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서울

서울시, 공연창작자에게 공연기자재 대여해주는 공동이용 플랫폼 `무대 곳-간` 사업 시작…설명회 개최

2022.12.07 14:5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는 공연창작자와 공연단체간 공연물품을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게 하는 ‘무대곳-간’(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을 성동구 성수동에 조성하고 오는 12월 12일(월)부터 공연물품 대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내년 12월까지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4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무대곳-간’(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은 공연단체들이 쓰고 난 공연물품을 서울시가 위탁받아 물품이 필요한 공연창작자에게 대여하는 사업이다. 한 번 쓰고 버려지는 공연 물품들이 재사용 될 수 있도록 도와, 공연 폐기물을 절감하고 공연계 전반에 친환경 공유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다.
매년 무대에 오르는 민간 공연단체의 작품 수가 증가하면서 무대용품 보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늘어나는 공연 폐기물은 환경 문제로 지적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연극계에서는 공연물품을 공유하여 환경을 아끼는 예술정신을 실천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고, 서울시는 연극계의 의견을 청취하여 올해 처음으로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무대곳-간’ 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의 온·오프라인 명칭으로 ‘곳’은 다양한 무대용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장소를 뜻하고, ‘간(間)’은 무대용품을 공유하는 예술인 사이의 연결을 의미한다.


서울시는 올해 8월, 성수동에 공연의상과 소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공연단체로부터 물품 1,800여점을 위탁받았다. 또한 보유물품현황을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물품정보를 등록하였다.
공연물품 보관 장소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성수일로111, B204)에 마련되어 있으며, 사업홍보 누리집(www.stagegotgan.co.kr)을 통해 공연물품이 필요한 누구나 보유물품 현황을 확인하고 대여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물품위탁 및 대여서비스 이용대상자는 공연창작자, 공연기관 및 단체, 공연관련 교육기관 등으로 공연을 개최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공연창작자는 공연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빌려서 사용하고, 공연 후 보관이 어려운 물품의 보관 및 관리를 위탁할 수 있다. 공연기관 및 단체는 공간 부족으로 분산된 물품을 위탁보관하고 장기간 재사용되지 못한 물품을 공유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범운영을 시작하기에 앞서 12월 8일(목) 오후 2시에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다목적홀에서 공연 창작자와 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업에 대한 공연창작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다.
설명회 주요내용은 △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 사업소개, △물품보유현황, △온·오프라인 창고 공간 소개, △물품위탁 및 대여서비스 운영계획, △이용방법 안내 등이다.
설명회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 없이 사업에 관심있는 공연창작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날 설명회에는 공연창작자들의 사업이해도를 높여 더 많은 공연창작자들 참여할 수 있도록,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서울시는 현장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물품위탁 및 대여 서비스 운영과정에 반영하고 보완할 예정이다.

공연물품 대여를 원하는 창작자들은 ‘무대곳-간’ 누리집에서 공연기자재 보유 및 재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오프라인 창고에 방문하여 물품을 확인하고 공연에 필요한 물품이 있을 경우 대여할 수 있다.
’23.12월까지는 시범운영기간으로, 1년 간의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4년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무대곳-간’ 누리집(www.stagegotgan.co.kr)과 소셜미디어(인스타그램 @stage.got_gan)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주용태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무대곳-간’사업을 통해 공연 창작자들 간 활발한 물품 공유가 이루어져 창작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예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해 예술인들이 가깝게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서울

서울시,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 688명 활동 시작… 서울곳곳 뉴스 전해요

서울시,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 688명 활동 시작… 서울곳곳 뉴스 전해요

Apr 25, 2024 | Q기자

 

서울시는 4월 25일(목) 16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1년 창간한 ‘내친구서울’은 23년 동안 서울 관련 정보와 어린이 관심사를 담아낸 서울시 대표 어린이신문으로, 창간호부터 어린이기자들이 직접 신문 발간에 참여해왔다. 연 6회 발행돼 학교로 배부된다. 󰏚 올해 선발된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 688명 중 이번 발대식에는 신청 선착순으로 200여 명이 참..

