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경기

화성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 당첨자 전달 및 설치

화성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 당첨자 전달 및 설치

Apr 23,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 대상자 선정 결과에 따라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증정 물품을 각 가정에 방문하여 전달 및 설치 중이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화성시민의 소중한 사연 응모를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추진하여 일반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됐으며 화성에서는 23가구가 선정됐다. 선정된 가구에는 소방공무원 2명이 각 가정에 방문하여 1가구당 소화기 1개, 에어로졸식 소화용구 1개, 화재경보기 3개..

경기도, 도  최초 개서 수원소방서 ‘옛터 표석’ 설치로 역사 기린다

경기도, 도 최초 개서 수원소방서 ‘옛터 표석’ 설치로 역사 기린다

Apr 22,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경기도에서 가장 오래된 소방서인 수원소방서 옛터를 도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소방 역사를 기리고자 ‘옛터 표석’을 지난 19일 설치했다. 표석(標石)은 1947년 5월 1일 개서한 수원소방서 옛 청사 부지인 수원시 팔달구 교동 135번지 일원(現 수원시 여성가족회관 건너편)에 설치됐으며 가로 50㎝, 세로 40㎝ 크기로 전면에 ‘경기도 최초 개서 소방관서 수원소방서 터’라고 쓰여 있다. 수원소방서는 1947년부터 1967년까지 20년간 표석 위치에 있다가 ..

의정부소방서,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의정부소방서,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Apr 22,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10월까지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무상 보급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 의정부 내 주택화재는 전체화재의 20%이나 주택화재 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50%를 차지하였고, 화재발생 가구 중 소화기 설치가 확인된 가구의 비율은 43%로 지속적인 설치율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과 주택화재 예방을 위해 ▲30년 이상 노후아파트 500가구 ▲반지하 주택 500가구 ▲외국인 50가구 ▲신규 취약계..

가평소방서, 산행 중 사고로 조난 당한   등산객 1명 구조

가평소방서, 산행 중 사고로 조난 당한 등산객 1명 구조

Apr 22, 2024 | Q기자

 

지난 4월 19일 17시 58분경 가평군 북면 백둔리 인근 야산에서 산행 중 구조대상자 1명(남, 62세)이 계곡으로 떨어져 부상을 입고 조난을 당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가평소방서 구조·구급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구조대상자는 사고로 인해 당시 상황과 사고지점을 기억하지 못하였고 허리통증 등으로 인해 거동이 불가한 상황이었으며, 특히 날이 어두워지고 계곡이 깊고 험해 무선통신 불통지역이라 통화 및 위치 파악이 안되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이에 가평소방서 119구조․구급대..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Apr 20,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19일 분당소방서에서 개최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김은혜 당선인과 함께 참석해 의용소방대원의 헌신과 봉사정신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2021년 4월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기념식은 의용소방대원의 의로운 용기와 숭고한 희생 정신을 기리고 사회 안전 파수꾼으로서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분당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안계일 위원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고양소방서, 어린이날 행사 대비 고양 어린이박물관 화재 안전 컨설팅 시행

Apr 19,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8일 고양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해 어린이날 행사를 대비해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오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 가정의 달을 맞아 고양 어린이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들썩들썩 놀자 페스티벌’ 행사장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만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설팅의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와 화재 취약 요인 등을 점검하면서 화재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행사를 위해 관계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알렸다...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희망의 장호원읍’자살예방 챌린지 동참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희망의 장호원읍’자살예방 챌린지 동참

Apr 19, 2024 | Q기자

 

이천시 장호원 여성의용소방대(대장 이말이)는 4월 18일‘희망의 장호원읍’ 자살예방 챌린지에 동참하였다. ‘희망의 장호원읍’ 자살예방 챌린지는‘희망의 장호원, 우리 함께 해요’라는 구호 아래 추진되고 있는데, 지난 챌린지 참여자 김기영 장호원119안전센터장이 이말이 여성의용소방대장을 여섯 번째로 지명하여 진행하였다. 이말이 여성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과 함께 ‘긴급구조119 장호원여성의용소방대’라는 현수막을 자체 제작하여 긴급구조 어디든지 현장에 출동한다는 의지를 담아 자..

