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서울

동두천시의회, 동두천문화원과의 정담회 개최

동두천시의회, 동두천문화원과의 정담회 개최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지난 16일 의원휴게실에서 동두천문화원(원장 정경철)과의 정담회를 개최하고, 동두천문화원사 건립 등 문화원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시의원 전원과 동두천문화원 정경철 원장 등 임원과 직원 5명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문화원 측의 의견을 경청하고 질문에 답변했다. 주요 건의 사항은 동두천문화원사 건립 협조 등이다. 김승호 의장은“이번 정담회를 계기로 동두천시의 역사보존과 문화진흥을 위해 의회와 문화..

서울시 작은음악회와 함께 북서울꿈의숲 산책 떠나보세요

서울시 작은음악회와 함께 북서울꿈의숲 산책 떠나보세요

May 12, 2023 | Q기자

 

서울시 북서울꿈의숲은 5월 푸르른 계절을 맞이하여 공원에서 아름다운 음률을 즐길 수 있도록 피아노와 첼로 2중주, 관악 및 현악 2중주, 그리고 보컬 버스킹 등 풍성하고 다양한 작은 음악회를 마련하였다. 북서울꿈의숲은 이번 음악콘서트가 이루어지는 월영지 뿐만 아니라 월광폭포,청운답원, 창녕위궁재사, 사슴방사장, 볼프라자, 상상톡톡미술관, 석교, 유아숲체험원 등 아름답고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하다. ‘작은음악회’ 는 5월 13일(토)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북서울꿈..

경기도, 섬유패션전시회 ‘프리뷰인서울’에 경기도관 운영. 참가기업 모집

경기도, 섬유패션전시회 ‘프리뷰인서울’에 경기도관 운영. 참가기업 모집

Apr 27,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오는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프리뷰인서울(PIS 2023)’에 참여할 도내 섬유 중소기업 15개 사 이상을 5월 9일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주최로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프리뷰인서울은 ‘어렵고 힘든 현실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내자’는 의미의 드라마틱 코어(Dramatic Core)’를 주제로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원사, 친환경·기능성 소재, 부자재, 패션의류 및..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발의

Apr 20,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목진혁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안」이 19일 제239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의결됐다. 이 조례안은 파주시에 거주, 활동하는 예술인들에게 기회소득을 지급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예술인들에 의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전 시민의 문화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발의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급 대상 및 지급신청 ▲소득․재산조사 및 지급 방법과 지급 시..

하남시의회 문화예술 연구단체, 축제로 하남을 잇다

하남시의회 문화예술 연구단체, 축제로 하남을 잇다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하남시 문화예술 정책개발 연구단체(이하 ’문화예술 연구단체‘)가 축제·마을·거리를 주제로 본격적인 정책연구에 돌입했다. 18일 하남시의회에 따르면 ‘문화예술 연구단체’는 지난 17일 의회에서 첫 간담회를 갖고 연간 연구 활동 계획과 정책연구용역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문화예술 연구단체‘는 5월 본격적인 자료조사에 돌입해 6월 타 시‧군 우수사례 벤치마킹, 8월에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정책연구 결과물 도출에 필요한 전..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하남시의회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 연구한다”

Apr 1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가 올해 선진의회‧청년‧문화예술을 주제로 연구하고 정책개발에 나선다. 의회는 10일 1층 소회의실에서 ‘2023년 의원연구단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은 ▲의원연구단체 소개 ▲의원연구단체 회원 소개 ▲질의응답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앞서 의회는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를 열고 3개 연구단체 등록과 활동 계획을 승인했다. 올해 출범한 의원연구단체는 ▲하남시 의회발전 연구회(대표 금광연) ▲청년과 함께 도약하는..

서울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로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한강

서울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로 일 년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한강

Mar 28, 2023 | Q기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365일 쉼 없이 흘러가는 한강에 사계절 다촘운 축제와 행사를 개최해 재미와 매력이 가득한 한강공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일상 회복과 함께 서울관광이 재도약을 준비하는 2023년,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과 계절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풍성한 행사로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봄·여름·가을·겨울 각 계절의 정점에는「한강페스티벌」이 사계절 색다른 테마와 함께 한강공원 곳곳에서 펼쳐진다. 매주 일요일 차 없는 잠수교를 걸으며 즐기는 「차..

서울시, `사각사각 플레이스` 입주 예술가 모집… ``한강공원은 내 작업실!``

서울시, `사각사각 플레이스` 입주 예술가 모집… ``한강공원은 내 작업실!``

Mar 03, 2023 | Q기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잠실한강공원에 위치한 ‘사각사각 플레이스’에서 예술활동을 펼치며 한강공원을 일상 속 문화공간으로 함께 만들어 갈 청년예술가 5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각사각 플레이스’는 서울시가 2018년 조성한 한강공원 내 예술 작업공간으로, 안정적인 창작활동의 기반이자 시민과의 소통창구의 역할을 하며 청년예술가의 창작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함께했으며, 공연 441회, 체험프로그램 454회, 축제 8회 등 다양한 활동을..

인천시의회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 육성·지원 제도적 기반 마련  유경희 의원의 청년 예술인

인천시의회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 육성·지원 제도적 기반 마련 유경희 의원의 청년 예술인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활발한 활동을 뒷받침할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최근 열린 ‘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유경희(민·부평2)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청년 예술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통과됐다고 1일 밝혔다. 유경희 의원은 “인천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적 기반이 미흡한 상황”이라며 “기성예술인에 비해 경력이나 활동 기반이 취약한 청년 예술인들이 지원사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문화예술 ..

서울문화재단 청년·원로예술지원 신규사업 호응…일부 경쟁률 13대1 기록

서울문화재단 청년·원로예술지원 신규사업 호응…일부 경쟁률 13대1 기록

Jan 02, 2023 | Q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신설한 ‘청년예술지원’과 ‘원로예술지원’ 사업이 각각 13:1, 4: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예술인의 호응을 얻고 있다. ◯ 서울문화재단은 지난 10월과 12월 각각 만 39세 미만 청년예술가와 만 60세 이상의 원로예술가를 대상으로 총 8억 원 규모의 지원사업 공모를 개시했다. 이는 기존 예술창작활동지원에서 포괄하지 못한 지원의 사각지대를 좁히려는 노력으로, 예년에 비해 공모시기를 앞당긴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의 ‘그물망 예..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 마련해준 부천예총에 감사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 마련해준 부천예총에 감사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14일 저녁 (사)한국예총 부천지회 주관으로 열린 2022년 송년예술제에 참석했다. 최성운 의장은 정범영(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부천지회 지부장) 씨에게 특별공로상을 시상하고, 부천시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최 의장은 축사를 통해 “올 한 해도 우리 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 곳곳에서 꾸준히 활동해주신 예술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오은령 예총회장님을 비롯한 지역예술인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열..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공연 광화문광장에서 본다…개관 50년 맞아 전면 새단장 개관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공연 광화문광장에서 본다…개관 50년 맞아 전면 새단장 개관

Oct 25, 2022 | Q기자

 

오세훈 시장은 현지시간으로 23일(일) 14시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시설인 ‘필하모니 드 파리(Philharmonie de Paris)’를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문화회관을 광화문광장과 연계해 서울을 대표하는 ‘차세대 감성 문화 플랫폼’으로 전면 새단장(리빌딩)하겠다고 밝혔다. 1978년 개관 이후 44년 만으로, 2028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한다. 명실상부 국내 공연예술계를 대표하는 살아있는 역사지만, 4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면서 직면한 건물 노후화, 관객 수요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