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서울

포천시의회, 면암 최익현 선생 숭모사업회 이취임식 참석

포천시의회, 면암 최익현 선생 숭모사업회 이취임식 참석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의장 서과석)는 지난 17일(수요일) 포천시 노인회관에서 치러진 면암 최익현 선생 숭모사업회 이·취임식 행사에 참석하였다. 이 날 행사는 1부 행사로 총회가 진행된 후, 2부 행사로 축하공연과 이·취임식이 진행되면서 제5대 박낙영 회장에 이어 제6대 류왕현 회장이 취임하게 되었다. 서과석 의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면암 최익현 선생은 의병, 항일운동가로서 국가의 자주권 수호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신 애국의 표상으로, 이를 후손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힘써주시는 ..

평택시의회 평택 하천 수질오염대응 관련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성명서

평택시의회 평택 하천 수질오염대응 관련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성명서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2024년 1월 9일 22시경 화성시 소재 유해화학물질 사업장 화재로 화재수 및 오염수가 평택시 소재 관리천으로 유입되어 평택시 지역 내 대규모 수질오염 재난이 발생하였고, 평택시 주민들은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 현재 평택시는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신속한 수습․복구를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평택시․유관기관․민간단체 등이 협력하여 오염수 방제작업 실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수습․복구 비용이 1천억 원에 이를..

평택시의회 ‘평택 하천 수질오염대응 관련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성명서’발표

평택시의회 ‘평택 하천 수질오염대응 관련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성명서’발표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16일 ‘관리천’오염수 피해지역(청북읍·오성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정부와 경기도에 건의했다. 지난 9일 화성시 소재 유해화학물질 사업장 화재로 오염수가 평택시 소재 관리천으로 유입되어 대규모 수질오염 재난이 발생했다. 평택시는 신속한 수습과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협력하여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사고 수습 및 복구에는 지자체 재원으로 감담하기 불가능한 막대한 비용이 필요할 것으..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및 운영 조례안’발의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이정은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제244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 회부했다. 본 조례안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관내 사업장노동자의 작업복을 저렴한 비용으로 세탁하여 노동자의 복지증진 및 건강권 향상을 위한 파주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를 설치하고,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발의됐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으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의 설치 및 기능 ▲이용대상 ▲이용료 ▲관리 및 운영의 위탁..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 자치분권 강화로 시의회 위상 높여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 자치분권 강화로 시의회 위상 높여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는 지방의회 권한 확보와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연구해 용인특례시의회의 위상을 높이고자 결성됐다. 기주옥(대표), 김길수(간사), 강영웅, 김상수, 김영식, 김운봉, 박은선, 이창식 의원 등 8명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의정혁신연구회Ⅱ」의 지난 1년을 돌아봤다.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는 2023년 3월 9일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파주시의회 올해 첫 임시회 개회로 2024년 회기 시작

파주시의회 올해 첫 임시회 개회로 2024년 회기 시작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1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2024년 첫 회기인 제244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는 15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상임위원회별 2024년도 시정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와 함께 조례안 등 민생과 밀접한 일반 안건 등을 처리한 뒤 19일 제2차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폐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17건, 동의안 2건, 결의안 1건 등 총 20개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성철 의장..

성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종이 없는 의회운영”을 위한 벤치마킹 실시

성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종이 없는 의회운영”을 위한 벤치마킹 실시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최종성)는 지난 11일 본회의장 전자회의시스템에 대한 벤치마킹을 위해 용인특례시의회와 경기도의회를 방문하였다. 이번 벤치마킹은 “종이 없는 의회운영”실현을 위해 전자회의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위원회는 이날 오전 용인특례시의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장 등 청사 내부를 둘러보았고, 오후에는 경기도의회를 살펴보면서 전자회의시스템의 운영 현황과 특징에 대해 의회 담당자와 의견..

의왕시의회, 제299회 임시회 개회

의왕시의회, 제299회 임시회 개회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지난 11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제299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는 2024년 새해 첫 의사일정으로 오는 16일까지 6일간 진행된다. 임시회에서는 「2024년도 의왕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에 서창수 의원을 선임하였고, 의왕도시공사 초단시간근로자 채용 및 예산 편성‧집행에 관한 사항과 의왕시의 관리감독 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하여 「의왕도시공사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 건을 의결하여 위원장에 ..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남양주세무서장 접견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남양주세무서장 접견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1월 11일 남양주시의회 집무실에서 김필식 신임 남양주세무서장과 만나 환담을 나누며,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폭넓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현택 의장과 김필식 남양주세무서장은 지역현안을 공유하며, 어려운 지역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 의장은“올해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그 어느때 보다 세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시기”라며“납세..

오산시의회, 기관 방문 신년 간담회 개최

오산시의회, 기관 방문 신년 간담회 개최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오산시의회(의장 성길용)는 지난 11일 오산상공회의소, 대한노인회 오산시지회, 오산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신년 간담회를 갖고 건의 사항을 듣는 등 민생 챙기기 행보를 이어 나갔다. 오산시의회에서는 성길용 의장을 비롯해 이상복, 조미선, 전예슬 의원이 참석하였으며 각 기관에서는 단체장과 임원 등이 참석하여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날 진행된 오산상공회의소 간담회에서는 ▲ 관내 자격증 검정시험장 개설 추진현황 ▲ 기업 내 위반건축물 해결방안 ▲ 세교 3지구 내 입주기업 ..

의정부시의회 최정희의장,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 참석

의정부시의회 최정희의장,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 참석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은 11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회장 최근수)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경기북부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신년인사회에는 의정부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경기도지사, 국회의원, 의정부시장, 주요 유관기관 단체장 등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사, 기념떡 커팅, 교류의 장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내빈들은 의정부시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최정희 의장은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묵묵히 소임을 다해주시는 회원들께 ..

제8대 김포시의회, 2023년을 돌아보며...  “2024년 갑진년에도 힘찬 의정활동 예고

제8대 김포시의회, 2023년을 돌아보며... “2024년 갑진년에도 힘찬 의정활동 예고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시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조례 등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고, 시민참여를 통한 ‘소통 창구’를 운영하여 시민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경청했다. 시민의 대의기관이자 참된 일꾼으로서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 아래, 시민만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김포시의회의 2023년 주요 의정 성과를 돌아보는 한편,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향한 올해 의정활동의 방향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빈틈없는 회기 운영으로 의회 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