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경기

포천시 초등학생 대상 2024년 「찾아가는 인구교육」 실시

2024.04.18 16:0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7일 태봉초등학교와 축석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인구문제 인식개선을 위한 ‘2024년 찾아가는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저출생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가치관 형성기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가족의 가치를 알리고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와 결혼과 출산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돕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총 8개의 초등학교가 참여했으며, 학년별 맞춤형 교육으로 학교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는 저출생 인식개선을 위한 인형극(별마당 인형극회)이 외북초 등 5개교에서 진행되며,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으로는 가족 친화 뮤지컬 ‘백 투 더 퓨처’(문화팩토리 마굿간)가 송우초 등 3개교에서 진행된다.

포천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과는 다르게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관객 참여형 공연으로 진행된다. 또한, 공연 중간에 인구감소의 문제점, 양성평등과 가족의 역할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직접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포천시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저출생 및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식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오는 26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형극과 뮤지컬을 추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교육

경기

성남시 박물관 체험동서 ‘코딩·3D펜·드론’ 프로그램 진행

성남시 박물관 체험동서 ‘코딩·3D펜·드론’ 프로그램 진행

May 01, 2024 | 편집부기자

 

- 어린이 대상…“먼저 만나보는 미래형 박물관” 성남시는 수정구 신흥동 희망대근린공원(옛 1공단 부지)에 박물관(전시동+체험동)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지난해 8월 먼저 개관한 체험동에서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시는 디지털어린이 체험실 등이 있는 박물관 체험동에서 오는 11월 13일까지 코딩·3차원(3D)펜·드론 등 4차산업 기술을 연계한 체험형 교육을 진행한다.해당 프로그램은 ▲‘코딩으로 만나는 성남시 이야기’(개인 참여, 20회) ▲성남의 도시발전 ..

경기성남교육도서관, “현직 개발자에게 배우는 살아있는 코딩”

경기성남교육도서관, “현직 개발자에게 배우는 살아있는 코딩”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경기성남교육도서관(관장 홍성한)이 디지털 재능기부 봉사단과 연계해 다음달 11일부터 6월 15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 대상으로 주말 라이브 코딩 강좌를 운영한다. ‘라이브 코딩’은 도서관에서 배우는 코딩(Library Coding), 현직 개발자에게 배우는 살아있는 코딩(Live coding)을 의미하며 도서관의 지역교육협력 에듀테크 활용 강좌로 대면으로 진행된다.‘디지털 재능기부 봉사단’은 SW‧AI 분야 진로 체험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판교 테크노밸리 대기업 및 외국계..

임태희 교육감, “이천 허그(HUG) 공유학교, 학생 인성교육 운영의 좋은 모델 될 것”

임태희 교육감, “이천 허그(HUG) 공유학교, 학생 인성교육 운영의 좋은 모델 될 것”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30일 ‘이천 허그(HUG) 공유학교’ 개소식에 참석해 학생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공유학교를 통한 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천 허그(HUG) 공유학교는 학교 내 분리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운영해 학생의 교육적 회복력을 높이고자 신설한 경기공유학교다. 주요 내용으로 ▲학습진단 ▲심리상담 ▲개인상담 ▲가족상담 ▲자기 극복 및 심성 훈련 ▲학습지도 등 전문적 상담과 개별교육,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의 교육적 ..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어린이 위한 ‘상반기 평생 강좌’ 선착순 모집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어린이 위한 ‘상반기 평생 강좌’ 선착순 모집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경기과천교육도서관(관장 조정수)이 30일부터 ‘상반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생 60여 명을 선착순 모집한다.상반기 평생학습은 유아(6~7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5월 25일부터 6월 20일까지 도서관 강의실에서 진행된다.주요 프로그램은 ▲지구와 손잡기 ▲행복을 꿈꾸는 초록 정원사의 그림책 ▲생각이 자라는 초등 로스쿨 ▲인공지능과 대화하며 만드는 나만의 전자책 등 4개 강좌를 각 4회씩 16회 운영한다.신청 접수는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누리집(https://lib.goe.go.kr..

