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서울

서울의 공원은 사계절 내내 즐거워!…`예술품은 매력정원` 만나봐요

서울의 공원은 사계절 내내 즐거워!…`예술품은 매력정원` 만나봐요

Apr 25, 2024 | Q기자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자연과 예술을 함께 만나는 방법! 서울의 공원에 해답이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4월 27일 ‘음악이 흐르는 정원’을 시작으로 프로그램을 11월까지 선보인다. 계절별 서울의 공원 풍경과 어우러진 뮤직콘서트 ‘음악이 흐르는 정원’은 4월 튤립이 만개한 서울숲을 시작으로 봄·여름·가을 4~10월(8월 혹서기 제외, 7월은 야간행사로 진행) 총 6회 동안 진행한다. 첫 시작은 4월 27일 16시에 서울숲에서 만나볼 수 ..

의정부시의회 정미영 의원 발의,  ‘의정부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에 관

의정부시의회 정미영 의원 발의, ‘의정부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에 관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정미영 의원(더불어민주당 /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23일 공포됐다. 「의정부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는 지방보조금 관리 기준 예산편성 원칙에 따라 지방보조금 지원 근거를 구체화하여 의정부시민의 문화복지 혜택을 증대시키고 보조금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관련 내용을 개정했다. 공포된 조례는 △보조금 지원 대상 사업 및 지원 범위 구체화 △보조금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신..

성남시의회 서희경의원, 2023 성남시 예술인 시상식에서 감사패 수상

성남시의회 서희경의원, 2023 성남시 예술인 시상식에서 감사패 수상

Dec 26,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문화복지체육위원회 서희경 의원은 12월 22일, 성남아트리움 대극장에서 한국예총 성남지회에서 주최하고 성남시, 한국예총, NH농협은행 성남시지부가 후원하는 에 참석했다. 본 행사는 2023년 성남시의 문화예술진흥과 예술단체 활성화에 기여한 성남예술인들을 격려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서 의원은 감사패를 수상했다. 서희경 의원은 “앞으로도 성남시의 문화융성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문화도시 성남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예술인 여러분, 올 한해..

서울시, 주거정책 특강으로 청년통장 가입자 지원…제2차 청년통장 토크콘서

서울시, 주거정책 특강으로 청년통장 가입자 지원…제2차 청년통장 토크콘서

Oct 20, 2023 | Q기자

 

서울시복지재단은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하 청년통장) 참가자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갖고있는 청년 주거 분야를 주제로 ‘제2차 청년통장 토크콘서트’(이하 토크콘서트)를 21일(토) 개최한다. ‘청년통장’은 참여자가 매월 10만 원 또는 15만 원을 2년 또는 3년간 꾸준히 저축할 경우, 저축액의 100%를 추가로 지원해 만기 시 2배 이상(이자 포함)의 자산을 형성해 주는 사업이다. 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크콘서트는 오후 2시부터 마포구 청년문화공간JU동교동 니콜라오..

서울시 서울시설공단, 청계천 판잣집 `공생모색 전시회`… 산책로 정비도

서울시 서울시설공단, 청계천 판잣집 `공생모색 전시회`… 산책로 정비도

Oct 20, 2023 | Q기자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10.23.(월)부터 청계천 판잣집 테마존(성동구 마장동)에서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과 생태, 사람의 역할’을 주제로 한 공생 모색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공단은 또 청계천 보행로 일부 포장정비 공사로 오는 12월까지 광통교~황학교 구간(좌측) 산책로 출입이 제한되니 시민 이용에 참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는 3월까지 청계천 판잣집에서 열리는 ‘공생모색 전시회’는 홍익대학교 금속조형디자인과 학생들의 작품을 통해 ‘청계천’을 비롯하여 생태의..

