래 서비스는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위하여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도서관 자료를 집까지 무료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서비스를 주관하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전국 1109개 도서관을 6개 권역으로 구분, 지난 1년간의 실적을 평가해 우수도서관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총 12곳이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으며, 경기·강원·인천 권역에서는 모현·..

강원특별자치도, 2023대한민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역지자체 부문

강원특별자치도, 2023대한민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역지자체 부문

Oct 11,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제13회 대한민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상 2023(KOREA SNS AWORD 2023)’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대한민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상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활용 현황을 종합평가해 국민과 활발히 소통하고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기업과 공공기관에게 시상하는 종합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페이..

인천 부평구,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 모집

인천 부평구,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 모집

Oct 1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19일까지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올해 신규 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40세~64세) 또는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13~39세) 가구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 시 별도의 소득 기준은 없으며, 소득 구간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차등적으로 납부하고 이용할 수 있다. 선정된 대상자는 등록된 제공기관에서 오는 11월 1일부터 6개월간 기본서비..

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사회서비스 종사자 국내 선진지 견학지원

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사회서비스 종사자 국내 선진지 견학지원

Oct 10,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원장 이은영, 이하 도사회서비스원)에서는 도내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종사자들간의 지식 및 경험 공유 기회 제공을 위한 「국내 선진지 견학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내 선진지 견학지원 사업」은 종사자 역량강화 및 사회서비스 품질 향상 도모를 위해 최대 10개팀(팀별 3~6명)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팀별로 희망하는 사회서비스 분야별 선진지 방문과 종사자 소진예방 및 동기부여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신청접수 기한인 10. 25..

오산시, 주민 편익 증진 위한 민원제도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선정

오산시, 주민 편익 증진 위한 민원제도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선정

Oct 06,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 있는 민원제도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이번 우수사례 선정은 주민 편익을 증진시키는 행정 우수사례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공직자의 자긍심 고취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지난 7월부터 8월 중순까지 시청 각 부서에서 추진한 주민 생활과 밀접한 민원 제도 개선 우수사례 중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창의성, 실용성 효과성, 타 기관으로의 확산 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최우수, 우수, 장려 3개 사업을 선..

양평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어르신 가을나들이 진행

양평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어르신 가을나들이 진행

Oct 04,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26일 추석을 맞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회관계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충청북도 제천시로 가을나들이를 떠났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평소 여행기회가 적었던 독거노인의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어르신 54명과 복지관 직원·생활지원사 8명이 제천 10경 중 하나인 옥순봉에서 시원한 바람과 함께 경치를 감상하고 청풍호반 케이블카를 체험하는 등 명절을 앞두고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인천시, 위기임산부에 원스톱 서비스 지원

인천시, 위기임산부에 원스톱 서비스 지원

Oct 0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10월부터 소득 기준,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임산부들이 건강하게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도록 위기임산부에 대한 임신·출산·양육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한다. 최근 출생 미신고·영유아 유기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인천시는 위기 임산부를 보호하고 위기아동이 원가정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논의를 지속해왔다. 보건복지부 임시신생아번호 아동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8년간 출생신고가 되지 않아 임시신생아번호로만 존재하..

광주시, 광역 콜버스(신현~양재) 서비스 개시

광주시, 광역 콜버스(신현~양재) 서비스 개시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4일 신현~양재 노선의 광역 콜버스를 개통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명이 참여해 광역 콜버스 승무 사원을 격려하고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방 시장은 광명초등학교부터 태재고개까지의 구간을 시승하면서 좌석 이용률과 정차 짇장 서비스 수준, 기타 불편 사항 등을 확인했다. 시는 올해 1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한 광역 콜버스(M-DRT) 시범사업에 참여했으며 지난 6월 경기도와 서울시 협의를 거쳐 신현~양재 노..

한 번의 전화로 경기도 어디든 간다…이동 범위 확대  - 파주시 교통약자

한 번의 전화로 경기도 어디든 간다…이동 범위 확대 - 파주시 교통약자

Sep 27, 2023 | Q기자

 

파주시가 위탁하여 운영 중인 ‘파주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업무가 10월 4일부터 ‘경기도광역이동지원센터’로 통합 운영된다. 기존에는 지역을 이동할 경우 각 지자체에 맞춰 이용등록을 해야 특별교통수단 이용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한 번의 등록으로 경기도 어느 지역에서든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파주시를 비롯한 31개 시군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통합해 본격 운영한다. 이번 통합 운영을 통해 경기도 300만 교통약자의 활동..