경기도교육청,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영어교사 협력 수업나눔

경기도교육청,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영어교사 협력 수업나눔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영어교육 활성화와 외국어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도내 205개 학교 원어민보조교사 207명과 외국어교사의 협력 수업나눔 릴레이를 12월까지 운영한다. 특히 도교육청 주관으로 수업 나눔 포트럭 파티(Open Class Potluck Party)를 4회 개최한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식 등을 가지고 오는 포트럭 파티처럼 수업 사례, 수업 방법, 수업 경험 등을 가져와 파티처럼 즐기며 나눈다. ▲(1차) 4.30.(화) 동두천양주 삼상초의 Brian K..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간부공무원 청렴교육 실시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간부공무원 청렴교육 실시

Apr 30,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9일 시청 대강당에서 부패행위 근절 및 갑질 없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2024년 상반기 간부공무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80여 명이 참여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강사인 장태준 전문강사가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직무상 갑질 금지 규정을 포함한 행동강령 법령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갑질 행위 사례를 중심으로 부당한 업무지시와 직장 내 갑질 근절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뤄..

안성시  민간대상 승강기 안전교육 실시

안성시 민간대상 승강기 안전교육 실시

Apr 30, 2024 | Q기자

 

안성시에서는 최근 관내 승강기 사고 발생(화물용 승강기 추락사고)과 관련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공동주택 및 산업단지 내 공장의 승강기 안전관리자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25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비봉관에서 열린 승강기 안전교육에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평택안성지사 박영진 지사장이 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승강기 안전관리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승강기의 역사를 시작으로 승강기의 종류, 구조, 주요 안전장치 등 설명하였다. 특히, 이날 교육에 참석한 안..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 모집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 모집

Apr 30,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농기계 조작 미숙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고 농업부산물 소각 방지를 통해 산불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목적으로 농기계 안전교육 및 실습교육(트랙터, 굴착기, 관리기 등), 영농부산물 파쇄기 실습교육, 농기계 상하차 교육, 농업부산물 소각방지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5월 21일(화), 23일(목), 28일(화), 30일(목) 4회로 진행되며 회차별..

안성시 건축과,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안성시 건축과,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Apr 30, 2024 | Q기자

 

안성시는 최근 건축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건축현장 관계자 60여명을 대상으로 건설재해 예방 및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올해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안성시는 안전교육을 통해 공사 관계자의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경각심을 일깨워 미연의 사고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교육에는 30개소의 관내 공사 관계자와 관련 공무원이 참석하였으며, 건설안전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중대재해처벌법 및..

하남시 하남교육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 성료

하남시 하남교육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 성료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교육재단은 지난 4월 24일, 25일 양일간 하남시 초‧중학교 학부모 29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학부모 교육 ‘쉿! 시크릿 입시 컨설팅’ 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학부모 교육은 감일공공복합청사, 미사도서관에서 2일에 걸쳐 지역별로 진행하여 관내 학부모들이 지역에 상관없이 쉽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채널 A ‘티처스’ 프로그램 출연, 전국적으로 100여개 이상 중·고등학교에서 강연 및 컨설팅 등 진학상담 전문가로 활동하는 김준호 강..

광명시, 시민을 위한 디지털 교육강좌 개설

광명시, 시민을 위한 디지털 교육강좌 개설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디지털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5월 2일부터 AI 문화융합 교육 신청자를 모집한다. AI 문화융합 교육은 학부모와 자녀를 위한 디지털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과 문화영역을 융합하여 쉽게 디지털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관내 중학생과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디지털 글쓰기와 디지털 영상 제작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됐다. 디지털 글쓰기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AI 윤리를..

우리 아이 학교의 발전을 위한 학부모 목소리 듣는 ‘2024년 광명시 교육정책 간담회’ 개

우리 아이 학교의 발전을 위한 학부모 목소리 듣는 ‘2024년 광명시 교육정책 간담회’ 개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30일 광명평생학습원 강당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90여 명을 모시고 교육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광명시 2024년 교육예산과 주요 교육사업을 설명하고 박승원 시장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광명시 교육예산은 318억 원으로 전체예산 8천932억 원 대비 3.6%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예산 비중이 경기도 31개 시군 중 세 번째로 높다. 주요 사업으로 ▲무상교육과 체육복·교복 지원, 초중고 입학축하금 등 보편적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