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서울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전역 300개 동 자원봉사캠프와 복지사각지대 이웃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전역 300개 동 자원봉사캠프와 복지사각지대 이웃

Apr 16, 2024 | Q기자

 

16일(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5개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와 272개동 자원봉사캠프 활동가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 선포식을 열고 ‘내곁에 자원봉사’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내곁에 자원봉사’는 지역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활동하는 자원봉사캠프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이웃들을 찾고 연결하는 활동으로, ‘안부 묻기’, ‘전하기’, ‘함께하기’ 활동을 통해 고립된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서울시, 장애인활동지원기관 부적절 관행에 칼 뺀다…모든 기관 3년마다 재

서울시, 장애인활동지원기관 부적절 관행에 칼 뺀다…모든 기관 3년마다 재

Apr 15, 2024 | Q기자

 

회계 규칙을 지키지 않거나 장애인활동지원사에게 법정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식의 잘못된 관행으로 기관을 운영한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이 서울 시내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이같이 부적절한 관행을 바로잡고, 양질의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장애인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는 최초로 관내 소재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을 3년마다 재지정 심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간에는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의 수익금 처리에서 부적절한 사례가 있어도 법적 규정, 지침의 사각지대로 지자..

서울시, 사회 고립가구 발굴·지원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한다

서울시, 사회 고립가구 발굴·지원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한다

Mar 22, 2024 | Q기자

 

서울시복지재단(이하 재단)은 ’24년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잇다+)’에 참여하는 서울시 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 노인복지관 등 30개 지역 복지기관과 22일 재단에서 협력기관 약정식을 맺는다고 밝혔다. 재단에서 운영하는 ‘잇다+’ 사업 지역사회 내 복지관 및 민간단체가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과 지원체계를 통해 대응 모델을 발굴하고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1년 10개소로 시작한 10개소로 시작해 올해 ’잇다+‘ 사업 협력기관은 30개소로 확대됐..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 운영 6개월… 66만 명에게 150억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 운영 6개월… 66만 명에게 150억

Mar 13, 2024 | Q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8월,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을 시작한 이후 6개월간 66만 명(누적)에게 총 150억 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시는 장애인의 이동수단 선택권을 보장하고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 등 사회활동과 참여를 돕기 위해 장애인 지하철 요금을 지원해 온 데 이어 작년 8월부터는 버스까지 요금 지원을 확대했다. 이로써 서울은 장애인이 ‘지하철’과 ‘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지자체가 됐다. 시는 또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여주기 ..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발의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이정은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을 11일 제245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원안가결했다. 본 조례안은 파주시 뇌병변장애인의 자립지원 및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뇌병변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권리를 증진하고자 발의됐으며, 주요 내용으로 ▲시장의 책무 ▲지원계획 수립 ▲지원사업 ▲재정지원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기준 파주시 등록장애인은 22,616명이고 이 중 뇌병변장애인은 전체 ..

이천시의회, 이천시장애인연합회와 소통으로 “심포니사회 다가가”

이천시의회, 이천시장애인연합회와 소통으로 “심포니사회 다가가”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6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이천시장애인연합회(회장 전태선)와 ‘시민과의 소통의 날’을 열고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진행된 ‘시민과의 소통의 날’에는 김하식 의장과 시의회 의원, 지역 내 장애인 단체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장애인 지원 현황을 파악하고 장애인의 애로사항 및 정책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한국시각장애인협회 이천시지회 측은 공설운동장 회차 시간 연장, 사무실 입구 입주단체 현황 간판..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산림복지센터 등 현장 점검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산림복지센터 등 현장 점검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안돈의)가 2월 26일 옥구공원에 위치한 산림복지센터와 옥구목공체험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제309회 시흥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시흥시 목공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가 지난해 8월 시행됨에 따라 관내 목공체험장 운영 현황을 살피고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안돈의 위원장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은 먼저 산림복지센터를 방문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옥구목공체험장에..

전세사기 피해자도 `서울형 긴급복지`… 더 빈틈없고 두텁게 지원한다

전세사기 피해자도 `서울형 긴급복지`… 더 빈틈없고 두텁게 지원한다

Feb 07, 2024 | Q기자

 

서울시가 위기 상황에 처한 저소득 가구의 안정적인 생활을 돕기 위해 ‘2024년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대상과 예산을 대폭 늘린다고 밝혔다. 올해 ‘서울형 긴급복지’ 예산은 지난해보다 29억 원 증액된 158억 원이 편성됐다. 2015년 시작된 ‘서울형 긴급복지’는 주소득자의 사망, 질병, 실직, 휴․폐업 등 위기로 생계 곤란을 겪는 시민을 기초생활보장법, 서울형 기초보장 등 다른 법령․조례 등에 따른 지원을 하기 전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하는 제도다...

