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경기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Mar 08,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의 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를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보급 대상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이하 영유아 2만2000명과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3700명, 노인종합복지시설 이용 어르신이다.이를 위해 시는 1억원을 들여 마스크를 사들였다.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KF80 제품이며, 평균 0.6㎛ 크기의 미세먼지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마스크는 591곳 어린이집과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치매가 있어도 안심할 수 있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한다.시는 지난해 11월 초월보건지소에 상담실, 교육프로그램실, 검진실, 치매예방교육 쉼터 등을 갖춘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올해 시는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고위험군 대상 인지강화프로그램 운영, 치매안심마을 및 치매극복선도대학 지정,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 행사 등을 개최한다. 또..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역 내 홀몸어르신 수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홀몸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평소 외롭게 생활하는 홀몸어르신은 외로움, 우울정도 및 자살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건강관리는 물론 사회적 관계형성 등 모든 분야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이에 보건소는 지난해 관내 1천600명의 취약 어르신들을 등록해 방문 관리했으며 지역별로 담당간호사가 방문해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월 1회에서 10회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한편 혈압과 혈당, 투..

“여성회관서 무료 심리상담 받으세요”

“여성회관서 무료 심리상담 받으세요”

Mar 05, 2019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매주 수?목요일 성인?청소년?아동?부부 등 상담 - 용인시는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용인시여성회관에서 무료 심리상담을 한다.상담실은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목요일은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하는데 용인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상담을 원하는 사람은 여성회관 내 심리상담실로 전화(031-324-8862, 8870)하거나 방문접수하면 된다. 성인, 청소년, 아동 등 누구나 우울증,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

성남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리모델링 5일 개소

성남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리모델링 5일 개소

Mar 0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로 리모델링해 새롭게 문을 연다. 중원구보건소는 오는 3월 5일 오후 3시 상대원1동 보건소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비롯한 은수미 성남시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한다.이곳 치매안심센터는 중원구보건소 건물 바로 옆에 있는 노인보건센터 건물 4층 전체를 국비 지원금 4억3000만원으로 리모델링했다.모두 1603㎡ 규모에 치매 상담실, 검진실, 진료실, 프로..

경기도,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 확정

경기도,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 확정

Mar 01,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27일 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 감염병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을 확정했다.도가 1,899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2019년 감염병관리 시행계획’은 ‘감염병관리에 앞서가는 선진 경기도’라는 비전 아래 ▲감염병 예방관리 정책강화 ▲감염병 위기 신속대응 및 대응역량 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감염병 예방관리 ▲현장 중심의 감염병 역학조사 활동체계 강화 등 ‘4대 전략’과 세부과제 등으로 구성됐다.먼저, 도는 ‘민관협력체계 강화’와 ‘관리정..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간담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노인대상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공모 참여와 관련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올해 추진 사업 내용을 공유했다. 시 43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과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박창재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 등 참석자 50여명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할 사업 내용과 방향을 이야기했다. 올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협의체 위원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수원병원장, 김선영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장, 이병욱 녹산의료재단동수원병원장, 배경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수원지원장, 최호규 국민건강보험공단동부지사장은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컨소시업 구성 민·관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형 노인 커뮤니티케어’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커뮤니티케어는 집, 그룹 홈(..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 「제 4회 건강밥상」 성료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 「제 4회 건강밥상」 성료

Feb 28,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이해정)는 지난 26일(화) 하남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건강밥상」을 가천대학교에서 개최했다.청소년 집합교육「건강밥상」은 청소년들이 서로 도와가며 요리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함께 나눠 먹음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위생·영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체험하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메뉴 별 레시피북을 실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한 2016년부터 기획된 하남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광주시보건소, 임산부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보건소, 임산부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운영

Feb 28,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임신·출산·육아와 관련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자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임산부·영유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지난해 임산부·영유아 프로그램에는 497명의 임산부와 영유아가 교육에 참여, 80% 이상의 높은 프로그램 만족도를 나타냈다.이에 따라 보건소는 올해에도 출산준비 및 요가교실, 토요 부부 수유교실, 전통놀이 육아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튼튼맘 출산준비교실’은 순산법과 분만 리허설, 모유 수유, 신생아 돌보기, 임산부와..

하남시, 연극으로 배우는 치매예방법 “Bravo! your life!!

하남시, 연극으로 배우는 치매예방법 “Bravo! your life!!

Feb 26, 2019 | 하남시청기자

 

- 노인일자리 발대식 참여자 1,000여명을 위해 공연 실시-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 “Bravo! your life!!” 공연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2일 하남문화예술회관 검단홀에서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Bravo! your life!!”를 공연을 실시했다.이번 연극공연은 노인일자리 참여자 1,000여명을 위해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기획하여 하남실버인력뱅크, (사)대한노인회,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의 협력으로 노인일자리 발대식에서 진행됐다.극단 <..

취약계층 어린이에 무료 치과검진 실시

취약계층 어린이에 무료 치과검진 실시

Feb 26,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보건소는 오는 12월 말까지 취약계층 어린이의 구강건강을 위해 무료 치과 검진을 한다고 밝혔다. 구강 관리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충치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기 위해서다. 이에 3개구 보건소는 일정에 따라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어린이들의 구강상태를 살피고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구강보건교육을 한다. 기흥구보건소는 관내 치과 8곳과 협력해 추가 치료가 필요한 어린이에겐 무료로 보철?보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