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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유림동, 저소득 어르신 6명에 무료 이·미용 서비스 봉사

용인시 유림동, 저소득 어르신 6명에 무료 이·미용 서비스 봉사

Mar 22,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유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21일 작은 미용실을 열고 지역 어르신을 위한 미용 봉사를 진행했다. 미용실을 운영하는 김수경 원장의 재능기부로 마련된 봉사활동에서 어르신들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미용 서비스를 받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소통했다. 유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는 “재능기부와 봉사활동에 참여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자들의 손길이 닿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미용 봉사활동은 유림동 ..

용인시 수지구,‘도로 무단점유 몰랐던 주민’ 미리 알림 서비스

용인시 수지구,‘도로 무단점유 몰랐던 주민’ 미리 알림 서비스

Mar 22,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도로 무단 점유 사실을 모르던 주민들이 뒤늦게 부과된 변상금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전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도로법 제61조에 따르면 택지개발사업, 도시개발사업 등에 따라 조성된 도로를 점용하는 경우, 해당 개발사업의 준공 후 관리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가령 시 주관의 도시계획 도로나 개발사업을 할 때 주민들의 요구로 인도의 턱을 낮추는 공사 등을 했다면, 해당 토지 소유주가 준공 이후 점용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허가 상태에선 ..

파주읍 파주에너지서비스, 지역보장협의체와 취약계층대상 반찬나눔 실시

파주읍 파주에너지서비스, 지역보장협의체와 취약계층대상 반찬나눔 실시

Mar 21, 2023 | Q기자

 

파주시 파주읍에서는 파주에너지서비스(주)와 지역보장협의체(누리보듬, 민간위원장 이환락)가 지역 내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 25가구에 반찬 나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밑반찬 지원 사업은 파주에너지서비스에서 지역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누리보듬협의체와 함께 취약계층 가정에 방문해 안부를 묻고 반찬 나눔을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3월 7일을 시작으로 매월 2회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홀로 사는 고령자, 장애인 등 반찬을 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세대의 건강을 위해 ..

맞춤형 대민행정 서비스…파주시 운정6동,‘찾아가는 출장민원실’운영

맞춤형 대민행정 서비스…파주시 운정6동,‘찾아가는 출장민원실’운영

Mar 20,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6동은 운정3지구 목동동 소재 신규 임대아파트 입주민을 위해 물향기마을1단지(LH) 아파트 단지 내 ’찾아가는 출장민원실‘을 열었다. 아직까지는 인근 교통시설 인프라가 부족하고, 거동불편자 및 노인 등의 취약계층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 입주가 완료되는 5월 8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출장민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까지 방문자 신분증, 세대주 신분증 및 도장을 지참해 전입신고 처리가 가능하며, 기초생활 수급자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상담도 ..

포천시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희망나눔 세탁지원 서비스’실시

포천시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희망나눔 세탁지원 서비스’실시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선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홀몸어르신,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희망나눔 세탁지원 서비스’를 실시했다. 희망나눔 세탁지원 서비스는 거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빨래를 수거, 세탁, 건조하고 다시 배송해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세탁 서비스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의 안부 확인 및 정서적 지원, 일상 생활환경 개선에도 기여하며, 복지사각지대 발굴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고애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거..

경기도, ‘경기 청년 맞춤형 채용지원 서비스 사업’ 참여자 모집

경기도, ‘경기 청년 맞춤형 채용지원 서비스 사업’ 참여자 모집

Mar 20, 2023 | Q기자

 

경기도가 청년 구직자에게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경기청년 맞춤형 채용지원 서비스 사업’에 참여할 청년을 20일부터 30일까지 모집한다. 2016년부터 진행 중인 이번 사업은 참여자에게 ▲맞춤형 교육 및 구인 정보 제공 ▲1대 1 직업상담사 배정을 통한 취업 조언 ▲기업탐방, 취업캠프 등의 취업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이라면 일자리 지원 사업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전자책 서비스 운영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전자책 서비스 운영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영어도서관은 3월부터 영어원서전자책 서비스 오버드라이브(OverDrive)를 운영하고 있다. 오버드라이브는 영어원문 콘텐츠를 디지털로 제공하는 국외 전자책 플랫폼으로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텍스트와 함께 음성이 재생되는 Read-Alongs 컬렉션과 리더스북 외에도 청소년·성인 인기도서 등 총 1,034권(종)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의정부시 도서관 대출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1인 3권..

