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서울

서울시, 전기 아끼면 혜택받는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업무협약 체결

2023.03.15 16:2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최근 전기, 가스 요금 등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시민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이하 ‘주민DR’ 서비스)를 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서비스란 아파트 에너지 정보(데이터)를 활용해 전력 최대 사용(전력피크) 시간에 개별세대가 에너지 사용을 줄이면 보상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그간 마곡지구에서 운영해오던 주민DR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한국전력공사-삼성전자㈜-LG전자㈜-㈜헤리트와 15일(수) 오전 10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이인근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장, 송호승 한국전력공사 디지털솔루션처장,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 김건우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상무, 한미숙 헤리트 대표이사가 참석한다.

서울시는 주민DR 서비스에 참여할 아파트를 선정하고 성공 보상금 제공 등 주민DR 서비스 운영을 총괄한다.
시는 지난 ’21년 마곡지구에 ‘플러스에너지타운’을 조성하고, 마곡 엠밸리 6개 단지 5,348세대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에너지데이터 수집 장치를 연동해 446세대에 수요반응(D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참여하는 아파트의 에너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정보를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한국전력공사는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 ▲실시간 전기사용량 조회 서비스,▲1인 가구 안부 살핌, ▲계절별·시간대별 차등 요금제 등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참여세대가 보다 편리하게 DR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가전(스마트 가전)기기의 자동제어 절전 기능을 개발한다.
지능형 가전(스마트 가전) 기기의 자동제어 절전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도록 제품 성능 및 동작을 최적화하여 에너지 절감량을 높일 수 있다.

㈜헤리트는 수요관리 사업자로서 주민DR 서비스를 위한 운영계획 설계 및 참여고객 모집, 성공 보상금 지급 등 수요 반응 서비스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서비스에 관련된 기반 시설 개발과 시스템 유지보수를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3년 3월부터 아파트 20개 단지 약 15,000세대에 주민DR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파트에는 전기사용량을 원격으로 검침할 수 있는 원격검침기(스마트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23년 4월까지 서울시 녹색에너지과(02-2133-3571)로 문의하면 된다.

주민DR 사업에 선정된 단지는 ㈜헤리트의 모바일앱 ‘에첼’에서 세대 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력감축 요청은 주 1회 이상 발령하며, 성공 시 1천 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5천 원 이상 적립하면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시는 15,000세대가 DR서비스에 참여할 경우, 1,500kW 규모의 전력 예비력(예비전력)을 확보해 연간 90,000kWh의 전력감축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면 약 48만kg를 감축할 수 있으며 이는 어린 중부지방 소나무 약 4천 그루를 심은 것과 맞먹는 효과다. (출처 :산림청 탄소나무계산기)
마곡 엠밸리에서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A씨는 “수요반응 서비스에 가입해 전기 절약으로 성공 보상금을 받고, 절약 방법에 대해 주민들과 서로 고민하고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한국전력거래소 전력신사업처 김성규 차장은 수요반응 서비스의 확대 필요성에 대해 “수요관리를 통해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실현 및 발전소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라며 “참여 시민들은 전기요금 절약뿐만 아니라 성공 보상금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라고 말했다.

※ 가입세대 중 50%가 DR에 참여하고 평균 200Wh 감축에 성공 시, 15,000 세대 x 50% x 200W = 1,500kW 전력 예비력/ 1,500kW x 연간 60시간 = 90,000kWh 절감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주민DR 서비스는 전기를 절약하면 전기요금도 줄이고 성공 보상금도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라며 “수요반응 서비스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유도해 나가겠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서비스

서울

서울시, 야간·주말 근로 양육자를 위한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 확대·강화

서울시, 야간·주말 근로 양육자를 위한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 확대·강화

Mar 14, 2024 | Q기자

 

울시가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자영업자나 교대근무 때문에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자 등을 위해 주말이나 야간에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서울형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를 확대․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긴급‧틈새 보육은 저출생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365열린어린이집 ▴서울형 주말 어린이집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3종으로 구성..

서울시, 힘든 집안일 도와주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

서울시, 힘든 집안일 도와주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

Feb 20, 2024 | Q기자

 

서울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육아와 가사노동에 지친 임산부‧맞벌이‧다자녀가정에 무료로 힘든 집안일을 도와드리는 ‘서울형 가사서비스’를 올해 더 많은 가정에 더 많이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보다 질 높은 가사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울형 가사서비스’ 이용 가구를 6천 가구→1만 가구로, 지원 횟수도 연 6회→10회로 각각 확대해서 일‧생활 균형을 지원한다. ..

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무료 서비스 지원

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무료 서비스 지원

Nov 06, 2023 | Q기자

 

저층주택이 밀집한 지역 중 1만㎡ 미만, 200세대 미만인 소규모 주택단지의 재건축 사업성을 서울시가 무료로 분석해 준다. 서울시는 서울 시내 빠른 주택공급을 유도하고 소규모재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업성 분석을 원하는 주택단지는 11. 30.(목)까지 관할구청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소규모재건축" 사업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지역에서 작은 규모로 공동주택을 재건축하는 사업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자율주택정비사업과 함께..

