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서울

서울시,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 테스트 오픈

2022.08.30 16:25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가 올해 추진 중인 가상 융합 기술 기반의 ‘서울의 신대륙,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 일부를 8월 31일(수)에 실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비공개 테스트 오픈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 10월에 세계 도시 최초로「메타버스 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2~’26년까지 5개년간 시정 전반에 메타버스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비공개 테스트 오픈의 대상은 온라인교육플랫폼 ‘서울런’의 멘토링 상담 이용자들과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시 IT 신기술 거버넌스단 등 약 3,200명이고 11월 정식 오픈 전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비공개 테스트 오픈은 11월말 예정인 1단계 사업 정식 오픈에 앞서 일부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테스트 운영기간 동안, 사용자들은 현실과 가상이 어우러진 메타버스 서울시청과 광장을 경험하고 현실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체험과 활동을 할 수 있다.
서울시청에는 귀여운 동물들이 시청 로비에 배치되어 아바타와 상호작용 시 흥미 있게 반응하도록 되어 있으며, 오픈형 북카페 공간이 있어 서울시 이북(E-Book)을 열람할 수 있다.
서울광장에서는 여름시즌에 맞춘 물놀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낮과 밤 모드에 따라 변화된 시청 외관 및 주변도로·건물과 분수대 등을 볼 수 있다.
광장에서 보이는 서울도서관 외관의 대형 홍보물은 현실의 서울도서관 꿈새김판처럼 서울시를 홍보하고, 시민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주는 메시지를 선보인다.

아바타 가상 상담실은 서울런 청소년 학습 상담 및 고민을 멘토와 부담없이 상담할 수 있는 공간으로, 멘토와 멘티는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공간에서 서로 만나고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재밌게 학습상담을 할 수 있다.
우주공간 테마의 상담실 로비에서는 각종 홍보 콘텐츠와 공지 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서비스를 안내하고 도와주는 멘토링 NPC (Non-Player Character)를 만날 수 있다.

상담실은 꿀벌과 어린왕자 테마로 구성된 2종의 상담공간이 제공되며, 멘토와 멘티는 테마별로 특색있는 고유 아바타로 변신하여 상담을 진행하거나 자료 공유 기능을 통해 학습 지도도 가능하다
특히 대면 상담에 부담을 느끼는 청소년은 비대면이면서 동시에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로 상담을 할 수 있어서 더욱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접근하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는 테스트 서비스 오픈을 통해 시민들의 반응과 의견을 수렴하여 ‘메타버스 서울’ 1단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오는 11월 말에 정식으로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시에는 서울광장 시즌별 체험 서비스를 확대하고 서울의 주요 명소 관람도 제공한다.
아바타 가상 상담실도 청소년이 선호하는 디자인의 테마별 상담공간을 추가로 구성하고, 상담 진행 시 멘토와 멘티가 협업할 수 있는 미니게임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시민들이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증명서류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신청하고 ‘서울지갑 앱’으로 발급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120센터도 구성해 실시간 채팅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 홍보와 투자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 서울핀테크랩’, 지방세 세무 상담과 예상 세액 조회 등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택스 스퀘어(Tax Square)’ 등도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구축 중인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에 대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올해 메타버스 기술의 시정 도입을 시작으로 향후 시·공간 제약 없이 경제·문화·교육·관광 등에 특화된 메타버스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서비스

서울

서울시, 야간·주말 근로 양육자를 위한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 확대·강화

서울시, 야간·주말 근로 양육자를 위한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 확대·강화

Mar 14, 2024 | Q기자

 

울시가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자영업자나 교대근무 때문에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자 등을 위해 주말이나 야간에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서울형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를 확대․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긴급‧틈새 보육은 저출생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365열린어린이집 ▴서울형 주말 어린이집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3종으로 구성..

서울시, 힘든 집안일 도와주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

서울시, 힘든 집안일 도와주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

Feb 20, 2024 | Q기자

 

서울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육아와 가사노동에 지친 임산부‧맞벌이‧다자녀가정에 무료로 힘든 집안일을 도와드리는 ‘서울형 가사서비스’를 올해 더 많은 가정에 더 많이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보다 질 높은 가사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울형 가사서비스’ 이용 가구를 6천 가구→1만 가구로, 지원 횟수도 연 6회→10회로 각각 확대해서 일‧생활 균형을 지원한다. ..

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무료 서비스 지원

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무료 서비스 지원

Nov 06, 2023 | Q기자

 

저층주택이 밀집한 지역 중 1만㎡ 미만, 200세대 미만인 소규모 주택단지의 재건축 사업성을 서울시가 무료로 분석해 준다. 서울시는 서울 시내 빠른 주택공급을 유도하고 소규모재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업성 분석을 원하는 주택단지는 11. 30.(목)까지 관할구청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소규모재건축" 사업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지역에서 작은 규모로 공동주택을 재건축하는 사업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자율주택정비사업과 함께..

서울시, 택시 서비스 관리 지속 강화…불친절 기사 제재·회사 경영평가

서울시, 택시 서비스 관리 지속 강화…불친절 기사 제재·회사 경영평가

Aug 02, 2023 | Q기자

 

서울시가 택시기사 불친절 행위를 근절하고, 대시민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단계적 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6월부터 불친절 신고 누적 택시에 대한 제재가 본격 시행된 만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하반기에는 전체 택시회사(254개사)를 평가하여 서비스 개선 단계를 높여나간다. 택시에서 “불친절 행위”란 승객의 경로선택 요청 거부, 승객에게 반말, 욕설, 폭언, 성차별·성희롱 발언,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는 지난 2월 택시요금 인상에 앞서, 택시기사의 ..