제9대 고양시의회 김영식 의장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제9대 고양시의회 김영식 의장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제9대 고양특례시의회 김영식 의장이 2024년 신년을 맞아 1월 15일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영식 의장의 2024년 의정 운영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고자 마련되었다. 김영식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제9대 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지역 주민의 의사를 의정에 반영하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신년에도 현장 속에서 시민을 위한 정책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

내 삶에 도움 되는 서울 뉴스를 내 손으로!…서울시, `2024 서울시민기자` 모집

내 삶에 도움 되는 서울 뉴스를 내 손으로!…서울시, `2024 서울시민기자` 모집

Jan 11, 2024 | Q기자

 

서울시는 올 한 해 정책·사업 등 다양한 서울시 정보를 직접 취재하고, 시민들에게 전할 ‘2024 서울시민기자’를 모집한다. 15일(월)부터 29일(월)까지 서울시민을 비롯해 서울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가입해 활동할 수 있다. ‘2024 서울시민기자’ 신청은 15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시 온라인 뉴스룸 내 모집 배너와 신청 바로가기(mediahub.seoul.go.kr/citizen/info/citizenInfo.do)를 통해 가능하다. 시민기자는 ▴취재기자 &..

하은호 군포시장 ‘의회는 당론 버리고 일하자’  군포시의회에 협치촉구 기자회견가져

하은호 군포시장 ‘의회는 당론 버리고 일하자’ 군포시의회에 협치촉구 기자회견가져

Sep 14, 2023 | Q편집부기자

 

하은호 군포시장이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당론을 버리고 군포시민을 위해서 함께 일하자고 촉구했다. 하은호 시장은 “13일 제269회 군포시의회 임시회를 지켜보면서 안타깝고 참담하기 이를데 없어 기자회견을 하게 되었다”며 군포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에게 ‘당론을 버리고 군포시민을 위해서만 일하자’고 제안했다. 하시장은 “취임하자마자 ‘업무파악이 안됐느냐?’고 면박을 주는 것으로 시작한 군포시장 망신주기와 다수당의 당론을 앞세운 시정 발목잡기는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지경..

서울시, 세계체육기자연맹(AIPS) 총회 환영 만찬서 `국제스포츠 도시, 서울` 알려

서울시, 세계체육기자연맹(AIPS) 총회 환영 만찬서 `국제스포츠 도시, 서울` 알려

May 09, 2023 | Q기자

 

서울시는 지난 8일(월) 2023 세계체육기자연맹(AIPS) 총회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150여 개국 220여 명의 참석자를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만찬 행사를 통해 환영했다. 세계체육기자연맹 총회는 전 세계 체육기자들의 협력 강화 및 화합도모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한국에서 개최된 것은 1987년(제50차, 서울), 2011년(제74차, 서울), 2017년(제80차, 평창)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2023년(제85차) 세계체육기자연맹 ..

서울시의회 TBS 재난방송 부실의혹 조사결과 기자회견 보도자료

서울시의회 TBS 재난방송 부실의혹 조사결과 기자회견 보도자료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이종배 서울시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1월 11일 오전 10시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TBS 부실 재난방송’ 감사청구 관련 서울시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8월 17일 서울시에 100년 만에 발생한 끔찍한 폭우로 인한 비상사태에도 TBS는 재난방송을 제대로 하지 않고 뉴스공장을 그대로 방송을 하는 등 서울시 방송사로서 책임을 다 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며 서울시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의원은 “..

서울시, 공연창작자에게 공연기자재 대여해주는 공동이용 플랫폼 `무대 곳-간` 사업 시작…설

서울시, 공연창작자에게 공연기자재 대여해주는 공동이용 플랫폼 `무대 곳-간` 사업 시작…설

Dec 07, 2022 | Q기자

 

서울시는 공연창작자와 공연단체간 공연물품을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게 하는 ‘무대곳-간’(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을 성동구 성수동에 조성하고 오는 12월 12일(월)부터 공연물품 대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내년 12월까지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4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무대곳-간’(공연기자재 공동이용 플랫폼)은 공연단체들이 쓰고 난 공연물품을 서울시가 위탁받아 물품이 필요한 공연창작자에게 대여하는 사업이다. 한 번 쓰고 버려..

서울시의회 최민규 서울시의원, 동작뉴스 청소년기자단 의회 참관 격려

서울시의회 최민규 서울시의원, 동작뉴스 청소년기자단 의회 참관 격려

Oct 11, 2022 |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최민규의원(국민의힘, 동작2)은 지난 4일(화) ‘동작뉴스 청소년기자단(별별기자단)’ 소속 학생기자 13명의 서울시의회 참관을 환영하고 활동을 격려하고자 일정을 함께 했다. 서울시의회는 시민과 소통하는 투명한 의회를 구현하고자 본회의장을 견학하며 의회 운영 및 의정활동을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의회에 참관한 ‘동작뉴스 청소년기자단’ 학생들은 서울시의회 의장선출 및 본회의 안건처리, 자유발언 등 다양한 의회활동 체험을 통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