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동두천시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코로나 이후 중단된 중국 삼문협시 교류 방문 및 색다른 교육·문화 체험’

2024.04.17 16:42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동두천시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동두천고등학교, 동두천중학교, 동두천여자중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대표단 20명이 지난 3월 26일부터 30일까지 국제 자매결연도시인 중국 삼문협시를 공식 방문했다.
특별히 이번 방문은 2009년 동두천시와 삼문협시 간 자매결연협약을 체결한 이후 6번째 진행된 활동으로 의미가 깊다. 과거 두 도시는 매년 청소년대표단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지만 코로나19 발생으로 잠정 중단되었다가 4년 만에 활동을 재개했기 때문이다.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에 따르면 국제적 소통 능력 및 리더십 함양을 목표로 중국 가정을 체험할 수 있는 홈스테이, 자매학교 방문, 한중 청소년 문화예술공연, 역사문화유적지 탐방 등의 많은 일정을 소화했다. 이를 통해 중국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청소년대표단, 박형덕 시장의 격려로 중국 삼문협시 여정 시작
동두천시는 중국 삼문협시와 정기적으로 청소년 교류를 진행했다. 시는 과거 4개 학교 단위로 청소년대표단을 구성했는데, 이번에도 자체 방침을 세워 동두천시를 대표할 청소년을 선발했다. 그리고 한국 청소년육성회 동두천·양주지사 관계자, 4개 학교장의 인솔하에 동두천시 청소년들은 설레는 마음을 안고 중국 삼문협시를 향한 발걸음을 옮겼다.



이날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청소년대표단을 환송하며“우리 청소년들이 동두천시의 미래이자 얼굴이라 생각하는 만큼 삼문협시 방문 동안 새로운 것을 마음껏 경험하며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길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박형덕 시장의 격려로 시작된 여정에 삼문협시 청소년대표단이 우리 시 청소년대표단을 박수갈촘 환영해 주었고, 동두천시 학생들도 삼문협시 대표단에 다가가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첫 소통을 했다.
◎ 청소년대표단, 삼문협시의 다양한 교육·문화 직접 체험
동두천시와 삼문협시는 지자체뿐만 아니라 학교 간에도 자매결연협약을 맺는 등 광범위한 교류를 이어 나가고 있다. 현재 동두천시 4개 학교(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동두천고등학교, 동두천중학교, 동두천여자중학교)와 삼문협시 4개 학교(삼문협시제1중학교, 삼문협시제2중학교, 삼문협시외국어중학교, 삼문협시실험고등학교)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삼문협시 교류 기간,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은 제2중학교와 제1고등학교 두 곳을 방문하여 학교별 폭넓고 다양한 수업을 경험했다. 제2중학교에서는 사격, 서예, 가창 수업 등에 참여했고, 제1고등학교에서는 전통의상 체험, 중국 물만두(水饺) 빚기 등 체험형 수업을 받았다.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김선영 학생은“중국 학교는 학습만큼 건강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체험으로 느꼈다. 특히 낮잠 시간이나 아침 운동 시간이 따로 있는 것이 흥미로웠으며, 우리나라보다 건강한 학교생활을 즐기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문화 예술제 K-POP 공연으로 인기몰이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은 삼문협시에서 개최된‘한-중 문화 예술제’에 참가해 자신들의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휘했다. 동두천고등학교 최정희 교장은“학생들이 이번 공연을 위해 여러 차례 논의하고, 방과 후에도 끊임없이 연습하며 한국의 K-POP 공연을 선보이려 노력했다”라고 밝혔다.
약 600명의 중국 학생이 모인 예술제에서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은 공부와 병행하며 열심히 연습한 무대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공연을 본 중국 학생들은 노래에 맞춰 흥겹게 응원함은 물론 춤을 따라 추며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이 선보인 무대를 마음껏 즐겼다. 또한, 흥분이 가시기도 전에 공연 이후 중국 학생들이 줄지어 동두천시 학생들에게 사진 촬영을 요청하며 삼문협시를 뜨겁게 달궜다.‘한-중 문화 예술제’는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국제 교류의 재개와 세계시민의 가치를 그대로 보여주는 화합의 장으로서 큰 의미가 있었다.
◎ 삼문협시 지역 언론,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에 관심 집중
동두천시와 삼문협시 청소년대표단 일정에 삼문협시 기자단과 시정 홍보 담당 공무원이 동행했다. 청소년대표단과 현장 곳곳을 다니며 즐거운 모습의 청소년들을 카메라에 담아내고, 학생들을 인터뷰하며 순간순간을 기록했다.