서울시, 약자를 위한 우수 디자인 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본격 착수

서울시, 약자를 위한 우수 디자인 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본격 착수

Jun 26, 2023 | Q기자

 

서울시가 약자동행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25개의 디자인기업을 공개 모집하여 선정기업당 최대 4천만원의 개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약자동행 디자인이란, 상대적으로 열악한 사회․경제적 위치에 있어 정책적 배려가 요구되는 개인 또는 집단의 일상생활 편의성을 제고하고 삶의 질의 개선을 돕는 디자인을 말한다. 약자동행 디자인의 예시로는, 계단을 계속하여 올라가기 어려운 노약자를 위한 계단 난간 휴게시설, 성인보다 낮은 신장의 아동을 고려해 높이를 다르..

서울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손잡고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 입점 지원

서울신용보증재단, 신한은행과 손잡고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 입점 지원

Jun 21, 2023 | Q기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주철수, 이하 재단)이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과「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6월 22일부터 서울시 내 외식업 소상공인의 배달 중개, 간편 주문 서비스, 디지털 경영관리 등을 지원한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점포를 발굴, 추천하여 신한은행의 배달앱 서비스 ‘땡겨요’와 연계하고 입점과 사용 안내를 지원한다. 대상은 서울시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참여업체 중 ‘땡겨요’ 배달앱 ..

서울시, `전월세종합지원센터`·`챗봇 서비스`로 전세사기 상담 지원

서울시, `전월세종합지원센터`·`챗봇 서비스`로 전세사기 상담 지원

May 04, 2023 | Q기자

 

서울시는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와 관련한 상담을 지원하는 "전월세종합지원센터"를 5.8(월)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09~17시까지 운영했던 평일 운영시간을 09~20시까지로 늘리고, 주말․공휴일에도 10~16시 운영한다. 현재 "챗봇"을 통한 비대면 안내 서비스도 준비(시험 운영) 중으로, 5.10(수)부터 카카오톡 을 통해 전세사기 대응절차 및 예방방법 등을 손쉽게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청년․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서비스` 이용대상 확대…퇴원 시민 누구나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서비스` 이용대상 확대…퇴원 시민 누구나

Mar 22, 2023 | Q기자

 

사례1. “무릎 골절로 급하게 입원하느라 집 정리를 제대로 못해서 어지러웠는데 일상회복매니저가 집을 깨끗하게 정리해주어 고마웠습니다. 식사와 약을 챙겨주는 것 뿐만 아니라 동생, 조카처럼 곁에서 이야기도 잘 들어주어서 회복도 빨라진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은평구, 염OO 씨) # 사례2. “결석과 콩팥시술로 식욕도 없고 심한 다리저림으로 컨디션이 많이 안좋았습니다. 일상회복매니저께서 건강을 회복하려면 식욕이 돌아와야 한다며 제가 먹고 싶은 걸 물어보고 정성껏 준비해주셨습..

서울시, 디자인으로 중소기업의 제품·서비스 경쟁력 강화한다

서울시, 디자인으로 중소기업의 제품·서비스 경쟁력 강화한다

Mar 16, 2023 | Q기자

 

기업의 사업 성공률을 제고하는 핵심요소로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가격이나 품질 등 기능 중심에서 매력, 경험, 가치와 같은 감성 중심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디자인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 제품 판매영향 요소 비중 : 디자인 27.9%, 마케팅 18.%, 고객서비스 15%, 성능 14.5% 등(디자인산업통계조사, 한국디자인진흥원, 2021) ..

서울시, 전기 아끼면 혜택받는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업무협약 체결

서울시, 전기 아끼면 혜택받는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업무협약 체결

Mar 15, 2023 | Q기자

 

최근 전기, 가스 요금 등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시민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이하 ‘주민DR’ 서비스)를 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서비스란 아파트 에너지 정보(데이터)를 활용해 전력 최대 사용(전력피크) 시간에 개별세대가 에너지 사용을 줄이면 보상금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그간 마곡지구에서 운영해오던 주민DR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한국전력공사-삼성전자㈜-LG전자㈜-㈜헤리트와 1..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

Mar 02, 2023 | Q기자

 

서울시는 3.1일(수) 개최된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로 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Gold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이하 ‘IAUD 어워드’)」는 성별, 연령, 장애유무 등에 관계 없이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인 ‘유니버설디자인’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활동을 수행한 개인,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국제유니버설디자인협..

서울시, 만족도 98% `거점형 키움센터` 올해 2곳 더 늘리고 돌봄서비스는 대폭 개선

서울시, 만족도 98% `거점형 키움센터` 올해 2곳 더 늘리고 돌봄서비스는 대폭 개선

Feb 27, 2023 | Q기자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이하 ‘거점센터’)는 지역 특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과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한 일시돌봄을 제공해 아이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서울형 초등돌봄시설이다. 서울 전역에 있는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권역별 허브 역할을 하며, 이웃한 돌봄기관들의 중심이 되어 아이돌봄 체계를 이끄는 역할을 한다.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실시한 ’22년 만족도 조사("22.11.7.~11.21.)에 따르면, 거점센터 이용 아동과 양육자 모두 긍정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