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계양구

인천 계양구 평생학습관, 전국 성인문해교육 신기한 노래자랑에서 ‘우수 문별상’ 수상

인천 계양구 평생학습관, 전국 성인문해교육 신기한 노래자랑에서 ‘우수 문별상’ 수상

Nov 0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TBN한국교통방송이 주최한 ‘2023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신기한 노래자랑’에서 계양구평생학습관이 ‘우수 문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성인문해교육 신기한 노래자랑’은 문해교육과 관련하여 개사한 대중가요를 부르는 경연 대회로, 성인문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문해교육 학습자의 참여 확대를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 계양구평생학습관은 문해교실 3개 반이 1개 팀으로 공동 참여해 ..

인천 계양구, 공무원 대상 공정무역 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공무원 대상 공정무역 교육 실시

Nov 0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30일 소속 공무원 417명을 대상으로‘2023년 공정무역 공직자 교육’을 실시했다. 계양구는 앞서 2020년부터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공정무역 마을도시 인증을 받아 공정무역 주민 인식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주민과 대면 접촉이 잦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정무역 교육을 통해 공정무역의 인식 개선과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김선화 위원을 강사로 초빙해 ‘공정무역마을..

인천 계양구 「클라이언트 관계 개선 상담기법」 사례관리 전문교육 추진

인천 계양구 「클라이언트 관계 개선 상담기법」 사례관리 전문교육 추진

Oct 2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2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12개 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 담당자와 민간 기관 사례관리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클라이언트 관계 개선 상담기법」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해 실시된 이번 교육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 위기가구 대상자에게 서비스 연계 등 사례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공공‧민간 담당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지경주 이야기&드라마 치료 연구소장을 전문강사로 초청하여 진행됐다. 교..

인천 계양구, 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부모 대상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시

Oct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18일 드림스타트 이용 아동의 부모를 포함해 양육자 16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가정 내 부모의 양육 태도와 방법의 문제로 발생하는 아동학대를 사전 예방하고자 ▲성장기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 및 올바른 양육 방법, ▲아동 권리와 정의, ▲아동학대 신고 방법 등을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와 관련된 문제와 적절한 대처 방안을 이해하게 됐다. 교육을 통해 양육에..

인천 계양구, ‘충주시 홍보맨’과 함께하는 직원 혁신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충주시 홍보맨’과 함께하는 직원 혁신교육 실시

Oct 1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16일 구청 대강당에서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혁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정부 혁신 강사이자 일명 ‘충주시 홍보맨’으로 알려진 충주시 홍보담당관 소속 김선태 주무관을 초청해 진행했으며, ‘충주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야기’를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전달했다. 이날 김선태 주무관은 충주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담당자로서 경험했던 그동안의 어려움과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공유하고, 조직 문화 혁신과 ‘..

인천 계양구, 산하기관 및 위탁시설 대상 갑질 예방 교육 추진

인천 계양구, 산하기관 및 위탁시설 대상 갑질 예방 교육 추진

Sep 0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7일 계양구청 대강당에서 산하기관 및 위탁시설의 기관장과 팀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계양구는 갑질 근절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이번 구 산하기관 및 위탁시설에 대한 선제적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경기도 인권센터 안채리 조사관이 강사로 나서 ‘관리자의 책무성 및 존중과 보호’를 주제로 한 다양한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가 진행돼 참석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높였다. 특히, 상급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던..

인천 계양구, ‘고독사 이해와 예방’ 전문 교육 추진

인천 계양구, ‘고독사 이해와 예방’ 전문 교육 추진

Sep 0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최근 날로 증가하고 있는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고자 6일 계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각 동 맞춤형 복지 담당 공무원과 민간 기관 사례관리 담당자 등 60여 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계양구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2년도 고독사 실태조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증가 추세인 고독사 문제에 대응하고자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민관이 함께하는 고독사 예방 체계 구축을 위해 이날 교육은 계양구 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12개 동 행정복지센터..

인천 계양구, ‘돌봄지원가’ 대상 노인 돌봄 전문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돌봄지원가’ 대상 노인 돌봄 전문교육 실시

Aug 3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초고령화 사회에 선도적 대응을 위해 30일 계양구청 신비홀에서 관내 돌봄지원가와 각 동 행정복지센터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노인 돌봄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돌봄지원가’는 명예사회복지 공무원 등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다양한 종사자로 구성되어 노인 통합돌봄 대상자를 발굴하고 안부 확인과 정서적 지원 등의 돌봄 활동을 수행한다. 이번 전문교육은 돌봄지원가의 상담 역량을 향상으로 돌봄 대상자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인천 계양구, 2023년 미용업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2023년 미용업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Aug 30,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29일 계양구청 6층 대강당에서 (사)대한미용사회 인천계양구지회 주관으로 관내 미용업(일반) 영업자 3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생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정기교육으로 실시됐으며, 미용업 영업자의 위생관리 능력과 미용기술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공중위생 관련 법제 교육, 소양교육, 신기술 실습 강의 등으로 진행됐다. 최근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업종이 세분화됨에 따라, 해마다 사업장 수가 증가하면서..

인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2023년도 조리원 집합교육 진행

인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2023년도 조리원 집합교육 진행

Aug 23, 2023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정남용)는 지난 17일 계양구 센터 등록시설(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을 대상으로 ‘2023년 조리원 집합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총 48개 기관에서 53명이 참여했으며, ‘자외선 소독기 위생 관리 교육 및 실습’과 ‘2023년 조리실 위생·안전 관리 방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조리실 자외선 소독기, 어린이급식소와 관련해 개정된 위생·안전관리 사항을 살펴보며 대상자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정남용 ..

인천 계양구 효성노인문화센터 ‘시니어 드론 교육’ 수료식 개최

인천 계양구 효성노인문화센터 ‘시니어 드론 교육’ 수료식 개최

Aug 22, 2023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효성노인문화센터(오인미 센터장)는 21일 센터 대강당에서 시니어 드론 교육의 수료식과 드론 기증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윤환 계양구청장, 유동수 국회의원, 이도형 청운대학교 고령친화산업혁신센터 교수 등 관계자를 비롯해 수료생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 수료식과 동아리 활동을 위한 드론 기증식이 진행됐다. 시니어 드론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디지털 문화를 이해하고 시니어 세대의 취미 발굴을 위해 운영됐다. 이번 교육은 청운대학교 고령친..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부모교육 ‘가족 푸드테라피’ 운영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부모교육 ‘가족 푸드테라피’ 운영

Aug 21,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19일 관내 드림스타트 등록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가족 푸드테라피’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드림스타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교육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족 소풍 도시락을 만드는 체험으로 운영됐다. 이날 참여 가족들은 가족이 함께했던 소풍 중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도시락을 함께 만들며 정서적 교감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양육자는 “이번 부모 교육을 통해 아이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