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서울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군포시의회, 교육 삼매경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27일 하루를 교육으로 충실하게 채웠다. 시의회에 의하면 이날 군포시의원들은 오전과 오후에 각각 다른 교육을 받았다. 예산심의와 양성평등 분야 전문가를 초빙, 의정활동 필수 지식을 함양한 것이다. 먼저 오전에는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이 강사로 나서 예산심사와 실무, 집행부에 대한 자료요구 및 질의 기법, 효율적 의정 발언 등의 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며 교육을 진행했다. 시의회는 이번 교육이 제271회 좽회(12월 1일~19일)에서의 예산심의에..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인천시의회 교육위, 조례안 등 18건의 안건 심사ㆍ의결

Nov 23,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신충식)는 최근 조례안 15건, 동의안 2건을 포함해 2024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정기분) 등 총 18건의 의안을 심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상임위원회에서는 신충식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생활규정 운영 조례안’, ‘인천광역시교육청 퇴직교직원의 재능나눔을 통한 교육지원 조례안’ 등을 비롯해 조현영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에 대한 가정 내 학대 예방 지원 조례안’, 이봉락 의원의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 현장체험학습..

서울시 전국 최초 온라인 빈대 신고창구 개설, 교육·정보 제공까지

서울시 전국 최초 온라인 빈대 신고창구 개설, 교육·정보 제공까지

Nov 10, 2023 | Q기자

 

서울시는 최근 빈대 출현에 따라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방제를 강화하기 위해 ‘빈대신고센터’를 본격 운영하고, 한국방역협회와 협력해 방제교육까지 지원하는 ‘빈대관리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11.8(수)부터 빈대 발생시 서울시 누리집 ‘빈대발생 신고센터’에서 시민들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다. 시민이나 업체에서 빈대 발생 신고서를 작성하면 빈대 신고 내역은 시관련 부서 및 보건소에 즉시 전달되어 빠르게 발생위치 및 현황을 파악하고 빈대 방역 업무에 활용된다. ..

시흥시의회, 정례회 대비 예산안 심사기법 교육

시흥시의회, 정례회 대비 예산안 심사기법 교육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11월 3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 심사에 대비해 예산안 심사기법 등 의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2023년 시흥시의회 교육훈련 추진계획’에 따라 실시된 이번 교육은 11월 20일부터 실시되는 제312회 시흥시의회 제2차 좽회를 앞두고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기법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는 김용석 한국산업기술원 좋은정책연구소 소장이 나섰으며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의의 및 관련 법령 등 기..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신충식 위원장,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한마당’행사 축하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신충식 위원장,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한마당’행사 축하

Nov 0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신충식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한마당’에 참석했다. 축사를 맡은 신충식 위원장은 “인천은 15개의 국제기구가 있고, 750만의 재외국민을 위한 재외동포청을 유치한 도시”라며, “인천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으로 세계를 이끌어 나가는 인재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포시의회 조례연구모임 시즌2, 특수교육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경기도의원과 간담회

김포시의회 조례연구모임 시즌2, 특수교육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경기도의원과 간담회

Nov 01,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30일 김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조례연구모임 시즌2’의원(김계순 대표의원, 한종우 의원, 유영숙 의원, 배강민 의원)들이 경기도교육청의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 및 특수교육 현장 인력 1,030명 증원 발표(10.17 보도)에 대응하기 위해 뭉쳤다. 조례연구모임 의원들은 지난 4월 장애 학생 지도교사 및 학부모들과 간담회 이후 특수교육 현장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방안을 모색해왔다. 금번 조례연구 모임에서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오세풍 의원을 초청하여 김..

서울시 서서울예술교육센터, 엄마아빠 온 가족이 행복한 예술 놀이터

서울시 서서울예술교육센터, 엄마아빠 온 가족이 행복한 예술 놀이터

Oct 23, 2023 | Q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오는 28일(토)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소재)에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인 를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는 지난 5월 시작해 오는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토요일에 진행하며, 엄마아빠와 자녀 모두가 따로 또 같이 즐기는 다촘운 공연, 예술 체험 등을 운영한다. 행사는 야외 공연을 비롯해 체험, 자녀 교육 전문가 강연 등으로 구성해 ‘엄마아빠 전용 놀이터’와 ‘어린이 전용 놀이터’에서 가족이 따로 또 같..

의왕시의회, 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의왕시의회, 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26일 의회 중회의실에서 시의원 및 의회 전 직원 대상으로 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방의회의 강화된 책임을 반영하여 공정성과 청렴도를 향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교육은 청렴공정연구센터 주양순 대표를 초빙해 공직자 행동강령,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점점 높아지는 공직자 청렴 기준에 따른 주의사항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 명확한 행동규범을 제시했다. 의원들은 “제9대 의회가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모두의 운동장’, 지방 공공기관 혁신사례 선정 `행안부 장관상` 수상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모두의 운동장’, 지방 공공기관 혁신사례 선정 `행안부 장관상` 수상

Sep 25, 2023 | Q기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구종원)이 운영하는 서울 금천구소재 ‘모두의 운동장’이 ‘2023년 지방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 공모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이번 공모는 지방공공기관의 우수한 혁신 사례를 공유 및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의 ‘모두의 운동장’은 민관협력 강화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며 행정안전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3년 지방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 공모는 지방공공기관 운영과 관련..

의왕시의회, 의정 홍보역량 강화교육 실시

의왕시의회, 의정 홍보역량 강화교육 실시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지난 20일 의회 중회의실에서 시의원과 의회 직원을 대상으로 의정 홍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강의는 방송기자와 국회의원 보좌관 경력의 김주리 생각표현연구소장이 강사로 나서 보도자료 작성 방법 및 유의 사항, SNS를 이용한 홍보전략과 방법 등에 대해 실무 위주로 진행했다. 참석의원들은 “막연하게 알았던 의정 홍보의 실무를 학습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잘 활용해 시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알리겠다..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성인문해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성인문해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발의

Sep 08,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목진혁, 오창식 의원이 공동 발의한 「파주시 성인문해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7일 제241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이 조례안은 파주시에 거주하는 비문해자를 대상으로 문해교육 지원 및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일반인과 비문해자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발의됐다. 주요 내용은 조례의 적용 대상, 시장의 책무, 사업의 운영과 지원, 공공시설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

동두천시의회, 관내 사립중학교장들과 교육 현안 관련 의견 교환

동두천시의회, 관내 사립중학교장들과 교육 현안 관련 의견 교환

Sep 0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가 관내 사립중학교장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요 교육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지난 6일 오후, 동두천시의회는 임현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 제안으로 관내 사립중학교장 4명과 김승호 의장 등 의원들이 함께하는 교육 현안 정담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 감소가 초래한 심각한 교육 문제들에 대해 인식과 개선방안을 공유했다. 나아가 이를 타개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의회와 교육계의 긴밀한 소통과 상호 협력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