의정부시, 제2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제2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기업경제과(과장 한수완)는 3월 14일(화) 한국외식업중앙회 의정부시지부 회장 등 위생 관련 단체 지부장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물가안정 공동 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제1차 회의에 이어 물가상승, 금리인상 등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자제와 물가안정에 이바지해 온 착한가격업소에 많은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재차 당부하고자 추진됐다. 한국외식업..

오산시 안심상속 사망자 재산조회 서비스 확대

오산시 안심상속 사망자 재산조회 서비스 확대

Mar 17, 2023 | Q기자

 

오산시는 3월부터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에 4대 사회보험 보험료 환급액과 어선 소유 내역 2종이 추가되어 조회 가능한 재산의 종류가 현행 17종에서 19종으로 확대됐다고 16일 밝혔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는 상속인이 금융, 국세·지방세, 국민연금, 토지, 건축물 등 사망자의 상속재산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다. 그간 상속인이 납부의무자(사망자)와 동일세대원이 아닌 경우 4대 사회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보험료 체납액 및 ..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맘 통합 서비스(One-Stop Servic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맘 통합 서비스(One-Stop Servic

Mar 17, 2023 | Q기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진희)는 영아(만 0세~만 1세)와 부모를 대상으로 양육 부담을 최소화하고,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아이맘 통합 서비스를 3월부터 신설해 추진 중이다. ‘아이맘 통합 서비스’는 2023년 부모 급여가 신설됨에 따라 가정양육을 하는 만 0세에서 만 1세의 가정에게 부모-자녀 프로그램과 놀이체험 활동, 육아 고민에 대한 양육상담 및 놀이코칭까지 모두 갖춘 통합형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3, 4월중 60회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

김포시, 행정업무망 신뢰 위한 ‘문자전송서비스’ 도입

김포시, 행정업무망 신뢰 위한 ‘문자전송서비스’ 도입

Mar 14,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대시민 행정업무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장애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문자전송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문자전송서비스’는 현재 운영 중인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에 행정지원 통신망 및 네트워크 장비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감지해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담당자에게 문자로 안내해주는 서비스이다. 시는 기존 청사뿐 아니라 최근 개청한 통진읍행정복지센터 신청사와 앞으로 개청하는 대곶문화복지센터,..

용인시 동백3동, 저소득 어르신 10명에 무료 이발-미용 서비스

용인시 동백3동, 저소득 어르신 10명에 무료 이발-미용 서비스

Mar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동백3동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곽근배)가 오는 11월까지 저소득 어르신 10명에 무료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어르신 한 분마다 10만원 상당 쿠폰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이 안나헤어샵(기흥구 언동로217번길 31 상가동 105호)을 편한 시간에 방문해 커트, 펌 등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곽근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경제적 상황으로 이미용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어르신들이 이번..

광주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광주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학교 구강보건사업으로는 관내 32개교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으로 맞춤형 구강 보건교육을 시행하며 오포초등학교 내 설치해 운영하는 구강보건실은 보건소 치과의사와 치위생사가 주 1회 방문해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목적으로 구강검진, 보건교육,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등 포괄적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관내 유치원‧어린이집 6~7세 ..

부천시, 정확한 보육정책 안내로 보육 서비스 개선 힘써

부천시, 정확한 보육정책 안내로 보육 서비스 개선 힘써

Mar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9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지역 내 481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23년 보육사업 안내(지침)’의 주요 개정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 보육정책과 소속 팀장 4명과 김선경 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장이 강사로 나서는 등 부천시 보육정책과와 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협력을 통해 이뤄졌다. 350여 명의 원장, 보육 교직원이 교육에 참여했으며, 누구나 알기 쉽게 제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해 진행됐다. 민선 8기 보육 관..

포천시,‘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추진

포천시,‘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추진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3월부터 ‘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를 추진한다. 행정기관을 방문하기 힘든 주민에게 전화 요청이 오면, 시에서 원하는 곳으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지적측량 및 토지이동 신청 등 지적 관련 민원사항을 직접 상담·접수 처리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편하고 빠른 지적공부 정리 ONE-STOP 서비스를 도입해 시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원하면 찾아가는 지적민원 서비스’ 시행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q..

광주시,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 시행

광주시,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 시행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권역별 소생활권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근골격계질환(관절통증)으로 고통받는 거동 불편 어르신을 직접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대상은 노인 인구 분포가 많은 퇴촌·남종면 지역으로 퇴촌남종통합보건지소에서 특화사업으로 운영되며 16가구를 발굴, 한 가구당 주 1회씩 6주간 방문할 예정이다. 대상 가구는 해당 지역진료소 소장과 보건지소의 물리치료사가 사전 조사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자 중 통증 점수가 높고 가동성(외출) 점수가 낮은 가구를 선정하며..

