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이천시

이천시 제33회 후계농업경영인·여성농업인 한마음 대회 성황

이천시 제33회 후계농업경영인·여성농업인 한마음 대회 성황

Apr 25, 2024 | Q기자

 

이천시 후계농업경영인회와 여성농업인회가 함께한 제33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이천시연합회· 한국여성농업인이천시연합회 한마음대회가 24일 햇사레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회원 및 가족과 주요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인 단체 간의 유대관계 확립 및 친목을 도모하고 새로운 이천 함께 여는 미래를 다짐하며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농기계 전시, 명랑운동회,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내실 있고 열정적인 화합 한마당의 자리가 되었다. 특히 “2050 탄소 중립 실현, ..

이천시  ‘2024년 제1차 도시농업위원회’ 개최

이천시 ‘2024년 제1차 도시농업위원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도시농업 활성화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4월 18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제1차 도시농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천시 도시농업위원회는 ‘이천시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농업기술센터소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도시농업 분야별 전문가 등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회의는 △2023년 도시농업 추진실적 및 2024년 계획 보고, △도시농업분야 사업 대상자 선정 심의, △종합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윤희동 농업기..

이천시, 설성농협에‘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임대농기계 지원

이천시, 설성농협에‘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임대농기계 지원

Apr 17, 2024 | Q기자

 

이천시는 4월 16일 설성농업협동조합 농기계센터에서 농기계임대 사업의 일환인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의 추진을 위한 임대농기계 전달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천시장을 비롯한 지역농업인 및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은 파종·정지에서 수확까지 전 과정 일관 기계화에 투입되는 농업기계를 5~8년간 장기 임대하는 사업이다. 이천시는 이번사업을 위해 설성면의 주산작목인 콩, 마늘, 대파 재배 생산에 투입되는 농업용 트랙터를 포함해 15종 18대(사..

이천시 ‘식용개 사육 농장주, 5월 7일까지 이천시에 신고 마쳐야’

이천시 ‘식용개 사육 농장주, 5월 7일까지 이천시에 신고 마쳐야’

Apr 04, 2024 | Q기자

 

이천시가 법적 신고 기한인 5월 7일까지 식용을 목적으로 한 개 사육 농장주, 개식용 도축‧유통상인, 개식용 식품접객업자가 이천시에 신고를 마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 지난 2월 6일 공포된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이하 개식용 종식 특별법)에 따르면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 도살, 유통, 판매 및 식품접객업이 금지된다. 공포 후 3년 뒤인 2027년 2월부터는 식용 목적으로 개를 사육, 도살, 판매하는 자는 ..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Apr 01,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모가면에 위치한 BM활성수생산실을 지난해 준공하고 오는 4월 1일부터 BM활성수를 무상 공급한다고 밝혔다. BM활성수는 미생물(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생물학적 상호 관계를 이용해 여러 가지 암석 내 미네랄을 추출해 생산한 물을 말한다. 이천시는 지난 2013년 북부권 BM활성수생산실을 준공하고 2016년 남부권에 생산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공급 중이며, 지난해 731톤을 공급했다. 올해는 농업 밀집지역인 ..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안전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으로 농작업 시 많이 발생하는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공모를 통해 부발생활개선회, 장호원생활개선회가 최종 선정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10회 과정으로 농작업 질환 설문조사 및 개별상담, 운동 소도구 활용 맞춤형 운동 실습으로 진행된다. 특히 교육 전·후 신..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3월 27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회’에서 분야별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지도정책, 기술보급, 농촌자원 3개 분야에서 34개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농업기술센터를 선정하는 평가로, 우리시에서는 농촌자원분야에서 ‘최우수’, 기술보급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과 함께 시상금을 수상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기술보급과 경영축산팀에서는 조사료 수급 안정을 위..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모가면) 토요일 까지 확대 운영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모가면) 토요일 까지 확대 운영

Mar 21,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번기가 시작되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모가면 소재 농기계임대사업소(본소)의 운영을 토요일까지 확대한다. 이에 따라 토요일에도 평일과 같이 농기계 임대신청 및 입·출고가 가능하며, 일요일에 농기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임대 전날인 토요일에 농기계를 수령 하여 월요일 오전 10시까지 반납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농업인의 적기 영농과 농업기계 공동 이용률 제고를 위하여 토요일 근무를 실시”한다며“완벽한 정..

