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강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신규 임차 대형 소방헬기 점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신규 임차 대형 소방헬기 점검

Mar 15,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산불 화재에 초기 진압력을 높이기 위해 대형 헬기를 신규로 도입하였다. 새로 도입되는 대형 헬기는 카모프 KA-32A로 물을 담을 수 있는 담수량은 3,000리터급으로 기존 보유 헬기에 비해 두 배 이상이며, 항공기와 일체화 되어 있는 배면물탱크로 물버킷 헬기에 비해 안전하고 화점을 타격하기가 용이하다. 도에서는 350억 원 규모의 다목적 소방헬기를 구매하기 위해 25년도입을 목표로 21년부터 5개년 계속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도입 전까지 산불의 신속..

강원도 김진태 지사, 캐나다 산불지원 소방대원 격려

강원도 김진태 지사, 캐나다 산불지원 소방대원 격려

Jun 30,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도청 통상상담실에서 캐나다 산불진화를 돕기 위해 7월 1일 출국을 앞둔 강원소방 소속 진화대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5월 초 캐나다 서부에서 발생한 산불은 6월 초 동부까지 번져 현재 미국까지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피해 면적은 대한민국 국토 면적의 4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퀘백 주정부로부터 파견요청을 받고 7월 30일까지 150명의 진압대원 지원 파견을 결정, 강원소방본부에서는 33명의 대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후원금 1천만원 기탁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후원금 1천만원 기탁

Mar 11, 2023 | Q기자

 

(재)강원세계산림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진태)는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하여 3월 10일 15시 조직위원회 사무실에서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이순석, 종옥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조직위원회 상임부위원장, 사무처장과 강원도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단을 비롯한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으로 조직위원회와 강원의용소방대연합회 간 상호 협력으로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행사기간 동안 협력과 지원을 통..

강원소방, 추위 속 겨울산행 안전사고 유의

강원소방, 추위 속 겨울산행 안전사고 유의

Jan 12, 2023 | Q기자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는 1월은 겨울산행을 즐기기 위해 다수의 산행객들이 도내 주요 명산을 찾고, 이와 관련한 산악사고 또한 빈번히 발생하는 시기임에 따라 이에 대비한 안전사고의 유의를 당부했다. 최근 3년간 1월 중 도내에서 발생한 산악구조 건수는 총 261건이었으며, 눈꽃축제 등 설경으로 유명한 산들이 많은 태백지역과 설악지역에서의 발생율이 가장 높았다. 사고 종별로는 실족과 추락사고가 71건(27.2%)으로 가장 많았으며, 일반조난 51건(19.5%), 개인질..

강원소방, 엔진룸 길고양이 사고 예방 노크캠페인

강원소방, 엔진룸 길고양이 사고 예방 노크캠페인

Dec 09, 2022 | Q기자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는 본격적으로 추워지는 시기인 12월은 길고양이들이 추위를 피해 자동차 엔진룸 등에 많이 들어감에 따라 이에 따른 안전사고에 대비해 자동차 노크캠페인을 추진한다. 최근 3년간 도내 자동차 엔진룸에 길고양이가 들어감으로 인해 발생한 소방활동은 총 104건이었으며, 그 중 12월에 17건(16.3%)으로 최다 발생했다. 길고양이가 자동차 엔진룸에 들어간 상태로 주행할 시 차량의 고장이나 주행 불가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주행 중 고양이가 엔진룸에..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고고챌린지' 동참

이경우 분당소방서장,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고고챌린지' 동참

May 09, 2021 | 편집부기자

 

이경우 분당소방서장이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실천 운동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고 10일 밝혔다. ‘고고 챌린지’는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지난 1월부터 환경부에서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이다.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 1가지와 할 수 있는 1가지 행동을 약속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게재하고 후속 주자 3명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 서장은 일상생활에서의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약속하고, ..

“화재·집중호우로 인한 산재 예방” 경기도, 하남·별내선 건설현장 안전점

“화재·집중호우로 인한 산재 예방” 경기도, 하남·별내선 건설현장 안전점

May 18,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하남·별내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우기철 집중 호우 대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참사로 대형공사현장의 산재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철저한 안전관리를 유도함으로써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미리 방지하는데 목적을 뒀다. 대상은 경기도가 직접 시행중인 하남선(4·5공구)·별내선(3·4·5·6공구) 복선전철 건설공사 6개 현장으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양주 대형 공사장 화재예방 안전컨설팅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양주 대형 공사장 화재예방 안전컨설팅

May 06, 2020 | 편집부기자

 

조인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6일 오후 양주시 은현면 소재 물류창고 공사현장에서 ‘대형 공사장 화재예방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와 같은 대형 참사의 재발 방지와 예방에 목적을 두고 추진된 이번 컨설팅에는 조인재 북부소방재난본부장, 공사장 현장소장, 책임 시공자, 안전관리자 등 관계자 15명이 참여했다. 이날 방문한 양주 물류창고 공사장은 지난 4월 29일 발생한 이천 화재 현장과 유사한 환경에 연 면적이 1.5배 가량 넓어 각별한 안전관리가 요구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