서울시, 택시 서비스 관리 지속 강화…불친절 기사 제재·회사 경영평가

서울시, 택시 서비스 관리 지속 강화…불친절 기사 제재·회사 경영평가

Aug 02, 2023 | Q기자

 

서울시가 택시기사 불친절 행위를 근절하고, 대시민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단계적 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6월부터 불친절 신고 누적 택시에 대한 제재가 본격 시행된 만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하반기에는 전체 택시회사(254개사)를 평가하여 서비스 개선 단계를 높여나간다. 택시에서 “불친절 행위”란 승객의 경로선택 요청 거부, 승객에게 반말, 욕설, 폭언, 성차별·성희롱 발언,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는 지난 2월 택시요금 인상에 앞서, 택시기사의 ..

서울시, 약자를 위한 우수 디자인 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본격 착수

서울시, 약자를 위한 우수 디자인 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본격 착수

Jun 26, 2023 | Q기자

 

서울시가 약자동행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25개의 디자인기업을 공개 모집하여 선정기업당 최대 4천만원의 개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약자동행 디자인이란, 상대적으로 열악한 사회․경제적 위치에 있어 정책적 배려가 요구되는 개인 또는 집단의 일상생활 편의성을 제고하고 삶의 질의 개선을 돕는 디자인을 말한다. 약자동행 디자인의 예시로는, 계단을 계속하여 올라가기 어려운 노약자를 위한 계단 난간 휴게시설, 성인보다 낮은 신장의 아동을 고려해 높이를 다르..

서울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손잡고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 입점 지원

서울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손잡고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 입점 지원

Jun 21, 2023 | Q기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 이하 재단)이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과「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6월 22일부터 서울시 내 외식업 소상공인의 배달 중개, 간편 주문 서비스, 디지털 경영관리 등을 지원한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점포를 발굴, 추천하여 신한은행의 배달앱 서비스 ‘땡겨요’와 연계하고 입점과 사용 안내를 지원한다. 대상은 서울시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참여업체 중 ‘땡겨요’ 배달앱 ..

서울시, `전월세종합지원센터`·`챗봇 서비스`로 전세사기 상담 지원

서울시, `전월세종합지원센터`·`챗봇 서비스`로 전세사기 상담 지원

May 04, 2023 | Q기자

 

서울시는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와 관련한 상담을 지원하는 "전월세종합지원센터"를 5.8(월)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09~17시까지 운영했던 평일 운영시간을 09~20시까지로 늘리고, 주말․공휴일에도 10~16시 운영한다. 현재 "챗봇"을 통한 비대면 안내 서비스도 준비(시험 운영) 중으로, 5.10(수)부터 카카오톡 을 통해 전세사기 대응절차 및 예방방법 등을 손쉽게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청년․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서비스` 이용대상 확대…퇴원 시민 누구나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서비스` 이용대상 확대…퇴원 시민 누구나

Mar 22, 2023 | Q기자

 

사례1. “무릎 골절로 급하게 입원하느라 집 정리를 제대로 못해서 어지러웠는데 일상회복매니저가 집을 깨끗하게 정리해주어 고마웠습니다. 식사와 약을 챙겨주는 것 뿐만 아니라 동생, 조카처럼 곁에서 이야기도 잘 들어주어서 회복도 빨라진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은평구, 염OO 씨) # 사례2. “결석과 콩팥시술로 식욕도 없고 심한 다리저림으로 컨디션이 많이 안좋았습니다. 일상회복매니저께서 건강을 회복하려면 식욕이 돌아와야 한다며 제가 먹고 싶은 걸 물어보고 정성껏 준비해주셨습..

서울시, 디자인으로 중소기업의 제품·서비스 경쟁력 강화한다

서울시, 디자인으로 중소기업의 제품·서비스 경쟁력 강화한다

Mar 16, 2023 | Q기자

 

기업의 사업 성공률을 제고하는 핵심요소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가격이나 품질 등 기능 중심에서 매력, 경험, 가치와 같은 감성 중심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디자인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 제품 판매영향 요소 비중 : 디자인 27.9%, 마케팅 18.%, 고객서비스 15%, 성능 14.5% 등(디자인산업통계조사, 한국디자인진흥원, 2021) ..

서울시, 전기 아끼면 혜택받는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업무협약 체결

서울시, 전기 아끼면 혜택받는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업무협약 체결

Mar 15, 2023 | Q기자

 

최근 전기, 가스 요금 등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시민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이하 ‘주민DR’ 서비스)를 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서비스란 아파트 에너지 정보(데이터)를 활용해 전력 최대 사용(전력피크) 시간에 개별세대가 에너지 사용을 줄이면 보상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그간 마곡지구에서 운영해오던 주민DR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한국전력공사-삼성전자㈜-LG전자㈜-㈜헤리트와 1..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

Mar 02, 2023 | Q기자

 

서울시는 3.1일(수) 개최된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로 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Gold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이하 ‘IAUD 어워드’)」는 성별, 연령, 장애유무 등에 관계 없이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인 ‘유니버설디자인’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활동을 수행한 개인,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국제유니버설디자인협..

서울시, 만족도 98% `거점형 키움센터` 올해 2곳 더 늘리고 돌봄서비스는 대폭 개선

서울시, 만족도 98% `거점형 키움센터` 올해 2곳 더 늘리고 돌봄서비스는 대폭 개선

Feb 27, 2023 | Q기자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이하 ‘거점센터’)는 지역 특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과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한 일시돌봄을 제공해 아이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서울형 초등돌봄시설이다. 서울 전역에 있는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권역별 허브 역할을 하며, 이웃한 돌봄기관들의 중심이 되어 아이돌봄 체계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실시한 ’22년 만족도 조사("22.11.7.~11.21.)에 따르면, 거점센터 이용 아동과 양육자 모두 긍정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