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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 저시력자 및 시각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 위한 행정 눈길 - 전자책 서비스와 웹진으로 시정홍보 콘텐츠 확장에도 노력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오디오북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오디오북은 저시력자(시력이 매우 낮아 앞을 잘 볼 수 없는 사람)와 시각장애인을 위해 에 게재된 기사를 음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오디오북에 연결하려면 소식지 표지에 있는 ‘오디오북 바로가기" QR코드를 모바일에..

용인시 수지구, 부동산 중개서비스 전문성 향상 위한 자율점검

용인시 수지구, 부동산 중개서비스 전문성 향상 위한 자율점검

Feb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부동산 중개서비스의 전문성 향상과 책임감있는 중개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701곳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인터넷 자율점검을 실시 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로 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민들이 미비한 중개 서비스로 인해 재산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려는 것이다. 관내 등록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자는 오는 4월 말까지 구 홈페이지(https://www.sujigu.go.kr/)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부동산 중개..

안산시,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 시민 체감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안산시,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 시민 체감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Feb 24,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1일 안산시청 제3별관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윤풍영 전략사업관을 비롯해 ▲경제 ▲교육 ▲에너지 ▲환경 ▲안전 ▲도시계획 ▲복지 ▲교통 등 관련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는 시민과 공공기관, 기업, 학교 등과 함께 다양한 도시 현안을 직접 발굴하고 해결하는 내용의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플랫폼 조성을 추진하고 있..

오산시 드림스타트 통합사례회의 개최.. 사례관리 아동 서비스 연계 논의

오산시 드림스타트 통합사례회의 개최.. 사례관리 아동 서비스 연계 논의

Feb 23, 2023 | Q기자

 

오산시 드림스타트가 지난 22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관내 3개 사회복지기관과 올해 첫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연령 도래로 드림스타트에서 종결되는 아동 5명에 대해 기관별 서비스 연계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례관리팀이 참석해 드림스타트 대상 가족과 아동의 정보를 공유하고, 연계점을 파악해 맞춤형 통합 서비스의 체계적 제공을 위한 서비스 연계와 방향 설정에 대해..

광명시 철산도서관, 아침독서운동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확대 운영

광명시 철산도서관, 아침독서운동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확대 운영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 철산도서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이하 ‘아침독서’)를 운영한다. ‘아침독서’는 인문, 자기 계발, 힐링, 자녀교육 등 6개 분야의 도서 요약본을 매주 1회 월요일 아침 8시 알림톡 또는 문자로 발송해주는 서비스로, 바쁜 현대인들이 손쉽고 편리하게 책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올해는 참여 인원을 확대하여 광명시민 3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광명시도서관 누리집(gmlib.gm.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자세한 사항은 ..

김포시 민원여권과 ‘대기순번 알림톡 서비스’ 개시

김포시 민원여권과 ‘대기순번 알림톡 서비스’ 개시

Feb 22, 2023 | Q기자

 

김포시는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른 여권 민원 수요 급증으로 민원실을 방문한 시민들의 현장 대기 부담을 덜기 위해 ‘민원 대기 순번 알림톡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 서비스는 민원실 내 키오스크에서 종이 순번표 대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으로 대기 순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종이 순번표 발권서비스와 병행 운영한다. 시스템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기인 수와 예상 대기시간을 제공한다. 따라서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업무를 볼 수 있..

구리시,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 및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

구리시,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 및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7월부터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사업’과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원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구리시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 지원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 중 홀몸 어르신과 중증 장애인 가구를 우선 대상으로, 정기적인 홈서비스 제공(청소, 방역, 가전제품 수리, 집수리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주거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원사업..

이천시 창전동,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민원 서비스 제공

이천시 창전동,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민원 서비스 제공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창전동(동장 이희종)은 2023년 2월 CCTV 및 민원 상담 테이블과 건강코너를 정비하고 공기정화식물 비치 등 민원실 환경을 개선했다. 창전동은 지난 1월중 주취자가 민원실을 방문해 여성공무원 등 직원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였으나 CCTV 촬영 방향이 엇나가 그 장면이 녹화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한바 있다. 이에 창전동은 민원실 곳곳에 ‘CCTV 녹화 중’ 경고스티커를 부착하고, 민원실에서 직원뿐만 아니라 여성 및 취약계층에 대한 폭력이나 위협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CCTV ..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Feb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고, 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행정상담위원’을 신규 위촉하고, 종합민원실에서 상담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정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 중인 시는 지난 20일 다양한 행정 경험이 축적된 퇴직 공무원 1명을 신규 행정상담위원으로 위촉했다. 신규 위원은 기존에 위촉된 행정상담위원 1명과 함께 활동하면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민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민원처리 절차 상담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한층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 행정..

