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동두천시

동두천시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로드맵과 비전 마련

2024.04.11 15:41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안전이다. 2022년과 2023년 우리나라에서 연이어 발생한 대규모 재난과 안전사고로 인해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안전이 중요한 이유는 작은 방심이 사고로 이어져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순식간에 잃을 수 있어서이다.
오늘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활동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고 있다. 특히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안전 제일주의를 내세웠다. 박 시장은“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누구나 살기 좋은 동두천을 만드는 것이 민선8기 최종 목표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과 비전도 마련한 만큼 준비된 안전 도시 동두천시를 주목해 달라”라고 밝혔다.

◎ 박형덕 동두천시장, 주요 건설 현장 상시 방문 및 점검 나서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갑진년을 주요 건설 현장 방문으로 시작했다. 시의 핵심 현안인 소요산 확대 개발 사업과 산림 복지단지 조성 사업, 자연휴양림 조성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이는 시장이 직접 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차질 없는 건설사업 추진과 동시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박 시장은 이후에도 행복드림센터,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등의 건설 현장을 상시 방문하며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수해 예방을 위한 빗물펌프장 운영 및 신천과 소하천 준설 노력
동두천은 세 차례(1997년, 1998년, 2011년) 신천 범람으로 인한 대규모 수해 피해가 발생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고 수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여름철 빗물펌프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도 관내 14개소 빗물펌프장 안전 점검 추진 및 전기, 시설, 기계설비 등 분야별 전문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하봉암동 301-3번지 일대, 요골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에 필요한 신규 사업비를 확보하여 현재 빗물펌프장 신규 설치와 소하천 정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이다.
또한,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신천과 소하천 준설에도 힘쓰고 있는데 이번 달부터 6월까지 송내동~하봉암동 일원을 집중 준설할 예정이다. 이는 동두천을 가로지르는 신천이 범람하면 곧바로 수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박 시장과 공직자들은 수해 없는 동두천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산불 예방 및 산불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운영 체계 구축
동두천시는 면적 대부분이 산지라서 산불에 대한 대비 태세가 매우 중요한데 산불을 총괄하는 공원녹지과에서는 2024년 1월 일찌감치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특별히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를 산불방지 기간으로 설정하고, 산불대책본부와 비상근무반을 운영 중이다. 현재 동두천시청 22개 부서 423명의 직원이 산불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24명과 산불감시원 35명이 관내 산불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유관기관인 소방서와 산불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운영 체계도 구축했다.
박형덕 시장은 올해 발생한 소규모의 산불 현장을 빠짐없이 찾아가 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하였고, 화재 피해를 당한 시민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 박 시장은 최근 진행된 산불감시 인력 실무 및 안전 교육에 참석하여 산불 예방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 및 안전성 강화를 위한 CCTV 설치
동두천시는 시민의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해 CCTV 통합관제센터를 운영 중이다. 15명의 인력이 24시간 CCTV를 통해 안전지킴이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 호우 등의 중대한 기상 상황 발생 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동두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실종 아동 조기 발견, 범죄 피해자 보호 및 피의자 검거에도 크게 기여했다.
시는 방범용 CCTV 확대 설치 사업과 차량방범용 CCTV 설치 사업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2023년 방범용 CCTV를 11개소에 51대, 차량방범용 CCTV도 2개소에 3대를 설치하여 더욱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올해에도 방범용 CCTV와 차량방범용 CCTV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별히 올해 지능형(AI) 확대 설치 사업에 필요한 예산 23억 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안전 취약·우범지역에 방범용 CCTV 40개소 신규 설치 및 지능형(AI) 서버 등 관제센터 내부 성능 개선에 관련 예산을 집행할 예정이다.
◎ 동두천 모든 시민 대상 안전보험 지원 및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
동두천시는 주민등록에 등재된 모든 시민에게 무상으로 안전보험을 제공하고 있다. 시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 폭발, 화재, 붕괴 사고, 대중교통사고 등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는 안전보험 이외에 풍수해보험 가입도 지원한다. 지난 3월 18일부터는 풍수해보험 집중 홍보에 나섰다. 풍수해보험은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해일, 대설, 지진의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보험료 일부(70%~92%)를 지원하는 정책보험이다. 일반시민과 소상공인 모두 풍수해보험 가입이 가능하며, 사회 취약계층인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는 전액 무상으로 풍수해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는데,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 재난 안전 365일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 구축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과 「동두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동두천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동두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유형별 맞춤형 훈련을 통해 체계적인 재난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주요 훈련으로는 재난 대응 안전 한국훈련과 기능 연속성 훈련 등이 있다.
특히 3월 26일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박형덕 시장 주재로 2024년 여름철 자연 재난(풍수해) 대비 유관기관 대책 회의와 도상 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박 시장은“재난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며, 향후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동두천시는 재난과 안전에 365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 안전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평일은 물론 야간과 휴일에도 근무자를 편성하여 24시간 비상 상황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 재난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재난관리 대책 강화
시는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및 안전사고 분야를 구분하여 재난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연재난에는 풍수해와 산사태, 한파, 폭염, 대설이 있다. 풍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재해 위험 지역과 하천 등 출입 통제로 사전 예방 활동, 재난문자 발송 시스템을 마련했다.
동두천시는 산사태 예방에도 힘쓰고 있으며 한파와 폭염으로 인해 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쉼터 지정을 비롯해 주요 횡단보도에 고정형 그늘막을 설치하는 등 각별히 노력하고 있다. 사회재난 및 안전사고 분야도 마찬가지이다. 세부적으로 화재, 시설물, 도로·교통, 환경 등 유형별 대처 방안과 행동 요령에 대한 매뉴얼을 마련했다. 특히 재난 종류에 따라 담당 부서는 물론 협업 부서와 기관을 함께 지정하여 비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 박형덕 시장,‘안전하고 살기 좋은 최고의 명품도시는 동두천’
앞에서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동두천시는 폭넓은 분야, 다양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다. 미세먼지, 감염병, 테러, 에너지, 정보통신, 보건의료,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축제 등 시민 생활과 관련 있는 전 분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연중 추진하고 있다.
끝으로 박형덕 시장은“종합적·객관적인 대응 자료와 시민들의 의견을 통해 최고의 안전 명품도시가 동두천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안전에 있어 작은 방심이 큰 위기를 초래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365일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와 적극적인 노력으로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히 살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사회