이천시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 실시

이천시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 실시

Mar 14,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3일 농업생명대학 입학생 및 내빈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천시청에서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을 실시했다. 이 날 행사는 개강식과 학사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안내 및 농작업안전교육으로 진행되었다.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과정을 개설했으며 1월 2일부터 입학생을 모집한 결과 총 119명이 지원하였고 학업계획서 및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100명을 선발했다. 입학생은 과정별로 △청년CEO과 1..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돌려짓기 시 뒷그루에 농약잔류 주의 당부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돌려짓기 시 뒷그루에 농약잔류 주의 당부

Mar 08,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희동)는 농산물의 안전한 생산을 위해 PLS(농약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홍보와 부적합 농가 사후관리 컨설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컨설팅에서 피해 사례를 보면 같은 농지에서 여러 작물을 이어서 재배하는 경우 앞그루에서 사용하였던 일부 농약이 뒷그루에 남아있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터부포스, 포레이트 등의 유기인계 농약과 카보퓨란과 같은 카바메이트계 성분을 미등록 작물에 살포하여 주요..

이천시 2024년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기간 연장

이천시 2024년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기간 연장

Feb 27,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에게 장기·저리 융자 지원을 실시하고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시행하는 2024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농어업 경영자금,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 사업에 대하여 기존 접수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농·축산인을 위하여 신청·접수 기간을 기존 2월5일(월) ~ 2월23일(금)에서 2월5일(월) ~ 2월29일(목)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벼 매입비, 농산물 가공 등 농·축산업 경영에 소요되는 경비를 저리 융자해 주는 사업으로 지원액은 농가당 최..

이천시, 2024년 제1차 이천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이천시, 2024년 제1차 이천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Feb 27,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가 올해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23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제1차 이천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업산학협동심의회는 산·학·관·연 협의체를 통해 지역농업 육성과 농업기술 개발 과제의 선정 및 기술보급의 효율적인 추진 등 지도사업의 시책과 의견을 수렴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날 개최된 심의회는 농업 유관기관과 농업인단체, 등으로 구성된 13명의 심의위원들이 참석하여 올해 추진할 8개 분야 42개..

중국 산시성 대동시 시장단 농업 교류를 위해 이천시 방문

중국 산시성 대동시 시장단 농업 교류를 위해 이천시 방문

Feb 24, 2024 | Q기자

 

2월 23일 중국 산시성(山西省) 다퉁시(大同市) 대표단 일행이 이천시(시장 김경희)를 방문했다. 산시성 다퉁시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도시이며, 중국에서 중요한 에너지 공급기지와 농업관련 산업이 발달한 대도시로 농업에 관련하여 교류를 하고자 2월23일부터 26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방문하는 대표단은 장챵(張强) 다퉁시 시장을 비롯해 왕즈칭(王志淸) 다퉁시 에너지국장, 선하이쥰(申海準) 다퉁시 촉진외래투자국장 등 8명으로 ..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월동 후 마늘.양파 생육 관리 철저 당부

이천시 농업기술센터, 월동 후 마늘.양파 생육 관리 철저 당부

Feb 22,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희동)는 마늘·양파가 생육재생기에 들어감에 따라 월동 후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우리 시 평균기온은 2.8℃로 평년보다 2℃ 이상 높았고 일조량은 평년보다 17% 정도 적었으며 월동기 강우량이 많아 배수로 관리, 피복물 제거, 웃거름 주기, 병해충 방제 등에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 보온용 피복재는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2월 하순 ~ 3월 상중순까지는 벗겨주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제거하기보다는 저온에 급격히 노출되지 ..

2024년 이천시 청년농업인(청년팜) 정착지원금 신청자 모집

2024년 이천시 청년농업인(청년팜) 정착지원금 신청자 모집

Feb 08,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8대 정책과제 ‘살기좋은 농촌, 미래농업 육성’ 이행을 위한 공약사업으로 청년농업인(청년팜) 정착지원금 신청자 모집을 2024년 2월 7일부터 2024년 2월 26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천시 청년농업인(청년팜) 정착지원금은 농식품부의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의 영농정착지원금 수령기간이 종료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며, 안정적으로 농업에 정착할 수 있도록 월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2년간 추가로 지원한다. 이천시청 홈페이지 고시 공고문에서 자..