그중 삼문협시 지역 언론사에서 동두천중학교 고대연 학생을 단독 인터뷰했다. 고대연 학생은 제2외국어인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했으며, 각종 활동 시 양국 청소년대표단 간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톡톡하게 했다. 자연스럽게 언론사의 많은 카메라가 고대연 학생을 둘러쌌고, 고대연 학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고대연 학생은“우리나라에서 해보지 못한 경험이 매우 신기했고 한편으로는 긴장되었는데, 저의 중국어를 이해하는 기자분들을 보며 자신감을 얻었고 친구들이 저를 부러워하기도 했다.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길 참 잘한 것 같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삼문협시 언론은 고대연 학생뿐 아니라 우리 시 청소년대표단 학생 모두를 방문 기간 내내 집중 취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 국제 교류를 통해 개인 성장과 동두천시·삼문협시 공동 발전 기대
이번 청소년대표단의 삼문협시 국제 교류는 학생의 성장과 동두천시·삼문협시 공동 발전의 첫걸음이 되었다.
동두천시와 삼문협시는 코로나19로 4년 동안 멈춰있던 활동을 청소년들의 교류로 다시 시작했다.



앞으로도 두 도시는 지금처럼 우호·협력 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교류 활동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동두천시는 미국 팰리세이즈파크, 베트남 빈롱시, 일본 시마다시와도 국제 교류를 진행할 계획이다.
◎ 동두천시, 교육과 청소년에 대한 집중 투자와 인재 양성에 총력
동두천시는 최근 교육부에서 공모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됐다. 교육 분야 예산도 전년 대비 60.3% 증가한 226억 원을 편성했다. 이는 교육 제일주의를 내세운 박형덕 시장의 확실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동두천시는 올해 청소년을 위해 글로벌 인재 함양 교육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동두천 꿈이룸 동아리 국내외 연수 지원, 다문화교육원 운영, 다문화 친화 다국어 학교 조성 등이 있으며, 이번 2024년 동두천시 청소년 대표단의 삼문협시 방문은 해외 자매도시 교육기관 연계 정규 교육과정의 일환이다. 이렇듯 동두천시는 교육에 전폭적으로 투자하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종합적으로 동두천은 명실상부 교육의 도시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은 동두천이 누구나 살기 좋은 미래도시로 나아가는 핵심이자 출발점이다. 그러므로 우리 청소년들의 소중한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다문화와 국외 연수 체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청소년

동두천시

동두천시 청소년 자치기구, 모루인형 만들기 체험 통한 ‘청소년수련관 홍보에 앞장’

동두천시 청소년 자치기구, 모루인형 만들기 체험 통한 ‘청소년수련관 홍보에 앞장’

Apr 29, 2024 | Q기자

 

동두천시 청소년수련관 소속 청소년참여위원회 「날다」 및 청소년운영위원회 「달다」는 27일, 지행역 1번 출구 앞 광장에서 ‘청소년수련관과 자치기구 야외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홍보 활동에는 20여 명의 청소년 자치기구 위원들이 참석해 관내 청소년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모루 인형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고 직접 일일 도우미로 나섰다. 또한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참여자에 대해 홍보 물품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날 체험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평소 청..

동두천시  청소년을 위한 차 없는 거리 운영

동두천시 청소년을 위한 차 없는 거리 운영

Apr 29,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상·하반기(5~6월/9~10월) 매주 토요일 신시가지 중앙로 (지행동우체국∼송내지구대) 일원을 ‘청소년을 위한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 없는 거리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륜차를 포함해 모든 차량을 일시적으로 통제하는 사업이다. 동두천 시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며, 운영 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다. 한편 시는 오는 5월 20일부터 6월 14일까지 신시가지 중앙로 일원 차 없는 거리 운영에 대한 시..

동두천시  2024년 여성 청소년 보건위생용품 바우처 지원

동두천시 2024년 여성 청소년 보건위생용품 바우처 지원

Apr 25,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자는 2000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 사이 출생자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법」에 해당하는 여성 청소년이다. 신청 방법은 청소년 본인 혹은 주 양육자가 청소년의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되며 인터넷 사이트(www.bokjiro.go.kr)에서 온라인 ..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코로나 이후 중단된 중국 삼문협시 교류 방문 및 색다른 교육·문화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코로나 이후 중단된 중국 삼문협시 교류 방문 및 색다른 교육·문화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동두천고등학교, 동두천중학교, 동두천여자중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대표단 20명이 지난 3월 26일부터 30일까지 국제 자매결연도시인 중국 삼문협시를 공식 방문했다. 특별히 이번 방문은 2009년 동두천시와 삼문협시 간 자매결연협약을 체결한 이후 6번째 진행된 활동으로 의미가 깊다. 과거 두 도시는 매년 청소년대표단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지만 코로나19 발생으로 잠정 중단되었다가 4년 만에 활동을 재개했기 때문이다.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에 따르..