경기도, 종합소비재전시회 ‘서울국제소싱페어’ 참가 섬유기업 모집

경기도, 종합소비재전시회 ‘서울국제소싱페어’ 참가 섬유기업 모집

Aug 16,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소비재 제조·유통 기업 간 거래(B2B) 종합전시회인 ‘2023 서울국제소싱페어(SOURCING FAIR 2023)’에 참여할 섬유‧패션기업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올해로 36회째를 맞는 서울국제소싱페어는 기프트, 홈·리빙, 뷰티, 패션, 스마트, 웰니스, 푸드 품목의 350여 개 업체가 참가하는 종합 소비재 전시회다. 유망 소비재 제조 중소·새싹 기업들이 모여 산업 최신 경향과 신제품을 선보이며, 방문하는 국내·외..

안전·신속·정확.. 서울시, 잼버리 K-팝 콘서트 교통 안내에도 총력

안전·신속·정확.. 서울시, 잼버리 K-팝 콘서트 교통 안내에도 총력

Aug 11, 2023 | Q기자

 

8월 11일(금)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콘서트 개최 관련정부 교통대책 시행에 따라, 서울시는 이용가능한 전 홍보매체를 동원해 교통통제, 혼잡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적극 안내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TBS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안내 멘트와 교통정보 제공 방송을 15분마다 실시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교통정보를 반복 안내해 교통통제 및 도로 혼잡 정보를 신속 전파함으로써, 서울시내 교통 혼잡 발생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

서울시설공단, 고척스카이돔 콘서트시 `휠체어석 별도 예매제` 전격 도입

서울시설공단, 고척스카이돔 콘서트시 `휠체어석 별도 예매제` 전격 도입

Jul 28, 2023 | Q기자

 

서울시설공단 (이사장 한국영, www.sisul.or.kr)은 국내 유일의 돔경기장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콘서트 등 문화공연 개최시 장애인들을 위해 ‘휠체어석 별도 예매’ 규정을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문화공연시 휠체어석 별도 예매’ 규정은 향후 고척스카이돔에서 콘서트 등 문화공연 개최를 희망할 경우 공연기획사 등 대관희망 업체가 반드시 휠체어석 별도 예매를 진행해야만 대관 허가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공단은 향후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되는 아이돌 그룹 콘서트를 비롯한..

서울시, 여름방학을 슬기롭게 즐기는 문화예술축제 10선 소개

서울시, 여름방학을 슬기롭게 즐기는 문화예술축제 10선 소개

Jul 11, 2023 | Q기자

 

여름방학을 맞이하는 7월과 8월, 다양한 방법으로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10개의 문화예술 축제가 서울 전역에서 펼쳐진다. 공연예술부터 시원한 물놀이까지 다촘운 콘셉트의 축제들이 2023년의 여름을 특별한 추억으로 채워줄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시는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축제 및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자치구 및 민간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문화적 역량이 뛰어난 다양한 축제를 선정․지원하여 연중 끊이지 않고 서울 전역에서 다양한 축제가 ..

오산시의회 성길용 의장,  가수동 한전 프로배구단 공사 현장 방문

오산시의회 성길용 의장, 가수동 한전 프로배구단 공사 현장 방문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오산시의회 성길용 의장이 지난 11일 가수동 57-3번지 오산변전소 옆 한국전력 프로배구단 훈련장 공사 현장을 방문하였다. 한국전력 프로배구단 훈련장은 대지면적 26,263㎡, 연면적 7,163㎡(체육관 지상 2층 4,847㎡, 숙소동 지상 4층 2,316㎡)이며 현재 공짐 18.0%로 오는 24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이날 현장을 둘러본 성길용 의장은 공사 현장이 가수동 늘푸른오스카빌 등 주거단지와 연접하여 공사소음·분진 등 주민 불편 사항이 없는지 확인하였고 특히 공사..

`서울로미디어캔버스` 6월 전시 기획공모 개인전·뮤직비디오전·네이처전 개

`서울로미디어캔버스` 6월 전시 기획공모 개인전·뮤직비디오전·네이처전 개

Jun 20, 2023 | Q기자

 

서울시는 시민이 향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와 영상 콘텐츠 등 전자빛으로 이루어진 예술작품을 지속 전시하는 미디어아트 전문 플랫폼 에서 2023년 2회 전시를 6월 21일(수)부터 9월 19일(화)까지 선보인다. 는 2017년 9월에 만리동광장 우리은행 건물 상단에 설치된 대형 미디어아트 전문플랫폼(29m×7.7m)이다. 연 4회의 기획·공모전시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공모․전시된다. 개장 이후 총 18회 53건 440여점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연간 ..