의정부시 호원2동, 민원 만족도 높이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의정부시 호원2동, 민원 만족도 높이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Sep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민원인의 기대 수준과 개선 요소를 반영하고 직원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서비스의 제공 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공표하고 이에 대한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다. 호원2동 행정복지센터는 1월부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했으며 2월부터 4월까지 상반기 고객 만족도 조사..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하대와 인천경제청 간 지식기반서비스용지 문제 중재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하대와 인천경제청 간 지식기반서비스용지 문제 중재

Sep 2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최근 불거진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부지 논란과 관련해 올해 안에 협의를 마치고 사업을 정상화할 것을 이해당사자인 인하대학교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김대중(국·미추홀2) 의원과 박창호(국·비례) 의원은 지난 22일 시의회 별관 4층 세미나실에서 인천경제청 및 인하대 관계자들로부터 사업 진행 상황 및 기관별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에 따르면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성을 위해 인하대와 인..

경기도,김동연, “소상공인 지원 원스톱 통합서비스 구축 필요”

경기도,김동연, “소상공인 지원 원스톱 통합서비스 구축 필요”

Sep 22, 2023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추석을 앞두고 소상공인들과 만나 소상공인 지원서비스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를 구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1일 광교청사에서 ‘소상공인 민생경제 정책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소상공인들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서 하는 일과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하는 일의 차이나 안내를 통합적으로 받았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많이하신다”면서 “상투적이긴 하지만 원스톱서비스 같은 통합서비스를 구축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

광주시, 주정차 단속 음성 알림서비스 실시

광주시, 주정차 단속 음성 알림서비스 실시

Sep 21, 2023 | Q기자

 

광주시는 주정차 단속 시 문자(사전안내 메시지)와 함께 음성(ARS)으로도 주정차 단속을 사전에 알려주는 음성 알림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음성 알림서비스는 수신 여부를 모르거나 늦게 확인할 수도 있는 문자 메세지의 단점을 보완해 보다 확실하게 단속 알림을 전달하고 신속한 차량 이동을 유도할 수 있어 교통흐름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단속된 운전자에게 문자 및 음성 알림서비스 제공 후 근처 공영주차장 정보도 제공해 주차장으로 차량 이동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비..

광주시,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광주시, 광역콜버스 서비스 개시

Sep 20, 2023 | Q기자

 

광주시는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이하 광역콜버스)’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짇장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지난 6월 국토부와 경기도, 지자체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범사업을 개시하게 됐다. 이번에 개시되는 시범사업 지역은 시흥시 MTV~사당역(9.27~), 광주시 신현동~양재역(10.4~) 등 2곳이며 수원..

포천시, 공중위생 서비스평가 우수영업소 8개소에 현판 게첨

포천시, 공중위생 서비스평가 우수영업소 8개소에 현판 게첨

Sep 19,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최우수, 우수 업소에 현판을 게첨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되며, 올해는 지난 8월 7일부터 10일간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관계 공무원 및 명예공중위생감시원 8명 등 총 10명이 민․관 합동으로 현장방문 조사를 진행했다. 평가는 업소별 청결관리 상태, 준수사항 이행실태, 권장사항 이행여부 등 3개 분야 항목에 대해 이루..

안성시 양성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 실시

안성시 양성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 실시

Sep 18, 2023 | Q기자

 

안성시 양성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인희)는 지난 16일 토요일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2회차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를 실시했다.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는 자원봉사 단체 ‘다온’과 함께 분기별로 진행하며, 거동이 불편하여 이미용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이날 봉사를 받은 한 주민은 “추석은 다가오고 있고, 다리가 불편해서 미용실을 가지 못해 어떡하나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집에 와서 머리를 잘라주셔서 정말 고맙다”고 전..

