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강릉시

경기도,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위해 재해구호기금 긴급 지원

2023.04.17 08:02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가 지난 11일 산불로 수백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본 강원도 강릉지역을 위해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자원봉사·심리회복·산림복구 등을 돕기로 했다.

경기도는 ‘재해구호법’에 따른 의연금 모집기관인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한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재해구호기금은 이재민의 보호와 생활 안정을 위해 재해구호법에 따라 설치된 기금으로, 지정 기탁 방식으로 이재민 지원에 사용된다.

도는 이번 재해구호기금 지원과 함께 경기도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이재민 및 복구 활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피복․간식 등의 물품도 지원한다.

구호․복구 활동 현장 지원을 위한 자원봉사자 모집․지원, 경기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와 연계한 이재민 또는 자원봉사자 등 심리회복 지원, 산불 피해 산림지역에 ‘경기의 숲 조성사업’ 추진(2019년 강원도 고성 산불 때 3ha 면적 경관림 식재) 등도 강원도와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강원도 강릉시 난곡동 일원에서 큰 산불이 발생하자 경기도는 소방 인력 124명, 소방 차량 51대를 지원해 화재진압, 방어선 구축, 급수 지원 등 총 86건의 대응 활동을 수행한 바 있다.

도는 강릉과 같은 산불이 도내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상황실 33개소 설치․운영, 산불 진화 헬기 17대 및 산불감시․진화인력 1천897명(산불전문예방진화대 945, 산불감시원 952) 운영, 불법 소각행위 근절을 위한 도 기동합동반 11개 조를 운영 등을 추진한다.

도는 2019년 ‘경기도 재해구호기금 운용·관리 조례’를 제정한 이후 2020년 3월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산 방지 물품 지원(50억 원), 2021년 7월 전남·경남 집중호우 피해 지원(15억 원) 등 다른 시·도 대형재난 때 경기도 재해구호기금을 지원한 바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경기도에서 하는 지원이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산불로 인한 피해가 하루속히 복구돼 피해를 입은 강원도민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강원도 강릉시 난곡동 일원에서 발생한 이번 산불로 인해 인명피해 17명(사망 1, 경상 16), 이재민 649명, 재산 피해 주택 101동, 산림소실 379㏊(축구장 면적 530배)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정치

강릉시

고양시의회 보훈정책연구회, 강릉 벤치마킹 및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실시

고양시의회 보훈정책연구회, 강릉 벤치마킹 및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실시

Nov 2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보훈정책연구회(회장 이철조)’가 지난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고양시 보훈정책 수립 및 방향성 모색을 목적으로 강릉통일공원, 통일안보전시관, 강릉 6.25 피학살현장 및 노암터널을 방문하고,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보훈 및 현충시설이 우수하게 정비되어 있는 강릉시를 방문하여 시설 답사 및 시의회 차원의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여 고양시에 적용점을 찾기 위해 추진됐다. 11월 23일 보훈정책연구회 소속 의원..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돕기 성금 전달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돕기 성금 전달

Apr 26,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지난 4월 11일 강원도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 구호 및 지원을 위해 성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성금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해 모금한 것으로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피해지역 이재민과 지원인력을 위한 구호식량 지원, 담요 등 구호물품 지원, 쉘터 설치 등 임시보호소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성금 모금은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에게 희망을 전달하고, 나눔문화 확산 및 상생문화 조성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

경기도,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위해 재해구호기금 긴급 지원

경기도,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위해 재해구호기금 긴급 지원

Apr 17, 2023 | Q기자

 

경기도가 지난 11일 산불로 수백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본 강원도 강릉지역을 위해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자원봉사·심리회복·산림복구 등을 돕기로 했다. 경기도는 ‘재해구호법’에 따른 의연금 모집기관인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한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재해구호기금은 이재민의 보호와 생활 안정을 위해 재해구호법에 따라 설치된 기금으로, 지정 기탁 방식으로 이재민 지원에 사용된다. 도는 ..

강원도 “TESLA 기가팩토리를 강릉으로”도지사·강릉시·국회의원 한목소리

강원도 “TESLA 기가팩토리를 강릉으로”도지사·강릉시·국회의원 한목소리

Dec 14, 2022 | Q기자

 

강릉이 글로벌기업 테슬라의 아시아 제2공장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김홍규 강릉시장, 권성동 국회의원(강릉)은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화상 면담 직후부터 「아시아 기가팩토리 제2공장」을 강원도에 유치하기 위한‘원팀’체제에 들어갔다. 14일 국회 제6간담회장에서 열린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전략 회의」에서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홍규 강릉시장, 권성동 국회의원을 비롯한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하여 테슬라 유치를 위한 전략소개와 심도 깊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