이천시, 농업분야 국비 확보에 총력

이천시, 농업분야 국비 확보에 총력

Feb 06,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오는 13일부터 27일까지 2025년 농림축산식품사업 예산 신청을 위한 농림축산식품 분야 국고보조사업 신청을 받는다. 농림축산식품사업은 농촌 구조개선을 통해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부 지원사업으로, 대상사업은 생산기반, 농촌․공동체, 식량, 원예작물․유통, 축산, 식품, 농생명 산업, 탄소중립․기후변화, 임업 등 9개 분야 204개 사업이다. 사업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 생산자단체 ..

이천시 대월면 석강농장  저소득 가정 대학 신입생들에게 ‘희망나눔 장학금

이천시 대월면 석강농장 저소득 가정 대학 신입생들에게 ‘희망나눔 장학금

Feb 05, 2024 | Q기자

 

대월면 석강농장(대표 김민규)은 1일 대월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저소득 가정 대학 신입생들을 위해 희망나눔 장학금 400만 원을 전달하였다. 석강농장 김민규 대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꿈을 키우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며 “기탁한 장학금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부된 장학금은 대월면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가정의 대학 신입생 8명에게 50만원씩 전달될 예정이다. 김진용 대월면장은 “지역을 사랑하는 ..

이천시, 농업인 희망가공품목 수요조사실시

이천시, 농업인 희망가공품목 수요조사실시

Feb 02,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2월 2일부터 23일까지 농산물가공을 희망하는 관내 농업인(농산물가공 창업보육교육생, 이천시농산가공연구회원, 이천시 관내 소규모농산가공사업 경영체)을 대상으로 맞춤형 가공상품 개발을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농산가공팀에서는 경기도농업기술원 사업인 농산물가공 제품개발 시범사업 예산을 확보하여, 농산물가공을 희망하는 농업인이 막연하게 가지고 있는 농산물가공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고, 그에 맞는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이천시 2024년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연리 1

이천시 2024년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연리 1

Feb 01,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에게 장기·저리 융자 지원을 실시하고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2024년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농어업 경영자금,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 사업에 대한 신청을 2월 5일부터 접수한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벼 매입비, 농산물 가공 등 농·축산업 경영에 소요되는 경비를 저리 융자해 주는 사업으로 지원액은 농가당 최대 6천만 원, 농업법인 2억 원으로 연리 1%에 대출일로부터 2년 이내에 원리금 일시상환 조건이다. 농어업 생산유통시설 자금은 농업인에게 농..

이천시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이천시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Jan 25,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농업 및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창업 및 주거 공간 마련을 위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자를 1월 25일부터 2월 28일까지 모집 중에 있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사업의 지원자격으로는 농촌지역 이주 직전에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도시지역에서 거주 했으며, 이천시 농촌지역 전입일로부터 만 5년이 경과하지 않은 만 65세 이하 세대주이며, 최근 5년 이내에 영농경험이 없는 재촌비농업인과, 당해연도 이천시 ..

이천시, 토양개량제 추가 및 변경 신청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이천시, 토양개량제 추가 및 변경 신청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Jan 04,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친환경농업 기반조성의 일환으로, 2024년 1월 3일부터 2월 29일까지 토양개량제 추가공급 신청을 받는다. 토양개량제는 3년 주기로 신청하며, 22년에 신청한 내역을 23년부터 25년 사이에 지역별로 1회 공급한다. 이번 추가 및 변경신청은 2022년에 신청이 누락되거나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토양개량제(규산, 석회)는 유효규산 함량이 낮은 농경지나 산성토양을 개량하여 중금속오염을 예방하고 지력을 유지 보전할 수 있어 친환경농업을..

이천시, 2024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이천시, 2024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Jan 0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2024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에 27억7,500만원을 투입해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행복한 농촌·농촌’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업을 이끌어 갈 선도농가와 단체를 육성하기 위해 총 7개분야 35개사업 46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며, 31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및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서 신청‧접수가 가능하고, 자세한 사항은 이천시청 및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새로운 농업..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신입생 모집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신입생 모집

Jan 02,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전문농업인 양성과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청년CEO과 25명, 생활농업과 40명, 친환경농업과 30명, 미래농업과 30명으로, △청년CEO과는 농업경영전략 교육 및 마케팅 심화교육, △생활농업과는 귀농·귀촌(예정자포함) 및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 영농재배기술 교육, △친환경농업과는 친환경농업 실천 위한 전문 영농기술 교육, △미래농업과는 기후변화대응 아열대작목, 신소득..