평택시의회 이관우 부의장,  ‘평택문화원의 역할과 과제’ 논의

평택시의회 이관우 부의장, ‘평택문화원의 역할과 과제’ 논의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이관우 부의장은 22일 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평택문화원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관우 부의장이 주관한 이날 간담회에는 최재영·김승겸·강정구·최선자·김순이·김명숙·이종원 의원을 비롯해 문화예술과 과장 등 관계 공무원과 평택문화원 원장, 평택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평택문화원은 평택 지역의 고유문화 연구와 역사 편찬사업,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사업, 전통문화 발굴‧보존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

동두천시의회, 동두천문화원과의 정담회 개최

동두천시의회, 동두천문화원과의 정담회 개최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16일 의원휴게실에서 동두천문화원(원장 정경철)과의 정담회를 개최하고, 동두천문화원사 건립 등 문화원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시의원 전원과 동두천문화원 정경철 원장 등 임원과 직원 5명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문화원 측의 의견을 경청하고 질문에 답변했다. 주요 건의 사항은 동두천문화원사 건립 협조 등이다. 김승호 의장은“이번 정담회를 계기로 동두천시의 역사보존과 문화진흥을 위해 의회와 문화..

서울시 작은음악회와 함께 북서울꿈의숲 산책 떠나보세요

서울시 작은음악회와 함께 북서울꿈의숲 산책 떠나보세요

May 12, 2023 | Q기자

 

서울시 북서울꿈의숲은 5월 푸르른 계절을 맞이하여 공원에서 아름다운 음률을 즐길 수 있도록 피아노와 첼로 2중주, 관악 및 현악 2중주, 그리고 보컬 버스킹 등 풍성하고 다양한 작은 음악회를 마련하였다. 북서울꿈의숲은 이번 음악콘서트가 이루어지는 월영지 뿐만 아니라 월광폭포,청운답원, 창녕위궁재사, 사슴방사장, 볼프라자, 상상톡톡미술관, 석교, 유아숲체험원 등 아름답고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하다. ‘작은음악회’ 는 5월 13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북서울꿈..

경기도, 섬유패션전시회 ‘프리뷰인서울’에 경기도관 운영. 참가기업 모집

경기도, 섬유패션전시회 ‘프리뷰인서울’에 경기도관 운영. 참가기업 모집

Apr 27,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오는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프리뷰인서울(PIS 2023)’에 참여할 도내 섬유 중소기업 15개 사 이상을 5월 9일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주최로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프리뷰인서울은 ‘어렵고 힘든 현실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내자’는 의미의 드라마틱 코어(Dramatic Core)’를 주제로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원사, 친환경·기능성 소재, 부자재, 패션의류 및..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발의

Apr 20,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목진혁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이 19일 제239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이 조례안은 파주시에 거주, 활동하는 예술인들에게 기회소득을 지급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예술인들에 의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전 시민의 문화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발의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급 대상 및 지급신청 ▲소득․재산조사 및 지급 방법과 지급 시..

하남시의회 문화예술 연구단체, 축제로 하남을 잇다

하남시의회 문화예술 연구단체, 축제로 하남을 잇다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하남시 문화예술 정책개발 연구단체(이하 ’문화예술 연구단체‘)가 축제·마을·거리를 주제로 본격적인 정책연구에 돌입했다. 18일 하남시의회에 따르면 ‘문화예술 연구단체’는 지난 17일 의회에서 첫 간담회를 갖고 연간 연구 활동 계획과 정책연구용역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문화예술 연구단체‘는 5월 본격적인 자료조사에 돌입해 6월 타 시‧군 우수사례 벤치마킹, 8월에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정책연구 결과물 도출에 필요한 전..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Apr 1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가 올해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을 주제로 연구하고 정책개발에 나선다. 의회는 10일 1층 소회의실에서 ‘2023년 의원연구단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은 ▲의원연구단체 소개 ▲의원연구단체 회원 소개 ▲질의응답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앞서 의회는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를 열고 3개 연구단체 등록과 활동 계획을 승인했다. 올해 출범한 의원연구단체는 ▲하남시 의회발전 연구회(대표 금광연) ▲청년과 함께 도약하는..

