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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립도서관, 예약·대기 필요 없는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7만종 서

하남시립도서관, 예약·대기 필요 없는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7만종 서

Dec 21,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예약이나 대기 없이도 인기 책을 전자기기로 읽을 수 있는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민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구독형 전자책은 한 도서당 동시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수 제한을 받지 않는 서비스로, 기존의 소장형 전자책 서비스보다 신간·인기 도서를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남시립도서관은 앞서 지난 7월 27일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구독형 전자책을 총 7만여 종으로 늘려 시민들의 이용 폭을 확대..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인공지능 치매 안부 전화 ‘말벗로벗’ 서비스 마쳐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인공지능 치매 안부 전화 ‘말벗로벗’ 서비스 마쳐

Dec 2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말벗 로(老)벗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올해 말벗 로벗 서비스는 400명의 어르신에게 8,315회 안부 전화를 걸었다. ‘말벗 로(老)벗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안부전화 서비스로 일산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의 치매예방 특화사업이다. 고양시 어르신에게 인공지능(AI)이 매주 1회 전화를 걸어 일상생활에 활력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만약 전화상에서 어르신의..

양평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찾아가는 영화관’운영

양평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찾아가는 영화관’운영

Dec 20,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2일과 19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찾아가는 영화관’을 운영해 어르신들에게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했다. 찾아가는 영화관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어르신들에게 문화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해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12일 청운면 주민자치센터, 19일 단월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렸으며 12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도 직접 행사장까지 모셔와 사회적..

부천시 2024년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 운영…오는 12월 22일부터 신

부천시 2024년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 운영…오는 12월 22일부터 신

Dec 20, 2023 | Q기자

 

부천시립도서관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독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1회 필요한 도서의 요약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를 2024년에도 운영한다.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는 비즈니스, 인문, 철학, 자기계발, 힐링, 자녀교육 6가지 분야 도서에 대한 요약 정보를 매주 월요일 오전에 알림톡 또는 문자로 발송하는 서비스다. 2024년 1월 2일부터 1년간 알림톡을 받아볼 수 있으며, 신청대상 인원은 800명으로 전년도보다 300명 증원해 운영한다. ..

하남시, 찾아가는 법률서비스 ‘법률홈닥터’ 2024년 배치기관 선정

하남시, 찾아가는 법률서비스 ‘법률홈닥터’ 2024년 배치기관 선정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법무부에서 실시하는 ‘2024년 법률홈닥터’ 사업에 신규 배치기관으로 선정되어 법무부 소속의 변호사 1명을 지원받게 됐다. ‘법률홈닥터’ 사업은 법무부 소속 변호사가 지방자치단체에 배치돼 법률 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족, 범죄피해자, 결혼이주여성, 장애인 등)에게 ‘무료 법률서비스’(법률상담, 법 교육, 소송절차 안내, 법률구조법인 및 사회복지기관 연계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서울시 동..

하남시 나래에너지서비스(주) ‘2023 행복한 겨울나기’ 사업 진행

하남시 나래에너지서비스(주) ‘2023 행복한 겨울나기’ 사업 진행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18일 나래에너지서비스(주)는 관내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 「2023년 행복한 겨울나기」 사업을 통해 하남시사회복지협의회에 2,000만원 상당의 방한용품을 전달했다. 「행복한 겨울나기」사업은 하남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관내 에너지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방한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나래에너지서비스(주) 이성한 본부장은 “행복한 겨울나기 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조금 더 좋은 지역사회..

가평군, 선진 장사행정 서비스 나선다

가평군, 선진 장사행정 서비스 나선다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내년도 7억여 원을 들여 선진 장사행정 서비스 추진에 나설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이에 군은 품격 있는 장사 서비스 제공과 신속 정확한 장사업무처리로 선진 장례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자 무연고 사망자 장례비 및 공영장례 서비스 등을 지원키로 했다. 또 1기당 146만 원씩, 약 30기에 대해 공동묘지 분묘 이전비를 지원하고 공설(공동)묘지 개·보수와 조경(제초작업) 공사를 비롯해 봉안 기간이 경과 된 무연 유골에 대한 처리 용역도 진행할 계..