동두천시  ‘2024년 청소년상’표창 대상자 선발 공고

동두천시 ‘2024년 청소년상’표창 대상자 선발 공고

Apr 15,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올바른 ‘청소년상’의 정립을 위해 ‘2024년 청소년상 표창 대상자’를 공고했다고 전했다. 대상자는 추천권자(관내 학교장, 동장, 자원봉사센터장, 상담복지센터장, 교육지원청교육장, 경찰서장, 가족센터장)의 추천이 필요하며 접수 기간은 4월 3일부터 4월 19일까지다. 선발 부문은 모범선행, 창의인재, 학력 향상, 문화 예술, 체육 진흥, 글로벌 리더 분야이며, 부문별 초‧중등부 6명, 고등‧일반부 6명 총 12명을 선..

동두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024년 부모학교’진행

동두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024년 부모학교’진행

Apr 06, 2024 | Q기자

 

동두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황상연)는 오는 4월 24일(수)부터 매월 셋째 주 수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2024년 부모학교’를 진행한다. 부모학교는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청소년 발달기 특성을 이해하고 양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정기적인 모임 및 교육을 통해 양육자로서 청소년 발달기 특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특히, 청소년 자녀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및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오는 8월에는 일일 가족 캠프를 통해, 레크리에이션과 ..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탐색 프로그램‘잡월드’참가자 모집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탐색 프로그램‘잡월드’참가자 모집

Apr 06, 2024 | Q기자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직업탐색을 위한 잡월드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한국잡월드 견학 형식으로 진행되며, 직업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와 자기 주도적 진로 선택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4월 22일 잡월드 현장 체험, 4월 25일 진로 설계 및 소감 나누기로 총 2회기 진행된다. 신청 대상은 동두천시 관내에 거주하는 12세~19세(만 11~18세) 학교 밖 청소년이며, 신청은 4월 9일까지 센터 홍보 채널(카카오톡 채널..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자매도시 중국 삼문협시 초청 방문

동두천시 청소년대표단, 자매도시 중국 삼문협시 초청 방문

Mar 26,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관내 문화영상고·동두천고·동두천중· 동두천여중 4개교 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교류단 24명이 26일부터 30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자매도시 중국 허난성 삼문협시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청소년교류단은 중국 가정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홈스테이를 시작으로, 자매학교 방문, 문화예술공연 관람, 역사 문화유적지 탐방 등의 일정을 통해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를 체험한다. 한편 동두천시가 지원하는 이번 방문은 코로나19 이후 재개한 첫 청소년 교류다. ..

동두천 도비장학회, 생연2동 모범 청소년에 장학금 전달

동두천 도비장학회, 생연2동 모범 청소년에 장학금 전달

Mar 19, 2024 | Q기자

 

동두천시 도비장학회(회장 문경호)는 18일 생연2동의 모범 청소년 2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2012년에 결성된 도비장학회는 동두천 지역의 발전과 주민 화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오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기부한 후원금으로 운영되며 매년 동두천시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 활동을 해오고 있다. 문경호 도비장학회 회장은 “관내 청소년들이 희망을 가지고 꿈꾸는 인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나눔을 실천해 나가는 사회 구성원으..

동두천시 도비 장학회,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전달

동두천시 도비 장학회,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전달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 도비장학회(회장 문경호)는 13일 시장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6명에게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전달했다. 2012년에 결성된 도비(濤斐, 아름다운 물결)장학회는 동두천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기부한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장학단체다. 또한 매년 동두천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지원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지원 센터장은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해 주셔서 감사하다”라면서 “이 자리에 참석한 학생들이 우리 동두천의 발전을 위해 일해주는 훌륭한 일꾼이 되어줬..

동두천시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신청 접수

동두천시 ‘경기도 청소년 생활장학금’ 신청 접수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 중단이 우려되는 청소년에게 생활장학금을 신청받는다. 해당 생활장학금은 복권기금법에 의한 복권기금으로 경기도 내 생활이 어려운 중·고등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이다. 지원 금액은 관내 중학생(90명)은 70만원, 고등학생(91명)은 100만원이다. 신청 자격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그 외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며 신청 기간은 오는 3월 20일부터 4월 5일까지다. 한편 상반기 장학금을 지급받기 위해서 신청일부터 2024년 4..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4년도 제1회 꿈드림 모의고사’ 운영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24년도 제1회 꿈드림 모의고사’ 운영

Mar 08, 2024 | Q기자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황상연)는 2024년도 제1회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1회 꿈드림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모의고사는 3월 29일(금) 9시부터 1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OMR 카드 작성, 시험 응시 시간, 감독관 배치 등 실제 고사장과 유사한 조건으로 시행된다. 대상 자격으로는 동두천시 관내에 거주하면서 2024년 중·고졸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학교 밖 청소년으로 선착순으로 10명을 모집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3월 13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