서울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로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한강

서울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로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한강

Mar 28, 2023 | Q기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365일 쉼 없이 흘러가는 한강에 사계절 다촘운 축제와 행사를 개최해 재미와 매력이 가득한 한강공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일상 회복과 함께 서울관광이 재도약을 준비하는 2023년,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과 계절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풍성한 행사로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봄·여름·가을·겨울 각 계절의 정점에는「한강페스티벌」이 사계절 색다른 테마와 함께 한강공원 곳곳에서 펼쳐진다. 매주 일요일 차 없는 잠수교를 걸으며 즐기는 「차..

서울시, `사각사각 플레이스` 입주 예술가 모집… ``한강공원은 내 작업

서울시, `사각사각 플레이스` 입주 예술가 모집… ``한강공원은 내 작업

Mar 03, 2023 | Q기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잠실한강공원에 위치한 ‘사각사각 플레이스’에서 예술활동을 펼치며 한강공원을 일상 속 문화공간으로 함께 만들어 갈 청년예술가 5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각사각 플레이스’는 서울시가 2018년 조성한 한강공원 내 예술 작업공간으로, 안정적인 창작활동의 기반이자 시민과의 소통창구의 역할을 하며 청년예술가의 창작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함께했으며, 공연 441회, 체험프로그램 454회, 축제 8회 등 다양한 활동을..

인천시의회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 육성·지원 제도적 기반 마련  유경희 의

인천시의회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 육성·지원 제도적 기반 마련 유경희 의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활발한 활동을 뒷받침할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최근 열린 ‘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유경희(민·부평2)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청년 예술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통과됐다고 1일 밝혔다. 유경희 의원은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적 기반이 미흡한 상황”이라며 “기성예술인에 비해 경력이나 활동 기반이 취약한 청년 예술인들이 지원사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문화예술 ..

서울문화재단 청년·원로예술지원 신규사업 호응…일부 경쟁률 13대1 기록

서울문화재단 청년·원로예술지원 신규사업 호응…일부 경쟁률 13대1 기록

Jan 02, 2023 | Q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신설한 ‘청년예술지원’과 ‘원로예술지원’ 사업이 각각 13:1, 4: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예술인의 호응을 얻고 있다. ◯ 서울문화재단은 지난 10월과 12월 각각 만 39세 미만 청년예술가와 만 60세 이상의 원로예술가를 대상으로 총 8억 원 규모의 지원사업 공모를 개시했다. 이는 기존 예술창작활동지원에서 포괄하지 못한 지원의 사각지대를 좁히려는 노력으로, 예년에 비해 공모시기를 앞당긴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의 ‘그물망 예..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 마련해준 부천예총에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 마련해준 부천예총에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14일 저녁 (사)한국예총 부천지회 주관으로 열린 2022년 송년예술제에 참석했다. 최성운 의장은 정범영(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부천지회 지부장) 씨에게 특별공로상을 시상하고, 부천시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최 의장은 축사를 통해 “올 한 해도 우리 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 곳곳에서 꾸준히 활동해주신 예술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오은령 예총회장님을 비롯한 지역예술인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열..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공연 광화문광장에서 본다…개관 50년 맞아 전면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공연 광화문광장에서 본다…개관 50년 맞아 전면

Oct 25, 2022 | Q기자

 

오세훈 시장은 현지시간으로 23일(일) 14시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시설인 ‘필하모니 드 파리(Philharmonie de Paris)’를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문화회관을 광화문광장과 연계해 서울을 대표하는 ‘차세대 감성 문화 플랫폼’으로 전면 새단장(리빌딩)하겠다고 밝혔다. 1978년 개관 이후 44년 만으로, 2028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한다. 명실상부 국내 공연예술계를 대표하는 살아있는 역사지만, 4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면서 직면한 건물 노후화, 관객 수요의 ..

