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연수구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자립 자조모임 ‘해피 키친’ 진행

2023.10.17 13:1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3일 연수구 장애인 단기자립생활주택(연수구 선학동 소재)에서 지역 내 자립장애인과 자립 희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 해피 키친”을 진행했다.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은 2022~2024년 인천광역시 탈시설 로드맵 시범사업과 연수구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추진계획에 따라 자립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자립에 관한 동기부여와 자립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연수구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장애인복지 유관기관 종사자들이 함께 참여한 네트워크 연계사업으로 진행됐다.

이번 자조모임에서는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해피 키친”이라는 주제로 자립에 관심 있는 시설 거주 장애인과 재가 장애인이 자립장애인과 함께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며, 자립 생활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열렸다.

‘해피 키친’에 참여한 시설 장애인은 “혼자 살고 있는 다른 친구들을 만나니 행복하고 재미있었다.”라며, “현재는 시설에 있지만 청소나 빨래하는 법을 잘 배워서 혼자 살아보고 싶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연수구는 올해 장애인 자립지원 인식개선 교육과 지역 내 14개 기관이 참여하는 장애인복지 유관기관 네트워크 회의, 그리고 연계사업 등을 통해 연수구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복지

연수구

인천 연수구 동 주민자치회,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

인천 연수구 동 주민자치회,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

Mar 26,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1일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황성주)과 장애인복지서비스 발전을 위해 기관 간 사업교류 및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송도3동·동춘2동·연수3동을 포함한 8개 동 주민자치회와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적 협동조합 아딧줄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8개 동 주민자치회와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역 내 장애인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사례를 추천하는 등 협력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추진하..

인천 연수구, 송도노인복지관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 진행

인천 연수구, 송도노인복지관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 진행

Mar 08,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6일 송도노인복지관에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송도노인복지관 내 화재 상황을 가정하고 구민들이 재난 상황 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실제 모의훈련으로 연수구청, 송도노인복지관, 송도소방서에서 합동으로 참여했다. 이날 송도노인복지관 자위소방대와 송도3동 지역민방위대가 함께 소화기와 소화전을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송도노인복지관을 이용 어르신들은 화재 경보와 함께 대피 요원의 안내..

인천 연수구, 지역복지 보육정책분야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인천 연수구, 지역복지 보육정책분야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Dec 2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지역복지사업 보육정책 부문’ 평가에서 인천에서 유일하게 우수 지자체에 이름을 올렸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2023년 보육정책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23개의 지자체를 선정 포상하는 사업으로 연수구는 이번 우수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300만 원도 받게 된다. 이번 수상은 인천지역 시·군·구를 통틀어 유일한 수상이자 그동안 국공립어린이집을 15개 전체 행정동에 걸쳐..

인천 연수구, 저소득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완료

인천 연수구, 저소득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완료

Dec 0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6일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재가장애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완료했다.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의 가정 내 생활 및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개개인에게 알맞은 맞춤형 편의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연수구만의 자체사업이다. 2017년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1억 8천9백여만 원을 들여 94가구에 혜택이 돌아갔으며 올해는 구비 1천만 원을 투입해 저소득 장애인 ..

인천 연수구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문화체험 ‘소풍’

인천 연수구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문화체험 ‘소풍’

Oct 27, 2023 | Q기자

 

연수구노인복지관(관장 최호영)은 지난 26일(금), 20일부터 4회에 걸쳐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7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문화체험 ‘소풍’을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울식물원 방문 및 경인아라뱃길 유람선 탑승을 통해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참여자 간 친밀감 형성과 화합의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문화행사에 참여한 노노케어 일자리 어르신은 “소풍 날처럼 설레는 하루였..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맞춤형 심화 컨설팅

인천 연수구,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맞춤형 심화 컨설팅

Oct 25,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4일(화)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맞춤형 심화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심화 컨설팅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정책방향을 안내하고 지역에 맞는 진단과 분석 등을 위해 마련됐으며, 연수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심화 컨설팅 대상으로 인천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날,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과 연수구 15개 동 행정복지센터 동장과 맞춤형복지 팀장, 업무 담..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자립 자조모임 ‘해피 키친’ 진행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자립 자조모임 ‘해피 키친’ 진행

Oct 1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3일 연수구 장애인 단기자립생활주택(연수구 선학동 소재)에서 지역 내 자립장애인과 자립 희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 해피 키친”을 진행했다. 자립선배와 함께하는 자조모임은 2022~2024년 인천광역시 탈시설 로드맵 시범사업과 연수구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지원 추진계획에 따라 자립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자립에 관한 동기부여와 자립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연수구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내 ..

인천 연수구, 의료취약 재가 암 환자 가정방문 의료서비스 지원

인천 연수구, 의료취약 재가 암 환자 가정방문 의료서비스 지원

Oct 10,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역 내 의료계층인 재가 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의 고통에서 벗어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통증 감소, 영양지원 등 가정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으로 기대수명(83.5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9%이며, 남성은 5명 중 2명(39.0%), 여성은 3명 중 1명(33.9%) 비율로 암이 발생하고 있다. 암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5년 생존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의료비 부담이 큰 질병으로 본..

인천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인천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

Oct 04, 2023 | Q기자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일희, 박진경)는 지난 23일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건강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송도4동의 지역축제인 ‘송도4동 제4회 주민총회 & 마을축제’에 참여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송도4동 맞춤형복지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물과 함께 홍보물품을 전달했다. 또한 이날 캠페인은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인천 연수구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인천 연수구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Oct 04, 2023 | Q기자

 

연수구 선학동(동장 허성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통장으로 구성된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은 지난 22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선학동 이웃의 재발견 발굴단은 ▲지역 내 다세대·원룸·반지하 세대 ▲선학동 행정복지센터 인근 황톳길 등 2개 구역에서 캠페인을 펼쳤다. 또한, ‘어려운 우리 이웃 찾아주세요’ 홍보문구가 적혀 있는 홍보 물품을 나눠주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할 경우, 즉각 선학동..

인천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 개최

인천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 개최

Sep 01, 2023 | Q기자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31일 제8회 사회복지박람회 개최에 앞서 모심과 돌봄 교육장에서 사회복지박람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사회복지박람회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연수구가 주최하고 연수구 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제8회 연수구 사회복지박람회는 오는 10월 28일 송도국제도시 해돋이 공원에서 개최된다. 주민과 지역 사회복지기관 소속 사회복지사들이 함께하는 박람회는 기존의 사회복지를 알리는 홍보와 복지서비스 연결을 기반으로 축제성을 가미할 계획이다. 단순히 사회복지를 알..

인천 연수구,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 운영

인천 연수구,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 운영

Aug 29,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가 지난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나사렛국제병원과 함께 ‘민관 합동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 안전 주간’을 운영했다. 이번 주간행사는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지역 참여 병원인 나사렛 국제병원과 함께 감염병 예방에 대한 인식제고와 감염병 발생 시 대응 역량강화 및 지역의료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로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추진내용으로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 ▲의료진 및 직원 대상 감염병 예방 집합교육 ▲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