군포시의회, 사회복지시설 위문

군포시의회, 사회복지시설 위문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내 아동․청소년, 장애인, 미혼모 생활․보호시설을 방문해 온정을 나눴다. 7일 다솜둥지, 군포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 희망자리1호, 새싹들의 집 등 사회복지시설 9개소를 찾은 시의회 이길호 의장과 신경원 부의장은 위문품(온누리상품권)을 전달하며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들이 밝힌 의견이나 변화에 대한 희망들은 군포시 복지 담당 부서 등과 협력해 해결을 모색할 것이라고 시의회는 설명..

용인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물품 전달

용인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물품 전달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6일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의회에서는 처인구의 새빛요한의 집(장애인거주시설), 기흥구의 마실장애인지원센터(장애인주간보호시설), 수지구의 복지대상자 가구를 방문해 시설 운영에 필요한 식료품, 생필품 등 물품을 전달했다. 윤원균 의장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 의회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함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평택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 개최

평택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 개최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6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시의회 유승영 의장과 이기형·김혜영·최선자·소남영 의원, 희망누리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센터(시설장 강배근), 파랑새 지역아동센터(시설장 노진희), 해피홈방정환 지역아동센터(시설장 이정숙) 관계자가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설을 맞아 새해 덕담과 담소를 나누는 한편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따른 고충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수원시의회 이재식 부의장, 설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수원시의회 이재식 부의장, 설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Feb 06,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이재식 부의장이 5일, 설 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위문 방문해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설 연휴를 앞두로 장애인을 위한 치료와 재활 지원 등밤낮으로 노고가 많은 사회복지시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방문일정에는 수원시의회 김동은, 오세철, 이대선 의원 등이 동행했으며, 사회복지시설 관계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재식 부의장은 격려금을 전달하며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은 설날과 같은 명절에 더욱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수원특..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관내 문화·복지 분야 관계시설 현장 의정활동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관내 문화·복지 분야 관계시설 현장 의정활동

Feb 02, 2024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 이하 행복위)는 1일 관내 문화· 복지 분야 관계시설 5개소를 방문하며 올해 첫 공식 외부 일정을 마쳤다. 이번 일정은 유영숙 위원장을 비롯한 행복위 위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주요 시설과 사업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각종 안건 심사 등을 더욱 심도 있게 처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복위는 이날 통진청소년문화의집, 부래도, 덕포진 누리센터, 김포시아동보호전문기관 그리고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을 순차적으로..

서울시, 셀트리온과 손잡고 바이오·의료 창업기업 성장 지원한다

서울시, 셀트리온과 손잡고 바이오·의료 창업기업 성장 지원한다

Jan 30, 2024 | Q기자

 

유망 바이오·의료기업의 성공적 사업화 및 글로벌 진출 등을 지원하는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가 오는 4월 개관을 앞둔 가운데, 국내 바이오 대표기업 셀트리온과 손잡고, 될성부른 바이오‧의료 창업기업의 성장지원에 나선다. 서울시는 30일(화) 서울바이오허브, 셀트리온과 항체 기반 면역항암제, 저분자화합물,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분야에서 협력할 4개 기업 간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바이오허브-셀트리온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최종 선정..

포천시의회,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향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

포천시의회,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향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

Jan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은 지난 23일(화)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 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이하 토론회)에 참석하여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열정과 사명감으로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이 있어 감사하다.”며 “희생과 헌신하는 분들이 대우받는 사회가 조속히 오기를 바란다.”며 소회(所懷)를 밝혔다. 이 날 행사는 포천시와 포천시 사회복지사협회(회장 남명구)에서 주관·주최하고 포천시 사회복지관련 종사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토..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수상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수상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28일, 복지TV 공개스튜디오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시상식’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은 아름다운 봉사정신과 따뜻한 나눔 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사회 각계 인사에게 매년 수여하는 상이다. 윤창철 의장은 어린이, 청년, 노인 등 생애주기별 모든 계층의 복지를 꼼꼼히 살피고 보듬어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현장 방문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현장 방문