오산시 세마동, 민원 서비스 품질 높이는 만족도 조사 실시

오산시 세마동, 민원 서비스 품질 높이는 만족도 조사 실시

Feb 21, 2023 | Q기자

 

오산시 세마동(동장 신동진)은 지난 20일부터 연말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내방객을 대상으로 민원 처리에 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족도 조사는 민원 응대에 중요한 4가지 요소(신속, 정확, 공정, 적정성)을 자체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 조사 형식은 종이 설문지를 기본으로 운영하며, QR 코드를 활용한 전자 설문 조사를 병행하며 매월 설문 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결과를 기록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를 ..

용인시 ‘치매안심마을’어르신! 저희 치매예방 서비스 왔습니다

용인시 ‘치매안심마을’어르신! 저희 치매예방 서비스 왔습니다

Feb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3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관내 7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보건소나 병‧의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의 치매 예방을 돕고 검진을 통해 치매를 진단받으면 1:1 맞춤형 통합관리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3월9일부터 6월20일까지 치매안심마을인 마평동과 전대1리를 방문해 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흥구보건소 치매..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Feb 21, 2023 | Q기자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숙)는 지난 17일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 시행을 위해 은행동 유관단체원 60여명이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진행했다.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는 “어르신들은 아이와 같다”는 생각에 착안해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 독거어르신들의 돌봄은 물론 TV 수리, 우편물 읽어주기 등 일상의 소소한 문제를 해결해 주고자 마련했다. 특히 봉사 대상자가 봉사자에게 수시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국 ..

재능기부로 사랑나눔…파주시 교하동, 이.미용 서비스

재능기부로 사랑나눔…파주시 교하동, 이.미용 서비스

Feb 20, 2023 | Q기자

 

파주시 교하동은 지난 16일 시내 이발소 및 미용실과 접근성이 좋지 않은 자연부락 어르신들을 위해 연다산2리 경로당에서 이·미용 서비스를 실시했다. ‘파뿌리 검은머리 될 때까지’ 사랑 나눔 서비스는 교하동 행복마을 관리소 지킴이들의 재능 기부로 진행됐으며, 이발과 염색 등으로 어르신들의 머리를 손질했다. 경로당 어르신들은 “거동이 편치 않은데 이렇게 마을로 직접 찾아와서 미용을 해주니 편하고 버스를 이용해 시내로 나갈 필요 없이 너무 편하고 이쁘게 잘 됐다”며 만족스러운 ..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생활공구 무상대여 서비스“동네 관리소”운영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생활공구 무상대여 서비스“동네 관리소”운영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가정에서 구매나 보관이 어려운 생활 공구를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 “동네 관리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활 공구 무료대여 서비스는 2018년도부터 공단이 진행하고 있는 공공서비스로 대여 가능한 공구 종류는 46여개 품목이며 가정에서 쉽게 구입하기 어려운 전동 공구부터 일반 공구까지 대여하고 있다. 이정찬 이사장은 “실생활에서 필요하지만, 일반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구를 시설관리공단에서 무상으로 대여해 드리고 있다.”며 “관..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평안한 영면과 이별을 위해 공영장례 및 착한 장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2월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및 일반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장례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가족해체, 빈곤 등의 이유로 외롭게 죽음을 맞거나 가족이 있어도 장례비용에 부담을 느껴 고인의 장례를 포기하는 무연고 사망 건수는 지난해 38건으로 전년도(25건)에 비해 65%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수원시, 행안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수원시, 행안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Feb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이번 평가에서 전년(2021년 60.3점)보다 22.5점 오른 82.8점을 받아 우수기관인 ‘나’ 등급을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한다. 226개 기초지자체를 비롯해 중앙행정기관, 교육청, 광역지자체 등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1년간 민원서..

