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이천시

꽃섬 이야기가 있는 이천 예스파크路

꽃섬 이야기가 있는 이천 예스파크路

May 06,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 신둔면에 소재한 예스파크내 꽃섬에 봄을 맞아 예쁜 꽃 잔디가 저마다의 모양을 뽐내고 피어있다. 가로수길을 이어 피어있는 꽃 잔디 무리가 백자와 청자모양, 꽃차 커피잔등으로 디자인되어 꽃섬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을 즐겁게 해준다. 꽃섬 프로젝트 주민들은 올해도 집앞에 있는 공용부지에 축대의 잡풀을 제거하고 바닥의 흙을 다듬어 형형색색의 꽃을 심었으며, 마가렛이 피어있는 수로길에 산책로를 조성하여 아치를 설치하고 넝쿨장미를 심는 등 정원오브제를 설치 찾아오는 정원으로 가꾸어 오..

신둔면 지석리 『소당산 마실길 소담길』가꾸기로 주민 역할 찾기

신둔면 지석리 『소당산 마실길 소담길』가꾸기로 주민 역할 찾기

Apr 24,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 신둔면 지석리 주민들은 지난 18일에 마을주민들이 함께 모여 “소당산 소망을 담은길” 가꾸기 행사의 일환으로 마을 주변 쓰레기 수거작업 및 꽃 화분 식재작업으로 주민의 역할 찾기를 진행 하였다. 지석리는 민속테마마을로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산신제를 지내며 전해오는 전설과 유적이 많은 마을로 주민들은 마을의 지형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진입로 중앙 하천길엔 꽃화분으로 장식을 하였고 2차작업으로 좌측의 1km 구간을 꽃으로 가꾸고 다듬어 아름다운 마실길과 소원길을 만들고..

이천시 ‘제50회 지구의날’ 맞이 기후변화주간 운영

이천시 ‘제50회 지구의날’ 맞이 기후변화주간 운영

Apr 20,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구의 날을 맞아 4월 22일부터 28까지를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하여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생활 실천 캠페인을 실시한다.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감안해 온라인 위주로 홍보할 예정이다. 이천시에서는 지구의 날인 22일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이천시청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공공건물을 소등할 예정이며 공공기관, 민간(기업 및 가정) 등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천시 환경보호과장은 이번 지구의 날 소등행사를 통해 생활 속 ..

이천시, 페트병재활용체계 개선사업 참여

이천시, 페트병재활용체계 개선사업 참여

Apr 16,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립장애인재활근로작업장이 페트병 배출전용 봉투를 생산하고 납품하는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환경부의 재활용 개선대책에 일환으로 시행하는 페트병 재활용 개선사업은 유색 페트병 사용금지 등 재활용이 쉬운 페트병 생산체계와 연계해 무색 페트병에 대한 분리배출과 수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고품질 재생량을 10만 톤으로 늘리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 천안과 서울에서 페트병 배출전용 수거를 실시하는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용되는 봉투를 이천시립장애인재활근로작..

이천시, 미세먼지 발생 원인분석 및 대기질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이천시, 미세먼지 발생 원인분석 및 대기질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Apr 13,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천시장, 부시장, 기업환경국장, 관련 14개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 발생 원인분석 및 대기질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작년 1월 착수한 연구용역은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추진하기 위함이며 4월 25일 준공예정이다. 용역보고에 따르면 이천시 미세먼지 기여도는 기타 배출원(비산업연소, 비도로이동오염원, 농업, 생물성연소 등)이 가장 높고, 비산먼지, 도로이동오염원 등 순으로 높..

이천시,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홍보 강화

이천시,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홍보 강화

Mar 25,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거주 외국인들이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을 알지 못해 불법으로 쓰레기를 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홍보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천시에 거주등록된 외국인들은 2월말 현재 7,513명으로 이천시 인구의 3.3%를 차지하고 있고, 미등록된 외국인까지 포함하면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우리나라 언어와 생활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외국인들이 올바른 생활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을 알지 못하..

모가면새마을협의회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활동 펼쳐

모가면새마을협의회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활동 펼쳐

Mar 19, 2020 | 편집부기자

 

모가면새마을협의회(회장 강보형, 이현옥) 30여 명은 17일 모가면 진가리 가동천 일원에서 깨끗한 우리 마을을 만들기 위한 봄맞이 국토청결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였다. 모가면새마을협의회는 환경오염 예방은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주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는 상황에서 하천변을 걷는 주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기분전환을 하실 수 있게 정화활동을 하게 되었다. 한편, 이날 모가면새마을협의회는 면소재지 일원에 대한 방역소독까지 실시하는 등 코로나19로부터 우리 이웃을 지키기 위한 활..