Dec 28,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윤병권)는 지난 27일, 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방문은 위원들과 시 관계 부서장 등이 함께했다. 고리울청춘농장에서는 버섯, 딸기, 채소 등 농작물을 재배하고 힐링텃밭, 푸드테라피 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농장에서 재배한 버섯을 부천시 내 사회복지단체에 후원하고, 치매어르신, 어린이단체 등 사회적 약자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인천교통공사, 장애인콜택시 수도권(서울,경기) 광역운행 실시

인천교통공사, 장애인콜택시 수도권(서울,경기) 광역운행 실시

Dec 20, 2023 | Q기자

 

인천교통공사(사장 김성완)는 오는 21일부터 광역전담 차량 10대를 투입해 인천 장애인콜택시 수도권(서울,경기) 광역운행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콜택시 광역이동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천에서 서울 및 경기도로 이동하고자 할 때 환승 없이 목적지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광역운행은 인천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 등록된 회원 중 보행상의 장애가 있는 사람으로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대상이며, 연중무휴로 07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고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이용일 ..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황재욱)는 지난 24일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용인시장학재단, 용인문화재단, 용인시축구센터, 용인도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은선 의원은 청소년미래재단에 청소년문화의집 별 지역 특색을 반영한 개성 있는 프로그램 편성을 고려할 것을, 용인문화재단에는 전문성을 가릴 수 있는 입찰 기준 마련으로 사업과 무관한 업체의 사업 추진을 지양할 것을 주문했다. 임현수 의원은 청소년미래재단에 재단대표 전직(경찰직 이력) 장점을 살린 청소년 ..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관외 택시 불법영업으로 인한 택시종사자 고충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관외 택시 불법영업으로 인한 택시종사자 고충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는 24일 안전교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감사에서 국미순 의원(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은 작년 행감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언급하면서 “지속적인 사모펀드의 버스회사 독점으로 인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달라 요구하였으나, 현재까지 시행이 미비하다”며 “사모펀드의 이익화로 적자노선 감축 등 교통복지 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 자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사모펀드 견제방안 및 공공사업의 취지를..

동물복지에 진심인 파주시와 파주시의회

동물복지에 진심인 파주시와 파주시의회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와 파주시의회는 17일 ‘동물 수집꾼(애니멀 호더) 예방 및 지원 세미나’를 개최했다. 동물 수집꾼은 자신의 보살핌 능력을 넘어서서 과도하게 많은 동물을 키움으로써 동물에게 최소한의 복지를 제공하지 못하고 동물을 방치 상태에 이르게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파주시와 파주시의회는 사회취약계층의 동물 수집 행위 문제를 짚어보고 파주시에서 이와 관련한 동물 학대 문제가 발생할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파주시의회 반려동물문화연구단체인..

윤석경 시흥시의회 의원, 시흥경찰서와 장애인 시설 합동 방문에 나서

윤석경 시흥시의회 의원, 시흥경찰서와 장애인 시설 합동 방문에 나서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윤석경 의원이 11월 3일 시흥시 장애인복지과, 시흥경찰서 여성청소년과와 합동으로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및 장애인 거주시설을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활동은 의사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이 인권침해 등 각종 범죄 피해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계기관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윤석경 의원은 중증장애인 및 시설 종사자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이 자리에서 윤석경 의원은 공동생활가정의 열악한 환..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Nov 02, 2023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오는 11월 9일(목) 오후 2시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을 주제로 제13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김포시의회가 주최하고 행정복지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김포시 생활체육시설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해결과제 등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해 보다 심도 있고 현실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유영숙 행정복지위원장이 직접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송애정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연구위원의 ..

군포시의회, 동물복지 현황 공유

군포시의회, 동물복지 현황 공유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반려동물과의 공생을 위한 조례 입법의 필요성과 제정 방안에 관한 집단지성 수렴의 장을 마련했다. 11월 3일 오후 2시부터 군포시청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동물보호 조례 정책토론회: 동물복지 현황과 군포시의 과제’를 개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토론회를 주관하는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동물복지포럼은 이혜원 한국동물복지연구소(동물자유연대 부속) 소장과 길고양이 전문 김하연 사진작가를 초빙해 반려견과 길고양이 관련 복지 현황과 향후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서울시, 한파 녹이는 `정류소 온열의자` 81퍼센트 대폭 확대…민생 밀착

서울시, 한파 녹이는 `정류소 온열의자` 81퍼센트 대폭 확대…민생 밀착

Oct 23, 2023 | Q기자

 