김포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눈길’

김포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눈길’

Feb 16,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해 총 529건의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를 처리했으며, 처리기한은 법정처리기한인 14일보다 평균 6일이나 단축하는 등 신속 정확한 시민중심 행정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전검사’는 건축 연면적 150㎡ 이상의 신축, 증축, 개축 및 용도변경 건축물을 사용하기 전 정보통신설비 등을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시공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정보통신설비의 시공 품질확보는 물론 안전한 운용을 위한 필수사항이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의 정보통..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이 건강 위기가구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발굴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개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6일 광남2동에 따르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사회복지사와 간호사가 한 팀을 이뤄 종합상담, 위기가구 발굴, 찾아가는 보건 및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광남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이다. 대상자들은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이나 어르신 부부 가구로 현재까지 ..

경기도,채이배 일자리재단 대표  지역기반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 제시

경기도,채이배 일자리재단 대표 지역기반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 제시

Feb 16,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 채이배 대표이사는 2023년 경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으로 고용서비스 전환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일자리, 환경, 에너지, 대한민국의 심장 ‘경인’이 논하다’를 주제로 15일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진행됐다. 경기도 고용 문제, 환경 에너지문제 대응 방안과 지방자치의 성과와 지속가능성 등 주제별 학술행사와 정기총회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채이배 대표이사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복합경제 위기 상..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Feb 1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효순)와 협업으로 2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저소득층 10가구를 대상으로 반찬 지원사업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를 추진한다.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는 매주 화요일에 대상자의 치아와 건강 상태를 고려해 영양가 있고 저장이 쉬운 세종류의 반찬을 송산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자원봉사자들이 대상자 가정에 직접 방문해 전달한다. 반찬 배달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으로 거동이 불편..

포천시,‘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전국 우수기관 선정

포천시,‘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전국 우수기관 선정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14일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 대민접점 민원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해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위법‧부당한 민원운영 실태를 평가한다. 미흡한 민원처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평가대상은 전국 306개 기관(중앙,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 지자체)으로 5등급(가~마)으로 ..

가평군 군민중심 민원서비스 제공 ‘우수’

가평군 군민중심 민원서비스 제공 ‘우수’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다양하고 진철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추진하는 등 군민중심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외부 전문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위탁해 중앙행정기관과 시․도 교육청, 광역․기초 지자체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민원서비스에 직결되는 3개 분야, 5개 항목, 19개 평가지표에 대해 기준에 따라 서면..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전국 30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평과 결과 나등급에서 한 단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시는 오는 3월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의 재정인센티브를 받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시민에게 ..

남양주시,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남양주시,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Feb 15,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019년부터 4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가등급’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 17, 기초 226)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처리한 민원 사무에 대해 ‘대민 접점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 하는 것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민원제도 운영·국민신문고·고충민원·민원 만족도..

파주시, 3월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 제공

파주시, 3월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 제공

Feb 14,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2023년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및 종합적인 취업 컨설팅’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는 주택단지(LH임대포함) 입주민을 대상으로 1:1 상담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문 상담사가 맞춤형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상담장소는 단지내 관리사무소 또는 유휴 주민공동시설 등이며, 상담사가 월 1~2회(월~금) 주택단지(LH임대포함)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을 원하는 입주민은 단지 내 지정된 상담 장소..

경기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광역지자체 4년 연속 ‘최우수 기

경기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광역지자체 4년 연속 ‘최우수 기

Feb 14, 2023 | Q기자

 

경기도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도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여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해 실시하고 있다. 평가대상은 전국 306개 기관(중앙, 시도교육청, 광역시도, 기초지자체)이며 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 1년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5개 항목(민원행정..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 도서 전집 대출서비스 제공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 도서 전집 대출서비스 제공

Feb 1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은 가정에서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전집을 빌려주는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동두천시 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관심 분야에 맞는 전집을 최대 50권, 30일 동안 빌릴 수 있다. 재작년부터 시작한 전집 대출은 호응이 좋아 올해는 더 많이 빌려 갈 수 있도록 대출가능 대상을 가족에서 개인으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어린이 회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독서 관련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고도 흥미에 맞는 다양한 전집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접할 수 있다..