평택시의회 김혜영 의원,  평택시문화재단 및 지역예술인과 간담회 가져

평택시의회 김혜영 의원, 평택시문화재단 및 지역예술인과 간담회 가져

Oct 13, 2022 | 기자

 

평택시의회 김혜영 의원은 12일 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평택시문화재단 및 지역예술인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혜영 의원을 비롯해 정일구 자치행정위원장과 이종원·최준구 의원, 문화예술과장 등 관계 공무원, 평택시문화재단 이상균 대표이사, 지역예술인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평택시문화재단 설립 후 지역예술인들이 겪고 있는 대관 문제 등 행정상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관계자들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를 주관한 김..

서울시, `임산부의 날` 맞아 `예비부모가 행복한 태교음악회` 개최

서울시, `임산부의 날` 맞아 `예비부모가 행복한 태교음악회` 개최

Oct 04, 2022 | 기자

 

매년 10월 10일은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통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생을 극복하기 위한 ‘임산부의 날’이다. 또한 서울시는 양육자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종합계획으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임산부의 날 하루 전인 10월 9일(일), 의 가을 특별공연으로 노들섬 잔디마당에서 ‘예비부모가 행복한 태교음악회’를 선보인다. ‘임산부의 날’이 풍요와 수확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하는 날인 만큼, 의 가..

성남시의회 탄소중립문화예술정책연구회,  탄소중립 문화예술 정책토론회 개최

성남시의회 탄소중립문화예술정책연구회, 탄소중립 문화예술 정책토론회 개최

Sep 29, 2022 | 기자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성남시의회 탄소중립 문화예술 정책연구회(회장 이준배)가 주최한 성남시 탄소중립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7일 오후 성남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토론회를 주관한 성남시의회 탄소중립 문화예술 정책연구회는 성남시의 탄소중립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실용적인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결성된 연구회로써, 이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책연구회 회장인 이준배 의원을 좌장으로 ▲ ..

서울시, 성공창업 토크콘서트 개최…연현주 대표가 들려주는 생생한 창업이야

서울시, 성공창업 토크콘서트 개최…연현주 대표가 들려주는 생생한 창업이야

Sep 27, 2022 | 기자

 

포브스 아시아 ‘2022 아시아 유망기업’으로 선정, 매달 15%이상 성장! 창업으로 성공한 ‘세아들의 엄마’ 연현주 청소연구소 대표가 서울시 예비 여성창업가를 지원하기 위해 온다. 여성의 취‧창업 지원은 물론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 여성발전센터가 오는 28일(수) 5개 여성발전센터와 함께하는 ‘성공창업 여성 최고경영자(CEO) 특강&이야기콘서트’를 연다. 서울시는 여성들의 취·창업 지원 및 일자리창출, 경제활동참여 확대를 위한 직업교육훈련 ..

2022년 비원

2022년 비원

Jan 25, 2022 | 전속사진담당기자

 

[비원 앞 전경][비원 부용지 1][비원 부용지 2][비원 부용지 3][연경당]

서울시, 독립정신 세계로… '2.8 독립선언서' 100주년 5개 언어 배

서울시, 독립정신 세계로… '2.8 독립선언서' 100주년 5개 언어 배

Feb 08, 2019 | 서울시청기자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19년 2월 8일 일본 도쿄의 기독교청년회관(현 재일본 한국YMCA)에서 조선인 유학생 수백여 명이 조국독립을 선포했다. 일제강점기 일제의 심장부에서 전 세계를 향해 일제가 한국을 침략한 정황과 일제의 폭력성에 대해 폭로하고 한국의 독립의지를 밝혔던 역사적인 '2.8독립선언'이다. '2.8독립선언'은 이후 ‘조선이 독립국임과 조선인이 자주민임을 선언’하는 내용의 기미독립선언서와 범민족적 독립운동인 '3.1운동'의 기폭제가 됐다. 서울시가 2.8독립선..