과천시, 행정전화 발신정보 알리미 서비스 도입

과천시, 행정전화 발신정보 알리미 서비스 도입

Dec 18, 2023 | Q기자

 

과천시는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과 신뢰받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행정전화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는 이동전화로 발신 시 행정전화번호와 더불어 발신기관명을 휴대폰 수신화면에 표시해주는 서비스이다. 과천시는 최근 보이스피싱 및 광고성 전화 피해 증가로 인해 시민들이 행정기관의 전화도 스팸 전화로 오인하고 수신 거부를 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민원 주요 부서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발신정..

광명시 철산도서관, 2024년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아침독서’ 신청

광명시 철산도서관, 2024년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아침독서’ 신청

Dec 18,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 철산도서관이 2024년 ‘아침독서’ 서비스 신청자 1천 명을 모집한다. 2021년 국민독서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연간 종합 독서율은 47.5%이고 국민 1인당 종합 독서량은 4.5권으로 OECD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철산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아침독서’를 추진하고 있다. ‘아침독서’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 아침 8시 신간 및 베스트셀러 도서의 요약본을 알림톡 또는 문자로 발송해 주는 서비스로 비..

시흥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할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공개 모집

시흥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할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공개 모집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을 신규 추진함에 따라 서비스 수행 제공기관을 오는 12월 2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ㆍ장년 (만 40세~64세)과 질병ㆍ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 책임을 지고 있는 청년(만 13세~34세) 가구에 기본 및 특화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모집 분야는 ▲기본 서비스(재가돌봄ㆍ가사서비스) ▲특화 서비스(식사..

가평군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 호평

가평군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 호평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군민 중심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15일 군에 따르면 금년도 편리한 민원 행정서비스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가운데 접수·처리 중인 모든 법정 민원 약 350종의 처리 과정 및 서식 등을 하나로 엮은 ‘민원 사무편람’을 총 3회에 걸쳐 현행화하는 등 정확한 민원 정보제공에 나섰다. 또 민원전담부서 소속 공무원 80여 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힐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의 심리안정 및 사기진작으로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했..

안산시, 통장 연수 실시...주민행정서비스 향상 도모

안산시, 통장 연수 실시...주민행정서비스 향상 도모

Dec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해돋이극장에서 통장 1천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통장 연수’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통장 연수’는 행정 최일선에서 봉사하는 통장들의 사기진작과 주민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행사다. 이번 연수는 ▲모범통장 표창 ▲안산시립합창단 축하공연 ▲고명환 강사의 ‘365일 가슴 설레며 살아가는 법’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항상 주민을 위해 궂은일을 도맡아주시고 동네와 지역..

오디오 관광해설 서비스 ‘오디(Odii)’ 활용 평택관광 홍보

오디오 관광해설 서비스 ‘오디(Odii)’ 활용 평택관광 홍보

Dec 08,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대표 관광자원의 정보와 흥미로운 이야기를 미리 들어보고 여행 준비를 할 수 있는 오디오 관광 해설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디오 관광 해설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해 한국관광공사 ‘오디(Odii)’ 앱에 서비스되고 있으며, 잠재 방문객 및 관광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기기를 통해 관광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오디(Odii)는 한국관광공사가 운영 중인 무료 오디오 가이드 앱으로 ‘오디오’와 ‘어디’의 합성어다. 전국 주요 관..

하남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베스트 업소 78곳 현판 게첨

하남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베스트 업소 78곳 현판 게첨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 6월부터 8월말까지 이용업 51개소, 미용업 817개소 총 868개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베스트 업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8일 하남시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시 담당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 총 7명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업소를 방문해 질문·관찰 등의 평가항목에 의해 업소 전반의 위생 및 서비스 수준을 평가했으며, 휴·폐업 등 영업행위가 이뤄지지 않는 업소를 평가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최우수(녹색등급)업소 252개소, ..

