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용인 10대뉴스 1위

2019.12.24 18:1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올해 용인시를 빛낸 가장 중요한 뉴스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포함한 시민 100년 먹거리 확보와 아이돌봄 채널 대폭 확대 등으로 나타났다.

용인시는 23일 전국에서 6596여명의 시민이 참여해 뽑은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용인시 10대뉴스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시민들은 100년 먹거리 마련을 위한 반도체 클러스터와 세계적 반도체 장비업체 램리서치 유치를 10대뉴스 중 1위로 꼽았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아이돌봄 채널 대폭 확대는 근소한 차이로 10대뉴스의 두 번째를 차지했다.

?장기미집행 12개 공원 조성 ?개발행위허가 경사도 기준 강화 등 난개발 방지 위한 특단의 대책들 ?플랫폼시티 3기 신도시 계획 포함 ?3개 노선 철도망 구축 연구용역 진행 ?용인어린이상상의 숲 개관 ?용인시 인구 108만명 임박 ?관광도시 위상 맞춘 新용인8경 선정 ?동백동 등 3개동 분동 등이 뒤를 이었다. (누적 투표자 기준)

10대뉴스에 들지는 않았으나 용인경전철 누적이용객 5천만명 돌파, 용인시-수원시 행정구역 경계조정, 은이성지~미리내성지 연결 13km 순례길 조성 등도 많은 시민들이 꼽는 주요 뉴스였다.

지난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 올해 용인시 10대뉴스 선정에는 특히 타 지역 시민들도 3177명(48.3%)이나 참여해 용인시가 전국적 주목을 받는 도시임을 보여줬다.

한편 시는 일반시민과는 별도로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같은 내용의 10대뉴스 설문을 진행했다. 출입기자들 역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반도체 장비업체 램리서치 유치를 10대뉴스의 첫 번째로 꼽았다.

다만 ?플랫폼시티 3기 신도시 계획 포함 ?개발행위허가 경사도 기준 강화 등 난개발 방지 위한 특단의 대책들 ?용인시-수원시 행정구역 경계조정 ?장기 미집행 12개 공원 조성 등 정책 뉴스에 높은 점수를 줬다.

아이돌봄 채널 대폭 확대는 그 뒤였고 이어 ?동백동 등 3개동 분동 ?3개 노선 철도망 구축 연구용역 진행 ?지역화폐 용인와이페이 발행 ?용인경전철 누적이용객 5천만명 돌파 등을 꼽았다.

시민이 뽑은 용인시 10대 뉴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반도체 클러스터 및 반도체 장비업체 램리서치 유치

3월28일 수도권정비위 심의 통과 후 시가 산업단지계획을 승인하면서 확정됐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처인구 원삼면 죽능리 일대 4.4㎢에 4개 라인의 FAB(반도체 제조공장)과 50여 협력업체가 들어설 협력화단지, 지원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시는 11월20일엔 세계적 반도체 장비업체인 램리서치가 지곡일반산업단지에 테크놀로지센터를 건설할 수 있도록 산업용지를 수의계약으로 공급하기 위한 입주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한국 반도체 신화가 시작된 용인시는 세계적 반도체 도시로 위상을 굳히고 시민들을 위한 100년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가용자원 총동원 아이돌봄 채널 대폭 확대

7월1일 민선7기 1주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육아와 아이돌봄 기반을 확충하고, 주거 지원도 대폭 늘릴 것”을 선언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청년·신혼부부가 살기 좋은 청년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키로 한 것이다.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초등학교 돌봄교실이나 다함께 돌봄센터 등으로 국한된 돌봄 채널을 주민자치센터와 도서관, 마을회관 등 가능한 모든 시설로 확대하고, 신혼부부에 대한 주거비 지원도 내년부터 시작한다.