이천시 농촌진흥청,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및 손상조사 결과

이천시 농촌진흥청,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및 손상조사 결과

Dec 21,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동절기의 대설과 한파, 빙판을 대비해서 농작업시 주의사항을 전달했다. 농촌진흥청에서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및 손상조사 결과, 농작업 사고 원인의 1위는 “넘어짐”사고(2021년 기준)이다. 특히, 여성과 고령농업인에서 많이 발생하고 고령여성농업인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넘어짐으로 인한 피해를 본다. 넘어짐 사고는 단순 타박상에서 끝나지 않고 강한 충돌(바닥, 타 물체, 떨어짐 등)로 신체에 골절, 뇌진탕, 사망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부상을 안겨준다. 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정우 농촌지도사,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 수상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정우 농촌지도사,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 수상

Dec 21, 2023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정우 농촌지도사가 지역농업 발전과 기술보급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3년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 도전상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01년부터 시작된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은 지도사업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으로 지역농업‧농촌 발전에 탁월한 공적을 이룬 농촌진흥기관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정우 지도사는 식량작물 업무를 담당하며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를 통한 종자독립으로 이천시 브랜드 쌀 원료곡 국산화 추진에..

이천시, 묻기전에 먼저 답하는 『농사정보 문자드림』운영

이천시, 묻기전에 먼저 답하는 『농사정보 문자드림』운영

Dec 15,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촌지도 분야 적극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2024년 1월부터 주간 단위로 3~5편의 농사정보를 지역 농업인들에게 문자로 알려주는 영농상담 지원 서비스를 운영한다. 농업인이 묻기 전에 답하는 『농사정보 문자드림』은 상담소나 기술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농업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농사정보를 문자(SMS)를 통해 신속하게 전달하여 수요자 맞춤형 농사정보를 실현하는 영농상담 지원 서비스이다. 작물별 농작업 적기보다 1주일 전에 시기별 농작업에 필요한 정보..

이천시, 2023년 농업진흥사업 종합평가회 및  농촌지도사업 60년사 발

이천시, 2023년 농업진흥사업 종합평가회 및 농촌지도사업 60년사 발

Dec 15,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4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농업진흥분야 종합평가회 및 이천농촌지도사업 60년사 발간기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종합평가회는 농업기획, 인력육성, 생활자원, 농촌문화의 농업진흥사업 추진 실적 및 청년 농업인 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사업추진 방향을 보완하고자 추진하였다. 올해 추진한 대표적인 농업진흥 사업은 미래농업인 육성의 일환으로 귀농․귀촌 및 후계농업경영인, 청년농업인을 신규 발굴하였고, 농업인단체 육성 및 교육, 이천쌀문화..

이천시, 농업회사법인(담은) 대표 김경애씨 신지식농업인 선정

이천시, 농업회사법인(담은) 대표 김경애씨 신지식농업인 선정

Dec 13,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신지식농업인’에 이천시 고담동에 소재한 ‘농업회사법인(주)담은’의 김경애 대표가 선정됐다고 알렸다. 신지식농업인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농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농업인으로서, 농식품부에서 매년 엄격한 선발과정(1차 서류평가 →2차 전문가평가 및 현지실사 →3차 신지식농업인 운영위원회 심의)을 거쳐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 44명 가운데 6명이 최종 선정..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Dec 07, 2023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 주관『2023년 농업기술보급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신기술 현장확산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진대회는 전국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농업기술 혁신 및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한 분야별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대회로, 올해는 전국 31개 기관이 제출했다. 이천시는“과츤 부산물 한우 사료화 기술 시범”으로 축산농가가 겪는 사료비 부담을 감소시키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신기술 현장확산분..

이천시, 2023년 청년후계농업인 품목별 네트워크 성황리에 종료

이천시, 2023년 청년후계농업인 품목별 네트워크 성황리에 종료

Nov 13,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 농업기술센터는 청년후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품목별 네트워크 컨설팅을 실시하여 11월 10일 과수분과를 끝으로 총 6회의 현장컨설팅을 추진 완료하였다. 청년창업형 후계농업경영인 영농정착 지원사업은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 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후계농 대출자금, 영농정착지원금(바우처), 교육 및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품목별 네트워크 현장컨설팅은 청년후계농업인 간담회에서 각 품목 6개 분과별(식량, 원예 외 4개품목)로 ..