양평군, 민원인 편의 증진 위한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 제공

양평군, 민원인 편의 증진 위한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 제공

Sep 15,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민원인이 건축물 해체공사 완료신고나 멸실신고 시 민원인 편의 증진을 위해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민원인이 건축물을 철거하기 위해서는 철거 전에 건축물 해체허가(신고)를 득한 후 건축물을 철거하고 철거가 완료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건축물 해체공사 완료신고(또는 멸실신고) 후 등기촉탁 신청을 위해 한 번 더 방문하여 최소한 3회 이상의 방문이 필요했다. 이에 군은 건물 등기사항 증명서가 있는 경우 건축물 해체공사 완료신고와 ..

군포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실시

군포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실시

Sep 15, 2023 | Q기자

 

군포시는 관내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2023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올해 평가 대상 업종은 이·미용업소 827개소(이용업 68, 미용업 759)로 10월 말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에서는 관련 공무원과 명예 공중위생 감시원이 민관합동으로 직접 현장을 확인하며 법령에 의한 준수사항 및 위생서비스 향상을 위한 권장사항 이행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

화성시,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개발지원 공모사업 선정

화성시,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개발지원 공모사업 선정

Sep 1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공모한 ‘API기반의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민의 일상생활 속 불편 해소, 편의성 개선, 사각지대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돕기 위한 공모로, 화성시는 수요기관으로서 ㈜유알피와 함께 참여했다. 시는 공모사업 참여로 현재 화성시 및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검색이 중요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점과 각 기관별 홈페이지가 별도로 ..

인천시사회서비스원, MZ세대도 만족하는 대체인력지원사업

인천시사회서비스원, MZ세대도 만족하는 대체인력지원사업

Sep 14, 2023 | Q기자

 

대체인력지원사업이 MZ 세대에게 워라벨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사회복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대체인력지원사업이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일자리로 떠오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95년생 이화윤 씨는 올해 초 대체인력으로 일을 시작하면서 사회복지사로 현장에 나선 지 7년 만에 워라벨을 이뤘다. 한 시설에서 짧게는 하루 이틀, 길게는 한 달 정도 일하고 다른 시설로 옮기니 매번 새로운 마음으로 일을 시작한다. 매년 휴가도 생..

수원시, 방과후 아동돌봄 서비스 정보 제공 플랫폼 구축

수원시, 방과후 아동돌봄 서비스 정보 제공 플랫폼 구축

Sep 14, 2023 | Q기자

 

수원시가 방과후 아동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시설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검색창에서 ‘방과후 돌봄’을 검색해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다. 다함께돌봄센터 16개소, 수원초 다함께 학교돌봄터, 지역아동센터 64개소, 초등돌봄교실, 공동육아나눔터, 아이돌봄서비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방과후 아동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현황을 볼 수 있다. 방과후 돌봄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은 ..

책이 집 앞에…파주시 탄현면, ‘탄현북팡’책배달서비스 운영

책이 집 앞에…파주시 탄현면, ‘탄현북팡’책배달서비스 운영

Sep 13, 2023 | Q기자

 

파주시 탄현면은 지난 12일 교하도서관과 책배달서비스 ‘탄현 북팡’을 운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탄현북팡’은 탄현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 학생들을 위해 손쉽게 독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했으며, 탄현면경기행복마을관리소가 집까지 배달 및 회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10월부터 운영되는 ‘탄현북팡’은 매월 둘째 넷째 수요일까지 신청된 건에 한해 금요일에 배달되며, 1인 5권까지 2주간 대출이 가능하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주민은 도서회원증..

광명시, 공중위생 서비스 질 향상 위해 미용·이용업 평가 추진

광명시, 공중위생 서비스 질 향상 위해 미용·이용업 평가 추진

Sep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공중위생업소의 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하여 관내 미용업과 이용 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기간은 9월 18일부터 11월 10일까지이며 대상은 미용업 790개소, 이용업 51개소이다. 평가는 공무원과 광명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업소를 방문해 3개 분야 28여 개 항목을 검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부 항목은 ▲업소명, 소재지, 면적 등 일반현황 ▲소독장비 비치, 면허증 게시 등 준수사항 ▲청결 상태, 최종 지불..

