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강원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 개최

Apr 1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은 4. 9.(화) 춘천시 신북읍 지내리 산2-15번지 봄내생태숲 일원에서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광섭 산림과학연구원장 등 직원 50여명이 참여하여 칠자화 200본을 식재하였다. 산림과학연구원에서는 밀원수림 조성확대와 수종 다양화에 대한 요구 증가에 따라 이번 식목일에는 칠자화를 식재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역특색 및 기후변화에 적합한 밀원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이광섭)은 “..

강원특별자치도, AI 기반 바이오 신약 개발 고도화 및 생태계 구축 업무

강원특별자치도, AI 기반 바이오 신약 개발 고도화 및 생태계 구축 업무

Mar 1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3. 12.(화) 도청에서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백병원, 세종대학교, (재)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식은 강원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와 AI 기반 바이오 신약 개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 강원, 서울, 부산, 경남 초광역권 상호 협력이다. 특히,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AI 기술과 신약개발에 경쟁력 있는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AI 기술 접목으로 강원 바이오 산업의 역량이 한 단계 진화될 것..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복령 된장 및 막장 특허등록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복령 된장 및 막장 특허등록

Mar 12,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이광섭)은 국내 최초로 복령을 주원료로 하는 복령 된장 및 막장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특허청으로부터 2건에 대한 특허등록 결정(2.15, 3.4일 통보)을 받았다고 3월 11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복령 된장 및 막장 제조방법은 ’15년부터 8년 동안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복령의 분말(균핵 가루)을 첨가한 기능성 장류로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장의 기법을 되살린 건강기능성 장류의 제조기술이다. 특히, 복령에는 다양한 항암효과 및 항산화..

강원특별자치도-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및 기술교류 업무

강원특별자치도-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및 기술교류 업무

Mar 07,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3월 6일(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윤석진)과 「강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및 기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였다. ❍ 두 기관은 협약식을 통해 정부에서 중점 추진 중인‘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강원 유치와 향후 우수인력 교류 및 공동연구, 기업지원 등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1966년 개원 이래 58년 간 국가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에 매진해 온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ITS 아태총회·세계총회 유치한 수원시·강릉시, 성공적 개최 위해 협력한

ITS 아태총회·세계총회 유치한 수원시·강릉시, 성공적 개최 위해 협력한

Feb 24, 2024 | Q기자

 

‘2025년 ITS 아태총회’를 유치한 수원시와 ‘2026 ITS 세계총회’를 유치한 강릉시가 아태총회와 세계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수원시(시장 이재준)와 강릉시(시장 김홍규)는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수원시와 강릉시는 국내외에서 열리는 ITS(지능형교통체계) 행사에서 아태·세계총회를 함께 홍보하고, 각 총회 기간에 두 도시의 시민 참여·교류 행사를 열기로 했다. 또 ITS 기술 시연·시찰에 협조하..

강원특별자치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Feb 1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농촌지역 마당개와 떠돌이개의 번식을 근절하기 위해 『2024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22년부터 시행되어 현재까지 2,231마리에 대해 지원하였고, 올해에도 1,400마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참여는 도내 주민등록이 있는 실거주자* 소유 실외사육견(마당개)이 5개월령 이상 되면 관할 시군에 신청 가능하며, 선정 시 중성화수술비 및 동물등록비 등 마리당 최대 40만원(자부담 10%)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메타버스로 소통·체험하는 첨단기술 올림픽 구현

강원특별자치도, 메타버스로 소통·체험하는 첨단기술 올림픽 구현

Jan 1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메타버스로 소통·체험하는 첨단기술 올림픽 구현을 위해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 및 「강원 메타버스 플랫폼(Virtual 강원)」 서비스를 개시하고, 대회기간(`24.1.19. ~ 2.1.) 중에 일반인을 비롯한 선수 및 관람객에게 첨단 메타버스 기술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은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컨벤션동) 1층 (1,500㎡)에 로비, 기술관, 스포츠관으로 구축 되었다...

강원산림과학연구원, 밀원단지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 조성

강원산림과학연구원, 밀원단지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 조성

Nov 09, 2023 | Q기자

 

산림과학연구원은 2023년 가을철 조림사업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강원권역 밀원단지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 조성 연구사업”을 진행한다. 밀원단지 조성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양봉업계 발전 및 새로운 밀원자원의 육성을 위해 수행되는 정부 다부처 사업의 일환으로, 이동형 양봉의 단점을 최소화 하고 밀원이 되는 수종의 다양성을 확보하며, 강원특별자치도에 적합 밀원수종 선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산림과학연구원은 올해 2ha를 춘천 지내리를 시작으로 5개년 계획으로 ..