경기도, 국공립 어린이집·아동돌봄센터 입지 도출 등 3종 데이터분석 상시

경기도, 국공립 어린이집·아동돌봄센터 입지 도출 등 3종 데이터분석 상시

Dec 08, 2023 | Q기자

 

경기도가 국·공립 어린이집과 아동돌봄센터 설치를 위한 최적지, 긴급소방 차량의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긴급신호체계를 설치할 교차로의 순위 등을 도출하는 데이터 상시분석 서비스 3종을 개발했다. 경기도는 지난 7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 완료보고회를 열었다.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은 검증된 분석 모델의 상시적인 분석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국·공립 어린이집 및 보육취약..

경기도, 네이버와 협업해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 제공

경기도, 네이버와 협업해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 제공

Dec 08, 2023 | Q기자

 

경기도가 포털서비스 네이버와 협업해 네이버에서 경기도 관련 공공정보를 검색하면 도에서 공식 제공하는 공공정보를 더 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를 7일부터 시작했다. 네이버에서 ‘경기도’ 또는 ‘경기도청’을 검색하면 경기도 대표 누리집을 비롯한 도민 소통 채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청록색 배경을 더해 경기도의 상징성을 높였다. 또 도에서 제공하는 공지사항과 경기부동산포털 등 도민들이 자주 찾는 주요 사이트 바로가기, 경기도 관련 ..

고양시,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고양시,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Dec 0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고양시 행정서비스헌장’ 을 제정·개정했다. 제·개정된 행정서비스헌장은 고양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 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문서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로써, 시민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규범이다. 고양시 행정서비스헌장은 1999년 민원 및 교통행정 서비스헌장으로 시작됐다. ..

경기도, 긴급돌봄서비스·가족돌봄수당 등 아동 돌봄 위한 ‘언제나 돌봄’

경기도, 긴급돌봄서비스·가족돌봄수당 등 아동 돌봄 위한 ‘언제나 돌봄’

Dec 07, 2023 | Q기자

 

경기도가 내년부터 부모의 맞벌이·다자녀 등 다양한 이유로 부모 대신 아동을 돌보는 가족(조부모·사촌 이내 친인척)이나 이웃에게 돌봄수당을 지급한다. 또한 초등1학년을 대상으로 학교내에서 돌봄을 제공하는 ‘초등1 학교 안심돌봄’을 시범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6일 경기도청에서 아동, 부모, 돌봄교사 등 5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제5차 인구톡톡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언제나 돌봄’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김동연 지사는 “인구톡톡위원회에서 저출생 얘기를 ..

파주에너지서비스(주), 파주읍에 기부금 3천만 원 기탁

파주에너지서비스(주), 파주읍에 기부금 3천만 원 기탁

Dec 06, 2023 | Q기자

 

파주읍은 파주에너지서비스(주)에서 3천만 원의 기부금을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 파주에너지서비스(주)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기탁을 결정했으며, 주거시설이 열악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동절기 연료비 지원 및 환경개선 등에 써달라는 뜻을 전했다. 기부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파주읍에 전달됐다. 유치석 파주에너지서비스(주) 대표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물가 상승까지 이어져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조금이..

안성시, 취약계층 무료법률서비스 “법률홈닥터” 운영

안성시, 취약계층 무료법률서비스 “법률홈닥터” 운영

Dec 04,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법무부에서 지원하는 취약계층 무료법률서비스인 법률홈닥터를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법률홈닥터는 법무부가 변호사 자격자인 법률홈닥터를 직접 채용, 지방자치단체 등에 배치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등 취약계층에게 찾아가는 무료법률서..

김포시 민원콜센터 개소 5주년 맞아 서비스 향상 기대

김포시 민원콜센터 개소 5주년 맞아 서비스 향상 기대

Dec 04, 2023 | Q기자

 

시민에게 One-Stop 전화민원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김포시 친절이미지를 높여온 민원콜센터가 12월 3일 개소 5주년을 맞았다. 민원콜센터는 2018년 개소 후 103만 8,915건(1차 상담 완료콜 66만 8,691건, 64.4%)/일평균 839건/응대율 95.8%로 시정에 관한 다양한 전화민원을 해결함으로써 김포시의 친절 이미지를 높여왔으며, 행정의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민원콜센터는 전문 상담사들이 대표전화(031-980-2114)를 ..