□ 실효 임박 12개 장기 미집행 공원 모두 조성

공원일몰제에 따라 2023년까지 실효시기가 돌아오는 관내 12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하나도 실효시키지 않고 모두 조성한다. 대상은 내년 7월 실효 예정인 고기?중앙?통삼?양지?영덕1?제39호(포곡읍) 등 6곳과 2023년 1월 실효되는 성복1?역북2?신봉3?풍덕천5?제56호(포곡읍)?제87호(이동읍) 등 12곳이다.

이용 수요가 많거나 실효 시 난개발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는 통삼(기흥구 상갈동), 고기(수지구 고기동), 중앙(처인구 김량장동), 성복1(수지구 성복동), 신봉3(수지구 신봉동), 역북2(처인구 역북동) 등 6곳을 중점관리공원으로 정해 2025년까지 연차적으로 3427억원의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 난개발 해소 및 추가 발생 방지 위한 특단의 대책

난개발 방지와 조화로운 개발을 위해 ?개발행위허가 경사도 기준 강화 ?도시?건축행정 4대 개선책 시행 ?광교산 일대 7.6㎢ 성장관리방안 시행 ?경관심의 기준 신설 시행 등을 잇달아 발표했다. 새로운 난개발을 제도적으로 막고, 사람 중심의 조화로운 개발을 유도하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시는 난개발조사특위를 구성해 시내 전역의 유형별 난개발 실태를 조사한 뒤 이를 백서로 발간토록 했다. 또 도시계획위원회 등 개발 관련 위원회를 균형적 시각을 가진 인물들로 교체했다.

□ 플랫폼시티 국토부 3기 신도시 계획 포함

정부는 지난 5월 플랫폼시티를 포함한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했다. 플랫폼시티가 국책사업에 포함됨에 따라 시는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GTX 용인역을 중심으로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원 약2.7㎢에 시의 경제도심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곳엔 미래형 첨단산업단지와 이를 뒷받침할 상업·업무시설, 1만1000여가구의 주거시설, 문화·복지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 3개 노선 철도망 구축 연구용역

민선7기 철도분야 공약사업과 관련 지난 7월 3개 노선의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경강선 연장구간인 광주-에버랜드-남사-동탄 간 42.3km 중 용인시 구간 30.2km, 용인경전철 연장 구간인 기흥역-광교중앙역 간 6.8km 가운데 용인시 구간 4.8km, 동백-성복역-신봉동 간 신교통수단 15km 등이다.

용역에서 수립한 최적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한 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도 추진할 방침이다. 용인경전철 연장 구간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미 반영돼 이번 용역에선 사전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 용인어린이상상의 숲 개관

2018년 개관한 용인국제어린이도서관을 맞춤형 문화예술 공간으로 재단장, 5월4일 ‘용인어린이상상의숲’으로 재개관했다. 개관 1년도 되지 않아 27만여명이 다녀갈 정도로 주목을 받았지만 많은 시민이 몰릴 때 일부 시설 이용에 불편이 있던 것을 해결했다.

도서관의 기존 컨셉을 마음껏 뛰노는 숲으로 변경, 체험공간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어린이 안전을 위한 바닥재 보강을 했다. 어린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치라는 의미로 숲 속 놀이터를 연상토록 내부를 꾸몄다. 코딩 체험 로봇놀이터, 책 속 이야기를 AR큐브로 비춰보는 상상놀이터, 터치스크린·미디어월로 상상력을 기르는 미디어숲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콘텐츠를 추가했다.

□ 용인시 인구 증가 108만명 임박

7월말 주민등록인구 105만2348명, 등록외국인 1만8531명으로 총인구 107만명을 넘어섰다. 2018년 말 105만3522명에서 7개월 사이에 1만7357명이 늘어났다.