동두천시

동두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결정 . 공시  … 5월 29일까지 이의신청 접수

동두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결정 . 공시 … 5월 29일까지 이의신청 접수

Apr 29,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30일, 관내 5,907호에 대한 개별주택가격을 결정 ․ 공시했다. 공시 기준일 1월 1일로 결정 ․ 공시된 주택가격은 주거용 건축물과 토지의 일체 가격으로 시청 홈페이지, 부동산 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 (http://www.realtyprice.kr/notice)에서 열람할 수 있고, 시청 세무과로 전화 문의하거나 직접 방문해 알 수 있다. 또한 이번에 결정 ․ 공시된 개별주택가격에 대해 이의가 있는 주택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5..

동두천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 동참

동두천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 동참

Apr 29,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29일 의정부시청 중회의실에서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포천시(시장 백영현), 연천군(군수 김덕현) 경기 북부 4개 시·군이 모여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상호 기관 홍보매체를 통한 교차 홍보, 축제·행사 시 공동 홍보, 지역 주민 간 상호 기부 등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각 시·군 간 상호 기부를 통해 각 지자체를 응원하는 상호 기탁식을 가졌다. 특히 지난해 ..

동두천시 동두천출신 빙상 감독·코치, ‘국제 스피드스케이팅장 동두천 유치’ 협력 다져

동두천시 동두천출신 빙상 감독·코치, ‘국제 스피드스케이팅장 동두천 유치’ 협력 다져

Apr 29, 2024 | Q기자

 

빙상 도시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제 스피드스케이팅장 유치를 위해 동두천시를 거쳐 간 출신 전·현직 감독, 코치 등과 함께 국제 스피드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한 협력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참석한 감독·코치 등에게 시 방문에 감사를 전하며 그간 헌신과 협조를 높이 평가하는 한편, 현재 동두천시가 추진 중인 국제 스피드스케이팅장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간담회에는 이인식 동두천시 직장운동경기부 ..

동두천시 불현동 함경옥 식당,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동두천시 불현동 함경옥 식당,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27, 2024 | Q기자

 

지난 26일(금) 함경옥식당(대표 안복자)은 불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우정)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함경옥 식당은 올해부터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밑반찬을 월 1회 지원하고 있으며 원활한 지원과 협조를 위해 이달 불현동 행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복자 함경옥 식당 대표는 “평소 봉사와 나눔에 관심이 있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불현동 취약계층 복지 위기 해결과 나눔문화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이에 김우정 불현동장은..

동두천 라이온스, 동두천시에 이웃돕기 이불 27채 기탁

동두천 라이온스, 동두천시에 이웃돕기 이불 27채 기탁

Apr 27, 2024 | Q기자

 

동두천 라이온스(회장 남정주)는 26일, 동두천시청(시장 박형덕)을 방문해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차렵이불 27채를 기부했다. 동두천 라이온스 남정주 회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역사회 봉사활동으로 주변 이웃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탁된 후원 물품인 이불 27채는 도움이 필요한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우..

