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강원

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법 핵심특례 준비상황 보고회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법 핵심특례 준비상황 보고회 개최

Apr 04,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4월 3일(수) 「강원특별법 시행 핵심특례 준비상황 보고회」 를 도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김진태 도지사 주재로 진행된 이번 보고회에서는 오는 6월 시행을 앞둔 농업, 산림 등 강원특별법 핵심 특례들의 이행 준비상황 점검과 조기 성과 도출 방안들이 논의 되었다. 강원특별법에는 농촌활력촉진지구‧산림이용진흥지구 지정, 미활용 군용지 활용, 환경영향평가 협의 권한 이양 등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라는 강원특별자치도 비전 달성을 위한 27개의 특례가 담겨..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늘봄학교 현장방문 및 보조강사 참여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늘봄학교 현장방문 및 보조강사 참여

Apr 04,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와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이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제도 안착을 위해 춘천 퇴계초등학교에서 일일 늘봄강사로 깜짝 변신했다.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 사업은 국가책임 교육정책인 늘봄학교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전국 최초로 60세 이상 어르신 일자리 사업과 연계했으며, 지난 2.27.(화)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된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 날 김진태 지사는 늘봄교실을 깜짝 방문해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즐거운 놀..

강원특별자치도, 개인하수처리시설 담당 시군 공무원 워크숍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개인하수처리시설 담당 시군 공무원 워크숍 개최

Apr 0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녹색환경지원센터는 4월 2일 횡성군 안흥면사무소에서 도내 개인하수 담당 시군 공무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2022년 기준으로 도내에는 37천여 개소의 오수처리시설이 있으며 공공이나 민간하수처리시설과 달리 관리주체가 건물주이고 시설 숫자 자체도 많아 개인하수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이 요구되어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 주요 내용은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련 법령 및 지도·점검 요령 ▲시료채취·보관 및 분석의뢰 방법 ▲개인하..

강원특별자치도산불방지센터,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강원특별자치도산불방지센터,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Apr 02,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3월30일 ~ 3월31일 2일간 속초 영랑호 벚꽃축제장에서 지역주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산불예방 캠페인은 대국민 산불예방 홍보를 목적으로 산불에 대한 위험성 및 산불발생시 행동요령 등을 알리고, 강원이·특별이와 인증사진 찍기, 룰렛돌리기를 통한 홍보물품(산불모형헬기, 여행용세트, 위생백세트, 물티슈, 차량용티슈 등) 제공, 산불예방 서명운동 등 다양한 참여형식으로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김창규 ..

강원특별자치도 축산기술연구소, 보증씨수소 생산을 위한 당대검정 실시

강원특별자치도 축산기술연구소, 보증씨수소 생산을 위한 당대검정 실시

Apr 01,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축산기술연구소(소장 고재근)는 후보·보증씨수소 생산을 위한 한우육종센터 제87차 당대검정을 본격 개시했다고 밝혔다. 한우당대검정이란 후보씨수소를 선발하기 위해 6개월령부터 약 170일 동안 유전상관, 외모 및 체척심사(체중, 몸 길이) 등의 능력을 검정하는 것을 말하며, 검정 후 선발된 후보씨수소는 3년간 진행되는 후대검정을 수행한 뒤 보증씨수소로 최종 선발된다.(보증씨수소 선발까지 약 5년 소요) 제87차 당대검정은 연구소 내 대상우 31두 중 선제적 선..

강원특별자치도,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 개최

Mar 3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3. 29.(금) 양양군 양양송이조각공원에서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하여 제2청사 직원들과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오색삭도설치특별위원회, 동부지방산림청, 친환경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 강원임업인총연합회 등 250여 명이 함께하였다. 특히, 올해 식목행사는 지난해 11월 착공식을 개최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성공을 기원하는 것으로 참석자들은 친환경 오색케이블카의 완공을 기원하며 영..

강원특별자치도, 우량암소 보급률 확대를 위한 수정란 이식지원 사업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우량암소 보급률 확대를 위한 수정란 이식지원 사업 추진

Mar 2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축산기술연구소(소장 고재근)는 우량 암소 유전자원의 발굴과 보급률 확대를 위해 수정란 이식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수정란 이식이란 우량 암소에서 생산된 수정란을 대리모에 이식하여 다수의 고능력 송아지를 단기간에 생산하는 기술이다. 암소 한마리는 보통 1년에 1마리의 송아지를 낳고, 일생 동안 평균 3~5마리의 송아지를 출생한다. 우량 암소 발굴을 위해 고능력 암소 후보를 대상으로 유전체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120두의 공란우(수정란 제공 암소) ..

강원특별자치도, 해수욕장 방사능 검사 실시

강원특별자치도, 해수욕장 방사능 검사 실시

Mar 27,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일본 원전 처리수 방류에 따른 해수욕장 방문객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해수욕장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해수욕장 방사능 검사는 지난해 7월부터 금년 2월까지 해양수산부에서 실시해 왔으며, 이번달부터는 도에서 실시하게 되었다. - 이에 따라 앞으로 도에서는 검사기관으로 선정된 부산대 방사능분석센터에 해수욕장 성수기인 6월부터 9월까지는 매주 1회, 해수욕장 비성수기에는 격주 2회 세슘 134, 세슘 137, 삼중수소 등 3..

강원특별자치도, 2024년 안전보안관 제도 확대 운영

강원특별자치도, 2024년 안전보안관 제도 확대 운영

Mar 26,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대형 화재, 사고발생 등 안전에 대한 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2024년 안전보안관 제도를 확대 운영한다.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안전보안관은 일상생활 속 위험요소 발굴・신고와 안전문화캠페인에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지역주민으로, 등산시 화기・인화물질 소지, 비상구 폐쇄 및 물건적치 등 7대 안전 무시 관행에 대한 안전신고는 물론 안전문화캠페인 동참으로 지역사회 내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도내 18개 시군 안전보..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특화형 비자로 외국인 우수 인재 모집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특화형 비자로 외국인 우수 인재 모집

Mar 25,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3월 25일부터 9월 13일까지 ‘지역특화형 비자 전환 사업에 참여할 외국인(지역우수인재, 지역특화동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지난 1월 법무부의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공모에 횡성군과 고성군이 선정되었으며, 지역우수인재 210명(횡성 35, 고성 175), 지역특화동포(고성) 20명을 모집하기 위하여,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특화형 비자 전환 추천을 3월 25일 공고할 예정이다. 모집 유형은 지역우수인재와 지역특화동포로 구분된다. 지역우수인..

강원특별자치도,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안 마련

강원특별자치도,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안 마련

Mar 25,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민선8기가 후반기에 접어듦에 따라 도정목표의 구체적 실현 및 기능·인력 재배치를 통한 실무차원의 조직개편안을 마련, 제328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안은 김진태 지사의 ‘지역내총생산 확대’,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도정목표 실현을 뒷받침하는데 역점을 두고, 강원특별법 본격시행에 따른 신규 행정수요, 지방재정위기, 인구소멸위기 등 각종 지역위기에 선제적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앞으로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

Mar 23,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2일 11시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 기념식은 강원특별자치도 재향군인회 주관으로 김 지사를 비롯해 권동용 강원특별자치도재향군인회장,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김동욱 강원지방병무청장, 이희정 강원서부보훈지청장,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 등이 참석했다. 김진태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먼저 서해수호 영웅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유가족과 생존장병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고 시작하며, “최근 북한은 대한민국을 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