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도, 2차 지역균형발전 28개 사업 선정‥“파급효과·지속가능성 등 고려”

2019.07.20 10:08 | 경기도청 대변인실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내년부터 가평
, 양평, 연천, 포천, 여주, 동두천 등 경기도내 낙후지역 6개 시군에 5년간 4,123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의 세부 사업들이 선정됐다.


경기도는 19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이화순 도 행정2부지사, 박관열·김경호 도의원 등 지역균형발전위원회 위원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


위원회는 6개 시군에서 제출한 44개 사업 계획들 중 주민 요구, 수혜도, 지역발전 파급효과,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8개 세부사업을 이번 2차 기본계획에 담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들 사업에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300억 원, 도비 2833억 원, 시군비 990억 원 등 총 4,123억 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각 시군별로는 가평군 북면 LPG배관망 구축사업  7개 사업 양평군에는 양평 종합 체육센터 건립사업  5개 사업 연천군에는 연천역을 연계한 역세권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  5개 사업 포천시에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선단IC 연결도로 확포장 공사  5개 사업 여주시에는 여주통합정수장 증설사업  3개 사업 동두천시에는 행복드림센터 건립(원도심 생활SOC)사업  3개 사업이 선정됐다. 각 시군마다 450억 원씩 2700억 원의 도비가 투자될 예정이다.


도는 균형발전기획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위원회를 통해 실국 및 시군, 공공기관 간 상시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향후 지역균형발전사업 평가를 실시, 사업추진 우수 시·군에 133억 원 규모를 추가 지원하는 인센티브 사업을 추진한다.


이화순 부지사는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저발전 지역의 성장 동력 창출과 정주환경 개선에 기여하도록 경기도가 앞장 서겠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다. 도 및 시군 등 관계자들이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은 도내 지역 간 격차를 줄이고 균형발전을 촉진하고자 5년마다 수립하는 마스터플랜으로, ‘지역균형발전위원회가 기본계획의 수립심의부터, 사업선정, 사업계획 변경 승인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2차 기본계획은 중첩 규제와 취약한 기반시설로 인해 지역발전도가 타 시군 보다 비교적 낮은 가평, 양평, 연천, 포천, 여주, 동두천 등 6개 시군이 대상이다.



관련기사

경기

정조대왕에게 화령전 보물지정 경사 아뢴다

정조대왕에게 화령전 보물지정 경사 아뢴다

Aug 29,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 화령전(華寧殿)의 운한각(雲漢閣)·복도각(複道閣)·이안청(移安廳)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 기념행사를 연다. 29일 오후 6시 운한각 앞마당에서 열리는 기념행사는 고유제(告由祭)와 축하연희로 진행된다. 고유제는 국가나 마을에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종묘(宗廟)나 사직, 조상의 사당에 알리는 유교식 제의다. 고유제는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이 주관하는 전향축례(傳香祝禮), 제관취위(祭官就位) 등으로 진행된다. 정조대왕의 어진(왕의 초상화)을 모신 화령전 운한각에서 제관들이 술..

염태영 수원시장, “목표는‘복지담론 2라운드’라는 화두를 던지는 것”

염태영 수원시장, “목표는‘복지담론 2라운드’라는 화두를 던지는 것”

Aug 29, 2019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의 목표는 복지국가체계 성숙을 위한 ‘복지담론 2라운드’라는 화두를 우리 사회에 던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대타협 특위 위원장인 염태영 시장은 27일 서울 여의도동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사무처에서 열린 ‘복지대타협 특위 자문위원단 위촉식,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2011년 무상급식 논쟁이 본격적인 복지국가로 전환을 위한 ‘복지담론 1라운드’를 열었다면, 우리 몫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대한민국 복지담론 2라운드를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에 오면 아름다운 발레공연을 볼 수 있다

수원에 오면 아름다운 발레공연을 볼 수 있다

Aug 21, 2019 | 편집부기자

 

국내외 최정상급 발레단의 수준높은 공연이 펼쳐지는 ‘2019 수원국제발레축제’가 21일~25일 수원제1야외음악당, 수원SK아트리움에서 열린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수원발레축제는 최정상 발레단의 공연과 발레를 사랑하는 아마추어 무용수들의 열정 넘치는 공연을 만날 수 있는 축제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발레STP협동조합이 주관한다.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SEO(서)발레단, 와이즈발레단, 김옥련발레단 6개 발레단이 참여한다. 올해는 5주년을 맞아 스위스 바젤발..