가평군 맞춤형 서비스 제공, 행복마을관리소 개소

가평군 맞춤형 서비스 제공, 행복마을관리소 개소

Feb 1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 북면행정복지센터가 주거취약지역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달 ‘행복마을관리소’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행복마을관리소는 마을 순찰, 여성 안심귀가, 취약계층 돌봄, 공구대여, 환경개선, 간단집수리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소하지만 불편한 사항을 처리하는 곳으로 마을 곳곳에서 주민과 접촉하며 행정과 주민을 잇는 가교역할을 할 일종의 동네관리소다. 북면복지회관 2층에 마련된 행복마을사무소에는 사무원 1명과 행복마..

파주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파주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Feb 14,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21년 9월~`22년 8월)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3대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으로..

하남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선정 쾌거

하남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선정 쾌거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을 대상으로 1년간 추진한 민원행정서비스 실적을 종합 평가하는 것으로,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등급인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주요 평가 내용은 3개 분야(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복잡한 건축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축사가 참여하는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Day’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는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시청 2층 3번 상담실에서 관내 건축사 22명의 재능기부를 통해 순번제로 돌아가며 상담을 진행하며 별도 예약 없이 방문하면 상담받을 수 있다. 상담은 건축 인‧허가와 관련한 건축 행정절차, 건축법 및 건축 관련 법..

광명시, 도서관 상호대차서비스 일직동 및 광명사거리역으로 확대 운영

광명시, 도서관 상호대차서비스 일직동 및 광명사거리역으로 확대 운영

Feb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월부터 공공도서관 6개소 및 공립 작은도서관 3개소에서 실시하던 상호대차서비스를 공공도서관 서비스 소외지역의 스마트도서관까지 확대 운영한다. 상호대차서비스는 광명시도서관에 소장 중인 희망 자료를 집 근처 도서관에서 받아볼 수 있는 도서 배달 서비스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스마트도서관을 활용한 상호대차서비스를 확대 운영함으로써 주민들의 독서 생활화 및 정보·문화 욕구가 해소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독서문화 향유를 위한 다양한 지식정보서비스를 제..

의정부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의정부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Feb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최근 마케팅 트렌드인 ‘구독 서비스’를 도서관 자료에 적용한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을 3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혁신적인 공간구성과 자료 특화 서비스로 도서관계 변화를 선도하며 공공도서관의 가치를 한 단계 진화시킨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음악 예술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문화 공공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23년을 맞아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취향의 ..

안성시보건소, 만 65세 이상 노인 스케일링·불소도포 실시  ‘노인 구강

안성시보건소, 만 65세 이상 노인 스케일링·불소도포 실시 ‘노인 구강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는 2월 13일부터 코로나 19로 중단되었던 노인 스케일링·불소도포 업무를 실시한다. 사전예약제를 통해 치주질환 발병률이 높은 만 65세 이상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구강관리 내용으로는 구강검진과 상담, 스케일링(전문가 치석제거술), 불소도포를 실시하고 올바른 칫솔질, 치실사용, 틀니사용법 및 관리요령 등에 대한 구강보건교육도 진행한다. 노년층의 잇몸 속의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치근면 충치 예방과 잇몸 질환의 진행을 억제하고, 불소도포를 통해 시린이를 ..

연천군, 민원처리 55% 이상 단축…행정 서비스 질 높여

연천군, 민원처리 55% 이상 단축…행정 서비스 질 높여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은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한보다 55% 이상 단축할 방침이라고 7일 밝혔다. 군은 지난 3년간 민원처리 단축률 평균 45% 대비 10% 상향한 목표를 설정해 신속한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지난 3년간 접수된 민원현황을 전수조사해 처리기한 6일 이상 유기한 법정민원 393종을 분석했다. 부서별로 보면 지역경제과(52종), 환경보호과(50종), 건설과(43종), 건축과(38종), 축산과(38종), 산림녹..