용인중앙시장, 무료배송 서비스에 친환경 전기차 도입

용인중앙시장, 무료배송 서비스에 친환경 전기차 도입

Dec 0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1일부터 용인중앙시장이 소비자를 위해 진행하는 ‘무료배송 서비스’에 친환경 전기차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전기차는 시의 ‘2023년 상반기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 실적’에 따른 포상금으로 마련됐다. 시는 배송 수단이었던 노후 차량을 친환경 전기차로 대체해 비용을 절감하고, 운행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인중앙시장은 지난 3월부터 전통시장 이용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무료배송 서비스..

수원 전세피해 상담센터, 12월부터 금융부문 종합상담서비스도 제공

수원 전세피해 상담센터, 12월부터 금융부문 종합상담서비스도 제공

Nov 30, 2023 | Q기자

 

수원시가 ‘수원 전세피해 상담센터’에서 12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법률·대출 관련 금융 부문 종합상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수원시는 지난 10월 19일 시청 본관 1층 통합민원실 내에 수원 전세피해 상담센터를 열고, 전세 관련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변호사‧법무사‧공인중개사가 주로 법률상담을 했는데, 12월 1일부터 29일까지 우리은행 상생금융부‧경기 수원영업본부 우리은행 ..

파주시, 지적기준점 6,200점 일제조사 완료…고품질 지적서비스 제공

파주시, 지적기준점 6,200점 일제조사 완료…고품질 지적서비스 제공

Nov 30, 2023 | Q기자

 

파주시는 27일, 측량성과 결정의 기준이 되는 지적기준점 6,200점에 대해 일제 조사를 완료했다. 지적기준점은 지적측량을 실시하기 위해 도로, 제방, 산봉우리 등에 매설된 시설물로서 정확한 지적측량 성과 제공과 토지 경계 분쟁을 사전 방지해주며, 국토관리 및 각종 건설공사 등에 활용된다. 파주시는 3월 한국국토정보공사 파주지사에 지적기준점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지적기준점 6,200점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일제조사 결과, 망실된 기준점은 총 398점으로 훼손 ..

파주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평가 발표

파주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평가 발표

Nov 29, 2023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 누리집에 공표했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되는 것이다. 올해는 6~7월, 지난해 기준 영업신고를 완료한 이미용업소 1,293개소에 대한 위생서비스 수준을 확인하고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명예공중위생감시원 10명이 2인 1조로 업소를 방문해 영업자 일반현황, 준수사항, 권장사항과 위생상태 등 26~29개에 달하는 점검..

연천군도서관, 가가호호 책배달 서비스 ‘인기’

연천군도서관, 가가호호 책배달 서비스 ‘인기’

Nov 27, 2023 | Q기자

 

연천군도서관은 군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운영 중인 ‘가가호호 책배달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내가 고른 가가호호 책배달 서비스’는 연천군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자가 직접 도서를 신청하면, 7일 이내에 원하는 장소에 방문 배달을 하거나 회수하는 서비스다. 1회에 최대 10권 2주간 이용 가능하다. 연천군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책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추천도서 가가호호 ..

의정부시 신곡1동, 영석고에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영석고에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Nov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11월 22일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영석고등학교(이하 영석고)를 방문해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행했다. 17세가 돼 신규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대상자는 대부분 학업으로 바쁜 학생들이다. 평일 동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워 발급 지연 과태료가 발생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신곡1동은 학생들에게 발생할 불이익을 예방하고 동주민센터 방문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작년에 이어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의정부시 김동근 시장,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로 신개념 시정 서비스 선보여

의정부시 김동근 시장,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로 신개념 시정 서비스 선보여

Nov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시공간 제약 없는 가상공간 ‘Meta-의정부’를 구현하고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현장 시장실’을 선보였다. 김동근 시장은 11월 24일 Meta-의정부에서 ‘현장 시장실’을 열고 시민들과 소통했다.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은 동주민센터나 민원현장 등에서 직접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을 메타버스에 옮긴 신개념 시정 서비스다. 직접 꾸민 나만의 아바타로 가상공간에서 시장과 만나 음성회의 방식으..

