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서울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수원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Sep 08,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위원장 조문경)는 제377회 임시회 중인 9월 7일(목)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위원회는 장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권선2·곡선동)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보다 신중한 검토를 위해 보류하기로 의결하였다. 이어 위원회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수원시 문화도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가결하였고, ‘수원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은 보류하는 것으로 의결하였다. 한편 문..

시흥시의회, 의정역량 강화 교육 실시

시흥시의회, 의정역량 강화 교육 실시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9월 4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원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자체 교육을 실시했다. 시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은 의정활동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질의 및 의사 전달 방법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강의에는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이 나섰다. 시흥시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에티켓 및 스피치’, ‘도시브랜드 구축’, ‘제1차 추경 대비 예산심사’, ‘행정사무감사 대비..

고양시의회, 의원 대상 청렴·4대 폭력 교육 실시

고양시의회, 의원 대상 청렴·4대 폭력 교육 실시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는 8월 24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 및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및 「양성평등기본법」등에 따라 실시된 법정 의무 교육으로 고양특례시의회의 청렴하고 평등한 의정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건전한 의회 문화 정립을 위해 실시되었다. 이날 강의는 밝은인문사회연구소 이근철 소장, 한국성폭력예방교육원 안명자 원장, 전 서울시의원인 김용석 강사가 초빙되..

서울식물원, 정원·식물 관리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별 교육과정 운영

서울식물원, 정원·식물 관리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별 교육과정 운영

Jul 28, 2023 | Q기자

 

서울식물원은 식물․정원 관리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식물 및 정원 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별 교육과정인 ‘정원․식물관리 전문가 과정(2기)’을 운영하고 7월 29일부터 10일간 참여자를 모집한다. ‘정원․식물관리 전문가 과정’은 기존의 이론 위주의 식물 교육과는 달리 전 과정이 실습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실제로 서울식물원에서 일하는 전문가의 생생한 노하우도 습득할 수 있는 현장 중심형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이다. 채종을 포함한 식물 번식부터 병해..

양주시의회, 노동·연금·교육 개혁 촉구 결의안 채택

양주시의회, 노동·연금·교육 개혁 촉구 결의안 채택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의회(의장 윤창철)는 17일, 제3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15건의 안건을 처리한 뒤 8일 간의 의사일정을 마쳤다. 시의회는 이날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조속하고 확실한 개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양주시 행정동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차례대로 심의, 의결했다. 현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시동을 걸었다. 노동개혁은 노사(勞使) 및 노노(勞勞) 관계의 공정성을 확립하고 근로 현장의 안..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제1차 서울미래학습포럼 성료…150여 명 모여 미래사회 평생학습 논의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제1차 서울미래학습포럼 성료…150여 명 모여 미래사회 평생학습 논의

Jul 14, 2023 | Q기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구종원)은 12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홀에서 열린 제1차 ‘서울미래학습포럼(The Learning SEOUL Forum)’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평생학습의 미래방향을 모색하고자 ‘미래사회 3D(Data, Digital, Design) 학습비전’을 주제로 서울미래학습포럼을 열었다. 올해 3회에 걸쳐 개최되는 서울미래학습포럼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예견하는 미..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간담회 개최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간담회 개최

Jun 21,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위원장 박경희)에서는 20일(화) 11시, 시의회 4층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성남시 학교청소년복지 상담사 선생님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박경희 위원장, 성해련 의원과 성남 중학교 외 5개 학교청소년복지 상담사 선생님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청소년 복지 상담사 운영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자리였다. 성남시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박경희 위원장과 성해련 의원은 성남교육지원청의 학교청소년복지 상담사..

서울시, 초등학생 대상 현명한 소비생활 교육…11월까지 60회

서울시, 초등학생 대상 현명한 소비생활 교육…11월까지 60회

Jun 14, 2023 | Q기자

 

서울시가 (사)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오는 11월까지 서울시내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소비자금융교육-현명한 소비생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청을 받은 총 60학급을 전문 강사가 직접 찾아가 교육하는 방식이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생들의 그동안의 소비 습관을 진단하고 합리적 소비계획을 세워보면서 미래 현명한 소비활동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올해는 용돈 사용법, 소비자 피해사례 등 초등학생들의 소비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을 눈높이에 맞..

경기도, 도 일자리재단-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기술인력 양성 위해 양해각서 체결

경기도, 도 일자리재단-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기술인력 양성 위해 양해각서 체결

Jun 02,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은 지난 1일 군포시에 위치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남부캠퍼스에서 직업 기술교육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재단 채이배 대표이사, 손일권 서부사업본부장, 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 김종원 원장, 김미숙 도의원 등 관계자가 함께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정보교류 ▲직업 기술교육 과정 운용 협력 ▲경기도민의 서울시 ..

동두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정역량 강화 교육 실시

동두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정역량 강화 교육 실시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의원회의실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과 직원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대비 의정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동두천시의회에서 2023년 제1차 좽회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하고자 의정활동에 필요한 지식 및 전문성 확보를 목표로 진행했다. 양승미 동양대학교 교수, 박용진 지방자치의정연구소 대표, 최민수 지방자치의정연구소 소장이 교육 강사로 참여했다. 첫째 날에는 지방자치법 개정 내용, 지방의회 의정활동의 방향, 우수조..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조례’공포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조례’공포

May 19,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발의한 「의정부시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조례」가 지난 17일 공포됐다. 이 조례는 의정부시 영유아의 체계적인 인성교육 지원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 보육교직원 교육, 어린이집 인성교육 참여 기회 제공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인성 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기 아동에 대한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일원으로서 바른 인성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체계적인 인성교육 지원이 활성화되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도서지역 학교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도서지역 학교 현장 방문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신충식)가 섬마을 소규모 학교의 교육환경을 직접 확인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찾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는 11일부터 12일까지 도서지역 학교 교육환경 점검을 위해 옹진군에 위치한 덕적초·중·고등학교를 방문했다.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급식소, 특별 교실 및 다목적 강당(지난해 5월 준공), 교직원 관사 등 교육 현장을 직접 둘러보면서 학생과 교직원으로부터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