수원시 호매실도서관, ‘취향저격 책모아 서비스’ 운영

수원시 호매실도서관, ‘취향저격 책모아 서비스’ 운영

Feb 07, 2023 | Q기자

 

수원시 호매실도서관이 맞춤형 도서 대출서비스인 ‘취향저격 책모아 서비스’를 운영한다. ‘취향저격 책모아 서비스’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인 ‘도서관 정보나루’ 데이터와 기관 추천도서 등을 기반으로 사서가 선정한 도서를 대출해주는 서비스다. 시민 눈높이와 취향에 맞는 ‘잠재적 희망도서’를 추천해 제공한다. 철학·예술·여행·문학·역사 등 5개 분야에서 도서를 엄선해 이용자 개개인 취향에 맞는 도서를 정기적으로 대출해준다. 주제별로 4명씩 대상자를 선정해 ..

양평군, 전국 최초 지적측량성과검사 알리미 서비스 시행

양평군, 전국 최초 지적측량성과검사 알리미 서비스 시행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3년 2월부터 전국 최초로 지적측량성과 검사 알리미 문자서비스를 시행한다. 기존에는 LX한국국토정보공사 등 지적측량 수행자의 측량 작업부터 지적측량 성과도 발급까지 4일에 10일 이상이 소요되나, 일정 및 과정에 대한 별도 안내가 없어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지속적인 불편사항이 발생했다. 이번에 시행되는 알리미 서비스는 이러한 불편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양평군 민원토지과는 지적측량 접수 시 알리미 서비스에 대한 신청 동의를 받아 ..

의정부시 의정부1동,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 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의정부1동,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 서비스 추진

Feb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정영민)는 주민과의 소통으로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월부터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서비스를 운영한다. 전입신고 사후확인은 주민등록법에 따라 전입신고 시 주소지 관할 통장이 전입세대를 방문해 신고사항이 맞는지 확인하고 거주자로부터 서명을 받는 제도이다. 하지만, 사후확인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통장이 세대 방문 시 연락을 받지 않거나 개인정보를 악용한 범죄로 오해하는 등 주민과 통장 사이에 마찰이 다수 발생..

의정부시 장암동,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시작

의정부시 장암동,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시작

Feb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1월 만성질환자 및 위험가구 15가구를 방문하여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는 분기별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을 발굴하여가정방문을 통한 만성질환 맞춤형 건강물품 및 건강상담을 제공하며, 가정방문 후 2개월간 유선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다. 최근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만성질환 보유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중증질환으로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예방 ..

파주시, 생활환경 측정장비 대여 서비스 확대 시행

파주시, 생활환경 측정장비 대여 서비스 확대 시행

Feb 02,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생활환경 측정장비 대여 서비스를 확대 실시한다. 대여 가능 장비는 ▲간이소음측정기 ▲라돈측정기로, 기존 일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확대해 관내 전체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여하기로 했다. 특히, 2023년 1월 1일부로 시행된 파주시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신설된 운정4,5,6동에서도 측정장비 대여가 가능하다. 파주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할 수 있으며, 간이소음측정기 대여 기간은 3일, 라돈측정기 대여..

시흥시, 스팸전화 오해 없앨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 도입... 시민 편의

시흥시, 스팸전화 오해 없앨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 도입... 시민 편의

Feb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유선전화 발신 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해소하고, 보다 원활한 행정업무 처리를 위해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도입해 2월 1일부터 운영한다.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란, 일반 유선전화로 이동전화에 발신할 때 수신자의 휴대전화 통화 연결 화면에 발신자인 기관명(전화번호와 부서 정보)을 표시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시청 행정전화에서 민원인 이동전화로 전화하면, 민원인은 시청에서 걸려온 전화라는 것을 쉽게 알게 된다. 그동안 행정전화로 민원인에게 전화를..

의정부시 의정부1동,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의정부1동,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 추진

Feb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정영민)는 독거어르신의 사회적 소외감을 완화하고 고독사 등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안부 확인서비스 대상은 80세 이상 독거어르신 중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유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어르신(153명)으로 선정했다. 봉사자는 의정부1동 통장협의회 회원(5명)으로 구성하여 주 1회 정기적으로 안부 전화 활동을 하고 있다. ..

용인시, 가축분뇨 퇴비 발효정도 무료검사 서비스

용인시, 가축분뇨 퇴비 발효정도 무료검사 서비스

Feb 0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 예방을 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무료 검사를 해준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지난 2020년부터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농가는 반드시 퇴비부숙도를 측정해야 한다. 축사 면적이 1500㎡ 이상인 경우 퇴비 부숙도 검사에서 부숙후기 또는 부숙완료 판정을 받아야 퇴비를 살포할 수 있다. 1500㎡ 미만은 부숙중기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신고대상 농가는 연 1..