이천시,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사업 실시

이천시,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사업 실시

Mar 12,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된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2020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노후경유자동차와 건설기계 445대 분량의 총 32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예산 소진 시까지 저감장치 부착지원을 희망하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소유자를 대상으로 보조사업을 실시한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대상차량은 사용본거지가 이천시인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중 시 승인을 받은 차..

이천시 친환경 자동차 구입지원

이천시 친환경 자동차 구입지원

Mar 12,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친환경자동차 구매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2020년도 지원대상 물량은 전기승용차(초소형전기차 포함) 91대, 전기화물차 4대, 전기이륜차 35대,수소전기차 3대로 사업비 약 16억 원 규모다. 지원금액은 차량성능과 대기환경 개선효과 등에 따라 차종별로 구매보조금이 차등 지원되며, 대당 최대 지원 금액은 전기승용차 1,320만 원, 초소형전기차 650만 원, 전기화물차 2,700만 원, 전기이륜차 330만 원,수소전기차 3,2..

이천시 운행차 저공해화사업 보조금 지원

이천시 운행차 저공해화사업 보조금 지원

Mar 10,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는 노후경유차 및 건설기계 조기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 보조금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0년도 이천시의 조기폐차 사업비는 약 29억 원 규모로, 대략 1,800대 가량의 차량을 신청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책정된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조기폐차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조기폐차 지원대상은 사용본거지가 이천시이며 환경부 배출가스 등급제에 따라 5등급으로 분류된 노후경유차 또는 및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제작된 도로용 3종 건..

코로나19 심각 경보 발령에 따른 1회용품 사용 한시적 허용

코로나19 심각 경보 발령에 따른 1회용품 사용 한시적 허용

Feb 28,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고 관내에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식품접객업소에 한해 일회용품 사용을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그간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회용 컵, 접시 등의 사용을 금지했다. 하지만 이천시는 환경부고시 1회용품 사용규제(무상제공금지 및 사용억제) 제외대상 제1조에 따라 식품접객업종을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에서 한시적으로 제외하기로 했다. 영업장에서 고객이 원할 경우 1회용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한시적..

이천시, 설 연휴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 실시

이천시, 설 연휴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 실시

Jan 15, 2020 | 편집부기자

 

이천시는 설 연휴기간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관련 시설에 대한 특별감시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감시활동은 연휴 전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안내문을 발송해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환경오염 우려 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연휴기간에는 오염이 우려되는 주요 하천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며, 유사시를 대비해 환경오염 신고창구 및 상황실을 운영한다. 또한 연휴 이후에는 연휴기간 방지시설 가동중단으로 환경관리가 취약해진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

이천시 2019년도 하반기 보호수 정비사업 마무리

이천시 2019년도 하반기 보호수 정비사업 마무리

Dec 02,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2019년도 하반기 보호수 생육환경 개선 및 주변지역 정비사업을 11. 30일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금번에 실시한 하반기 “보호수 생육환경 개선 및 주변지역 정비사업”은 수세가 약화되어 정비가 시급한 보호수에 대하여 전문적인 정비로 수목의 건강을 회복하고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산림자원을 보존함은 물론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등 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태풍 링링으로 피해를 입은 이천시 백사면 내촌리 보호수(경기 이천-9호,..

환경부 ‘농촌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 이천시 선정

환경부 ‘농촌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 이천시 선정

Nov 26,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환경부 ‘농촌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에 선정돼 11월 18일부터 시범지역인 신둔면을 중심으로 농작물 수확 후 남은 농업잔재물, 폐비닐, 차광막 등을 수거하여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전에 신청된 농가를 중심으로 12월 중순까지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농업잔재물 수거처리를 위한 사업비는 총 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주관하며, 환경부에서는 시범사업 추진결과를 토대로 대기질을 분석하여 전국적으로 확대 가능한 운영 모델을 개발할 예..

증포동 민원봉사단 환경정화활동 펼쳐

증포동 민원봉사단 환경정화활동 펼쳐

Nov 21,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 증포동 민원봉사단(단장 김명자)에서는 20일 증포동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증포동 민원봉사단은 지난 5월 29일 발대식을 가졌으며 현재 18명의 회원이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증포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 민원안내 봉사를 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민원별 발급안내, 민원 신청서 작성지원, 무인민원발급기 작동 안내 등 증포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의 편익 제공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월면 해룡천 환경정화 활동 펼쳐

대월면 해룡천 환경정화 활동 펼쳐

Nov 21,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 대월면 바르게살기협의회(협의회장 이향훈)와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한석민)는 19일 회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룡천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환경정화 활동에 나섰다. 이날 참여한 20여 명의 회원들은 영하의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해룡천 주변에 오랫동안 방치된 생활쓰레기 2 톤 가량을 수거하는데 구슬땀을 흘렸다. 이향훈 협의회장 및 한석민 위원장은“그동안 방치되었던 쓰레기들을 치우며 하천변 정화활동에 작은 도움이라도 된 것 같아 보람 있었다”면서“이번 하천변 쓰레기를..