KG모빌리티 광역서비스센터(군포) 준공식 개최

KG모빌리티 광역서비스센터(군포) 준공식 개최

Sep 07, 2023 | Q기자

 

KG모빌리티 광역서비스센터가 군포에 새로운 터를 잡고 지난 9월 5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군포광역서비스센터는 구로동 서울서비스센터가 이전된 것으로 직영으로 운영된다. 이날 준공식은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한 KG그룹 곽재선 회장, KG모빌리티 정용원 대표이사, 이학영 국회의원, 김용일 군포상공회의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곽재선 회장은 “신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많은 관계 기관 및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수도권 일대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

SK하이닉스 후원, 광주시 홀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서비스 실시

SK하이닉스 후원, 광주시 홀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서비스 실시

Sep 06, 2023 | Q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광주시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에게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지원한다. 6일 시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지난해 6월부터 광주시 저소득 홀몸 어르신 가구에 1년간 주 1회 밑반찬 도시락을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2022년 7월부터 200가구에 2억원 상당의 도시락을 지원했다. SK하이닉스의 밑반찬 도시락 서비스 제공으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던 관내 홀몸 어르신들은 영양가 있는 반찬 배달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주 1회 방문 배달을 통해 홀몸 어르신의 안..

의정부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실시

의정부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실시

Sep 0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관내 미용·이용업소를 대상으로 2023년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한다.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는 숙박․목욕․세탁․미용․이용 업종을 대상으로 격년제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미용업소 1,598개소, 이용업소 97개소를 대상으로 공무원과 명예 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일반현황(업소명, 소재지, 사용 면적 등) ▲준수사항..

경기도, 무료법률상담 온라인 통합예약서비스 개시

경기도, 무료법률상담 온라인 통합예약서비스 개시

Sep 06, 2023 | Q기자

 

경기도는 오는 7일 법률상담이 필요한 도민이 도와 시군에서 각각 운영하는 무료법률상담서비스를 한자리에서 조회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도록 경기도 무료법률상담 온라인 통합예약서비스를 시행한다. 그동안 도는 경기콜센터(031-120) 사전예약을 통해, 시군은 각 시군 개별적으로 전화 예약 또는 방문 순으로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앞으로는 기존 방식 외에도 온라인을 통해서도 예약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대하는 것이다. 온라인 예약서비스는 경기공유서비스(share.gg.go..

경기도의회 건교위 연구단체, 경기도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 발전방안 중간보

경기도의회 건교위 연구단체, 경기도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 발전방안 중간보

Sep 06, 2023 | Q기자

 

건설교통위원회 연구단체」(회장 김종배 위원장)는 9월 5일(화)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 발전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기도형 통합교통서비스 플랫폼의 발전방안 제안을 통해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경기도민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발주됐으며 오는 12월까지 5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용역을 맡은 명지대학교산학협력단 전진숙 교수는 “경기도의 지..

부천시,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 추진 ‘호응’

부천시,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 추진 ‘호응’

Sep 05, 2023 | Q기자

 

▲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복지관으로 직접 찾아가 치아 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복지관으로 직접 찾아가 치아 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천시는 ‘통합건강 돌봄센터’를 통해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건강을 위해 사례관리를 통한 분야별 통합방문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복..

오산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오산시가족센터 견학 및 공공서비스 모니터

오산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오산시가족센터 견학 및 공공서비스 모니터

Sep 05,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30일 시민이 편안하고 여성이 안전한 공공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오산시가족지원센터를 견학 후 현장 모니터링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오산시가족센터는 다양한 가족이 함께 누리는 ‘오산 오색 행복’이라는 임무를 갖고 가족관계·돌봄·생활·지역공동체 영역별 맞춤형 서비스, 다문화 특성화 사업, 아이돌봄 지원사업 등 포괄적인 가족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시민참여단은 센터에 방문하여 여성을 포함한 가족의 안정적 생활 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공..

양평군,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누리터’운영

양평군,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누리터’운영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과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1일 지평면사무소와 서종면사무소를 방문해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누구나 누리는 문화놀이터 ‘누리터’를 운영했다. 누리터는 가맹점에 방문하기 어려운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를 직접 찾아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문화상품 장터를 통해 수공예 문화상품, 스포츠·체육 및 캠핑용품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날 현장에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100여 명이 방문했으며, 이용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전시 물품을 구경하고 직접 체험하며 물건을..