수원시, 2023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 모집

수원시, 2023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 모집

Jan 31, 2023 | Q기자

 

수원시가 2월 8일까지 ‘2023년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은 가구별 특성과 욕구를 고려해 복지 수요자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복지서비스 대상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올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우리 아이 심리지원 ▲아동 비전 형성 지원 ▲유·아동 신체·정서 통합서비스 ▲아동·청소년 동물 매개 정서지원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 ▲장애인 맞춤형 운동 ▲노인 맞춤형 인지정서지원 ▲시..

김포시 2023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김포시 2023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Jan 30,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월 6일부터 10일까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전자바우처 지원)’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아동·청소년·장애인·어르신 등의 복지 수요자에게 정서·건강 지원과 같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제공기관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전자바우처(이용권)’이 제공된다. 지원대상은 전국 가구 기준 중위소득 120~170%(서비스별로 상이)에 해당하는 가구로, 대상자는 ▲우리아이심리지원 ▲아동정서발달지..

포천시 도서관, 구독형 시 플랫폼‘시요일’서비스 운영

포천시 도서관, 구독형 시 플랫폼‘시요일’서비스 운영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 도서관은 오는 2월부터 시 구독형 플랫폼인 ‘시요일’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요일’은 4만 5천여 편의 시를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는 구독형 시 플랫폼 서비스로 하루 한편씩 그날에 어울리는 시를 전달해주는 ‘오늘의 시’, 시인들의 목소리로 시를 낭독해주는 ‘시인 낭송’, 여러 가지 상황에 어울리는 시를 추천해주는 ‘테마별 추천시’, 시, 환경, 그림, 영화 등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제공해주는 ‘시요일의 선택’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민에게 제공한다. ‘..

가평군 군민과 함께하는 법무행정 서비스 전개

가평군 군민과 함께하는 법무행정 서비스 전개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활력 넘치는 지방자치 구현을 위해 올해 정확한 법무행정 및 의정활동 지원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군은 오는 2월부터 특수시책으로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을 실시해 군민들이 생활속에서 겪고 있는 어려운 법률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은 매월 둘째․넷째주 화요일, 오전․오후로 나눠 각 읍면을 순회하며 진행된다. 상담자로는 가평군청 법률자문관과 수도기계화보병사단 법무참모가 참여해 지역주민 및 기..

광주시,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실시

광주시,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실시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법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한 차원 높은 법률 행정서비스 제공 및 시민편익 향상을 위해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를 운영한다. 해피콜 서비스는 시민들이 광주시 고문변호사 및 마을변호사로부터 법률상담 서비스를 받은 후 14일 이내에 상담 변호사가 직접 상담자에게 사건 진행상황 및 해결 여부 등을 확인하고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상담을 통해 사건 해결을 돕는다. 상담은 고문변호사인 경우 매월 첫째·셋째 주 월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시청에서..

용인시, 반도체 단지 조성 민간사업자에‘사전 컨설팅’서비스

용인시, 반도체 단지 조성 민간사업자에‘사전 컨설팅’서비스

Jan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반도체 산업 육성과 투자 촉진을 위해 신규 산업단지를 조성하려는 민간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전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용인시 신규 산업단지 조성계획 수립에 앞서 각종 규제 등으로 산단 조성에 차질을 빚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다. 컨설팅을 통해 시는 산업단지 사전 수요 물량을 파악할 수 있고, 신규 산단을 조성하려는 사업시행자들은 가이드 라인을 상담 받을 수 있다. 컨설팅 대상은 지난 2021년~2023년 산업단..

양주시, 초등 방과 후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3호점 개소

양주시, 초등 방과 후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3호점 개소

Jan 27,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26일 삼숭동 복합커뮤니티센터 1층 소극장에서 초등생 방과 후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3호점 개소식을 가졌다. 다함께돌봄센터는 방과 후 초등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맞벌이 가정 등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을 위해 만 6세 ~ 12세 초등학생에게 교육·체험 등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심영종 양주시 복지문화국장, 이지연 시의원, 관계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해 양주시 세 번째 다함께돌봄센터의 개소를 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