김포시, 대시민 지도서비스 ‘스마트 김포맵’ 오픈

김포시, 대시민 지도서비스 ‘스마트 김포맵’ 오픈

Mar 06,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이달부터 기존 생활지리서비스를 전면 재구축한 대시민 지도서비스 ‘스마트 김포맵’을 제공한다. ‘스마트 김포맵’은 반응형 웹으로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별다른 신청 없이도 통합행정정보(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를 원클릭 하면 조회된다. 스마트 김포맵에서는 공공와이파이, 심야약국, 모범음식점, 그늘막, 실시간 CCTV 등 50여 종의 테마맵을 제공한다. 특히 일반지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내부 행정업무를 통해 생산되는 다양한 위치정보 등을..

광주시, 차량취득 관련 문자 알림 서비스 도입

광주시, 차량취득 관련 문자 알림 서비스 도입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3월부터 차량 취득세·등록면허세 관련 법정 민원사무를 신청하고자 하는 납세자에게 문자 알림(SMS)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지방세 관련 법정 민원사무 결과통지문을 우편 발송해 통지사항을 안내했으나 우편물이 반송되는 일이 잦고 대리 신청 시 납세자 본인이 통지받지 못하는 등 처리결과 통지에 어려움이 컸다. 이에 따라 시는 수신 동의란이 추가된 새로운 ‘지방세 결정 또는 경정청구서·환급청구서·환급금 양도신청서’ 서식을 사용한다. 새롭게 도입해 사용하는..

의정부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Mar 0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기업경제과(과장 한수완)는 2월 27일 한국외식업중앙회 의정부시지부 회장 등 위생 관련 단체 지부장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물가안정 공동 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민생과 밀접한 개인서비스요금 가격 안정화와 시민들의 가계 부담 해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최근 난방비 폭등에 지방 공공요금까지 줄인상으로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자제와 물가안정에 이바지해 온 착한가격모범업소 모집..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부서 간 소통 협업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부서 간 소통 협업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

Mar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맑은물사업소(소장 이영준)가 지방공기업(상·하수도 특별회계)의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추진을 위해 사업부서와 업체 간 ‘소통’과 ‘협업’을 통한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를 겨울철에 중단된 공사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3월부터 추진한다. 움직이는 계약 서비스는 수동적인 업무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계약 담당 직원이 직접 현장으로 출장해 계약이행사항 및 안전관리 등을 점검하고 사업의 원가계산 및 각종 경비에 철저한 정산을 유도하는 적극 행정서비스다. ..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모집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모집

Mar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3. 3. 2.~2023. 3. 7.까지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 대상자를 모집한다.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는 자살, 우울, 치매 등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노인에게 정신건강,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제공서비스에는 사례관리를 포함해 인지·정서 지원, 문화 여가, 대인관계 증진 서비스 등이 있다. 이번 접수 기간에는 40명을 모집할 예정이고 작년과 달리 소득 기준이 사라졌다. 모집인원보다 신청..

안산시, 수돗물 안심 서비스… 찾아가는 수질검사 운영

안산시, 수돗물 안심 서비스… 찾아가는 수질검사 운영

Feb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집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수질이 궁금한 가정에 직접 방문해 검사를 지원해주는 찾아가는 수돗물 수질검사를 올해 말까지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찾아가는 수돗물 수질검사는 노후 배관 및 막연한 불안감 등으로 수돗물 수질이 궁금한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해당 가정에서 신청하면 담당자가 일정을 협의한 뒤 가정에 방문해 무료로 검사하는 방식이다. 1차 검사에서는 ▲수소이온농도 ▲잔류염소 ▲탁도 ▲철 ▲구리 ▲아연에 대해 검사하며 적합한 경우 현장에서 수..

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 저시력자 및 시각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 위한 행정 눈길 - 전자책 서비스와 웹진으로 시정홍보 콘텐츠 확장에도 노력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오디오북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오디오북은 저시력자(시력이 매우 낮아 앞을 잘 볼 수 없는 사람)와 시각장애인을 위해 에 게재된 기사를 음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오디오북에 연결하려면 소식지 표지에 있는 ‘오디오북 바로가기" QR코드를 모바일에..