동두천시,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우수상 수상

동두천시,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우수상 수상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시에서 자체 개발한 ‘복지 수당 지급 자동화 프로그램’이 경기도 주관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본 대회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 총 27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양질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각 기관에서 최근 2년간 자체 시행한 민원 개선 사례를 모아 전문가 심사 및 도민 평가를 거쳐 우수사례 6건을 선정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동두천시의 ‘복지 수당 지급 속도 UP, 오지급 DOWN’은 장수수당·보훈수당 ..

개인에 이어 법인 택시로  가평GP페이 결재 서비스 확대

개인에 이어 법인 택시로 가평GP페이 결재 서비스 확대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의 모든 택시에서 지역화폐인 ‘가평GP페이’로 결재가 가능해져 승객들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군은 올해 4월부터 가평GP페이의 사용처 확대를 통한 활용도 강화를 모색하고자 개인택시조합, 정산사, 운영대행사 등 상호 간의 협의를 이뤄 가맹등록 절차를 밟아 개인택시에만 결제서비스를 도입해 왔었다. 개인택시 카드단말기를 일반 및 가평GP페이 카드 모두 사용 가능토록 교체했으며, 지류형(종이) 지역화폐도 받도록 해 지역을 살리는 착한소비 가평GP페이의 안정적..

안산시, 디지털 저장매체 개인정보 파기 서비스 제공… 보안사고 예방

안산시, 디지털 저장매체 개인정보 파기 서비스 제공… 보안사고 예방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내달 15일까지 시민의 개인정보 등 중요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디지털 저장매체 파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교체·폐기되는 컴퓨터, 노트북, 외장하드 등 IT기기의 저장매체(HDD, SSD, USB 등)를 물리적으로 완전히 파쇄 해 저장매체에 담겨있는 개인정보 등 중요정보의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마련됐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내달 15일까지 안산시청 정보통신과(031-481-3288)에 전화로 사전 신청 후, 약속된 날짜..

수원시, ‘민원 해결사 베테랑 공무원’으로 2023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

수원시, ‘민원 해결사 베테랑 공무원’으로 2023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

Nov 24, 2023 | Q기자

 

수원시가 경기도 주관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초! 시민을 위한 특별한 민원 해결사 베테랑공무원’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제2회 민원의 날’ 행사 중 진행됐다. 수원시는 포상금 100만 원을 받았다. 지난 4월 개소한 수원시 새빛민원실에는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공무원’이 시민, 각 부서와 소통하며 민원을 처리한다. 업무 경계가 모호한 민원, 복잡한 민원, 주관 부서가 명확하지 않은 민원을 베테랑공..

화성시,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광역콜버스’실증사업 운행 개시

화성시,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광역콜버스’실증사업 운행 개시

Nov 23,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7일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 ‘광역콜버스’ 실증사업 운행을 시작한다. 광역콜버스는 광역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짇소를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시는 지난 6월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지자체 협약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이번 노선을 개통하게 됐다. 화성시 광역콜버스는 44인승 대형버스 2대가 동탄1·2신도시 동탄기흥로와 사당역을 경유하며, 평일에 한해 하루에 8회 운행 예..

안성시, 외국인 통역도우미 맞춤 통역서비스 지원

안성시, 외국인 통역도우미 맞춤 통역서비스 지원

Nov 22, 2023 | Q기자

 

안성시는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의 민원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안성시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와 연계해 “자원봉사 통역도우미 맞춤 통역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안성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어 통역도우미는 중국어, 일본어, 스리랑카어, 영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따갈로그어, 러시아어, 우즈베키스탄 등 10개 언어 12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시에서 지급한 휴대전화를 활용하여 유선으로 연결해 생활민원, 병원 이용 안내 등 언어의 장벽으로 민원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양평군, 상하수도요금 신용카드 자동납부 서비스 제공

양평군, 상하수도요금 신용카드 자동납부 서비스 제공

Nov 22, 2023 | Q기자

 

경기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상하수도요금 납부 편의성 향상과 효율적인 수납업무를 위해 신용카드 자동납부 서비스를 실시한다. 새롭게 실시되는 신용카드 자동납부 서비스는 양평군 수도사업소 사이버창구 누리집에서 휴대폰 본인인증을 포함한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된다. 신용카드 자동납부는 매월 20일에 결제되며 기존 통장 자동납부에서 신용카드 자동납부로 변경을 원할 경우, 통장 자동납부 해지 후 신청하면 된다. 자동납부 신청 시 월 고지금액의 1%(상한액 5,000원)를 할인받을 ..