2023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페스티벌 개막

2023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페스티벌 개막

Oct 20,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와 특허청, 춘천시가 주최하고 강원지식재산센터가 주관하는 「2023 강원과학기술대축전 및 강원지식재산페스티벌」이 10.20(금)~21.(토)까지 2일간 춘천 강원창작개발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8회째 맞이하는 강원과학기술대축전은 2016년부터 강원지식재산페스티벌과 통합 개최되고 있으며,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도내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지식재산 융합 축제로 성장했다. 행사 첫날인 20일 오후 2시에는 개막행사를 개최하고, 강원특별자치도의..

강원특별자치도-춘천시-(주)서안프로텍 공장 신설 투자협약

강원특별자치도-춘천시-(주)서안프로텍 공장 신설 투자협약

Sep 25,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는 9월 25일 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서안프로텍(대표 배기환)과 자동차용 광택세정 및 연마제 제조공장 창업을 위한 투자 협약식을 체결한다. 이번 투자 협약식에는 정광열 도 경제부지사, 백창석 춘천시 부시장, 배기환 ㈜서안프로텍 대표이사, 박관희 도의회 의회운영부위원장, 이무철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서안프로텍은 남춘천일반산업단지 내 약12,000㎡(3,630평) 부지에 2024년까지 55억 원을 투자해 연간 10,000개의 자동차용..

강원특별자치도, 선박조난자 스마트 위치추적시스템 구축 완료

강원특별자치도, 선박조난자 스마트 위치추적시스템 구축 완료

Sep 04,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전국 최초로 선박승선자의 조난사고 사전예방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선박 조난자 스마트 위치추적시스템」을 구축하고 ’23. 9. 1.(금) 재난안전실장 주재로 완료보고회를 개최하였다. 본 사업은 행정안전부 재난안전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8억 원을 교부받아 추진한 사업으로, 선박 사고 시 많은 수색인원과 장비가 동원되어도 조난자 위치 파악이 어려워 구조가 늦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하여 조난자의 ..

강원특별자치도, 의료분야 전문기업 원주공장 신설 투자협약 체결

강원특별자치도, 의료분야 전문기업 원주공장 신설 투자협약 체결

Aug 31,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와 원주시(시장 원강수)는 8월 31일 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휴대용 인체진단 엑스레이 제조기업인 ㈜오톰(대표 오준호)과, 의료용 기기(필러 등) 제조기업인 ㈜현대메디텍(대표 송미희)과 139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투자 협약식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원강수 원주시장, 오준호 ㈜오톰 대표이사, 송미희 ㈜현대메디텍 대표이사, 박길선, 김기홍 도의원 등 15여 명이 참석한다. ㈜오톰은 원주 반계일반산업단지 내 3,920㎡(1,1..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 고 김호룡 작가 작품 기증식 개최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 고 김호룡 작가 작품 기증식 개최

Jul 12,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은 11일 본원 대회의실에서 고(故) 김호룡 작가 작품 기증식을 가졌다. 기증식에는 산림과학연구원 원장을 비롯하여 작품을 기증한 고(故) 배진태 님의 부인인 백태분 여사가 참석했다. 서울대 미대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국립미술 아카데미아에서 수학한 고(故) 김호룡 작가는 농경시대의 이미지를 차용한 석재 조각 작품을 주로 선보였다. 이번에 기증된 작품은 대리석으로 제작된 것으로, 백태분 여사는 “많은 사람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코자 기증을 결..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 봄내 생태숲 개장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 봄내 생태숲 개장

Jul 06,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은 7월부터 강원특별자치도립 봄내 생태숲을 개장했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립 봄내 생태숲은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신북읍 지내리 산2-3번지 시험림 내에 위치하며, 도심지 근교에 산림생태의 교육, 탐방,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특색있는 산림생태 명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조성하였다. 봄내 생태숲은 중국 동북3성, 몽골 등의 이국적인 국가별 산림 시설물과 야생 초화원을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동북아 우호의 숲 지구」와..