포천시 신읍동 어울림센터Ⅱ, 2024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 실시

포천시 신읍동 어울림센터Ⅱ, 2024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 실시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신읍동 어울림센터Ⅱ에서 소방안전 비상 대응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자위소방대의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화재 발생 시 대응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훈련에는 소방안전관리자를 비롯한 대장, 부대장, 대응팀, 주민 대원 등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와 자체 점검업체(나래소방)가 참가했으며, 훈련은 ▲비상 소화장치를 활용한 초기 화재진압 ▲화재 발생 시 역할 분담 ▲대피 훈련 ▲자체 점검업체의 작동 점검 등으로 진행됐다. 미래도..

하남시 ㈜SH한성소방, 덕풍3동 반찬나눔 행사에 소고기 기탁

하남시 ㈜SH한성소방, 덕풍3동 반찬나눔 행사에 소고기 기탁

Apr 19, 2024 | Q기자

 

㈜SH한성소방이 4월18일 덕풍3동 행정복지센터에 소고기 60근(18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전달된 후원품은 덕풍3동 새마을협의회 및 부녀회에서 진행하는 사랑의 반찬나눔 행사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기탁식에 참석한 ㈜SH한성소방 대표 이승헌 ․ 이사 장수진은 “어려운 상황 때문에 끼니를 거르는 이웃이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기탁을 하게 되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건강한 반찬을 전달하는데 작게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날 사랑의 반..

경기도의회 이서영 의원, 전국 최초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지

경기도의회 이서영 의원, 전국 최초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지

Apr 19,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서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전국 최초로 대표발의한 「경기도 소방공무원 감염관찰실 설치 및 지원 조례안」이 4월 17일(수) 열린 제374회 임시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서영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소방업무의 특성상 대체인력 확보가 어려워 소방공무원 사이에 감염병이 확산될 경우 소방인력의 부족으로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감염병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라고 감염관찰실 설치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이서영..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고양소방서, 어르신 초청 안전체험의 날 운영

Apr 18, 2024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귀용)는 17일 119안전체험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안전체험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덕양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과 관계자 등 16명을 초청하여 상대적으로 재난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재난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올바른 119 신고 요령 및 다매체 신고 서비스 안내, 소화기 사용체험, 화재 시 대피 체험, 태풍 체험, 심폐소생술 및 기도 폐쇄 응급처치체험, 주택용 경보기 설치 방법, 119안심콜 안내 등이다. 특히 ..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17일(수) 가평군 청평면 청평생활체육에서 가평소방서가 주관하는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열렸다. 이번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는 외상환자 평가, 심폐소생술, 소방호스전개 및 회수(남/녀), 화재진압 4인 조법 등 종목별 우승팀은 경기 북부 의용소방대 기술 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이 날 행사에는 22대 국회의원 김용태 의원(가평·포천/국민의 힘), 가평군수, 가평군의장 등 주요 내빈들도 본 행사에 참석해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축하 및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회적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ㆍ(주)SK하이닉스 이

사회적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ㆍ(주)SK하이닉스 이

Apr 18, 2024 | Q기자

 

이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와 ㈜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은 지난 16일 이천시청 내 5층 중회의실에서 사회적 경제 상생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하이닉스 이천 소방방재팀의 프로보노 활동(재능기부)은 지역사회 내 사회적 기업의 안전 문화 정착 및‘가치나눔’ 확산을 위한 사회적 공헌 활동으로 매년 재능기부할 사회적기업을 선정⦁협약을 체결하여 기업 내 작업환경 개선 등 안전활동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합동(소방,예방,비상)현장 점검을 통한..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Apr 1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 확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비치를 당부한다고 16일 전했다. 차량 화재는 주로 운행 도중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엔진 및 전기장치의 과열, 교통사고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할 경우 시트 및 내장재 등 가연물질에 의해 급격하게 연소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초기 소화를 위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행법상 7인승 이상의 승용차 및 화물차 ..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11일 대형화재 등 재난 현장의 효율적 초기 대응을 위한 「2024년 1분기 긴급구조 불시 및 도상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광명소방서에서는 2024년 현장에서 빠르게 작동하는 견고한 대응체계 구축을 중점과제로 재난에서의 조기 수습과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이번 훈련은 광명소방서 훈련탑에서 복합건축물 대형화재에 따른 다수사상자 발생을 주제로 無 각본으로 재난 상황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없이 불시에 진행되었다..