2023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졸업식 개최

2023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졸업식 개최

Nov 10, 2023 | Q기자

 

2023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졸업식이 9일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난 3월 15일 입학식 이후 매주 1회 28주간의 학사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89명이 졸업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이번 졸업식에서는 특히 1년 동안 교육활동에 기여한 8명의 졸업생이 농촌진흥청장상(1명), 학장상(3명), 농업생명대학 총동문회장상(4명)을 받았으며 학업 수행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12명에게는 우수상이, 결석 없이 성실히 교육에 참여한 18명에게는 개근상이 수여되었다. 이천농업..

제24회 이천시농업인대상 시상식 개최

제24회 이천시농업인대상 시상식 개최

Nov 10,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1월 9일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이천시농업인대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24회를 맞는 이천시농업인대상은 쌀, 원예·특작, 축산, 여성농업인, 과수 5개 분야로 이뤄져 있으며 금년 수상자는 축산 분야 최병무씨(백사면), 원예·특작분야 이화준씨(중리동), 여성농업인분야 심재순씨(호법면)로 총 3명이다.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최병무님은 HACCP, 친환경 인증 등으로 선별한 건강한 우유를 생산하여 보급하고, 양질의 가축..

이천시 야경명소…설봉공원 호수산책로  다채로운 경관조명 설치로 색다른 볼

이천시 야경명소…설봉공원 호수산책로 다채로운 경관조명 설치로 색다른 볼

Nov 09,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설봉공원 호수 산책로 경관조명 개선사업’을 통해 다촘운 LED 경관조명을 설치하였다. 시에 따르면 현재 가로환경개선사업으로 인해 설봉공원 이용에 제한이 많아 시민들이 호수 산책로를 주 산책코스로 이용하고 있는 상황으로, 금번 경관조명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관조명 개선사업은 호수 산책로 둘레길 구간(1km)에 연출가능 라인바LED 설치, 패턴디자인 고보조명 5개소 설치 및 데크 무대구간 인테리..

이천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사업 평가회 개최

이천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사업 평가회 개최

Oct 31,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0월 30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시범사업 농가 및 관내 농업인 70명을 대상으로 2023년 농업기술보급사업 평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농업 신기술 보급확산을 위해 다양한 시범사업을 전개하고 한 해 동안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식량작물·친환경원예·경영축산 분야별 동영상을 통한 설명으로 농업인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또한, 열의를 갖고 시범사업에 참여한 우수농가에 대한 표창과 각 분야별 기술보급사업 추진 결과..

청년농업인, 이천시 축산물 홍보한마당 축제 준비 앞장

청년농업인, 이천시 축산물 홍보한마당 축제 준비 앞장

Sep 21, 2023 | Q기자

 

이천시 축산물 홍보 한마당 축제가 10월 7일 신둔면 예스파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제 막 시작되는 축제인 만큼 각 부문 축산단체들도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이천시와 상호 협력을 통해 관광객 맞을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특히 막바지 행사 준비에 한참인 가운데 행사장 조성을 위한 제초 작업에 발 벗고 나서는 청년 농업인들이 있는데 샘뜰목장 최명식(42세) 대표와 우리목장 이재혁(40세) 대표가 바로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이천시 축산업을 이끌어갈 젊고 유능한 차세대 농업인으..

김경희 이천시장, ‘추석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참

김경희 이천시장, ‘추석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참

Sep 20, 2023 | Q기자

 

이천시는 19일 김경희 이천시장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우리 농축수산물을 선물하자’는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유례없는 폭염과 폭우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에 동참하게 되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번 캠페인이 넉넉하고 풍요로운 보름달의 빛처럼 우리시 농가뿐만 아니라, 전국의 농가에 환한 빛을 가져다 주기를 소망한다”고 말..

이천시, 2023년 청년후계농업인 품목별 네트워크 실시

이천시, 2023년 청년후계농업인 품목별 네트워크 실시

Aug 29,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8월 28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청년후계농 품목별 네트워크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품목별 네트워크는 전문가-선도농업인-청년후계농을 영농기술·사업적으로 연결하고, 각 분야별 청년농업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역 농산업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농업인을 육성하고자 기획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품목별 네트워크 간담회를 추진하여, 38명 인원(청년후계농 2021~2022년 선정자)으로 6개 분과를 구성하고 활동목표를 자율적으로 수립하는 시간을 ..