서울시가 시민들이 겨울철 한파에도 따뜻하고 안전하게 서울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짇소 내 온열의자 설치를 대폭 확대한다. 서울시 버스짇소 온열의자 설치율이 작년 기준 51.9%(’22)에서 1년만에 29.5% 상승한 81.4%(’23)로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이 체감하는 개선 효과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버스짇소 온열의자 설치 사업은 겨울철, 환절기 등 버스 이용을 위해 머무르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교통 서비스로, 전 연령에 걸쳐 시민 호응이..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추석 앞두고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따뜻한 격려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추석 앞두고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따뜻한 격려

Sep 26,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은 25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김기정 의장을 비롯한 정영모·박현수·현경환·오세철·최정헌 의원은 군부대, 수원 나자렛집, 엘림보호작업장, 수원시다문화가족센터를 차례로 방문해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현장을 둘러보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 의장은 "어려운 시기이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뜻한 봉사로 힘이 되어주는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넉넉한 명..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이 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고 권익 보호 및 지위 향상을 위해 발의한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가 지난 22일 공포됐다. 조례는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근무여건 및 환경, 인권침해 등에 관한 실태조사 ▲고충상담, 법률상담 등 지원사업 ▲권익 보호 위원회 설치, 운영 ▲보육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아 제정됐다. 김..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국민의힘 / 송산1, 2, 3동)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의정부시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조례」가 제정되어 22일 공포돼 시행된다.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는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함은 물론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학대 예방 및 피해장애인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담고 있다. 또한 「의정부시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조례」는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여성농업인의 권..

수원시의회, 제19회 수원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 선수단 격려

수원시의회, 제19회 수원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 선수단 격려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과 이재식 부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21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19회 수원특례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에 참석한 선수단과 응원에 나선 보호자 및 시민들을 격려했다. 수원시장애인체육회와 수원시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공동 주최로 개최된 제19회 수원특례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는 총 13개 종목이 수원종합운동장 등 종목별 경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선수들을 격려하고자 경기장을 방문한 김기정 의장은 “승패보다는 동료 선수와 가족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소통하고..

의왕시의회,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의왕시의회,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가 추석을 맞아 20일 청계동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 녹향원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전했다. 함께한 시의원들은 장애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위로와 격려를 나누고, 시설관계자로부터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녹향원은 1990년 개인 시설로 개소해 1997년부터 대한불교조계종 청계사가 운영·관리해 오고 있는 장애인 거주시설로,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

용인서울고속도로 4년째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추석나눔행사 ‘과일황

용인서울고속도로 4년째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추석나눔행사 ‘과일황

Sep 07, 2023 | Q기자

 

지구촌사회복지재단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관장 한근식)은 지난 5일 용인서울고속도로(관리운영사: 경수고속도로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재성)와 함께 지역사회 저소득 장애인의 풍성한 추석명절을 위해 ‘과일 황금 보따리’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용인서울고속도로는 2020년을 시작으로, 4년째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지역사회 중증 및 저소득 장애인 가정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도 추석을 맞이하여 후원금 500만원 및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 저소..

서울시, 헬렌켈러에게 설리번 되어준다···두 번째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

서울시, 헬렌켈러에게 설리번 되어준다···두 번째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

Jul 27, 2023 | Q기자

 

서울시는 ‘서울시 헬렌켈러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터’가 26일부터 문을 연다고 밝혔다. 개소식은 7월 26일 (수) 15시부터 밀알복지재단 별관 밀알홀(강남구 밤고개로 1길 38, 1층)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시청각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서울시, 밀알복지재단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시청각장애인 학습지원센터’는 시각과 청각 기능을 동시에 상실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에서 고립되기 쉬운 시청각장애인(일명, 헬렌켈러)에게 개별화된 의사소통 교육,..

양평군종합사회복지관·KT&G 남서울본부, 상상도시락 지원 협약

양평군종합사회복지관·KT&G 남서울본부, 상상도시락 지원 협약

Jul 26, 2023 | Q기자

 

양평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강동연)과 KT&G 남서울본부가 지난 24일 상상도시락을 지원하는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춘호 KT&G 남양주지사장, 한호성 시장관리 차장, 이혜원 경기도의회 의원, 박대식 양평군청 복지정책과장, 강동연 양평군종합사회복지관장이 참석했다. 상상도시락 지원사업은 KT&G 상상펀드에서 매달 100만원 상당의 상상도시락 또는 도시락 꾸러미를 어려운 이웃들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KT&G만의 독창적인 사회 공헌 활동이다. 지원사..