안양시 동안구,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야간 시인성 개선

안양시 동안구,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야간 시인성 개선

Apr 10, 2024 | Q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21개소에 고휘도 유리알 반사 연석과 형광 고휘도 반사 표지를 설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 요건 완화로 인해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 위반 단속이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3배 이상인 9,894건으로 폭증한 가운데, 적색 금지표시를 인지하기 어렵다는 민원이 빈발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소방시설 주변 불법 주정차 신고는 18시 이후 야간시간대 신고가 61%에 달해 야간 시인성 개선이 시급한 상..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국회의원 선거대비 투·개표소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국회의원 선거대비 투·개표소 현장 점검

Apr 10,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양주소방서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9일 오후 양주시 개표소인 문화예술회관을 방문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점검에서는 소방시설 정상작동 여부, 방화시설 등 대피시설 확보, 투․개표소 관계자대상 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을 확인했다. 홍장표 본부장은 “개표장 내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뿐만 아니라 선거종사자들의 안전관리 의식 강화를 통해 단 한 건의 사고없이 안전한 선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율적 안전관리에 ..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Apr 09,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하여, 투・개표가 진행되는 연천수레울아트홀 등을 방문하여 시설물 화재 안전점검 및 관계인 대상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관내에서 투・개표가 진행되는 장소는 총 45개소로 투표소 44개소, 개표소 1개소이며,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을 답사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최종 확인하는 등 안전점검을 하였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4월 10일 투・개표소..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Apr 09, 2024 | Q기자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이하 장안여성의소대)가 지난 8일 장안면 노진2리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실시했다. 장안여성의소대는 경기도 2024년 어르신 돌봄 특별 의용소방대로 선정돼 지난 달부터 노인 대상으로 생활돌봄형 안전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장안여성의소대는 화성시 의용소방대연합회와 함께 미용봉사, 어르신 안전교육,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를 진행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장안여성의소..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Apr 08, 2024 | Q기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됐으며 유일한 목제 수총기가 경기도 등록문화재 22호에 5일 등재됐다. 등재된 목제 수총기는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 소방역사 사료관에 전시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로 소방과 관련된 유물 가운데는 처음으로 시도등록문화재로 등재됐다. 수총기는 사람의 팔로 작동한다는 뜻의 완용펌프로 불리는 수동 화재진압장비로, 현대 소방차의 원조이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 중기 대표적인 과학자인 관상감 허원 선생이 중국(청)에서 1723년(경종 3년) 처음 도입했..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04,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2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서 개최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대학・일반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홍보하며, 최초 목격자에 의한 응급처치 능력 향상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열렸으며, 대학・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를 포함하여 총 19개팀이 참가하였다. 연천소방서에서는 대학・일반부에 ‘푸르미 어린이집’ 교사 3명이 출전하였고, 일상 생활 속 심정지 상황에서 ..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

Apr 04,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구리소방서는 2일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를 찾아 위험물 관련 시설에 대한 대응체계와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경기북부지역 위험물 시설 사고발생 원인 가운데 위험물 취급 부주의, 점화원 관리 부주의 등 인적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 건수가 전체 48.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소방재난본부는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장 등 관계인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위험물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재난 시 대응체..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Apr 03,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1일 오후 2시경 대덕면 신령리에 위치한 공중화장실 인근 환풍기 배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인근 상인 김성준(52)씨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았다고 2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신원미상인이 흡연 후 버린 담뱃불이 환풍기 배관에 착화ㆍ발화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칫 크게 번질 위험이 있었으나, 연기와 불꽃을 확인한 김성준(52)씨의 소화기를 이용한 신속한 대처로 자체 진화에 성공했다. 이후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현..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소방서 격려 방문…“구급대원 노고에 감사”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소방서 격려 방문…“구급대원 노고에 감사”

Apr 03, 2024 | Q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2일 안양소방서 부림119안전센터를 방문해 구급대원들을 격려했다. 최 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로 응급환자 이송에 애쓰고 있는 80여명의 구급대원들에게 샌드위치 등 간식을 전달하며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최 시장은 “지금의 비상 상황 속에서 시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구급대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시에서도 응급 이송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재성 안양소방서장은 “현장을 찾아 ..