서울광장 꿈새김판 새단장, "3‧1운동을 만든 독립선언들이 있습

서울광장 꿈새김판 새단장, "3‧1운동을 만든 독립선언들이 있습

Feb 08, 2019 | 서울시청기자

 

1919년 기미년 같은 해에 모두가 기억하는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 2월 1일은 중국에서, 2월 8일은 일본의 심장부에서도 독립선언이 있었다. 서울시가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3‧1운동의 발단에 영향을 끼쳤던 2‧1독립선언과 2‧8독립선언을 통해 3‧1운동이 가지는 가치와 그 의미를 함께 생각해보고자 꿈새김판을 새단장한다. 올해 2019년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서 그 동안 알고는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덜 주목 받았던,..

한양도성에서 놀자!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

한양도성에서 놀자! 한양도성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간공모

Feb 07,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한양도성’이 일상 속의 소통의 공간이자 문화의 놀이터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한양도성을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4일(월)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이번 공모전은 민간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살린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들이 한양도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게 하자는 뜻에서 기획한 것으로 민간 자유제안 외에 한양도성의 대외홍보 및 시민참여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정공모를 추가하여..

서울도서관, 환경과 미래 주제 도서 추천 <2월 테마 도서 전시&g

서울도서관, 환경과 미래 주제 도서 추천 <2월 테마 도서 전시&g

Feb 07,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도서관(관장 이정수)은 2월 1일(금)~2월 28일(목), 6개 자료실에서 <2월 테마 도서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각 자료실에서 다양한 주제에 맞게 선정한 도서를 소개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서울도서관을 방문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에서 상설로 진행되는 <테마 도서 전시>는 사서들이 매월 다른 주제를 정해 도서관 내 6개 자료실에 도서를 전시하는 것으로, 독서에 대한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2년 개..

서울시“ 1인 미디어 제작자 ‘서울 자전거 메이트’로 모십니다”

서울시“ 1인 미디어 제작자 ‘서울 자전거 메이트’로 모십니다”

Jan 30, 2019 | 서울시청기자

 

따릉이 3만대 시대를 앞둔 서울시가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인 자전거와 자전거 안전문화를 주제로 글,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민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시민기자단 ‘서울 자전거메이트(Seoul Bike Mate)’를 처음으로 모집한다. 서울자전거메이트(SBM)는 최근 트랜드에 맞춰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1인 미디어 제작자로서, 따릉이 이용시민 100만 회원과 더불어 다양한 시민 밀착형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공감형 홍보채널 역할을 맡는다.응모 접..

세종문화회관, 온 가족 함께하는‘설 연휴 문화공연’풍성…할인혜택도

세종문화회관, 온 가족 함께하는‘설 연휴 문화공연’풍성…할인혜택도

Jan 30, 2019 | 서울시청기자

 

세종문화회관이 설 연휴기간동안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전 세계 흥행 돌품을 이끈 영화 <플래시댄스>를 원작으로 세계인이 사랑한 히트팝을 한자리에서 들어볼 수 있는 신나는 뮤지컬인 영국 웨스트엔드 오리지널 내한 뮤지컬 <플래시댄스>와 아이도 어른도 함께 편하게 웃으며 관람할 수 있는 서울시극단의 쉽게보는 셰익스피어 시리즈 가족음악극 <십이야>, 두 개의 시공간에서 4개의 대본, 4개의 공간, 4개의 공..

서울시 플랫폼창동61이 배출한 뮤지션, 해외진출 줄 잇는다

서울시 플랫폼창동61이 배출한 뮤지션, 해외진출 줄 잇는다

Jan 23, 2019 | 서울시청기자

 

2016년 서울시가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창동61’의 입주·협력 뮤지션들이 세계 최대 음악축제인 영국의 ‘글래스톤베리’, 미국 캘리포니아의 ‘코첼라’ 등 해외 유명 음악 페스티벌로부터 잇따른 초청을 받으며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는 팀으로 성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플랫폼창동61 입주·협력 뮤지션 4개 팀이 작년과 올해 쿠바, 영국, 미국, 프랑스, 브라질, 호주 등 다양한 해외 무대에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경쟁력 있는 뮤지션들이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16년 플..

