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양식도 안전하게” 도 보건환경연구원, 캄필로박터균 식중독 주의 당부

“보양식도 안전하게” 도 보건환경연구원, 캄필로박터균 식중독 주의 당부

Aug 14,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복날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은 닭고기 등 조리,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캄필로박터균 식중독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캄필로박터(Campylobacter)균은 설사 질환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동물의 내장에서 발견되며 주로 덜 익힌 가금류로부터 다른 식품이나 조리기구에 교차 오염돼 인체에 감염된다. 감염 시 설사, 복통과 발열 등의 증상이 일주일까지 지속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최근 3년간 전국 캄필로박터 식중독 발생 건 수를 보면 55%가 7..

성남시 초등 5학년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

성남시 초등 5학년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

Aug 14,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확산방지…사업 대상 중 1개 학년 비대면 구강 관리로 전환 성남시는 오는 9월 7일부터 11월 30일까지 희망하는 초등학교 5학년생을 대상으로 ‘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를 한다.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치과주치의 사업 대상인 72개 초교 4학년(7835명)과 5학년(7570명) 중 우선 1개 학년을 비대면 구강 관리로 전환했다.치과주치의 온라인 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PC의 ‘덴티아이’ 앱을 통해 이뤄진다. 구강 검진과 구강 건강 교육 콘텐츠를 동영상과 카드 ..

중원구보건소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 어르신 치매예방

중원구보건소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 어르신 치매예방

Aug 12, 2020 | 편집부기자

 

- 유튜브 활용 집에서 하는 총명교실, 활력교실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을 유튜브로 제작하여 일반군 또는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치매안심센터 운영 및 대면서비스 제공이 제한됨에 따라, 치매예방 프로그램 사업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비대면 인지·운동 프로그램은 ‘집에서 하는 총명교실’과 ‘집에서 하는 활력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과 전문의 나해리 치매..

16일부터 시민 2730명 대상 지역사회 건강조사

16일부터 시민 2730명 대상 지역사회 건강조사

Aug 1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6일부터 10월31일까지 관내 만19세 이상 시민 2730명을 대상으로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한다.보건복지부가 2008년부터 매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 주민의 건강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시는 정확하고 신뢰있는 조사를 위해 각 구별로 900여명씩 표본가구를 선정해 사전에 고지서를 발송하고, 조사원에게 표본가구 방문 요령과 응대 방법 등 관련 교육을 마쳤다. 조사원은 대상자의 키 ‧ 몸무게 등 신체정보와 흡연 ..

성남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시행

성남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시행

Aug 10, 2020 | 편집부기자

 

- 전담 간호사 출산가정 영양·운동·수유·육아 지원 성남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에 분당구보건소가 선정돼 시행에 들어갔다고 8월 10일 밝혔다.이 사업은 전담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을 찾아가 무료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다.분당구에 주소를 둔 임산부나 출산가정은 보건소 방문, 또는 전화(☎ 031-729-3649)로 서비스 신청하면 된다.임산부는 분당구보건소에서 우울·불안 등 건강위험요인과 환경에 ..

광주시보건소, 어린이집 종사자 ‘잠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광주시보건소, 어린이집 종사자 ‘잠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Aug 07,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어린이집 종사자를 대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이번 잠복결핵검진은 결핵 발병 시 집단 내 전파 위험 등 파급 효과가 큰 어린이집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향후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진할 예정이다.보건소는 지난 7월 각 기관별 수요조사를 통해 종사자 452명을 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사전 문진표를 통해 과거 결핵 치료력 등을 확인한 후 채혈검사로 검진을 실시한다.이에 앞서 보건소가 ..

집중호우 이재민 대상 장티푸스 무료 예방접종

집중호우 이재민 대상 장티푸스 무료 예방접종

Aug 06,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10‧11일 백암면 보건지소서…수인성 감염병 예방 위해 용인시 처인구보건소는 6일 집중호우 이재민의 수인성 감염병 예방을 위해 10 ‧ 11일 백암면 보건지소서 장티푸스 무료 접종을 한다고 밝혔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장티푸스균에 감염되면 1~2주의 잠복기 후 급성 전신 발열이나 두통,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수해 발생지역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용인시에선 지난 2일부터 쏟아진 평균 387.18mm의 폭우로 처인구 백암..

항암·항바이러스 성분이 풍부한 제철과일 포도로 면역 챙기세요!

항암·항바이러스 성분이 풍부한 제철과일 포도로 면역 챙기세요!

Jul 31, 2020 | 편집부기자

 

8월이 제철인 과일 포도에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암을 예방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31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마트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는 국내산·수입산 포도 67건과 포도가공식품 25건을 수거해 항암, 항바이러스 등의 효능이 있는 기능성 성분 ▲레스베라트롤 ▲엘라그산 ▲총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유량을 조사했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항암, 항바이러스, 신경보호 등에 효과가 있고, 최근에는 우..

수원시 4개 보건소, 임산부 검사 업무 재개

수원시 4개 보건소, 임산부 검사 업무 재개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오는 3일부터 4개 보건소에서 임산부 관련 검사 업무를 재개한다.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하며 관련 업무를 중단한지 5개월 만이다. 수원시는 8월3일부터 장안구·권선구·팔달구·영통구보건소에서 임산부 관련 검사 업무 3가지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재개되는 검사는 ▲임신 전 임신반응검사(소변검사)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사(혈액, 소변, X-ray/21종) ▲임신 초기·말기검사(혈액, 소변/17~20종) 등이다. 검사는 사전예약으로만 진행된다. 따라서..

성남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 대상 확대

성남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 대상 확대

Jul 27, 2020 | 편집부기자

 

- 7월 1일부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로 확대 성남시 3개구 보건소는 출산 후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대상을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에서 120% 이하로 확대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가 방문하여 산모의 건강관리(양양관리체조지원 등)와 신생아의 양육(목욕수유지원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저소득층 출산가정 지원 강화를 위해 지원대..

식중독 없는 복날 위해 생닭 취급 ‧ 조리 주의 당부

식중독 없는 복날 위해 생닭 취급 ‧ 조리 주의 당부

Jul 24,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보건소, 캠필로박터균 식중독 감염 예방수칙 3가지 소개 용인시보건소는 26일과 8월15일 복날을 맞아 생닭을 취급 ‧ 조리할 땐 캠필로박터 식중독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캠필로박터균은 동물이나 가축, 조류의 위장관에서 흔히 발견되는 균으로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어 인수공통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다. 냉장이나 동결상태에서는 장기간 생존 가능하지만, 70℃ 이상의 고온에서는 1분 만에 사멸한다. 이와 관련해 보건소는 캠필..

하남시,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하남시,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Jul 22, 2020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폭염과 코로나에 지친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및 홍보활동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그간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의 상태를 유선으로 모니터링 해왔고 본격적인 폭염 및 장마철을 맞아 건강관리를 더욱 강화한다. 더위에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층 어르신과 만성질환자 가정을 동별 담당간호사가 방문해 주거환경 점검, 건강관리 체크와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방역약품과 양우산, 쿨토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