영덕동 효성해링턴을 비롯해 기흥역세권과 역북지구, 고림지구, 남사아곡지구 등 대규모 신축아파트 단지의 입주가 이어진 때문. 실제로 기흥구와 처인구 인구증가가 두드러졌다. 용인시 인구는 이후에도 계속 늘어나 11월말 107만7239명에 달했고, 이후도 늘어 108만명에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 관광도시 위상 맞춘 新용인8경 선정

2003년 지정한 용인8경 일부를 조정해 지난 9월 新용인 8경을 선정했다. 제1경 석성산 일출(동백동), 제2경 광교산 사계(신봉동), 제3경 기흥호수공원(공세동), 제4경 용인농촌테마파크와 연꽃단지(원삼면), 제5경 용인자연휴양림(모현읍), 제6경 조비산 조망(백암면), 제7경 가실 벚꽃(포곡읍), 제8경 어비낙조(이동읍)다.

상징성과 대표성, 경관의 우수성 등을 중심으로 선정했으며, 새로운 용인8경을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해 거점별 관광코스로 개발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경제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내년도 경제분야 핵심과제 점검과 전략 논의

경기도,염태영 경제부지사 내년도 경제분야 핵심과제 점검과 전략 논의

Nov 24, 2023 | Q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23일 내년도 경제분야 핵심과제 공유와 추진 전략를 논의하기 위해 경제부지사 산하의 모든 실국장과 공공기관장이 참석하는 투자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투자전략회의는 민선8기 이후 운영 중인 경제위기 대응 중심의 비상경제점검회의, 민생대책자문회의와 더불어 기후위기 대응과 청년정책 등 미래성장 정책의 추진전략을 논의하는 회의로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내년도 경제·산업전망에 대해 전문가 발표를 듣고 각 실국과 공공기관의 핵심사업들을 공유..

경기도,경기도주식회사  12월 중소기업 홈쇼핑 판매 방송 일정 확정

경기도,경기도주식회사 12월 중소기업 홈쇼핑 판매 방송 일정 확정

Nov 24,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홈쇼핑 방송지원사업’이 2023년 막바지 판매 방송에 들어간다. 경기도주식회사는 22일 공영홈쇼핑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 아방데코의 겨울 이불세트 판매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총 11개 방송 스케쥴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24일에는 공영홈쇼핑을 통해 의류 판매를 진행하고, NS홈쇼핑을 통해 27일에는 흑염소탕, 29일에는 참치회를 판매한다. 이 외 쌀, 머플러와 알고니탕 등의 판매도 예정됐다. 경기..

인천 부평구, 제5회 인천시 사회적경제 가치 대상에서 3년 연속 ‘우수상’수상

인천 부평구, 제5회 인천시 사회적경제 가치 대상에서 3년 연속 ‘우수상’수상

Nov 24,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지난 22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 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3년 연속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회적경제 가치 대상은 인천일보,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인천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매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기초자치단체와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부평구는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있는 점과 ▲사회적경제 홍보·판매관 운영 ▲사회적경제 한마당 ▲온라인마켓 ..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청년 취업 역량 강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청년 취업 역량 강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Nov 24,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지역대학과 청년 상생을 위한 취업정책 연구모임’(대표 이봉관 의원)가 11월 22일 ‘시흥시 소재 청년 취업 역량 강화 전략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이봉관, 윤석경 의원과 관계 공무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김만균 교수 등 10여 명이 참석해 용역수행기관인 ㈜연대와 미래경영의 연구용역 최종보고를 청취한 후 관련 의견을 자유롭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대와 미래경영은 ▲연구 과제 개요 ▲설문조사 분석 결과 ..

고양시,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력해 녹색산업 거점 도시로 도약

고양시,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력해 녹색산업 거점 도시로 도약

Nov 2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녹색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과 11월 2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생활폐기물을 직매립하는 것이 금지됨에 따라 고양시는 폐기물처리시설인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신규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자원그린에너지파크’와 연계해 복합 기반시설을 개발하고 녹색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고양시의 환경기술 개발과 환경산업 육..