오산시,‘빼기’서비스 도입... 대형폐기물 배출 편리성 향상

오산시,‘빼기’서비스 도입... 대형폐기물 배출 편리성 향상

Nov 22,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주)같다’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2월 1일부터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서비스 플랫폼 ‘빼기’서비스를 도입하여 예산 절감과 자원 절약에 앞장선다. 대형폐기물 배출을 원하는 오산시민은 ‘빼기’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한 뒤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배출 신고 방법은 관련 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하고 대형폐기물 사진을 첨부하는 간편한 방식이다. 각 대형폐기물 품목에 맞는 수수료를 카드 결제로 납부한 뒤, 부여된 고유번호를 해당..

의정부시 2023년 송산1동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의정부시 2023년 송산1동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질 높은 민원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민원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행정서비스헌장은 시민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절차,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고자 마련됐다. 의정부시 행정서비스헌장에 규정된 고객 불만족 보상제도는 공무원의..

가평군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 호평

가평군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 서비스 호평

Nov 20,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군민 중심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20일 군에 따르면 금년도 편리한 민원 행정서비스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가운데 접수·처리 중인 모든 법정 민원 약 350종의 처리 과정 및 서식 등을 하나로 엮은 ‘민원 사무편람’을 총 3회에 걸쳐 현행화하는 등 정확한 민원 정보제공에 나섰다. 또 민원전담부서 소속 공무원 80여 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힐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의 심리안정 및 사기진작으로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했..

평택시, 민원인 대기현황 알림 서비스 운영

평택시, 민원인 대기현황 알림 서비스 운영

Nov 1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평택시청 종합민원실 민원인 대기현황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시청 종합민원실 내 설치된 번호표 발급기와 시 누리집(홈페이지)을 연동하여 통합민원, 여권업무 등 민원창구의 민원인 대기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미리 누리집의 민원인 대기현황을 확인하고 시청을 방문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민원실 내 번호표 발급기에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스마트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24시간 소통 가능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오픈

안성시시설관리공단, 24시간 소통 가능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오픈

Nov 15, 2023 | Q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정보 접근성 향상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오는 13일부터 “365일 24시간 정보 전달이 가능한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로서 업무 자동화를 통해 단순 문의에 대한 답변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챗봇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어플 검색창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을 검색하여 채널을 추가하거나 공단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

이천시 청미도서관, 지역사회 협력으로 『밀리의 서재』 서비스

이천시 청미도서관, 지역사회 협력으로 『밀리의 서재』 서비스

Nov 13,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 청미도서관에서 지역사회 협력 서비스로 이천시민에게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밀리의 서재』를 제공한다. 이천시 장호원읍에 위치한 청미도서관은 가까운 극동대학교(충북 음성군 소재) 학술정보관과 협력을 통해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천시 도서관은 매 분기별 200명의 시민에게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용하고 있는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번 극동대 학술정보관과의 협력으로 『밀리의 서재』 이용계정 50개를 추가 확보함으로써 더 많은 시..

부천시, 공공형어린이집 7곳 신규지정…양질 보육서비스 제공

부천시, 공공형어린이집 7곳 신규지정…양질 보육서비스 제공

Nov 13, 2023 | Q기자

 

부천시는 2023년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으로 7곳이 추가 지정되면서 신규 공공형어린이집에 지정서를 전달하고 현판을 거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공형어린이집 지정은 운영비, 인건비 등을 추가 지원해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보육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공공형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최상위등급 또는 평가점수 90점 이상 등 9개의 참여 기본요건을 만족하는 민간·가정어린이집을 대상으로 16개 세부 지정기준 심사를 거쳐 지정된다. ..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 실시

안양시 동안구,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 실시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지난 10일 학업 등으로 업무시간 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관내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신규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는 ‘찾아가는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구는 만 17세가 되어 신규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학생들의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작년에 이어 학교로 직접 찾아가 신청 과정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진행했다. 구는 사전에 관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서비스 홍보 및 수요 파악을..