용인시 수지구, 부동산 중개서비스 전문성 향상 위한 자율점검

용인시 수지구, 부동산 중개서비스 전문성 향상 위한 자율점검

Feb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부동산 중개서비스의 전문성 향상과 책임감있는 중개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701곳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인터넷 자율점검을 실시 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로 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민들이 미비한 중개 서비스로 인해 재산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려는 것이다. 관내 등록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자는 오는 4월 말까지 구 홈페이지(https://www.sujigu.go.kr/)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부동산 중개..

안산시,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 시민 체감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안산시,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 시민 체감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Feb 24,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스마트도시 비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1일 안산시청 제3별관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윤풍영 전략사업관을 비롯해 ▲경제 ▲교육 ▲에너지 ▲환경 ▲안전 ▲도시계획 ▲복지 ▲교통 등 관련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는 시민과 공공기관, 기업, 학교 등과 함께 다양한 도시 현안을 직접 발굴하고 해결하는 내용의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플랫폼 조성을 추진하고 있..

오산시 드림스타트 통합사례회의 개최.. 사례관리 아동 서비스 연계 논의

오산시 드림스타트 통합사례회의 개최.. 사례관리 아동 서비스 연계 논의

Feb 23, 2023 | Q기자

 

오산시 드림스타트가 지난 22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관내 3개 사회복지기관과 올해 첫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연령 도래로 드림스타트에서 종결되는 아동 5명에 대해 기관별 서비스 연계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례관리팀이 참석해 드림스타트 대상 가족과 아동의 정보를 공유하고, 연계점을 파악해 맞춤형 통합 서비스의 체계적 제공을 위한 서비스 연계와 방향 설정에 대해..

광명시 철산도서관, 아침독서운동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확대 운영

광명시 철산도서관, 아침독서운동 도서요약 문자발송 서비스 확대 운영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 철산도서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이하 ‘아침독서’)를 운영한다. ‘아침독서’는 인문, 자기 계발, 힐링, 자녀교육 등 6개 분야의 도서 요약본을 매주 1회 월요일 아침 8시 알림톡 또는 문자로 발송해주는 서비스로, 바쁜 현대인들이 손쉽고 편리하게 책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올해는 참여 인원을 확대하여 광명시민 3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광명시도서관 누리집(gmlib.gm.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자세한 사항은 ..

김포시 민원여권과 ‘대기순번 알림톡 서비스’ 개시

김포시 민원여권과 ‘대기순번 알림톡 서비스’ 개시

Feb 22, 2023 | Q기자

 

김포시는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른 여권 민원 수요 급증으로 민원실을 방문한 시민들의 현장 대기 부담을 덜기 위해 ‘민원 대기 순번 알림톡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 서비스는 민원실 내 키오스크에서 종이 순번표 대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으로 대기 순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종이 순번표 발권서비스와 병행 운영한다. 시스템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기인 수와 예상 대기시간을 제공한다. 따라서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업무를 볼 수 있..

구리시,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 및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

구리시,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 및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7월부터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사업’과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원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구리시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 지원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저소득층 홈서비스 제공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 중 홀몸 어르신과 중증 장애인 가구를 우선 대상으로, 정기적인 홈서비스 제공(청소, 방역, 가전제품 수리, 집수리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주거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저소득층 초중고 학생 스마트 기기 지원사업..

이천시 창전동,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민원 서비스 제공

이천시 창전동,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민원 서비스 제공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창전동(동장 이희종)은 2023년 2월 CCTV 및 민원 상담 테이블과 건강코너를 정비하고 공기정화식물 비치 등 민원실 환경을 개선했다. 창전동은 지난 1월중 주취자가 민원실을 방문해 여성공무원 등 직원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였으나 CCTV 촬영 방향이 엇나가 그 장면이 녹화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한바 있다. 이에 창전동은 민원실 곳곳에 ‘CCTV 녹화 중’ 경고스티커를 부착하고, 민원실에서 직원뿐만 아니라 여성 및 취약계층에 대한 폭력이나 위협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CCTV ..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신규 위촉... 시민 만족 행정서비스 앞장

Feb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고, 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행정상담위원’을 신규 위촉하고, 종합민원실에서 상담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정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 중인 시는 지난 20일 다양한 행정 경험이 축적된 퇴직 공무원 1명을 신규 행정상담위원으로 위촉했다. 신규 위원은 기존에 위촉된 행정상담위원 1명과 함께 활동하면서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민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민원처리 절차 상담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한층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 행정..