파주소방서, 지난해 구조·생활안전 출동 14,805건

파주소방서, 지난해 구조·생활안전 출동 14,805건

Apr 02,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2023년도 구조·생활안전 분야 소방활동 통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소방서 구조·생활안전 분야 자료상 작년 출동건수는 14,805건, 처리건수는 6,485건, 구조인원은 662명으로 분석됐다. 경기도북부 지역 11개 소방서의 작년 구조·생활안전 활동에서 파주소방서는 출동 2위를 자치 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전년도 13,851건과 비교했을 때 6.9% 증가한 수치이다. 전체 구조출동 14,805건 중 7월 ~ 9월에 6,474건(43.7%)으로 집중된 것..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Apr 01,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달 30일(토) 14시 33분경 안성시 계동 배수관로 공사 현장에서 흙더미에 매몰된 작업자 1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깊이 1.5m의 배수관로 공사작업 중 갑자기 흙이 무너져 내리면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A씨(57)가 매몰되는 상황이 발생됐다. 소방대원들은 즉시 흙더미를 제거하고 외상환자평가, 부목 등 현장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병원으로 이송하였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영환 서장은 “이번 사고는 공사 현장에서 발생..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Mar 29, 2024 | Q기자

 

지난 3월 9일 경기도 연천의 한 목욕탕에서 80대 노인이 의식을 잃고, 탕안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 한 용감한 청년의 신속한 대응으로 사람을 구하였다. 최초 쓰러져 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한 청년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보안팀에서 근무중인 임한철(32) 청년이다. 임 청년은 의식을 잃고 물에 잠겨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 바로 탕 밖으로 꺼내어 심폐소생술을 시작함과 동시에 주변인들에게 119에 신고를 요청하였다. 잠시 후 노인은 물을 뱉으며 호..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Mar 28,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7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Mar 27, 2024 | Q기자

 

오산시 의용소방대(대장 최철민)는 지난 26일 오산대역 상가 일대 약 1.2km 구간에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에는 오산시 의용소방대원 16명이 참여하였으며, 담배꽁초와 페트병, 스티로폼 등 쓰레기 0.5톤을 수거했다. 최철민 오산시 의용소방대장은 “오산대역 상가 일대 환경정비를 통해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기여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선호 신장2동장은 “쾌적하고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흔쾌히 앞장서 주신 의용소방..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Mar 26,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지난 22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2024년 일반인 심폐소생술(대학·일반부 분야) 자체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경연은 심정지 발생 상황과 대처 행동을 짧은 연극 형태로 표현했으며, 무대표현 30점, 장비평가 20점, 심사위원 평가 50점의 3가지 항목을 합산해 우승자가 가렸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대국민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최종 ..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Mar 23, 2024 | Q기자

 

3월 21일 연천문화원(원장 이준용)이 주최한 3・1운동 105주년 기념식에서 ‘소방경종’의 웅장한 외침이 연천 하늘에 울려 퍼졌다. 1919년 3월 당시 만세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면서 화재를 알리던 소방경종은 주민들을 모으는데도 사용되었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준용 연천문화원장의 제안으로 연천소방서는 당시의 소방경종(청동종)을 보유하고 있는 충남소방본부의 협조를 얻어 기념식이 진행되는 행사장에 전시하고 실제로 종을 울렸다. 기념식은 ▲개식선언 ..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광명소방서,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오는 4월 1일부터 5월 10일간 온가족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대피(피난)계획 세우기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공동주택의 화재예방의 강화의 목적으로 가족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여 가정 내 대피경로를 작성하며 안전에 대해 배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이벤트이다. 광명시 내 아파트에 거주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서와 우리집 대피계획(글), 대피경로(그림)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처는 아파트 관리소에 제출하거나 광명소방서(119안전센터 등)에 ..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광명소방서, 화재 진압한 주민에게 소화기 전달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1일 농막 컨테이너 화재를 목격한 뒤 소화기로 자체 진화를 시도한 주민에게 소화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같은 달 11일 15시37분경 노온사동에서 근무중인 A씨는 타는 냄새를 맡아 주변을 확인하고, 농막 컨테이너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목격했다고 진술하였다. 이에 A씨는 먼저 119에 신고하고 화재발생 건물 옆 비닐하우스 운영자인 B씨 및 업체 직원들과 함께 5대의 소화기로 화재 자체 진화를 시도하였으며, 인근 주민에게 화재발생 사실을 알리..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대비 대형공사장 화재예방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대비 대형공사장 화재예방 현장 점검