서울시, 3·1운동 100주년 창작 기념곡 공모…문화 콘텐츠로 역사 알린

서울시, 3·1운동 100주년 창작 기념곡 공모…문화 콘텐츠로 역사 알린

Jan 22,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2019년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일 자유로운 장르와 주제의 음악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선정곡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콘서트와 8.15 광복주간 기념행사 등에서 공연으로 만나게 되며, 음원 사이트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2019년은 우리 민족의 대표적 항일 저항 운동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계기가 된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1946년 당시 문교부 의뢰로 만들어진 3.1절 노래가 기념..

세종문화회관, 최대 47% 할인 <2019 세종시즌> 5개 패

세종문화회관, 최대 47% 할인 <2019 세종시즌> 5개 패

Jan 16, 2019 | 서울시청기자

 

세종문화회관이 오는 17일(목) 오후 2시부터 최대 47% 할인 가능한 <2019 세종시즌> 패키지 티켓을 판매한다. 2019 세종시즌 패키지는 43개 공연 중 개인의 취향대로 골라 최대 4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내 맘대로 패키지’를 비롯하여 만 5세 이상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 패키지’, 공연 애호가를 위한 ‘케렌시아 패키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역사를 테마로 한 공연을 묶은 ‘광화문 패키지’, 새롭게 조성된 세..

서울시, 서울시립대학교 미래융합관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서울시, 서울시립대학교 미래융합관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Jan 15,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서울시립대학교 내에 이공계학부의 교육, 연구를 위한 전용공간인 ‘서울시립대학교 미래융합관’ 건립을 위하여 ’18.11월부터 설계 공모를 진행한 결과 건축사사무소 오드투에이(대표 정은주)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하였다.심사위원회는 도시·건축 분야의 총 7인으로서 심사위원장을 맡은 심재현(세종대학교 교수)을 비롯해 반광효(성원건축사사무소 대표), 노휘(디디스튜디오 대표), 김관수(경희대학교 교수), 이중원(성균관대학교 교수), 김선현(디림건축사사무소 대표) 및 예비심사위..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대기질 악화로 1월 15일(화) 全 회차 운영 중단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대기질 악화로 1월 15일(화) 全 회차 운영 중단

Jan 15,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수도권형 비상저감조치’가 연일 발령(1.14)됨에 따라, 이용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1월 15일(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 대기질 악화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경우, 부대시설 내의 VR체험존과 사진인화서비스도 운영 중단된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초미세먼지지수가 35㎍/㎥미만으로 회복될 경우 즉시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

2018년 최다 대출도서는? 서울도서관, 새해 첫 테마 전시 <BE

2018년 최다 대출도서는? 서울도서관, 새해 첫 테마 전시 <BE

Jan 15,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도서관(관장 이정수)은 1월 15일(화)~1월 31일(목), 6개 자료실에서 2019년 새해 첫 테마 도서 전시 <BEST>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해년 새해를 맞아 2012년 10월 서울도서관 개관 이후 이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은 도서와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대출된 도서 및 영화를 전시할 예정이다.서울도서관에서 상설로 진행되는 <테마 도서 전시>는 사서들이 매월 다른 주제를 정해 도서관 내 6개 자료실에 도서를 전시하는 것으로, 독서에 대..

서울시 도서관 사서와 시민이 선정한 <토론하기 좋은 올해의 책>

서울시 도서관 사서와 시민이 선정한 <토론하기 좋은 올해의 책>

Jan 12,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도서관은 서울시 독서토론 문화 활성화를 위해 2019년 한 해 동안 함께 읽고 <토론하기 좋은 ‘올해의 책’> 10권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독서 대상을 고려하여 어린이, 청소년, 성인으로 나누어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책은 2019년 한 해 동안 서울시 도서관에서 시민들에게 소개될 계획이다.<어린이>를 위한 도서 중 그림책 부문에는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문제를 다룬 <북극곰이 녹아요(박종진 저)>와 어린이들의 학업에 관한 이야기 <행복한 ..