염태영 수원시장, 제74주년 광복절 맞아 현충탑 참배

염태영 수원시장, 제74주년 광복절 맞아 현충탑 참배

Aug 20, 2019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15일 수원 인계예술공원 내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이날 현충탑 참배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조무영 제2부시장,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 등 150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제145차 정례회 개최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제145차 정례회 개최

Jul 24, 2019 | 성남시의회기자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성남시의회 박문석 의장) 제145차 정례회가 파주시의회 주관으로 23일 파주시 퍼스트가든에서 열렸다. 박문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역의 발전이 곧 국가의 발전이고, 자치와 분권의 토대 위에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한 시대를 맞이하여 기초의원으로서 지방자치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협의회가 앞장서 성숙한 지방자치의 확립과 기초의회의 위상 제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통..

도, 2차 지역균형발전 28개 사업 선정‥“파급효과·지속가능성 등 고려”

도, 2차 지역균형발전 28개 사업 선정‥“파급효과·지속가능성 등 고려”

Jul 20,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내년부터 가평, 양평, 연천, 포천, 여주, 동두천 등 경기도내 낙후지역 6개 시군에 5년간 4,123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제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의 세부 사업들이 선정됐다.경기도는 19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이화순 도 행정2부지사, 박관열·김경호 도의원 등 지역균형발전위원회 위원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위원회는 6개 시군에서 제출한 44개 사업 계획들 중 주민 요구, 수혜도, 지역발전 파..

경기평화광장 ‘시원시원물축제’ 19일 개장‥이화순 부지사, 안전관리 점검

경기평화광장 ‘시원시원물축제’ 19일 개장‥이화순 부지사, 안전관리 점검

Jul 20,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여름철을 맞아 사랑하는 이들과 물놀이를 즐기며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시원시원 물축제’를 19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에 본격 개장했다.오는 8월 10일까지 진행될 ‘시원시원 물축제’는 도민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활동을 지원하고자 경기북부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경기평화광장에서 마련한 여름 축제다.행사장은 풀장과 워터 슬라이드 등이 설치돼 동시에 250여명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또한 바닥분수, 안개분수 등 물놀이형 수경시설도 운영돼..

도교육청, 16~18일 도내 중학생 100명 3.1운동 역사현장 체험 캠프

도교육청, 16~18일 도내 중학생 100명 3.1운동 역사현장 체험 캠프

Jul 20, 2019 | 경기도교육청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6일부터 도내 중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독립운동 역사 현장을 둘러보고 체험하는 ‘경기학생 미래‧희망 캠프’를 진행했다.이번 캠프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과 화성시청, 서대문구청이 공동으로 주관했다.첫째 날인 16일 오전 학생들은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대강당에서 발대식을 한 후 오후에는 독립선언서를 인쇄했던 보성사 터(현 조계사 경내)에서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태화관, 학생만세운동이 시작된 탑골공원까지 도보로 ..

성남 율동공원서 멸종위기 ‘맹꽁이’ 등 생물 828종 관찰

성남 율동공원서 멸종위기 ‘맹꽁이’ 등 생물 828종 관찰

Jul 1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분당구 율동공원 일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맹꽁이’를 비롯한 11개 분야 828종의 생물을 관찰했다고 7월 17일 밝혔다.시는 지난 6월 22~23일 영장산과 불곡산을 잇는 율동공원 일대에서 일반시민, 전문가 등 모두 370명이 24시간 동안 생물 종을 탐사하는 ‘바이오블리츠(BioBlitz)’ 활동을 벌여 이런 성과를 냈다.이번 탐사 활동에서 발견한 맹꽁이는 개구리목 맹꽁이과의 양서류다.도시의 팽창으로 개체군이 급격히 감소해 2012년 5월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