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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 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 81.24점

2019.01.03 11:12 | 서울특별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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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fined서울시가 외부 조사전문기관을 통해 2018년 시내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2006년 준공영제 시행 이래 매년 최고점을 경신해, 전년 대비 0.22점 오른 81.24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발표한「2018년도 서울버스 만족도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전년보다 0.22점 오른 81.24점, 마을버스는 1.25점 오른 80.94점을 기록했다. 공항버스는 85.19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반면 유일하게 전년보다 0.14점 떨어졌다.


시내버스는 2006년도 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이래 2015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80점대에 진입하는 등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다. 마을버스 역시 2013년 조사 이래 매년 상승하여 2018년 처음 80점대에 올랐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항목별 만족도 중 ‘쾌적성’과 ‘편리성’에서 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내버스는 쾌적성 83.07점, 편리성 83.17점을 마을버스는 쾌적성 82.54점, 편리성 82.53점을 받았다.


시내버스 편리성 > 쾌적성 > 신뢰성 > 안전성,

마을버스는  쾌적성 > 편리성 > 신뢰성 > 안전성,

공항버스는 안전성 > 쾌적성 > 신뢰성 > 편리성 >운영 및 서비스 순으로 만족하였다.


쾌적성은 청결상태, 안내방송, 냄새‧온도 등 ▴편리성은 편의시설(카드 단말기, 하차벨, 좌석), 노선도‧교통약자석‧불편신고 등
      
안전성은 교통약자 탑승확인후 운행, 과속, 급출발/급제동, 교통신호 및 법규준수,

신뢰성은 정류소 정차장소 준수, 친절응대, 노선․정류소 변경 등 정확한 안내,

운영 및 서비스(공항버스만 조사)는 배차간격 적절, 운임요금 적절성 여부 등을 평가한다.



특히 이용자 10명 중 9명 이상이 2018년 초부터 시행된 ‘차내 음식물 반입금지’가 버스 이용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버스 내 음식물 반입금지에 대해 시내버스는 91.7%, 마을버스는 93%에 달하는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5월, 7월, 9월, 11월로 조사회차를 거듭할수록 긍정적인 평가가 늘어나, 작년 1월 4일자로 제도가 도입된 이후 점차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해석됐다.


공항버스는 여전히 시내‧마을버스보다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다. 특히 ‘쾌적성’(91.22점)과 안전운행, 교통약자배려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91.36점) 점수가 높았다.


공항버스는 운행시간, 배차간격, 운임요금 등의 ‘운영 및 서비스’ 부문 만족도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데, 시내‧마을버스 대비 긴 배차간격과 비싼 요금으로 인해 유일하게 최근 4년 동안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관광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등 공항버스 수요에도 불구하고 배차간격 단축, 요금인하 등 서비스 공급이 뒷받침되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내‧마을버스의 경우 보완해야할 사항에 대한 질문에 쾌적한 환경, 적정온도, 차량노후, 친절 등의 다양한 의견이 고르게 제시된 반면, 공항버스의 경우 10명 중 3명이 ‘배차간격 조정’을 꼽았고, 요금인하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 공항버스 이용객들이 생각하는 적정요금은 평균 9,826원으로, 실제 이용요금 평균 11,970원 대비 약 2,144원의 차이를 보이는 등 공항버스 요금이 비싸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항버스 요금 인하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시내버스의 탑승시간은 평균 23.29분으로, 16~20분(22.8%)이 가장 많고, 26~30분(18.4%), 11분~15분(17.0%)이며, 이용객의 33.8%가 자가용 차량을 보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가용 차량이 있음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응답자 중 시내버스는 교통체증(30.3%) > 주차불편(28.2%) > 주차비/유류비(15.8%), 마을버스는 주차불편(29.9%) > 교통체증(29.8%) > 주차비/유류비(14.1%) 순의 이유를 들었다.


서울시는 외부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2006년부터 매년 서울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시내버스 운수업체 평가에 반영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에 더욱 더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만족도가 낮은 분야는 별도의 컨설팅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랩에서 해당노선을` 주 3회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승객 총 21,786명(시내버스 15,290, 마을버스 5,696, 공항버스 800)을 대상으로 1:1 개별 면접조사 방식으로 지난해 5월부터 계절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4차례(5월, 7월, 9월, 11월 )에 걸쳐 실시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준공영제 이후 지속적으로 버스 서비스 개선에 노력한 결과, 서울버스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라면서도,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특별대책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에 더욱 더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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