제5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토론회(포럼) 개최

제5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토론회(포럼) 개최

Jul 04,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7. 4.(화) 오후 1시 30분,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 대강당에서 제5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토론회(포럼)는 “데이터산업 수도! 강원특별자치도 구현“을 주제로 개최되며,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강원특별자치도 첨단산업의 디지털 혁신 방안과, 빅데이터·인공지능(AI) 실증 최적지 강원특별자치도 구현을 위한 전략 모색, 그리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방안에 대한 심도..

강원도농업기술원 산채연구소와 국립산림과학원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농업기술원 산채연구소와 국립산림과학원 업무협약 체결

Mar 29, 2023 | Q기자

 

강원도농업기술원 산채연구소(소장 고재영)은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와 ‘산지재배 특화 산채의 新소득원 발굴 및 소재화 연구 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하여 28일 산림과학원 산림생명자원연구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산채 신품종 개발을 위한 유전자원 수집, 산채 소득화를 위한 품목 육성 및 재배기술 개발, 소비 활성화를 위한 기능성 산채 소재 개발 등을 통해 임·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목적으로 맺어졌다. 주요 내용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주..

2023년 강원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사업

2023년 강원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사업

Mar 04, 2023 | Q기자

 

강원도(이하 도)는 지난 3일(금) 강원스마트쉼센터에서 올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와 디지털 역기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방교육강사 및 가정방문상담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위촉된 6명의 예방교육강사 및 가정방문상담사는 12월까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및 가정방문상담, 유아동 특화사업 등에서 활동하게 된다. 지난해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비대면(동영상, 실시간)방식을 적극 활용해 목표(23,230명)..

강원도 김진태 지사, 횡성군 우천면 공장 화재 현장 방문

강원도 김진태 지사, 횡성군 우천면 공장 화재 현장 방문

Feb 23,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목요일인 2월 23일 17시, 횡성군 제2우천농공단지 공장 화재 피해 현장을 방문하여 피해기업인 ㈜케이프라이드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피해복구를 위해 다각적이고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시하였다. < 화재개요 > ▷ 발생일시 : 2023. 2. 18.(토) 04:40 ※ 초진 06:53, 완진 2.19.(일) 14:00 ▷ 피해기업 : ㈜케이프라이드(우천제2농공단지로 65-50) ▷ 화재원인 : 조사 중 ▷ 재산피해(업체추산) :..

자율주행으로 첨단 모빌리티 도시 강릉을 관광하세요

자율주행으로 첨단 모빌리티 도시 강릉을 관광하세요

Jan 06, 2023 | Q기자

 

강릉시가 주요 관광지를 누비는 자율주행차량 시범 운행을 시작하며 첨단모빌리티 선도도시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한다. 최첨단 기술과 관광 서비스를 연계한 이번 시범 운행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 관광의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민간사업자 3개사를 선정, 총 5대(셔틀형 2대, 개조형 3대)의 관광형 자율주행차 시운전을 완료하였으며, 오는 6일(금) 시승 행사를 개최하고 9일(월)부터 일반 관광객과 시민에 탑승 ..

동해시,‘치매안심로봇’10대 도입 시범 운영

동해시,‘치매안심로봇’10대 도입 시범 운영

Dec 14, 2022 | Q기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동해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최근 치매안심로봇 앵무새‘피오’10대를 도입하여 치매예방 프로그램 시범운영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시범운영된 이번 프로그램은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어르신들은 ‘피오’의 귀여운 목소리와 움직임을 통하여 우울감 개선과 정서적 안정, 자존감 향상 등‘피오’가 치매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피오’는 알에서부터 깨어나 어른새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어르신의 정서 자극과 애착형성을 ..

강원도일자리재단, 강원여성 IT서포터즈 성과공유회 개최

강원도일자리재단, 강원여성 IT서포터즈 성과공유회 개최

Dec 01, 2022 | Q기자

 

강원도와 강원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는 강원광역여성새일센터는 KT와 함께 지난 4월부터 운영한 「강원여성 IT서포터즈 성과공유회」를 11.30.(수) 춘천시 조운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공유회는 주요 성과 공유 및 확산을 목적으로 준비되었으며, 총 4기 교육 사례 영상과 우수 사례자 발표, 교육생의 강사역량 향상 교육 등 내용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교육을 공동 주관한 KT 관계자, 강원도 여성청소년가족과 여성일자리팀장, 교육생·강사 등이 한자리에 모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