파주시, 목요야간민원실 운영 등 편리한 여권 발급 서비스 제공

파주시, 목요야간민원실 운영 등 편리한 여권 발급 서비스 제공

Aug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여권 발급이 늘어남에 따라 시민들에게 더욱 편리한 여권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시청 민원실과 운정출장소(운정1·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여권 발급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매주 목요일에는 9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여권발급기록증명서 등 여권 관련 제증명은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으며,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신청도 가능하다. 시는 올해 7월까지 3..

의정부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Aug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30일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행정 서비스 헌장은 고객 만족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의 이행 기준 등을 공표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 조치를 약속하는 제도다. 시는 21개 부서와 14개 주민센터에서 헌장 제도를 운영 중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해 헌장 제·개정과 운영 실태 평가 시 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고 있다. 이날 시는 고객 서비스에..

용인시‘일상돌봄 서비스’이용자 30명 선착순 모집

용인시‘일상돌봄 서비스’이용자 30명 선착순 모집

Aug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자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돌봄서비스 대상 기준에 속하지 않는 40~64세 중·장년층과 13~34세 청년을 위해 마련됐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목욕과 안전 관리 등 신체 수발, 건강지원 프로그램 등의 기본서비스와 병원 동행, 맞춤 재활서비스, 심리지원, 독립생활지원 등의 특화서비스로 나뉜다. 이용자들은 기본서비스 A..

강원사회서비스원, 맞춤형 서비스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강원사회서비스원, 맞춤형 서비스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Aug 30,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강원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에서는 지역사회서비스고도화를 위해 「2023년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사회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2023년 8월 28일부터 9월 27일까지 31일에 걸쳐 진행되고,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사회서비스에 관심 있는 개인(팀)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주제는 사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수요자 확대 방안 ▲지역간 공급격차해소 방안 ▲첨단기술을 연계한 서비스 개발 방안 중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하면 ..

경기도,인공지능 말벗서비스 해봤더니…“마음 속 깊은 얘기도 편하게 해요”

경기도,인공지능 말벗서비스 해봤더니…“마음 속 깊은 얘기도 편하게 해요”

Aug 30,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경기도 인공지능(AI) 노인말벗서비스’를 약 두 달간 시행한 결과 644명을 대상으로 5천900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30일 밝혔다. 노인말벗서비스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도정에 접목한 것이다. 경기도는 포털사 네이버와 제휴를 맺어 인공지능 상담원이 주 1회 서비스 대상 노인의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어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말벗서비스를 6월 19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발신 번호는 지정한 번호로 표시가 ..

인천 서구, ‘생활편리지도’ 서비스 개시

인천 서구, ‘생활편리지도’ 서비스 개시

Aug 29,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청이 보유한 각종 행정정보 중 민간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하나로 담은「생활편리지도」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생활편리지도」는 분야별 9종(교육/아동, 사회/복지, 보건/위생, 문화/관광, 지역/경제, 환경/녹지, 안전/교통, 도시/개발, 편의/기타)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구민의 관심을 끌 만한 구 주요사업 안내도 및 동별 주민등록·지목현황 등 실생활에 필요한 40여 개의 행정정보를 한데 모아 한 번에 ..

광명시, 통합돌봄서비스 활성화 노력…  통합돌봄 관련 사회적경제 기업과

광명시, 통합돌봄서비스 활성화 노력… 통합돌봄 관련 사회적경제 기업과

Aug 28,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4일 관내 통합돌봄 관련 사회적경제기업 및 예비창업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형 통합돌봄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안산시 복지정책과 이미경 주무관과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장지훈 부장이 안산의 통합돌봄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미경 주무관은 ▲노인케어 안심주택 ▲주거환경 및 보건의료 서비스 ▲일상생활 돌봄서비스 등 안산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를 설명했다. 이 주무관은 “통합돌봄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

안산시, 한국표준협회로부터 행정서비스 품질 개선한 성과 인정받아

안산시, 한국표준협회로부터 행정서비스 품질 개선한 성과 인정받아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시민에게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지속 관리한 결과, 한국표준협회로부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국표준협회는 산업표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법정 협회로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의 공직유관단체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품질조사 결과,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9위, 경기도 내 3위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서비스 품질 지수는 매년 한국표준협회에서 본원적 서비스·공공성·..

