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국내전국

박선호 1차관,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관리 만전 기해야” 강조

2018.12.30 18:20 | 국토교통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28일 오전 10시 30분 건설회관에서 `18년 하반기 중앙 건설안전협의회*’ 본 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국토교통부 소속 5개 지방국토관리청이 운영 중인 권역별 건설안전협의회의 2018년도 업무실적을 평가하고, 내년도 건설현장 안전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실시됐다.


각 권역별 협의회에서는 소관 권역 내 광역 지자체, 발주청, 지방고용노동청 등과 함께 합동 점검 및 위법사항 엄중처분, 안전결의대회 및 나눔활동 등 안전문화 조성 추진 등 `18년에 추진한 사고예방 활동사항을 보고했으며, 특히, 건설공사 사고 사망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추락 사망사고를 저감할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박 차관은 “올해 건설현장의 사망자 수가 지난해에 비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여전히 추락 등 후진국형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은 우려할 부분”이라며, “내년에는 추락, 굴착사고 등 고위험공사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마련된 안전관리제도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절기의 경우 화재나 미끄럼으로 인한 추락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각 관련기관에서는 소관 건설현장의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특히,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민간 건축주 등이 안전의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더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관리에 빈틈을 없애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정치

국내전국

문 의장, 의회외교활동 개선을 위한 ‘의회외교활동자문위원회’ 위원 위촉

문 의장, 의회외교활동 개선을 위한 ‘의회외교활동자문위원회’ 위원 위촉

Jan 12, 2019 | 대한민국 국회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월 10일(목) 국회 접견실에서 ‘의회외교활동자문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갖고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장관 등 외부 전문가 9인을 위원으로 위촉하였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은 “국제관계의 다변화와 한국의 위상이 높아져 의원외교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고, 한반도 평화와 같은 세계화 흐름에도 불구하고 국회가 이를 따라가지 못한 측면이 있다”라며 “국회의원 해외활동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의원외교가 보다 내실있게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꼈고, 이를..

가스공사 등 공공기관 건설공사 안전관리수준 높게 나타나

가스공사 등 공공기관 건설공사 안전관리수준 높게 나타나

Dec 30, 2018 | 국토교통부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2월 31일 국민생명 지키기 프로젝트 중 산재 사망사고 감소대책의 일환으로 공공 건설공사 참여자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공개하였다. 평가 대상은 총 공사비 200억 이상 공공발주 건설공사 중 공기 50% 이상 등 일정기준이 충족된 57개 건설공사 현장이며, 주요 평가항목은 안전한 공사조건 제공, 안전경영방침 수립 및 안전시스템 운영 여부, 환산재해율 등이다. `18년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상위그룹(우수, ..

경북·충북 거점 10년 청사진 그린다…지역개발계획 승인

경북·충북 거점 10년 청사진 그린다…지역개발계획 승인

Dec 30, 2018 | 국토교통부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경상북도와 충청북도의 향후 10년(2019년~2028년)간 지역거점 육성과 이에 대한 개발사업을 담은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을 국토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심의를 거쳐 27일 최종 승인했다.이번에 승인된 지역개발계획*은 지역의 고유자원에 기반을 둔 발전전략 수립과 사업발굴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인구감소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계획 수립에 중점을 두었다.특히, 실현 가능성 검증을 통해 타당성 높은 투..

박선호 1차관,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관리 만전 기해야” 강조

박선호 1차관,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관리 만전 기해야” 강조

Dec 30, 2018 | 국토교통부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28일 오전 10시 30분 건설회관에서 `18년 하반기 중앙 건설안전협의회*’ 본 회의를 주재했다.이번 회의는 국토교통부 소속 5개 지방국토관리청이 운영 중인 권역별 건설안전협의회의 2018년도 업무실적을 평가하고, 내년도 건설현장 안전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실시됐다. 각 권역별 협의회에서는 소관 권역 내 광역 지자체, 발주청, 지방고용노동청 등과 함께 합동 점검 및 위법사항 엄중처분, 안전결의대회 및 나눔활동 등 안전문화 조성 추진 등 `18..

국회 본회의,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등 95건 처리

국회 본회의,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등 95건 처리

Dec 28, 2018 | K-COSEPA기자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는 2018년 12월 27일(목)에 열린 제365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법률안 등 총 95건의 안건을 의결하였다고 밝혔다. 이 날 본회의에서 의결한 주요 법률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법률안은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규정을 명확히 하고 작업 중지 후 대피한 근로자에 대한 불리한 처우를 금지하여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한편, 도금작업 등 유해·위험한 작업의 도급을 원..

대규모 택지(4곳) 사업 구체화를 위해 TF 본격 가동

대규모 택지(4곳) 사업 구체화를 위해 TF 본격 가동

Dec 27, 2018 | K-COSEPA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12.19)」에서 발표한 4개 대규모 택지의 사업 구체화를 위해 관계기관 TF를 12.27일부터 재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경기도/인천시, 남양주시/하남시/과천시/계양구청 등 지방자치단체, LH/경기도시공사/인천도시공사 등 사업시행자 모두 참석하여, 다음 사안에 대해 중점 논의한다. 오늘 합동 TF를 시작으로 4개 지구별로 TF를 월 1∼2회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자족도시 및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