화성시,투자유치 활성화 위한 투자정책자문관 위촉

화성시,투자유치 활성화 위한 투자정책자문관 위촉

Nov 23,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화성시 투자정책자문관을 위촉하고 지역상생 기업도시 구현에 나섰다. 이날 위촉된 자문관은 코트라(KOTRA) 수석전문위원 김주형,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정책지원실장 전배근, 한국바이오협회 이사 신광민, 상명대학교 교수 최영근, ㈜엘퀀텀 대표이사 민현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책임연구원 정재준으로 총 6명이다. 이들 정책 자문관은 앞으로 2년간 ▲투자여건 및 투자환경 인프라 구축, ▲투자유치 대상기업 또는 투자유치지역 선정, ▲투자촉..

안산시의회 의원들, 제12기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

안산시의회 의원들, 제12기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과 이진분 부의장이 지난 22일 신안산대학교 국제홀에서 열린 ‘안산시 제12기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의 뜻을 전했다. 송바우나 의장은 이날 행사에서 축사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안산시 소상공인 상인대학이 어느덧 12기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생업과 함께하며 바쁜 상황에서도 교육에 성실히 임한 졸업생 여러분께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안산시의..

안산시,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 개최…“상권활성화재단 설립에 속도”

안산시,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 개최…“상권활성화재단 설립에 속도”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2일 신안산대학교 국제교육관 국제홀에서 ‘제12기 소상공인 상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상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경영 건전성과 상인조직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이다. 앞서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으로 지난 9월에 개강한 ‘제12기 상인대학’은 단원구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교육 및 실무지원 중점 교육으로 총 42명..

여주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민간투자 유치 활동 본격 시동

여주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민간투자 유치 활동 본격 시동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성공적인 도시재생은 물론 민간투자 유치를 위해 지난 11월 20일(월)에 손계운 도시안전국장을 비롯한 관계부서, 용역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협업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18일에 민간투자용역 중간보고에 이은 두 번째자리로 공모수립 관련 대상지 조정, 투자유치 관심기업, 주요공모 조건 등 관련법령 및 제반사항에 대해 집중 논의하였다. 현재 여주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중앙동1지역(제일시장), 시민회..

광명시, 민생경제 안정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맞손

광명시, 민생경제 안정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맞손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천경기북부지역본부(본부장 이도열, 이하 ‘본부’)와 손을 맞잡았다. 시와 본부는 23일 오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박승원 시장, 이도열 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로 인한 경기침체와 관내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으로 정주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 지원사업 대상자 발굴과 지원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

경기도, 세외수입 체납자 가택·사업장 수색으로 체납액 8억 원 징수

경기도, 세외수입 체납자 가택·사업장 수색으로 체납액 8억 원 징수

Nov 23, 2023 | Q기자

 

경기도는 세외수입 체납자 193명을 대상으로 가택과 사업장을 수색해 8억 원을 징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세외수입이란 지방세 이외의 사용료, 수수료, 부담금 등 행정 목적으로 부과‧징수하는 자체 수입을 말한다. 세외수입 체납자에 대한 가택·사업장 수색을 통해 확보된 동산은 압류를 통해, 고가품은 공매 처분해 체납 비용에 충당할 수 있다. 또 수색 과정에서 체납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해 납부를 유도할 수도 있다.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도 주관으로 시군이 함..

경기도,김동연  27~30일 호주 방문. 1조 투자 유치와 경제·자원 교류 강화 목적

경기도,김동연 27~30일 호주 방문. 1조 투자 유치와 경제·자원 교류 강화 목적

Nov 23, 2023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기도 대표단이 1조 원 규모의 친환경기업 제조시설 투자 유치 등 미래혁신산업 투자 유치와 경제·자원 교류 강화를 위해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2박 4일간 호주 시드니시를 방문한다. 이번 방문의 주요 목적은 해외투자 유치로 김동연 지사는 방문 기간 친환경기업 전문투자사인 A사, 국내 친환경기술기업 B사와의 ‘투자의향서’ 행사를 개최한다. 투자 규모만 1조 원에 달한다. A사, B사와의 투자의향서는 플라스틱 재생원료 제조시설 설립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