오산시 세마동, 민원 서비스 품질 높이는 만족도 조사 실시

오산시 세마동, 민원 서비스 품질 높이는 만족도 조사 실시

Feb 21, 2023 | Q기자

 

오산시 세마동(동장 신동진)은 지난 20일부터 연말까지 동 행정복지센터 내방객을 대상으로 민원 처리에 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족도 조사는 민원 응대에 중요한 4가지 요소(신속, 정확, 공정, 적정성)을 자체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 조사 형식은 종이 설문지를 기본으로 운영하며, QR 코드를 활용한 전자 설문 조사를 병행하며 매월 설문 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결과를 기록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를 ..

용인시 ‘치매안심마을’어르신! 저희 치매예방 서비스 왔습니다

용인시 ‘치매안심마을’어르신! 저희 치매예방 서비스 왔습니다

Feb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3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관내 7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보건소나 병‧의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의 치매 예방을 돕고 검진을 통해 치매를 진단받으면 1:1 맞춤형 통합관리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3월9일부터 6월20일까지 치매안심마을인 마평동과 전대1리를 방문해 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흥구보건소 치매..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시흥시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하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개시

Feb 21, 2023 | Q기자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숙)는 지난 17일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 시행을 위해 은행동 유관단체원 60여명이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진행했다. ‘은행동 독거노인은 온 마을이 함께한다’ 서비스는 “어르신들은 아이와 같다”는 생각에 착안해 은행동 온 마을이 함께 독거어르신들의 돌봄은 물론 TV 수리, 우편물 읽어주기 등 일상의 소소한 문제를 해결해 주고자 마련했다. 특히 봉사 대상자가 봉사자에게 수시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국 ..

재능기부로 사랑나눔…파주시 교하동, 이.미용 서비스

재능기부로 사랑나눔…파주시 교하동, 이.미용 서비스

Feb 20, 2023 | Q기자

 

파주시 교하동은 지난 16일 시내 이발소 및 미용실과 접근성이 좋지 않은 자연부락 어르신들을 위해 연다산2리 경로당에서 이·미용 서비스를 실시했다. ‘파뿌리 검은머리 될 때까지’ 사랑 나눔 서비스는 교하동 행복마을 관리소 지킴이들의 재능 기부로 진행됐으며, 이발과 염색 등으로 어르신들의 머리를 손질했다. 경로당 어르신들은 “거동이 편치 않은데 이렇게 마을로 직접 찾아와서 미용을 해주니 편하고 버스를 이용해 시내로 나갈 필요 없이 너무 편하고 이쁘게 잘 됐다”며 만족스러운 ..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생활공구 무상대여 서비스“동네 관리소”운영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생활공구 무상대여 서비스“동네 관리소”운영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가정에서 구매나 보관이 어려운 생활 공구를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 “동네 관리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활 공구 무료대여 서비스는 2018년도부터 공단이 진행하고 있는 공공서비스로 대여 가능한 공구 종류는 46여개 품목이며 가정에서 쉽게 구입하기 어려운 전동 공구부터 일반 공구까지 대여하고 있다. 이정찬 이사장은 “실생활에서 필요하지만, 일반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구를 시설관리공단에서 무상으로 대여해 드리고 있다.”며 “관..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평안한 영면과 이별을 위해 공영장례 및 착한 장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2월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및 일반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장례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가족해체, 빈곤 등의 이유로 외롭게 죽음을 맞거나 가족이 있어도 장례비용에 부담을 느껴 고인의 장례를 포기하는 무연고 사망 건수는 지난해 38건으로 전년도(25건)에 비해 65%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수원시, 행안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수원시, 행안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

Feb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이번 평가에서 전년(2021년 60.3점)보다 22.5점 오른 82.8점을 받아 우수기관인 ‘나’ 등급을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한다. 226개 기초지자체를 비롯해 중앙행정기관, 교육청, 광역지자체 등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1년간 민원서..

김포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눈길’

김포시, 시민 중심 행정서비스 ‘눈길’

Feb 16,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해 총 529건의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를 처리했으며, 처리기한은 법정처리기한인 14일보다 평균 6일이나 단축하는 등 신속 정확한 시민중심 행정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전검사’는 건축 연면적 150㎡ 이상의 신축, 증축, 개축 및 용도변경 건축물을 사용하기 전 정보통신설비 등을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시공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정보통신설비의 시공 품질확보는 물론 안전한 운용을 위한 필수사항이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의 정보통..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이 건강 위기가구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발굴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개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6일 광남2동에 따르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사회복지사와 간호사가 한 팀을 이뤄 종합상담, 위기가구 발굴, 찾아가는 보건 및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광남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이다. 대상자들은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이나 어르신 부부 가구로 현재까지 ..