오산시, 보조금24를 통한 맞춤형 혜택 서비스 제공

오산시, 보조금24를 통한 맞춤형 혜택 서비스 제공

Nov 10,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보조금24’는 정부24 누리집이나 앱에서 간편인증을 통해 정부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온라인 신청과 동일한 맞춤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오산시는 현재 보조금 24를 통해 저소득 성인여성 위생용품 지원, 결식아동 급식 지원, 하수도..

안성시시설관리공단, 교통약자 이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

안성시시설관리공단, 교통약자 이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

Nov 08, 2023 | Q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달 동안 교통약자를 위한 새로운 이동지원을 하는 임차택시 3대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안성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임차택시는 보행이 힘든 비휠체어 장애인, 고령자 등의 교통약자분들의 이동편의증진을 위하여 안성시 개인택시 사업자와 업무협약식을 통하여 교통서비스를 실시한다. 비휠체어 장애인, 고령자 등의 전용 임차택시를 도임함으로써 휠체어 전용 교통수단의 수요를 줄여 휠체어 이용객의 차량 이용 편의를 높일 수 ..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참여자 대상 취업상담서비스 성료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참여자 대상 취업상담서비스 성료

Nov 08,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기여성취업지원금 1차, 2차 사업대상자 3400명 중 화성시민 211명에게 취업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은 경기도 관내 거주 미취업 여성을 대상으로 취업지원금과 함께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도 사업으로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하고 관내 각 시·군·구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취업상담 지원기관으로 참여중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구직자는 3개월 동안 월별 40만원씩 최대 120만원을 경기지역화..

용인시 113개 공동주택 단지, 중·소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참여

용인시 113개 공동주택 단지, 중·소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참여

Nov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폐가전제품 수집·운반기관인 e-순환거버넌스(구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와 함께 지난달부터 시작한 ‘공동주택 폐가전제품 무상수거(맞춤수거) 서비스’에 113개 공동주택 단지가 참여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중‧소형 폐가전제품을 별도의 수수료나 신청 없이 정해진 날에 무상으로 수거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중‧소형 폐가전제품을 5개 이상 동시 배출하거나 대형 폐가전제품을 버릴 때 같이 배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남양주시,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남양주시,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경기도 열린민원실 주관으로 개최된‘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도내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를 발굴 및 포상해 각 시군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경기도민의 편익을 향상하고자 추진됐다. 앞서 지난 8월 28일부터 4주간 진행된 민원서비스 개선 사례 접수 기간에 시는 바로처리팀의 ‘비법정도로 불편민원은 바로처리가 함께 합니다!’라는 시민 맞춤형 민원서비스 사례를 제출했다. ..

시흥시, 대진대ㆍ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박차

시흥시, 대진대ㆍ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박차

Nov 04, 2023 | Q기자

 

시흥시 평생교육원은 11월 3일 시흥 ABC행복학습타운 청년협업마을 열림관에서 대진대학교 일자리본부 및 한샘서비스와 ‘지역사회 발전과 청년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고미경 시흥시 평생교육원장, 이민수 대진대학교 일자리본부장, 이종진 한샘서비스 대표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협약을 통해 ▲홈 인테리어 및 가구산업 분야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홈 인테리어 및 가구업체 현장실습과 기업탐방 ▲홈 인테리어 및 가구 관련..

포천시, 민원공무원 마음 치유를 통한 민원서비스 향상 도모

포천시, 민원공무원 마음 치유를 통한 민원서비스 향상 도모

Nov 03,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1박 2일간 민원공무원 25명을 대상으로 힐링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는 친절 및 민원처리 우수 공직자, 인·허가 민원처리 담당자, 고충민원처리 담당자 등 민원공무원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자연과 함께 감성을 자극하고 감동을 주는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민원공무원의 감정노동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민원공무원 간의 상호교감 및 소통시간을 통해 민원 응대 시 애로사항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