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국내전국

국토부-법무부 맞손, 위급상황 시 CCTV 영상정보 실시간 공유

국토부-법무부 맞손, 위급상황 시 CCTV 영상정보 실시간 공유

Jan 30, 2019 | 국토교통부기자

 

앞으로 지자체 스마트시티센터는 성 범죄·강력 범죄 등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무부 위치추적관제센터와 상시 정보 공유 및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와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1월 31일(목) 전자감독대상자가 전자장치를 훼손하거나 접근금지·출입금지 등 준수사항을 위반하여 시민의 안전을 해할 긴급한 우려가 있는 경우 신속한 피해자 구조 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구체적인 협력내..

국토부, 지방도에도 도로비탈면관리시스템 도입한다

국토부, 지방도에도 도로비탈면관리시스템 도입한다

Jan 30, 2019 | 국토교통부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9일(화) 경기도(도지사 이재명),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직무대행 강부순)과「안전하고 체계적인 도로비탈면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국 어디에서나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반국도에 활용 중인 도로비탈면 관리기법을 지자체에도 적용하고자 추진됐다. 협약 주요내용은 ▲ 일반국도 도로비탈면관리시스템(Cut Slope Management System)*의 개방 및 공동 활용, ▲ 데이터(DB) 구축 지원 및 정보공유, ▲ ..

국지성 호우·홍수에 더 안전한 하천 만든다

국지성 호우·홍수에 더 안전한 하천 만든다

Jan 15, 2019 | 국토교통부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기후변화와 도시 침수 등에 대비, 국토의 홍수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하천 설계기준을 전면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학회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이후 공청회 개최, 내진설계 관련 행정안전부 협의 등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보완된 개정안은 최종적으로 지난 해 12월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다. 새롭게 개정된 하천 설계기준에는 침수 저감을..

노후 공공건축물,“그린리모델링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노후 공공건축물,“그린리모델링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Jan 11, 2019 | 국토교통부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노후 공공건축물 에너지 성능 향상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 사업’ 공모를 2월 28일까지 실시한다. 올해 공모에서는 도시재생뉴딜 지역 내 공공건축물은 별도로 선정하고, 생활 SOC 시설에는 가점을 부여하게 된다. 지원 사업대상은 평가위원회가 선정기준*에 따라 1차·2차 평가를 실시한 후 “노후건축물 현황평가” 및 “설계컨설팅”으로 구분하여 총 23개 내외에서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노후건축물 현황평..

박선호 차관 “사망사고 줄이려면 추락사고 예방에 집중” 당부

박선호 차관 “사망사고 줄이려면 추락사고 예방에 집중” 당부

Jan 04, 2019 | 국토교통부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3일 오후 3시 30분 의왕시 소재 공동주택 건설현장*을 찾아 추락대비 현장의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박 차관은 낙하방지망 뿐 아니라 발코니 및 계단창 등 개구부의 안전난간 설치 여부, 비계(飛階) 비계(飛階) 등 가시설의 구조 안전 확보 여부를 비롯해 작업자 안전 장구 착용 여부 등 전반적인 추락사고 예방 조치의 적정성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이 자리에서 박 차관은 “올해 정부는 추락 가능성이 큰 높은 장소에서의 작업이나 굴착 등 고위험 공사에 대한 ..

2018년 타워크레인 건설현장 고강도 점검…“사망자 0명”

2018년 타워크레인 건설현장 고강도 점검…“사망자 0명”

Jan 02, 2019 | 국토교통부기자

 

2018년에는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중대사고(사망자수 1인 이상)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11월 정부합동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 발표 이후 신속한 대책 이행과 점검으로 2018년에는 타워크레인 중대사고(사망자수 1인 이상)가 단 한 건도 없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에 따라 사용연한에 비례한 검사 강화, 사고 발생 시 조종사 면허취소 기준 강화 등의 제도개선과 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