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경기

16일부터 시민 2730명 대상 건강조사 실시

2019.08.05 20:0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 용인시,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 추진 위해 건강 기초자료 수집



undefined


용인시는 16일부터 10월31일까지 관내 만19세 이상 시민 2730명을 대상으로 2019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한다. 

보건복지부가 2008년부터 매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지역 주민의 건강정보를 수집해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정확하고 신뢰있는 조사를 위해 각 구별로 910명씩 표본가구를 선정해 사전에 고지서를 발송하고, 조사원에게 표본가구 방문 요령과 응대 방법 등 관련 교육을 마쳤다. 

조사원은 대상자의 키 ? 몸무게 등 신체를 측정하고 흡연 ? 음주 등 건강행태, 질병여부, 의료기관 이용 형태 등 171개 지표의 239개 문항을 1:1 면접방식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는 데 평가지표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용인시의 실정에 맞는 보건의료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조사가구로 선정된 시민들이 적극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조사원은 보건소장의 직인이 찍힌 조사원증을 패용하고 붉은색 셔츠의 유니폼 차림으로 대상가구를 방문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건강

경기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 야외 운동으로 코로나19 예방해요!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 야외 운동으로 코로나19 예방해요!

Mar 09,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중앙동 월송4통 노인회(회장 김희숙)는 지난 3일부터 경로당 회원들과 마을 정자에서 모여 동네를 산책하는 야외 운동을 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로당 휴관이 지속됨에 따라, 어르신들이 집에서만 지내는 것이 갑갑하고, 경로당에서 모여 식사를 하다가 혼자서 먹으니 밥맛이 없으며 이웃들의 안부가 궁금하다며 회원들이 답답함을 호소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작했다. 야외 운동에 참여한 어르신은 “이렇게 동네 사람들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니 ..

치매예방 첫 번째! ‘조기발견’

치매예방 첫 번째! ‘조기발견’

Jan 22,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소장 함진경)는 지난 8일부터 치매예방관리사업의 일환인 치매선별검사를 관내 경로당 298개소(최근 검사 경로당 제외),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선별검사 전수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여주시 치매환자 수는 치매유병률 7.76%를 적용했을 때 2,544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여주시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환자 수는 1,212명(48%)이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관리하여 개선함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비상대응체계 가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비상대응체계 가동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선별진료소를 지정하는 등 비상대책을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일 국내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설 연휴에 바이러스가 관내 유입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감시 ‧ 관리를 하려는 것이다. 시는 각 구별 보건소 감염병관리팀을 중심으로 감염증 대책반을 구성해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 대응하도록 보건소와 의사회 ‧ 의료기관 간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한다. 또 용인세브란스병..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Jan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가 수원 윌스기념병원과 손잡고 시민을 위한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와 윌스기념병원은 최근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 관리 및 운영’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윌스기념병원은 올해부터 3년 동안(2022년 12월 31일)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 기획, 조사·연구, 질환예방·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 특히 청소년부터 성인, 어르신 등 ..

로타바이러스, RSV 감염증 발생주의... 산후조리원 등 예방·관리 강화 당부

로타바이러스, RSV 감염증 발생주의... 산후조리원 등 예방·관리 강화 당부

Jan 17,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신생아~영유아기에서 로타바이러스 및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감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영유아 보육시설 등에서 집단발생 예방을 위한 감염병 예방·관리를 강화해줄 것을 당부하였다.로타바이러스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증은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한겨울에서 초봄까지 발병이 지속되고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이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관리가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및 개인위생수칙 준수 당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및 개인위생수칙 준수 당부

Jan 15,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함진경)는 지난해 11월 15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이후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유사증상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등의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갑작스러운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전신 근육통, 두통, 인후통,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다. 특히, 집단생활을 하는 초·중·고생..

2020년은 비만타파! 오학동 걷고 싶은 거리공원 이색 비만측정 목재 인기

2020년은 비만타파! 오학동 걷고 싶은 거리공원 이색 비만측정 목재 인기

Jan 10,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함진경)는 오학 걷고 싶은 거리 공원에 이색 비만측정 목재를 설치하여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비만을 21세기 신종 전염병으로 규정하고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관절증 등 질환을 일으키는 건강위험요인으로 지적하였다. 2018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여주시 비만 유병률은 37.4%로 경기도 33.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에 여주시보건소에서는 시민들이 즐겁게 비만에 대한 ..

중국 우한시, 폐렴환자 집단발생에 따른 주의 당부

중국 우한시, 폐렴환자 집단발생에 따른 주의 당부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최근 발생한 중국 우한시 원인불명 집단 폐렴 관련 국내 조사대상 유증상자가 발생함에 따라 여주시 보건소가 긴급대응 요령 알리기에 나섰다.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으면서 폐렴 증상을 보이는 중국 국적의 여성을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여 격리 치료 및 검사를 실시 중이다. 보건환경연구원이 시행한 호흡기바이러스 9종 검사결과는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질병관리본부가 추가적으로 폐렴 유발 원인병원체에 대한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

성남시,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 운영

성남시,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 운영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 해외여행시 유행 감염병 주의 당부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불명 폐렴 집단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 1월 9일(목)부터‘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비상대책반’을 구성하여 감염병 확산 조기 차단에 나섰다. 1월 9일 현재 성남시에서는 중국 우한시 원인불명 폐렴과 관련하여 환자 발생은 없으나, 해외 여행객 증가와 함께 신종 및 해외감염병 의심환자 신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비상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 경기도담당자,..

100세 시대에 노인의 노쇠 관리는 핵심 과제 ‥ 경기도, ‘우리 동네 주치의 사업’ 성과

100세 시대에 노인의 노쇠 관리는 핵심 과제 ‥ 경기도, ‘우리 동네 주치의 사업’ 성과

Dec 20,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지난 19일 경기도의료원에서 노쇠 관리를 기반으로 노인 대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2019년 우리 동네 주치의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사업 추진성과 및 사례 발표,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 등이 진행됐으며 경기도, 경기도의료원,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보건소와 분당서울대병원 김광일 교수, 가톨릭의과대학 정혜선 교수 등 노인 건강관리 분야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 동네 주치의 사업은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과..

기흥구보건소, 경기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분야 우수기관

기흥구보건소, 경기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분야 우수기관

Dec 19,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보건소는 18일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보건의료포럼 보건의료분야 통합성과대회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상을 받았다. 이 대회는 경기도가 매년 31개 시?군 가운데 주민들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우수한 노력을 기울인 지자체에 표창을 수여하는 것이다. 보건소는 이번 대회에서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을 상시 진행하고, 관내 기업체와 연계해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에 앞..

인플루엔자 환자 증가! 인플루엔자 접종 및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인플루엔자 환자 증가! 인플루엔자 접종 및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Dec 16,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16일 “인플루엔자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겨울철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밝혔다.지난 11월 15일 질병관리본부에서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45주, 외래 환자 1,000명당 7.0명)한 이후 도내 인구 1,000명당 인플루엔자 발생률은 19.5명이며, 인플루엔자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도는 이번 인플루엔자 유행이 늦은 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며, 유행이 시작되었더라도 인플루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