이천농업테마공원 가마솥밥 행사 오는 26일 종료

이천농업테마공원 가마솥밥 행사 오는 26일 종료

Aug 23,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가 추진한 이천농업테마공원의 가마솥밥 이천원 체험 행사가 오는 8월 26일 4개월간의 여정을 마무리한다. 가마솥밥 이천원 체험 행사는 이천쌀문화축제의 대표 컨텐츠인 가마솥밥 이천원 이천명 행사를 축소하여 토요일마다 축제 개최지인 이천농업테마공원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으로 도정 체험과 대형 가마솥에서 사진찍기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행사다. 올해 4월 22일 시범 행사를 시작으로 최대 300여명 가까이 인파가 몰리고 폭염과 폭우에도 100여 명이..

이천시,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과정 수료식 개최

이천시,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과정 수료식 개최

Aug 21,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7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2023년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과정’ 수료식을 개최하였고, 예비 도시농업 전문인력 22명이 수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과정은 3월 30일부터 8월 17일까지 도시농업의 이해, 도시농업 기술, 텃밭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프로그램으로 총 20회, 80시간 운영되었다. 교육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실습교육은 이천시도시농업관에서 조별로 직접 상추, 겨자, 당근, 오이, 양배추, 감자..

2024년 농업진흥분야 지방보조금(이천시 귀농인 지원)  신청자 모집 공

2024년 농업진흥분야 지방보조금(이천시 귀농인 지원) 신청자 모집 공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이천시 귀농인이 농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택수리비 및 농업생산기반 시설비를 지원하기 위한 2024년도 농업진흥분야 지방보조금(이천시 귀농인 지원)지원사업 신청자를 8월 16일부터 8월 31일까지 15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으로는 공고일 현재 이천시에 주소지가 되어있으며, 농업에 종사하거나 예정인자, 사업연도 기준 만 65세 이하(1958.1.1.이후 출생자)인 세대주, 농촌지역에 이주하기 전에 1년 이상 농업 이외의 다른 산업에 ..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성분석실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능력 세계적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성분석실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능력 세계적

Aug 09, 2023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국제분석능력 평가프로그램(FAPAS)에 참가해 잔류농약분석 분야 테스트를 통과하였다. 이번 평가에서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월 30일부터 7월 17일까지 잔류농약 분야에 참가해 오이 퓌레에 함유된 잔류농약 14성분 모두 표준점수(±2.0) 범위 이내에 들어 능력을 인정받았다. 세계 각 나라의 정부·대학·민간분석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제 숙련도 평가는 잔류농약 등 10여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제24회 이천시농업인대상』후보 신청접수

『제24회 이천시농업인대상』후보 신청접수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8월말까지 ‘제24회 이천시농업인대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후보자를 신청 받는다고 밝혔다. 이천시 농업인대상은 농업기술의 첨단화와 농산물의 고품질화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과학영농 실천으로 농가소득증대와 이천농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는 농업인을 발굴해 시상하는 행사다. 이천시농업인대상은 2000년부터 시작하여 지난 23년간 111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올해 선정인원은 3명이다. 신청부문은 쌀, 원예·특작, 과수, 축산, 여성농업..

이천시 농업테마공원에 카페형 로컬푸드 ‘이천 팜 마켓’현판식 열려

이천시 농업테마공원에 카페형 로컬푸드 ‘이천 팜 마켓’현판식 열려

Jul 18,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8일 카페형 로컬푸드인 ‘이천 팜 마켓’을 오픈하면서 지역 농산물 유통 인프라가 더욱 탄탄해져 시민과 관광객들이 이천 농산물 접근성이 다양해지고 편리해졌다고 밝혔다.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하던 쌀로 유명한 이천시는 쌀을 테마로 ‘라이스카페’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전시와 홍보, 판매를 할 수 있는 카페 형 로컬푸드 ‘이천 팜 마켓’ 현판식을 갖고 농특산물 판매를 개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경희 이천시장과 김하식 이천시의회의장, 허원 경기도..