경기도,채이배 일자리재단 대표  지역기반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 제시

경기도,채이배 일자리재단 대표 지역기반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 제시

Feb 16,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 채이배 대표이사는 2023년 경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정책’으로 고용서비스 전환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일자리, 환경, 에너지, 대한민국의 심장 ‘경인’이 논하다’를 주제로 15일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진행됐다. 경기도 고용 문제, 환경 에너지문제 대응 방안과 지방자치의 성과와 지속가능성 등 주제별 학술행사와 정기총회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채이배 대표이사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복합경제 위기 상..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Feb 1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효순)와 협업으로 2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저소득층 10가구를 대상으로 반찬 지원사업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를 추진한다.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는 매주 화요일에 대상자의 치아와 건강 상태를 고려해 영양가 있고 저장이 쉬운 세종류의 반찬을 송산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자원봉사자들이 대상자 가정에 직접 방문해 전달한다. 반찬 배달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으로 거동이 불편..

포천시,‘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전국 우수기관 선정

포천시,‘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전국 우수기관 선정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14일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 대민접점 민원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해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위법‧부당한 민원운영 실태를 평가한다. 미흡한 민원처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평가대상은 전국 306개 기관(중앙,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 지자체)으로 5등급(가~마)으로 ..

가평군 군민중심 민원서비스 제공 ‘우수’

가평군 군민중심 민원서비스 제공 ‘우수’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다양하고 진철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추진하는 등 군민중심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외부 전문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위탁해 중앙행정기관과 시․도 교육청, 광역․기초 지자체 등 총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민원서비스에 직결되는 3개 분야, 5개 항목, 19개 평가지표에 대해 기준에 따라 서면..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안양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달성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전국 30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평과 결과 나등급에서 한 단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에 시는 오는 3월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의 재정인센티브를 받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시민에게 ..

남양주시,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남양주시, 전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Feb 15,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019년부터 4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가등급’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46, 시·도교육청 17, 광역 17, 기초 226)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처리한 민원 사무에 대해 ‘대민 접점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 하는 것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민원제도 운영·국민신문고·고충민원·민원 만족도..

파주시, 3월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 제공

파주시, 3월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 제공

Feb 14,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2023년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및 종합적인 취업 컨설팅’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일자리상담 서비스’는 주택단지(LH임대포함) 입주민을 대상으로 1:1 상담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문 상담사가 맞춤형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상담장소는 단지내 관리사무소 또는 유휴 주민공동시설 등이며, 상담사가 월 1~2회(월~금) 주택단지(LH임대포함)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을 원하는 입주민은 단지 내 지정된 상담 장소..

경기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광역지자체 4년 연속 ‘최우수 기

경기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광역지자체 4년 연속 ‘최우수 기

Feb 14, 2023 | Q기자

 

경기도가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도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여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해 실시하고 있다. 평가대상은 전국 306개 기관(중앙, 시도교육청, 광역시도, 기초지자체)이며 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 1년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5개 항목(민원행정..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 도서 전집 대출서비스 제공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 도서 전집 대출서비스 제공

Feb 1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꿈나무정보도서관은 가정에서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전집을 빌려주는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동두천시 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관심 분야에 맞는 전집을 최대 50권, 30일 동안 빌릴 수 있다. 재작년부터 시작한 전집 대출은 호응이 좋아 올해는 더 많이 빌려 갈 수 있도록 대출가능 대상을 가족에서 개인으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어린이 회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독서 관련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고도 흥미에 맞는 다양한 전집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접할 수 있다..

가평군 맞춤형 서비스 제공, 행복마을관리소 개소

가평군 맞춤형 서비스 제공, 행복마을관리소 개소

Feb 1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 북면행정복지센터가 주거취약지역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달 ‘행복마을관리소’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행복마을관리소는 마을 순찰, 여성 안심귀가, 취약계층 돌봄, 공구대여, 환경개선, 간단집수리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소하지만 불편한 사항을 처리하는 곳으로 마을 곳곳에서 주민과 접촉하며 행정과 주민을 잇는 가교역할을 할 일종의 동네관리소다. 북면복지회관 2층에 마련된 행복마을사무소에는 사무원 1명과 행복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