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하남시보건소, 워크온 앱 설치하고 ‘1인 걷기 챌린지’에 도전하세요!

하남시보건소, 워크온 앱 설치하고 ‘1인 걷기 챌린지’에 도전하세요!

Jun 16, 2020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지난 15일부터 시민의 걷기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모바일 걷기 운동 앱 ‘워크온’을 통해 ‘1인 걷기 챌린지’행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한산한 시간대와 장소를 택해 마스크를 착용을 하고 혼자 걷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워크온’앱을 설치하고 하남시 공식 커뮤니티에 가입해 하남시 챌린지에서‘시작하기’를 누른 뒤 휴대폰을 소지하고 걸으면 된다. 10일간 목표걸음 7만보 달성자 350명에게 핸드워시, 핸드크..

경기도가 발굴한 ‘랄록시펜’, 코로나19 억제효과 확인

경기도가 발굴한 ‘랄록시펜’, 코로나19 억제효과 확인

Jun 15, 2020 | 편집부기자

 

골다공증 치료제인 ‘랄록시펜’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하 국립보건연구원)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활성 규명을 위한 공동연구를 통해 세포수준에서 랄록시펜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활성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2015년 메르스 발병 이후 경기도는 예산 15억 원을 투입해 2018년 말까지 ‘메르스 치료제 개발 사업’을 추진했고 골다공증 치료제인 랄록시펜이 메르스, 사..

도 농기원, 농가에 진드기매개 감염병 안전 당부. 예방수칙 준수해야

도 농기원, 농가에 진드기매개 감염병 안전 당부. 예방수칙 준수해야

Jun 07,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진드기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의 감염 위험이 높은 6월을 맞아 야외활동을 하는 농업인들의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매개 감염병에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라임병, 진드기매개뇌염 등이 있다. 이 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소피참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중증열성바이러스 질환으로 5~6월에 발생률이 높다. 38℃ 이상의 고열과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 위장관계 증상을 동반하고 치사..

도 보건환경연구원, 채소와 나물 반찬 구입 후 즉시 섭취 권장

도 보건환경연구원, 채소와 나물 반찬 구입 후 즉시 섭취 권장

Jun 03, 2020 | 편집부기자

 

시중에 판매되는 반찬 중 생채류와 나물류는 다른 반찬보다 구입 후 가능한 빠른 시간 내 섭취하는 게 좋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작년 2월부터 11월까지 도내 전통시장, 대형할인점과 반찬전문점 등에서 판매 중인 반찬류 108건의 미생물 오염도를 조사했다. 조사는 ▲식중독 원인균 검출 여부 ▲반찬류별 조리 방법 비교 실험 ▲보관온도별 일반 세균 수와 대장균 수의 변화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식중독균 조사 결과 14건에서는 토양에..

도 보건환경연구원, 늦춰진 개학에 따른 교내 식중독 주의 당부

도 보건환경연구원, 늦춰진 개학에 따른 교내 식중독 주의 당부

May 19,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5월 20일 이후 초·중·고등학교 본격 개학을 앞두고 도내 학교 식중독 발생 위험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전국 식중독 월별 발생현황’에 따르면 개학 전인 2월에는 월 평균 381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나, 개학 후인 3월에는 월 평균 1,528명으로 4배 이상 많은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다. 올해는 여름이 다가오는 시기인 5월에 개학하는 만큼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경기도의 경우 올해 1월부터..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반찬 지원사업 ‘요리쿡 맞춤콕’ 진행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반찬 지원사업 ‘요리쿡 맞춤콕’ 진행

May 14,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13일 남부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밑반찬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남부센터, 광주시 자원봉사센터는 매월 1회 취약계층에 맞춤형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서 가가호호 전달할 예정이다.박종면 상임회장은 “취약계층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취약계층의 건강을 생각하는..

하남시, 고혈압·당뇨관리 위한 ‘하남고당TV” 개설

하남시, 고혈압·당뇨관리 위한 ‘하남고당TV” 개설

Apr 24, 2020 | 편집부기자

 

하남시 보건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상설 교육이 어려워진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대상자들의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운동, 요리, 영양 및 질환 교육을 위해 만성질환 예방관리 동영상과 정보카드뉴스 등을 제작해 유튜브(하남고당TV)와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업로드 한다. 시는 2010년도부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만 30세 이상 약 24,447명의 고혈압·당뇨 등록환자의 교육 및 상담‧관리를 전담하는 고혈압..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 야외 운동으로 코로나19 예방해요!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 야외 운동으로 코로나19 예방해요!

Mar 09,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회장 김희숙)는 지난 3일부터 경로당 회원들과 마을 정자에서 모여 동네를 산책하는 야외 운동을 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로당 휴관이 지속됨에 따라, 어르신들이 집에서만 지내는 것이 갑갑하고, 경로당에서 모여 식사를 하다가 혼자서 먹으니 밥맛이 없으며 이웃들의 안부가 궁금하다며 회원들이 답답함을 호소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작했다. 야외 운동에 참여한 어르신은 “이렇게 동네 사람들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니 ..

치매예방 첫 번째! ‘조기발견’

치매예방 첫 번째! ‘조기발견’

Jan 22,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소장 함진경)는 지난 8일부터 치매예방관리사업의 일환인 치매선별검사를 관내 경로당 298개소(최근 검사 경로당 제외),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선별검사 전수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여주시 치매환자 수는 치매유병률 7.76%를 적용했을 때 2,544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여주시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환자 수는 1,212명(48%)이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관리하여 개선함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비상대응체계 가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비상대응체계 가동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선별진료소를 지정하는 등 비상대책을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일 국내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설 연휴에 바이러스가 관내 유입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감시 ‧ 관리를 하려는 것이다. 시는 각 구별 보건소 감염병관리팀을 중심으로 감염증 대책반을 구성해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 대응하도록 보건소와 의사회 ‧ 의료기관 간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한다. 또 용인세브란스병..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가 수원 윌스기념병원과 손잡고 시민을 위한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와 윌스기념병원은 최근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 관리 및 운영’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윌스기념병원은 올해부터 3년 동안(2022년 12월 31일)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 기획, 조사·연구, 질환예방·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 특히 청소년부터 성인, 어르신 등 ..

로타바이러스, RSV 감염증 발생주의... 산후조리원 등 예방·관리 강화 당부

로타바이러스, RSV 감염증 발생주의... 산후조리원 등 예방·관리 강화 당부

Jan 17,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신생아~영유아기에서 로타바이러스 및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감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영유아 보육시설 등에서 집단발생 예방을 위한 감염병 예방·관리를 강화해줄 것을 당부하였다.로타바이러스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증은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한겨울에서 초봄까지 발병이 지속되고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이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관리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