이천시농업기술센터-이천시화훼협회-aT화훼사업센터 업무협약 체결

이천시농업기술센터-이천시화훼협회-aT화훼사업센터 업무협약 체결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6월 30일 이천시화훼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화훼사업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이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됐으며,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춘석 소장, 이천시화훼협회 이철호 회장, aT화훼사업센터 이은석 센터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화훼농가의 지속가능한 생산 기반 확대와 화훼류의 안정적인 유통체계 구축 및 고품질 출하문화 확대 조성, ESG 경영 실천 제고 기반 마련 등을 목적으로 기관별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이천시 유근무 농가 ‘2023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선정 및 경기도지사 인

이천시 유근무 농가 ‘2023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선정 및 경기도지사 인

Jun 21,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2023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에 인삼농가 유근무(56세)씨가 선정되었고 지난 20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경기도지사 인증패와 인증현판을 수여받았다고 전했다.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은 경기도에서 과학영농실천과 경영능력이 탁월한 농업인을 선정해 글로벌 지식·경제 시대에 경기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육성하고 있다. 선발자격은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영농경력을 가지면서 농업기술 등에 있어 차별화 되는 경쟁력이 있으며 보유 기술을 타 농업인에게 보급..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료 50% 감면 기간 연장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료 50% 감면 기간 연장

Jun 20, 2023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코로나-19 발생의 여파에 따라 농업인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2020년 6월 1일부터 시행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혜택을 2023년 12월 31일까지 연장하여 시행하기로 하였다. 감면 지원대상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천시농기계임대사업소를 이용하는 이천시민 이며,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기종 71종 316대 전체에 대해 별도의 절차 없이 50% 감면된 임대료(최소 5,000원 ~ 최대 55,000원)로 이용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농기계 임대료 ..

2023년 이천시농업인학습단체 한마음대회 개최

2023년 이천시농업인학습단체 한마음대회 개최

Jun 13, 2023 | Q기자

 

지난 6월 8일 농촌지도자회와 생활개선회가 함께 한 한마음대회가 이천농업테마공원에서 800여명의 회원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 날 행사는 농업경영체의 역할과 새로운 이천 참시민 실천 확산 운동을 결의하는 소통의 장, 농업인학습단체가 함께하는 대동 한마당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으며, 농업․농촌 탄소중립 실천 및“안전한 농촌일터만들기” 농업인 안전 365 캠페인도 실시하였다. 또한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 16명에게는 표창장을, 생..

이천시, 불용 임대농기계 입찰 매각 추진

이천시, 불용 임대농기계 입찰 매각 추진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사용하던 노후 임대농기계를 매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은 내구연수 경과 및 노후화로 불용처리 결정된 농기계로 일부 수리가 필요한 농기계인 퇴비살포기 등 2종 7대이며, 추후 승용제초기 등 11종 33대는 6월 말 공개매각을 진행한다. 본 매각은 지역제한경쟁에 의한 물품 개별매각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전자자산 처분시스템 “온비드”(http://www.onbid.co.kr)를 이용한 전자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한다. 입찰기간은..

이천시, 농업인 가공제품 마케팅 지원 「이천시 우수농식품관 운영」

이천시, 농업인 가공제품 마케팅 지원 「이천시 우수농식품관 운영」

May 31,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5월 30일부터 6월2일까지 4일간 이천시 우수농식품 홍보를 위해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이천시 우수농식품관"을 운영한다. 이천시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의「농업인 가공제품 마케팅 지원」사업예산을 확보하여 매년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참가하고 있으며, 올해 "이천시 우수농식품관"은 이천쌀빵 심빵, 길경영농조합법인, 더홋브루어리, 도원두레영농조합법인, 단드레한과 연꽃마을영농조합법인, 조인와이너리, 풍원팜, 흥만소 등 9개 경영체가..

이천농업테마공원 주말 관광객 북적... 남부권 관광 활성화 구심점 된다

이천농업테마공원 주말 관광객 북적... 남부권 관광 활성화 구심점 된다

May 16,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가 지난 4월 22일부터 매주 토요일 이천쌀문화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2천명 2천원 가마솥밥 행사 운영을 통해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번 가마솥밥 행사는 이천쌀문화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2천명 2천원 가마솥밥 행사를 상시 프로그램으로 개편, 현장에서 이천쌀로 갓 지은 가마솥밥을 2천원에 판매하는 행사다. 이천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이천쌀문화축제의 사전 홍보, 이천농업테마공원을 중심으로 남부권 관광산업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도모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