세종문화회관, 시민들이 더 행복한‘예술 랜드마크’로 변화한다

세종문화회관, 시민들이 더 행복한‘예술 랜드마크’로 변화한다

Jan 12, 2019 | 서울시청기자

 

세종문화회관이 제9대 김성규 사장의 취임 100일을 맞이하여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밝혔다. 지난 2018년 9월 27일에 취임한 김성규 사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세종문화회관을 서울의 대표적 복합예술공간으로 시민들이 더 행복한 예술 랜드마크로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밝히고 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 방향과 6대 추진 과제를 9일 발표하였다. 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 방향으로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재충전하고 안식처가 되는 ‘시민들의 케렌시아’, 뛰어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430만 명 방문한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설명회, 9일 개최

430만 명 방문한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설명회, 9일 개최

Jan 08, 2019 | 서울시청기자

 

연간 430만 명 방문, ’18년 외국인이 뽑은 서울시 우수정책 1위, 서울시민이 뽑은 ’18년 10대뉴스 4위를 차지한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특히 이번 설명회는 상인은 물론 야시장을 방문했던 시민들도 함께 참석해 소비자 입장에서의 의견 공유와 조언으로 상인과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야시장을 조성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의 대표 야간명소인「서울밤도깨비야시장 운영방향 설명회」를 오는 9일(수) 오후 2시 서..

서울시, 겨울방학 맞아 시청사 예술작품투어 ‘숨은그림찾기’

서울시, 겨울방학 맞아 시청사 예술작품투어 ‘숨은그림찾기’

Jan 07, 2019 | 서울시청기자

 

서울시는 1월7일(월)부터 1월30일(수)까지 매주 월, 화, 수요일까지 시청사 내 설치되어 있는 예술작품을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작품해설 프로그램 ‘숨은그림찾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문해설자(도슨트)와 함께 서울시청 곳곳에 숨어 있는 예술작품을 찾아보고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는 무료 예술체험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는 2012년 10월 13일 신청사 개청과 함께 시청의 딱딱한 분위기를 탈피하고 시민과 더욱 친근하게 소통하기 위해 청사 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

서울시, 플랫폼창동61서 뮤지컬 <The Snowman story&

서울시, 플랫폼창동61서 뮤지컬 <The Snowman story&

Jan 03, 2019 | 서울특별시청기자

 

내년 1월 20일, 플랫폼창동61(서울시 도봉구) 레드박스에서 감성 음악과 함께하는 쇼케이스 <The Snowman Story>가 무대에 오른다. 이번 공연은 뮤지컬 <캣츠>, <프리실라>, <천국의 눈물> 등의 작품에서 음악감독을 맡았으며, 뮤지컬 <정글북>, <온에어>, 연극 <러브레터>, <나의사랑 나의신부>, <갈매기> 등의 작품의 넘버를 작곡한 작곡가 한정림이 만든 뮤지컬 &..

서울식물원, 12.24부터 온실~정원 '윈터가든' 운영

서울식물원, 12.24부터 온실~정원 '윈터가든' 운영

Dec 26, 2018 | K-COSEPA기자

 

서울시는 12.24(월)부터 서울식물원 식물문화센터(온실)와 열린숲, 호수원을 중심으로 '2018 서울식물원 윈터가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2018 서울식물원 윈터가든'은 온실을 비롯한 식물문화센터 내부 전시와 야외 빛 정원으로 구성되며, '18년 12월 말부터 '19년 2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먼저 서울식물원의 랜드마크인 온실 안에는 7m 대형 트리와 오렌지․자몽을 활용한 시트러스트리가 전시된다. 그 밖에도 크리스마스 모자를 쓴 변경주 선인장, 성탄을 맞은 정원사의 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