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서울

제283회 오산시의회 임시회 명예의장으로  차미정 오산시 여성의용소방대장

제283회 오산시의회 임시회 명예의장으로 차미정 오산시 여성의용소방대장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오산시의회(의장 성길용)는 지난 4일 본회의장에서 제283회 오산시의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차미정 오산시 여성의용소방대장을 명예의장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번 차미정 대장의 명예의장 위촉은 오는 3월 19일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기념하고 우리 사회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차원에서 진행됐다. 차미정 대장은 2018년 12월부터 오산 여성의용소방대장으로 활동하면서 맞춤형 시민 안전교육과 소방안전지킴이 등 다양한 화재예방 홍보 및 명예환경감시단 활동 등의 봉사를 통해 오산 ..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 참석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 참석

May 26,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는 5월 25일(수)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 개청식에 참석하여 소방공무원들을 격려하며, 시민을 위한 소방서비스 제공에 더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개청식에는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정영모 위원장, 도시환경위원회 권기호 의원도 함께 참석했다. 올해 4월 준공한 수원소방서 이의119안전센터는 연면적 1,399㎡, 지상 3층 규모이며, 3층에 위치한 안전체험관이 운영을 시작하면 시민 대상 안전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

일산소방서-(주)서울도시가스 화재예방 공동행보

일산소방서-(주)서울도시가스 화재예방 공동행보

Mar 24, 2023 | Q기자

 

일산소방서는 서울도시가스와 합동으로 관내에 있는 노인시설 등 화재 취약계층 대상으로 노후 소화기 및 가스레인지 교체, 감지시 설치, ‘가스안전타임콕’을 설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보는 평소 안전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서울도시가스 황인호 경기지사장의 제안으로 일산소방서와 합동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가스안전타임콕’이란 부주의 등으로 인한 과열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장치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장치이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가 깜빡 잊고 끄지 않아 발생하는..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유해공 신임 서장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유해공 신임 서장 간담회 개최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의장 최정희)는 9일 의장실에서 의정부소방서 유해공 신임 서장과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소방 활동 사항 등 기본 현황과 당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시의회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에 대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시민의 행복을 위해 안전한 의정부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상생의 관계를 조성하자는 데에 뜻을 모았다. 최정희 의장은 유 서장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의정부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일선에서 밤낮없이 최선을 다해주시는..

서울시의회 김용호 시의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소방지부로부터 감사패 받

서울시의회 김용호 시의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소방지부로부터 감사패 받

Dec 12, 2022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 활동을 하고 있는 김용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2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회의장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소방지부로부터 서울시 소방의 열악한 근무 환경개선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앞서 김 부위원장은 지난 10월 용산소방서를 방문하여 안전예방 점검과 소방활동 현안에 대해 보고와 함께 직원들을 격려하고 고충사항을 청취했다. 이에 김 부위원장은 제315회 좽회 제5차 본회의 시정..

파주시의회, 심폐소생술 실습 위주의 소방 훈련 실시

파주시의회, 심폐소생술 실습 위주의 소방 훈련 실시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지난 17일 파주시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시의원들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소방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인명사고 방지를 위해 실시되었으며 훈련을 위해 김준수 강사(現 파주소방서 생활안전팀 소방장)가 초빙되었다. 김준수 강사는“몇 분 만에 응급의학 전문의 되기”라는 주제로 구체적인 상황 설정 등 현장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강의로 진행하였으며 최초 발견자의 신속한 대처가 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음..

서울시의회 남창진 부의장, 서울시 의용소방대 부장·반장 임명기준 조례에

서울시의회 남창진 부의장, 서울시 의용소방대 부장·반장 임명기준 조례에

Sep 22, 2022 | 기자

 

서울시 의용소방대의 반장·부장 임명 시 근무 경력을 고려하여 임명하도록 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남창진 부의장(국민의힘, 송파2)의 발의로 21일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서울시 의용소방대는 총 5,000명 정원에 4,519명이 활동 중이며 각 소방서의 소방업무를 보조하고 있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법적인 조직으로 대장, 부대장, 지역대장, 부장, 반장, ..

서울시, 공공 태양광 시설…'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시행

서울시, 공공 태양광 시설…'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시행

Jan 30,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공공 태양광 발전시설의 체계적이고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2019년을 태양광 안전관리 원년’으로 정하고 ‘공공 태양광 발전시설 안전관리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 이라 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서울시는 2012년부터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2017년 새로운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태양의 도시’ 선언 이후 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는 1,063개소, 72MW를 보급하여 운영 중에 있다. ..

서울시, 시민 100명 ‘산사태현장예방단’ 운영해 산사태 예방 총력

서울시, 시민 100명 ‘산사태현장예방단’ 운영해 산사태 예방 총력

Jan 15, 2019 | 서울시청기자

 

최근 기후변화의 영향에 따라 봄 부터 가을까지 집중호우가 잦아지며 산사태로 인한 피해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100명의 시민과 함께 서울시의 산사태 예방을 적극 추진한다.서울시는 산사태로 인한 재해예방사업을 위해 풍수해 기간(5.15.~10.15.)을 포함,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산사태현장예방단’을 구성·운영하여 산사태취약지역 등에 대한 사전 재해 예방 활동을 철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서울시가 4월달부터 운영할 ‘산사태현장예방단’은 25개..

서울시 1월 4일자로 서울소방재난본부장에 이재열 소방정감 부임

서울시 1월 4일자로 서울소방재난본부장에 이재열 소방정감 부임

Jan 07,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1월 4일자 정부인사에 따라 신임 서울소방재난본부장으로 이재열 소방정감이 부임했다고 밝혔다.신임 이재열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17년부터 ’19년 1월 3일까지 경기도재난안전본부장을 역임했고, 대통령 재난안전비서관실 행정관(’15년),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장(’14년), 수원소방서장(’12년) 등 소방현업부서 및 소방정책 기획 부서를 두루 거쳤다. 이재열 본부장은 정책기획력과 현장대응 위기관리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상·하간 격의 없는 소통, 뚝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