동두천시, 2024년 동두천 시민아카데미 2강 성료

동두천시, 2024년 동두천 시민아카데미 2강 성료

Apr 27, 2024 | Q기자

 

동두천시는 25일 평생교육원에서 진행된 ‘2024년 동두천 시민아카데미’ 2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금번 회차에는 ‘인공지능이 만드는 미래, 어디까지 왔을까’라는 주제로 과학 커뮤니케이터이자 유명 유튜버 ‘궤도’를 초청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궤도’는 인공지능 활용 방법에 대한 고찰과 인공지능 시대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소개하며, 인공지능이 만드는 미래와 기회를 능동적으로 맞아야 도태되지 않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두천 시민아..

동두천 시립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언제나 즐거워요

동두천 시립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언제나 즐거워요

Apr 27,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평생교육원 시립도서관은 4월 24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했다고 전했다. 4월 문화가 있는 날은 로, 철사에 여러 가지 색의 털이 감긴 미술용 교구인 "모루"를 이용해 손으로 꼬아 원하는 형태의 인형을 만드는 것이다. 이날 교육생들은 강아지, 고양이, 곰, 토끼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고 귀걸이, 목걸이, 팔찌 등 다양하게 꾸며 나만의 모루 인형을 만들었다. 한편 5월 문화가 있는 날의 는 14시에서 16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

동두천시 상패동 한국자유총연맹, 신규 분회원 위촉장 및 고문위원 감사패 전달

동두천시 상패동 한국자유총연맹, 신규 분회원 위촉장 및 고문위원 감사패 전달

Apr 26, 2024 | Q기자

 

상패동 행정복지센터(동장 현병호)에서는 24일 월례회의를 실시하고 김대성, 김병만 신입 원에 대해 위촉장을 전달했다. 상패동 자유총연맹 박오순 회장은 “임기 동안 한국자유총연맹 위원들과 더불어 한국자유총연맹의 고유 임무인 자유민주주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다”라며 포부를 밝혔고, 새로 위촉된 김대성과 김병만 위원은 “앞으로 상패동 한국자유총연맹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상패동 자총에서는 현재 고문직위인 허응무 위원에게 4년간 회장으로서의..

동두천시 중앙동 새마을부녀회, 사각지대 가정에 밑반찬 나눔

동두천시 중앙동 새마을부녀회, 사각지대 가정에 밑반찬 나눔

Apr 25, 2024 | Q기자

 

동두천시 중앙동 새마을부녀회(회장 황미자)에서는 24일 복지 사각지대 소외계층 20가구에 나눔을 실천했다. 이날 새마을부녀회장과 회원들은 생활고에 놓인 복지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조리실에 모여 여러 가지 밑반찬을 직접 만들며 참된 봉사를 실시했다. 이 밖에도 정성과 영양이 가득 담긴 음식을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과 협력을 통해 방문해 전달했고, 안부를 살폈다. 황미자 새마을부녀회장은 “어려운 이웃을 돕는 활동에 참여하며 긍지와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이웃들 ..

동두천시 보건소, 비타민D 무료검사 실시

동두천시 보건소, 비타민D 무료검사 실시

Apr 25, 2024 | Q기자

 

동두천시 보건소는 오는 5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장기·조직 기증 및 사전 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하는 동두천 시민에 한해 비타민D 검사를 무료로 실시한다. 비타민D는 인체의 각종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영양소로 체내 면역기능 유지에 관여하며, 골다공증을 비롯한 뼈·관절 질환을 예방해 준다. 또한 심혈관질환과 암의 위험성을 낮춰주며, 우울증 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계에 의하면 한국 성인 남성의 86%, 여성의 93%가 비타민D..

동두천시  ‘우리동네 보안관’ 활동 격려를 위한 간담회 진행

동두천시 ‘우리동네 보안관’ 활동 격려를 위한 간담회 진행

Apr 25, 2024 | Q기자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23일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 범죄 예방 활동단 ‘우리 동네 보안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우리동네 보안관, 시 관계자,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동두천시 구도심의 안전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관심과 노력을 보여준 ‘우리동네 보안관’ 단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방범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한편 우리동네 보안관들은 지난 4월 2일 오후 6시 50분경 생연2동에서 ..

동두천시 자연휴양림, ‘2024 자자숲 나무 페스티벌’ 개최

동두천시 자연휴양림, ‘2024 자자숲 나무 페스티벌’ 개최

Apr 25, 2024 | Q기자

 

동두천 자연휴양림은 5월 4일부터 5일 이틀 동안 나무를 주제로 한 ‘2024 자자숲 나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2024 자자숲 나무 페스티벌’은 목재 문화 활성화와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홍보 행사다. 5월 4일은 동두천 자연휴양림 내 방문자센터 앞에서, 5월 5일은 동두천 어린이날 축제 현장인 시민 평화공원 일대에서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 목재로 만든 친환경 생활용품을 소개하는 전시존 ▲ 다양한 목공 도구를 체험해 보는 목수 체험존 ▲ 자투리 나무를 활용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