Mar 22,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포천소방서는 21일 포천시 송우리 태봉공원푸르지오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찾아 화재예방 점검을 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경기북부 소재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293건으로 이중 약 27%가 봄철에 발생했다. 공사장 화재발생 원인으로는 76.8%로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이 가장 높았고, 전기적 요인(13.7%), 미상(4.4%), 기계적 요인(2.4%) 순이다. 이에 북부소방재난본부는 공사장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광명소방서, 봄철 대형화재 우려대상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추진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20일 광명1R구역 공사장 대상으로 대형공사장의 화재안전관리 현장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봄철 대형 건설현장 증가 시기에는 가연물 다량 적치, 빈번한 용접·절단·연마 작업, 안전문화의 가치관이 다른 외국인 근로자 근무, 창고용 컨테이너 사용 등 대형화재 발생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다. 이에 중점 안전관리 사항으로 ▲공사장 관리소장 등 면담 및 화재안전 현장점검 ▲공정률에 따른 임시소방시설 확인 ▲용접 작업시 화재안전관리자 배치 및 위험물 기준 준수 안내 ▲..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Mar 21,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3월 20일 세자녀 이상을 둔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자녀가정이 겪는 고충 및 필요한 지원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서장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며 느꼈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직장문화 조성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방위 오00은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가정과 직장생활에 ..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20,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19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화성시장 정명근, 국회의원 송옥주, 경기도의회 박세원, 이홍근, 시의회의원 오문섭, 조오순, 송선영, 이계철, 이용운,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한규엽, 박미정, 의용소방대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의례, 의용소방대 기념 영상 시청, 표창장 수여..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Mar 19,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19일 화성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화성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용소방대원의 노고를 격려했다. 화성시 의용소방대는 소방활동을 보조하는 일반인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체로 현재 31개 대 800여 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이 화성시민의 안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250명, 시·도의원, 소방공무원 40명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

경기도,부모님 댁에 소방시설 놓아드리고 싶어요... 경기소방 소방시설 증

경기도,부모님 댁에 소방시설 놓아드리고 싶어요... 경기소방 소방시설 증

Mar 18,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진행한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가 한 달여간 도민 563명이 신청한 가운데 마감됐다.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를 위해 경기소방과 관련한 사연을 보내 선정되면, 가정집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해 주는 행사다. 경기소방은 지난 1월 16일부터 2월 29일까지 사연을 신청받았다. 한 달여간 총 563명의 도민이 사연을 보냈는데 경기소방으로부터 도움받았던 사연 284건, 부모님을 비롯한 어르신께 주택용 소방시설을 ..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Mar 16,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을 집중 홍보에 나선다.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화재에 취약한 가연성 물질과 가스, 전기 등에 직접 노출되어 있어 작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용접·용단 작업 시 생기는 불티가 비산해 가연 물질 또는 내장재나 단열재 등에 붙으면 시간이 지난 뒤에도 발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작업장 반경 5미터 이내 소화기 비치▲화재감시자 지정·배치▲작업 후 잔여 불씨 확인▲용접·용단 작업 시 주변 가연물 제..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Mar 15,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본서(통일로 1564) 차고 앞에서 이동식 수조를 활용한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차 화재진압 소화수조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차량 주변에 신속히 간이수조를 전개하여 화재 차량을 물 속에 침수시켜 고열의 내부 배터리를 냉각시켜 화재를 진압하는 장비로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 사용법 및 대응 매뉴얼 교육 ▲이동식 조립형 소화수조 설치 훈련 ▲전기차 화재 대응 방안 토론 ..

용인시, 대형 재난 대비 소방서와 대책 논의

용인시, 대형 재난 대비 소방서와 대책 논의

Ma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14일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 중 발생할지도 모르는 대형 재난에 대비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용인소방서에서 3개구 보건소와 소방서 관계자가 간담회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 재난 대비 협업 ▲신속대응반 출동 후 재난 현장 응급의료소 설치 시 소방서와의 업무 인수인계 ▲환자 119구급대원 이송 시 업무 협조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도상 훈련 등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한 협조 체..

