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강원

강원도 김진태 지사, IOC 위원 초청 월정사 갈라 만찬 개최

강원도 김진태 지사, IOC 위원 초청 월정사 갈라 만찬 개최

Jan 25,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4일 저녁 여섯시 평창 오대산 월정사에서 IOC 위원을 초청해 갈라 만찬을 개최한다. 이번 갈라 만찬에는 김진태 지사를 비롯해 정광열 경제부지사, 권혁열 도의회 의장, 진종오 조직위원장, 신경호 도교육감, 심재국 평창군수, 월정사 정념 주지스님, 심오섭 동계특위위원장이 참석하며, 양희구 도 체육회장, 김성하 KBS춘천방송 총국장, 전종률 G1방송 대표이사, 박진오 강원일보사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회장 등 도내 체육과 언론 인사도 자리를 함께 한다...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과 반도체 테스트베드 구축 전략적 협력 강화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과 반도체 테스트베드 구축 전략적 협력 강화

Jan 24,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오늘(1. 23.) 강원특별자치도청에서 안성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원장 등 KTC 관계자와 강원형 반도체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면담을 가졌다. 이번 면담은 지난해 국비를 확보한, ‘미래차 전장부품‧시스템반도체 신뢰성검증센터’의 성공적 구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사업 주관기관인 KTC 측의 요청으로 성사되었다. KTC는 전국 지역센터(본원 군포)에 시험‧평가‧인증 장비를 구축하여, 중소기업들의 제품..

강원특별자치도, 올해부터 전체 어린이집에 운영비 신규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올해부터 전체 어린이집에 운영비 신규 지원

Jan 2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영유아수 감소로 저출생과 인구감소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어린이집의 운영난 해소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올 한 해 보육료 지원 등 27개 보육사업에 지난해보다 433억원 더 늘어난 총 3,72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 도내 어린이집 현황(‘23년말) : 847개소 30,217명 보육(보육교직원 8,998명) ◯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운영 안정화 사업비 17억원(시설 규모별 년간 ..

강원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2기 출범

강원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2기 출범

Jan 2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1월 22일(월) 16시 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2기 위원 위촉식을 개최한다. 이번 제12기 위원은 지난 연말에 공모를 통하여 전문 식견과 지역, 세대,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 19명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위촉식 이후에는 2024년 협의회 운영 방안과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 실천 민관협력기구로서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해 UN과 정부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

강원특별자치도, 도내 우수축제 9개 선정

강원특별자치도, 도내 우수축제 9개 선정

Jan 22,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2024~2025년도 강원특별자치도 우수축제’ 9개를 최종 선정하여 지원한다. ∘ 도는 지난 4일부터 11일까지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된 시군*을 제외한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였고, 이 중 13개 시군이 신청, 최종 9개 축제를 선정하였다. * 강릉, 평창, 정선 선정된 9개 축제 중 1~5위 축제에 각각 3천만 원, 6~9위 축제에 각각 2천만 원의 도비를 지원하고, 축제 콘텐츠·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 홍보 마케팅, 현장..

2024년 첫 중앙지방협력회의 강원에서 열린다.

2024년 첫 중앙지방협력회의 강원에서 열린다.

Jan 20, 2024 | Q기자

 

1월 19일(금), 행정안전부장관이 주재하고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2024년 첫 중앙지방정책협의회가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열린다. 이번 중앙지방정책협의회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 열리는 강릉에서 개최하며, 행정안전부와 17개 시도는 한 마음으로 동계청소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하고, 국민적 관심과 참여 제고를 위해 대회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민 장관과 17개 시도 부단체장은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종료 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열리는 20..

강원도 전통시장 안전관리강화 5종세트 운영으로 화재 초기 진화

강원도 전통시장 안전관리강화 5종세트 운영으로 화재 초기 진화

Jan 18,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전통시장 안전 관리강화 5종세트 운영으로 태백 황지자유시장에서 발생한 화재가 초기에 진압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1월 16일 1시 20분경 태백 황지자유시장의 한 점포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화재알림시설이 화재를 감지하여 태백소방서 시스템과 상인회 관계자 핸드폰에 전송되었고, 전통시장 안전관리를 위해 배치된 전통시장 지킴이가 야간 순찰 중에 발견하여 119 도착하기 전에 초동진압으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

강원특별자치도, 육아기본수당 이번달부터 5세까지 확대 지급

강원특별자치도, 육아기본수당 이번달부터 5세까지 확대 지급

Jan 16,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2019년부터 ‘육아기본수당’을 도입하여, 민선8기 공약으로 지난해부터 2019년생 출생아 기준 8세 미만까지 최대 월 50만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였다. 올해는 대상 연령이 4세에서 5세로 확대되어 도내 3만6천명 아동을 대상으로 1,706억 원을 지급할 예정으로, 1~3세 아동은 월 50만원을 4~5세 아동은 월3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다만 0~11개월 아동은 부모급여만 지급된다. 이에 따라, 2019년생 출생아부터의 도내 아동은 ..

강원특별자치도, 지역발전 저해요인 중점 개선 본격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지역발전 저해요인 중점 개선 본격 추진

Jan 15,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불합리한 규정과 절차 등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핵심규제를 해결하고자 ‘강원자치도 10대 핵심규제 중점개선과제’를 선정하고 적극 개선에 나선다. 이와 관련하여 중점개선과제 중 횡성군에서 규제개선과제로 요청한‘공공폐수처리시설 오‧폐수 유입 승인량 관련규제’를 불합리한 대표적 규제 사례로 보고 타시도 및 관련 사례 분석, 전문가 자문, 부처 협의 등을 통해 2024년 첫번째 규제개선으로 선정하고 시군에 관련 조례를 개정토록 주문했다. 공공폐수처리시설 오&..

강원특별자치도, 평창 충전소 폭발사고 관련 재난심리지원 실시

강원특별자치도, 평창 충전소 폭발사고 관련 재난심리지원 실시

Jan 11,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1. 1.(월)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에서 발생한 충전소 폭발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심리 지원에 나섰다.  도는 사고 발생 다음날인 1. 2.(화)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소속의 상담활동가들이 용평면 장평2리 경로당에서 피해주민을 대상으로 1차 재난심리 상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1. 10.(수) 강원권트라우마센터(국립춘천병원)와 협력하여,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봉평농협 장평지점 농협집하장)에서 ..

강원특별자치도, 관광사업체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 신청 접수

강원특별자치도, 관광사업체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 신청 접수

Jan 1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1월 8일부터‘2024년 관광사업체 경영안정자금’지원사업 신청‧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저금리 자금지원으로 도내 관광사업체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업체가 협약금융기관(도내 NH농협은행, 신한은행)에서 융자를 받을 경우 도가 3.5% 이내의 이차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도내에서「관광진흥법」에 따라 등록·지정 및 운영 중인 관광사업자 등이며, 세금을 체납 중인 업체 및 이차보전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시군 우수 축제 선정, 지원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시군 우수 축제 선정, 지원 추진

Jan 1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도내 각 시군에서 개최되는 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수축제를 선정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추진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시군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의 활성화 방안으로 ‘1시군 1대표축제’를 선정해 지원키로 하고 「’24~’25년도 우수축제 선정 공모지침」을 각 지자체에 통보했다. ∘ 신청 자격은 지자체 내에 축제 전담조직을 확보하고 최근 10년간 7회 이상, 매회 3일 이상 개최된 축제이다. 도에서는 11일까지 문화관광축제* 에 선정된 시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