서울시, 장애인 이동편의 개선 나선다···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바우처택시

서울시, 장애인 이동편의 개선 나선다···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바우처택시

Jul 25, 2023 | Q기자

 

서울시가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 실현을 위해 장애인을 위한 교통 수단, 서비스 확충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서울시는 장애정도가 심해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이동수단 확충과 이용편의 개선계획을 마련해, 9월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콜택시 운행 확대부터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바우처·임차택시 활성화까지 포함하여 폭넓게 지원할 전망이다. 시는 그동안 보행상 장애인의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매년 장애인콜택시를..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700명 자립실태 전수조사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700명 자립실태 전수조사

Jul 18, 2023 | Q기자

 

서울시가 거주 시설에서 나온 장애인 700명을 대상으로 탈시설 과정의 적절성과 지역사회 정착 여부, 삶의 질과 만족도 등 탈시설화 정책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수조사에 나선다. 서울시는 그간의 탈시설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탈시설 프로세스’를 마련하기 위해 탈시설 장애인에 대한 자립실태조사를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두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탈시설은 장애인 거주 시설에 입소해 생활하던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하여 살기 위해 거주 시설에서 나오는..

서울시, 전국 최초 `위기임산부 보호를 위한 통합지원체계` 가동

서울시, 전국 최초 `위기임산부 보호를 위한 통합지원체계` 가동

Jul 17, 2023 | Q기자

 

태어났지만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출생미신고 영아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서울시가 뜻하지 않은 임신, 경제적 부담, 사회적 편견 등으로 출산과 양육을 포기하려는 ‘위기임산부’를 보호하기 위해 9월부터 철저한 익명성을 원칙으로 하는 통합지원에 나선다. 출생미신고 영아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위기에 처한 임산부를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개개인별 상황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이들이 최대한 출산과 양육을 포기하지 않도록 돕는..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 개최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 개최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승겸)는 11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환경위원회 김승겸 위원장, 김순이 부위원장, 이관우·최선자·김명숙 위원을 비롯해 복지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 강태숙, 이은우 공동회장 등 연구회 관계자 20명이 참석해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을 논의했다. 이날 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 연구위원들은 ▲평택시 (공립)특수학교 설립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지원 ▲발..

서울시, 전국 최초로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 다회용기 전면 도입

서울시, 전국 최초로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 다회용기 전면 도입

Jun 29, 2023 | Q기자

 

서울시는 7월 3일(월)부터 서울의료원 장례식장 내 다회용기 전면 사용으로 ‘일회용기 없는 장례식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장례식장에서 배출되는 일회용 폐기물은 한 해 약 3억 7천만 개(약 2,300톤 규모)다. 지난해 서울의료원 장례식장에서 배출된 폐기물은 약 60만 리터(약 114톤)에 이른다. 현재 다수의 장례식장이 다회용기를 사용 중이나 다회용기만을 사용해 빈소를 운영하는 사례는 서울의료원이 전국 최초다. 장례식장에서 지하는 용기는 물론 상조회..

서울시, 8월부터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교통비 부담 경감

서울시, 8월부터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교통비 부담 경감

Jun 29, 2023 | Q기자

 

서울시가 오는 8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6세 이상 장애인들의 버스요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장애인 가정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고 이동수단 선택권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장애인에 대한 버스요금 지원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의 공약사항으로 그동안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관리시스템’ 구축과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거쳐 올해 8월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6세 이상 장애인으로,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서울버스..

24시간 든든한 돌봄…서울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개소

24시간 든든한 돌봄…서울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개소

Jun 19, 2023 | Q기자

 

서울시는 ‘서울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가 19일부터 문을 연다고 밝혔다. ‘서울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는 보호자가 입원하거나 경조사 또는 신체적·심리적 소진과 같은 긴급한 상황이 있을 경우, 발달장애인을 일시적으로 돌봐주는 곳이다. 본 센터는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하며 남성 1개소, 여성 1개소(남녀정원 각 4명)로 운영되며,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공간을 일반 가정과 비슷하게 구성하였다. 시설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일상생활지원(세면, 목욕 등..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기후위기 대응·환경 보호 실천으로 ESG 경영 앞장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기후위기 대응·환경 보호 실천으로 ESG 경영 앞장서

Jun 02, 2023 | Q기자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정연정)은 6월 5일(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일상 속 탄소 줄이기에 앞장서고자 임직원들이 앞장서 환경 보호 실천에 나선다. 재단은 지난 4월 17일(월) 노·사가 함께 재단발전협의회를 개최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설 운영 및 친환경 물품 사용 등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노사합의서를 통해 합의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해나가기로 다짐하였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ESG 경영의 실천을 위한 탄소배출 저감, 에너지 절약,..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

May 2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승겸)는 24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환경위원회 김승겸 위원장, 김순이 부위원장, 이관우·김명숙 위원과 최재영⊃정화·김산수 의원을 비롯해 평택시 복지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평택시장기요양노인시설협회 진용삼 회장,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 이영태 회장, 평택시사회복지사협회 박운주 회장 등 장기요양시설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에 대해 논의했다..