마장면 이장단협의회 대청소 실시 참여

마장면 이장단협의회 대청소 실시 참여

Nov 14,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 마장면이장단협의회(협의회장 이상종)는 12일 11월중 이장 월례회의를 마치고 면 소재지와 복하천변 일대 대청소를 실시하였다. 이번 대청소는 마장택지개발이 조성된 면소재지 일대와 복하천변의 둘레길에 방치되어 있는 생활쓰레기 및 폐기물을 수거하여 둘레길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마장면 이장단협회원들이 힘을 모았다. 마장면은 특전사 이전 및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젊은층의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복하천변 둘레길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주민이 증가..

모가면생활개선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모가면생활개선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Nov 13, 2019 | 편집부기자

 

모가면 생활개선회(회장 김미경/회원수 58명)는 8일 모가면 소고리야구장, 소고리마애여래좌상(所古里磨崖如來坐像,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9호) 및 소고리마애삼존석불((所古里磨崖三尊石佛, 향토유적 제8호)의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였다. ASF로 침체된 분위기를 일으키는 첫 발걸음으로 지역의 주요 방문지의 환경정화를 목적으로 소고리야구장 앞 주민자치정원에서 재배하는 깨끗한 혜양겉보리 들판과 지역의 문화유산인 두 문화재를 방문해 환경정화 및 탐방을 실시하였다. 김미경 회장은 “올해는 ..

설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중심 하천 일대 대청소 펼쳐

설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중심 하천 일대 대청소 펼쳐

Nov 07, 2019 | 편집부기자

 

설성면 새마을 남여협의회(회장 박상규, 조강연)는 5일 청미천, 양화천 등 설성면 소재 중심 하천을 따라 대대적인 쓰레기 수거작업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새마을협의회 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설성면 청미천, 양화천 일대 2.5㎞ 구간과 성호호수, 노성산 구간에 버려진 약 1.5톤의 방치 폐비닐 등을 집중 수거했다. 조강연 설성면 새마을부녀회장은“하천주변에 묶혀 있던 방치폐기물들을 치워내 몸이 가벼워지는 기분이다”며 상쾌함을 표현했고, 김경중 설성면장은 수질오염 ..

호법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영농폐기물 수거 및 도로변 청소

호법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영농폐기물 수거 및 도로변 청소

Nov 06, 2019 | 편집부기자

 

호법면 남?녀 새마을지도자(회장 이호환, 부녀회장 문인자)는 11월 5일 오전8시부터 호법면 단천리 재활용 집하장에서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활동 및 도로변 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새마을 회원들은 아침 일찍부터 평소 마을별로 모아두었던 농약 빈병과 영농 폐비닐을 분리하고, 헌옷 등을 모아 3톤 가량의 물량을 수거했다. 또한, 새마을지도자 40여명은 짙은 안개 속에서도 단천리와 후안리, 매곡리로 이동하여 도로변 청소를 통해 깨끗한 마을을 가꾸고자 힘을 모았다. 호법면 새마을지도자협..

모가면주민자치위원회 쓰레기 분리수거장 ‘쓰레기를 부탁해′ 제작 설치

모가면주민자치위원회 쓰레기 분리수거장 ‘쓰레기를 부탁해′ 제작 설치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모가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혁관)는 26일 2019년 주민자치특성화사업으로 모가면 어농3리, 소고1리, 송곡1리에 맞춤형 쓰레기 분리수거장을 제작 설치하고, 마을주민들과 함께 준공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모가면주민자치위원회에서 「안심마을 ? 깨끗한마을 모가면 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및 혼합배출로 인한 지저분한 마을 환경개선 및 생활쓰레기의 올바른 배출문화를 만들고, 무엇보다 주민들 스스로 마을문제를 해결하고 참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

이천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16만원 → 20만원

이천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16만원 → 20만원

Aug 20, 2019 | 편집부기자

 

이천시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 설치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가정용“일반 보일러”를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로써 1가구당 20만원을 지원한다. 주택소유자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주택소유주의 위임을 받아 세입자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천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작성해 환경보호과로 제출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