인천시, 배달앱 업체와 손잡고 다회용기 지원·수거 서비스

인천시, 배달앱 업체와 손잡고 다회용기 지원·수거 서비스

Aug 24, 2023 | Q기자

 

인천시가 1회용품 없는 배달문화 정착을 위해 다회용 배달용기 지원과 수거 사업을 시작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민간 배달앱 업체(배달의민족, 요기요, 땡겨요 등)와 함께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8월 24일부터 배달음식점에 다회용기 지원 및 용기 수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와 이들 배달앱 업체는 ▲배달앱 내 다회용기 주문 기능 도입 및 이용 활성화 ▲다회용기 사용 캠페인 등 홍보 ▲시민 인식 개선 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다회..

인천 계양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 대상자 확대

인천 계양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 대상자 확대

Aug 2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홀몸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 대상자를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며 노인과 장애인 가정 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장비를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신속히 알려 구급·구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가정 내 화재가 발생하거나 침대에서 낙상하는 등 응급상황에서 화재·활동량 감지기가 자동으로 119와 응급관리요원에게 알리거나, 응급호출기로..

인천 서구, 한국남부발전(주)·사회적협동조합과 여름방학 돌봄서비스 운영

인천 서구, 한국남부발전(주)·사회적협동조합과 여름방학 돌봄서비스 운영

Aug 23,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한국남부발전(주) 신인천빛드림본부,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발전소 주변지역 초등학교 1~4학년 7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중인 7월 20일부터 8월 19일까지 마을 돌봄 서비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돌봄 서비스는 대화식 미술 교육을 통한 사회관계 형성, 활동 중심의 예술과 체육활동, 가족관계 프로그램, 남극 소개 및 환경교육, 발전소 탐방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육아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인문학 테라피’ 강좌도 진행해 뜨거운 ..

안성시, 2023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안성시, 2023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Aug 21, 2023 | Q기자

 

안성시 보건소는 오늘 8월 21일부터 10월 말까지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2023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평가 대상 업종은 이·미용업소 603개소(이용업 55, 미용업 548)로 약 3개월간 이뤄진다. * ‘21년 공중위생평가 결과 최우수업소(녹색등급) 133개소.(전체 대상업소 27.3%) 평가방법은 관련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팀이 업소를 직접 방..

의정부시,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의정부시,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Aug 2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기존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에 더해 6월부터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휘슬)’ 서비스를 도입해 확대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행 중인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는 인근 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 등 5개 시군에서만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번 스마트폰 앱 ‘휘슬(Whistle)’의 도입으로 경기도 20개 시군 및 전국 62개 시군구 지역에서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 알림서비스..

연천군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미납요금 사전알림 서비스 실시

연천군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미납요금 사전알림 서비스 실시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체납자 대상으로 체납고지서 발송 전 문자메시지를 통한 미납요금 알림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고지서 우편 발송만으로 진행되었던 미납요금 알림 방식에서, 고지서 발송 전 사전 알림 메시지를 통해 신속히 미·체납 여부를 안내함으로써 이용객들의 가산금 부과 부담을 사전에 예방하고, 미·체납금 납부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납자에 대한 지속적인 미납 고지를 통해 요금 납부 형평성과 납부 정의를 실현하고 아울러 종이고지서 사..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 운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 운

Aug 18, 2023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9월부터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을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취향의 발견은 책이나 음반을 고를 때 선택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사서와 음악전문 코디네이터가 자료를 선정·추천해 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구독자들은 디지털 매체에서 느낄 수 없었던 CD와 LP만의 아날로그 감성을 깊이 있게 경험하며, 음악과 어울리는 책도 함께 읽어볼 수 있다. 별도의 청음기기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CD플레이어 또는..

수원새빛돌봄 서비스 성공적 정착을 위한 의견 나눔

수원새빛돌봄 서비스 성공적 정착을 위한 의견 나눔

Aug 18, 2023 | Q기자

 

수원새빛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관계자들이 새빛돌봄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수원시는 18일 오후 1시30분부터 수원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수원새빛돌봄 시범사업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공기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돌봄이 필요한 시민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수원지역 8개 동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한 수원새빛돌봄은 방문가사, 동행지원, 심리상담, 일시보호 등 기본 서비스와 주민제안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총 16개 제공기관이 사업에 참여한다. 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