파주시의회 5월 칭찬공무원‘노인장애인과 김형석 주무관’선정

파주시의회 5월 칭찬공무원‘노인장애인과 김형석 주무관’선정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는 이달의 칭찬공무원으로 이정은 의원이 추천한 김형석 주무관(노인장애인과)이 선정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김 주무관은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에서 장애인단체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행정도움이 절실한 장애인단체 6개소에 행정 사무인력을 지원하고 4년 만에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등 소외된 장애인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장애인단체 운영 관리에 대한 21개 사업을 진행, 615백만원 지원과 장애인 무료 급식소 운영예산 42백만원 증액 등 장애인 ..

파주시의회 이정은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개최

파주시의회 이정은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개최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정은 의원은 지난 16일 파주시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이정은 의원을 비롯해 파주시 노인장애인과장 등 관계 공무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표 등 18명이 자리했으며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의 의견 및 고충을 듣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산시설 측은 중증장애인생산품의 우선구매 활성화를 위해 관내 공공기관의 홍보 및 지속적인 관심과 판로 지원 등 적극적인 협조..

서울시, 청년 중증장애인의 꿈을 이뤄줄 `이룸통장` 신규 참여자 모집

서울시, 청년 중증장애인의 꿈을 이뤄줄 `이룸통장` 신규 참여자 모집

May 01, 2023 | Q기자

 

서울시는 청년 중증장애인의 경제적 어려움과 미래 불안감 해소를 돕기 위해 2일(화)부터 ‘이룸통장’ 참여자 700명을 신규 모집한다. ‘이룸통장’은 참여자가 3년간 매월 일정 금액 (10‧15‧20만 원)을 저축하면, 서울시가 매월 추가로 15만 원씩을 적립해 주는 방식으로, 만기 시 최대 1,260만 원과 이에 대한 이자를 지급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월 20만 원씩 3년 동안 저축할 경우 본인 저축액 720만 원과 서울시가 월 15만 원씩 3년 동..

시흥시의회,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시흥시의회,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시흥시체육관에서 개최된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장애인 축제 한마당’에 참석했다.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슬로건 속에 장애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시흥시의회 송미희 의장과 임병택 시흥시장, 관내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기념식과 2부 장애인 어울림 한마당으로 펼쳐졌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시흥시지회, 장..

서울시 `43회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소통과 화합의 장`

서울시 `43회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소통과 화합의 장`

Apr 17, 2023 | Q기자

 

서울시는 제43회 장애인의 날(매년 4월 20일)을 기념하고 그 의미를 살리고자 18일(화)부터 26일(수)까지 ‘장애인의 날 주간 행사’ 를 운영한다. 장애인의 날 행사는 “이해”, “감사”, “화합”, “희망”을 주제로 진행한다. ※ (이해) 다름과 편견을 넘어 서로를 이해하다, (감사) 서로의 존재에 감사하다 (화합) 다름을 극복하고 조화를 이루며 화합하다 (희망)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변화되는 세상을 희망하다 주요 행사..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송산1, 2, 3)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13일 공포됐다. 이 조례는 장기화된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보호 및 경영안정을 위해 교육, 마케팅, 특례보증, 소상공인의 날 행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의원은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이 개선되어..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Apr 13,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송산1, 2, 3)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에 관한 조례」와 「의정부시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가 일부 개정되어 13일 공포돼 시행된다. 개정된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에 관한 조례」는 반려동물의 생애주기별 생명 존중 정신과 사후 장례문화 조성 및 활성화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의정부시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는 북한이탈주민 및 그 가족의 목재 관련 체험 활동 참여를 유도..

서울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동주민센터 패러다임 전환

서울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동주민센터 패러다임 전환

Apr 12, 2023 | Q기자

 

서울시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위기가구 및 복지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기존 동주민센터의 기능을 ‘복지·건강중심 동주민센터’로 개편한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화재 · 사고 등 예기치 못한 재난과 장기적 경기 침체 등 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해 경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위기가구와 복지 취약계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현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선별 발굴ㆍ지원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취약계층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