시흥시 시민 안전 위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유기적 협력...   2024

시흥시 시민 안전 위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유기적 협력... 2024

Mar 1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4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임병택 시장을 주재로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통합방위 태세 확립을 위해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및 위촉식’을 개최했다. 회의에는 시흥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임병택 시장과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 51사단 2506부대 대대장을 비롯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으로 구성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재위촉을 포함한 신규 위원 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회의를 통해 2024년 통합방위..

하남시 ㈜SH한성소방, 유아용 자전거 30대(1,500만원 상당) 기탁

하남시 ㈜SH한성소방, 유아용 자전거 30대(1,500만원 상당) 기탁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SH한성소방은 11일 하남 사랑愛나눔 성품으로 유아용 자전거 30대를 기탁하고 기탁식을 가졌다. ㈜SH한성소방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하남시에 성품을 기탁하여, 꾸준한 나눔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하여 ㈜SH한성소방 이승헌 대표 및 장수진 이사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SH한성소방 이승헌 대표는 “하남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소중한 성품을 기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이천시  2024년 이천소방서  군부대 산불진화장비 지원

이천시 2024년 이천소방서 군부대 산불진화장비 지원

Mar 1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3월 12일 산불 초기진화 시 적극적인 협조 및 산불예방활동에 대한 격려로 이천소방서 및 군부대(제5779부대, 제7군단)에 산불진화장비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봄철 산불조심기간 내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산불재난 대응을 위하여 약 717여점(소방호스, 등짐펌프, 갈퀴 등)을 지원하였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초기 진화로 산불확산 방지에 적극 활동하는 이천소방대원들께 감사드린다”며 노고에 감사의 인사..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Mar 12,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향남119안전센터 차고지에서 소방경 이하 현장 활동 소방공무원 38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공무원 전술훈련 평가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규정에 의해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현장부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활동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재난 현장에서의 소방 활동에 필요한 개인별 기술과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

경기도,“경기북부 소방대원, 세계대회 정상에 오르다”

경기도,“경기북부 소방대원, 세계대회 정상에 오르다”

Mar 09,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일 사우디아라비아 다란에서 열린 아람코 소방관경기대회에 참가한 남양주소방서 소속 한동희 소방교가 계단오르기 종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아람코소방관경기대회는 전 세계 46개국 소방관들이 참가해 계단오르기, 최강소방관(호스끌기, 해머치기, 벽오르기), 소방차량 운전 등 실제 소방현장 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체력을 겨루는 대회다. 올해 대회에 대한민국 경기북부 대표로 출전한 한동희 대원은 계단오르기 종목(방화복, 공기호흡기 착용)에서 2분 ..

가평소방서, 소방동우회(가평지회) 간담회 열어

가평소방서, 소방동우회(가평지회) 간담회 열어

Mar 09,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지난 7일 재향소방동우회 가평지회(회장 박호준)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소방동우회 활성화를 위한 조직 발전과 전·현직 소방공무원과의 교류를 위해 마련되었다. 최진만 서장과 박호준 회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재향동우회는 2022년 7월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경기도 조례 제7452호)에 의거해 설립된 단체다. 퇴직 소방공무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안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둔다. 박호준 소방동우회(..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Mar 08,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가 빈번한 봄철을 맞아 오는 5월 31일까지 3개월간 봄철 화재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안성시 관내 화재 발생 분석 결과 총 1,340건 중 봄철에 395건(29.5%)으로 사계절 중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인명피해는 총 45명(사망 1, 부상자 44), 재산피해 169억원으로 나타났다.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222건(56%)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59건(15%), 기계적 요인(7%)등으로 집계됐다. 이에 소..

의정부소방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 운

의정부소방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 운

Mar 08,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3월 7일 고질적 조직문화 실태를 파악하여 근원적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첫 회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은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 소통방식을 개선하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의 확대하기 위해 운영되며, 이날 소방서 3층 대강당에서 현장직원 및 내근직원 24명이 모여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문제점 및 개선안을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 후 실행 가능한 개선방안은 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