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경기

경기도 VR/AR 중소기업 한자리에 … 29일 데모데이 개최

경기도 VR/AR 중소기업 한자리에 … 29일 데모데이 개최

Nov 20,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의 가상(VR) 및 증강 현실(AR) 기업 육성지원 프로그램인 ‘NRP(New Reality Partners)’ 4기 기업들의 성과발표회인 ‘NRP 4기 데모데이’가 오는 29일 오전 10시부터 수원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에서 개최된다.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지난 5월 진행된 오디션을 통해 NRP 4기로 선발된 후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27개팀이 참가해 ▲아이디어 단계(12개팀) ▲상용화 단계(10개팀) ▲킬러..

은수미 성남시장 자율주행 빅데이터 구축 공식화

은수미 성남시장 자율주행 빅데이터 구축 공식화

Nov 1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11월 15일 시청 8층에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본격 가동에 나섰다.시는 이날 오전 10시 시청 3층 한누리에서 빅데이터 전문가, 협업 기관 대표,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개소식’을 했다.은수미 성남시장은 ‘4차 산업 혁명’을 핵심 단어로 한 비전을 선포해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구축을 공식화했다. 시청 빅데이터 센터는 전문직 공무원 2명, 자율주행 빅데이터 전문가 4명 등 모두..

성남시 ‘자율주행’ 빅데이터센터…4차 산업의 중심축

성남시 ‘자율주행’ 빅데이터센터…4차 산업의 중심축

Nov 05,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11월 15일 시청 8층에 빅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융합 빅데이터 구축·생산에 나선다. 4차 산업을 이끄는 중심축이 될 전망이어서 주목된다. 시는 센터 개소를 앞둔 11월 5일 오후 2시 시청 3층 율동관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빅데이터 센터 개소식 관련 기자 브리핑’을 열기로 했다. 브리핑을 주재하기로한 성남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은 “앞선 9월 성남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

경기도, ‘G-FAIR KOREA’에 해외 4개국 13개기업 초청

경기도, ‘G-FAIR KOREA’에 해외 4개국 13개기업 초청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G-FAIR KOREA’에 해외교류지역 스타트업 기업 13개사를 초청했다고 30일 밝혔다. 도가 최초로 ‘G-FAIR KOREA’ 참가를 위해 초청한 기업은 프랑스,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우크라이나 등 해외 4개국의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VR(가상현실) ▲로봇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관련 스타트업들이다. 도는 이번 ‘G-FAIR KOREA’ 행사장 내에 ‘G-FAIR 스타트업 특별관’을..

경기도, 광주광역시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 육성’ 맞손

경기도, 광주광역시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 육성’ 맞손

Oct 23,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와 광주광역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 육성 및 관련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와 ‘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를 조성 중인 광주광역시 간 상호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분야를 선제적으로 육성함으로써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도모해 나간다는 구상이다.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3일 경기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인공..

도 보건환경연구원, 질소․인 처리 신기술 민간 이전

도 보건환경연구원, 질소․인 처리 신기술 민간 이전

Oct 08,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약품처리 없이도 ‘녹조현상’의 직접적인 원인물질인 질소(N)와 인(P)을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신기술을 지난 7일 도내 하수처리 기업인 ㈜에이치엔텍에 이전했다고 8일 밝혔다.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약품주입 없이도 질소 85%, 인 98%를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기존의 기술보다 질소 및 인 제거 효율을 10% 이상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된다.기술의 핵심원리는 질소와 인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활동하는 공간을 별도로 확보함으로써 하수처리 효율을 극대화 한 것..

성남시-카이스트,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 ‘협약’

성남시-카이스트,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 ‘협약’

Oct 04,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과 손잡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시는 10월 4일 오후 3시 시청 9층 상황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인재양성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을 했다.협약에 따라 카이스트는 이달 중에 시 소유의 분당구 정자동 킨스타워 건물 18층에 800㎡ 규모 AI대학원 성남연구센터를 설치해 산학 협력 활동을 시작한다. 성남연구센터에는 카이스트의 AI대학원 교..

경기도 학생 25명, 전국학생 과학발명품 경진대회서 국무총리상 등 수상

경기도 학생 25명, 전국학생 과학발명품 경진대회서 국무총리상 등 수상

Oct 02,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허명회)이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에서 열린‘제41회 전국학생 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 출품한 경기도 성남 소재 보평고등학교 1학년 이성민 학생이 국무총리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고 2일 밝혔다.이성민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스마트폰 화면 회전 다이얼’을 출품했다. ‘스마트폰 화면 회전 다이얼’은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원하는 화면 방향으로 바꾸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스마트폰 뒷면에‘스마트폰 화면 회전 다이얼’을 부착하면 사용자가 원..

정보통신기술 활용해 스마트한 행정 서비스 제공한다

정보통신기술 활용해 스마트한 행정 서비스 제공한다

Sep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디지털 시정 시스템’, ‘스마트 통합주차정보’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원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완료보고회’를 열고, 중장기 기본계획(2020~2024년)을 발표했다. 나눔ICT(주)가 용역을 맡았다. ‘사람이 반갑습니다. 생활이 즐겁습니다. 생활이 즐거운 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수원시 정보화 기본계획’은 ▲Living City(살고싶은 도시) ▲Innovatio..

도, 전국 최초 IoT기술 기반 ‘스마트 인명구조경보기’ 개발 착수

도, 전국 최초 IoT기술 기반 ‘스마트 인명구조경보기’ 개발 착수

Sep 18,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소방대원의 활동을 외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첨단 IoT 기술 기반의 ‘스마트인명구조경보기’ 개발에 나선다.민선 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월 ‘안성화학약품 공장 화재사고’ 이후 “소방관들의 안전을 위해 첨단장비 도입을 검토하라”고 지시한데 따른 조치로, 소방관들의 불편 해소 및 안전 도모는 물론 장비교체 등에 따르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관련 예산 20억 원이 ‘2019 제3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

성남시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한다

성남시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한다

Sep 0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교통 분야가 선정됐다고 9월 6일 밝혔다.과기정통부는 오는 2021년까지 151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교통, 금융, 환경, 문화 등 10개 분야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10곳과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28곳을 구축하기로 하고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성남시는 ‘교통·자율주행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주제로 공모에 참여해 교통 분야 ..

우리 모두는 게이머다! 다채로운 즐길 거리로 가득~ 가족과 함께 즐기는 SeN(성남e스포츠

우리 모두는 게이머다! 다채로운 즐길 거리로 가득~ 가족과 함께 즐기는 SeN(성남e스포츠

Aug 27,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SeN 페스티벌(성남 e스포츠 페스티벌)’이 8월 31일(토)과 9월 1일(일) 양일간 성남실내체육관, 야외보조 경기장, 다목적 체육관 등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성남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진행된다. 지난 4년 동안 성남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게임유저와 많은 시민들이 참여했던 성남게임월드페스티벌이 ‘SeN 페스티벌(성남 e스포츠 페스티벌)’이란 새로운 이름으로 시민들 곁으로 찾아온다.‘성남게임월드페스티벌’, ‘인디크래프트’ 등 지속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