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성남시

성남시 중장년층 대상 온라인 ‘마티네 북 콘서트’ 4차례 열어

성남시 중장년층 대상 온라인 ‘마티네 북 콘서트’ 4차례 열어

Sep 03, 2020 | 편집부기자

 

- 최민자·조헌·DOS·신혜은 초청 강연 성남시 구미도서관은 오는 9월 12일부터 11월 28일까지 중장년층 대상 온라인 ‘마티네 북(book) 콘서트’를 4차례 연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앱(zoom)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강연이다.첫 강은 9월 12일 최민자 수필가가 ‘인문적 향기로 도달하는 존재의 심연’을 주제로 강의한다. ‘꿈꾸는 보라’, ‘손바닥 수필’ 등 작가의 작품을 함께 읽고 자신의 일상과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한다.두 번째 강연은 오는..

성남시 분당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수강생 모집

성남시 분당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수강생 모집

Aug 31,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 블루, 나를 위로하는 인문학 ‘음악의 위로’ 비대면(ZOOM) 라이브 강연 성남시 분당도서관은 오는 9월 1일 오전 10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2020년 길 위의 인문학’ 수강생을 모집한다. 분당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9월 7일부터 10월 13일까지 ‘코로나 블루, 나를 위로하는 인문학’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길 위의 인문학’은 2020년 일..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922명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922명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Aug 28,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6월 13일에 시행한 ‘2020년도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필기)시험’ 합격자 명단 922명을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했다.모집분야별 필기시험 합격자는 교육행정(남부) 539명, 교육행정(북부) 260명, 전산 20명, 공업 23명, 보건 12명, 식품위생 10명, 시설 27명, 기록연구 3명, 경력경쟁 공업 11명, 경력경쟁 시설 17명이다. 성별로 보면 양성평등채용목표제를 적용해 여성합격자는 618명, 남성합격자는 304명이다.합격자는 주민..

성남시 복지리더 양성… 온라인 교육

성남시 복지리더 양성… 온라인 교육

Aug 27, 2020 | 편집부기자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남형 복지를 준비하다! 성남시는 온라인(Zoom)을 통해 오는 9월 15일까지 4차례의 복지 리더 양성 교육을 한다. 첫 교육은 8월 24일 “포스트 코로나, 우리는 어떻게 복지를 바라봐야 하는가?” 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복지환경변화를 예측하고 서비스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어 ▲오는 9월 1일 오후 2시 ‘우리는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가. 협업에 관한 올바른 시선’ ▲오는 9월..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세 번째 강연 열려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세 번째 강연 열려

Aug 26, 2020 | 편집부기자

 

- 모종린 교수 초빙 “왜 다시 골목길에 사람이 모이는가” 성남시는 8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성남행복아카데미 세 번째 강연을 연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는 초빙한 모종린 교수가 “왜 다시 골목길에 사람이 모이는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도시 고유의 매력을 어떻게 라이프스타일로 발전시키는가에 지역의 미래가 달려 있고, 특히 골목길이 도시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모종린 강연자는 연세대학교..

성남시, 8월 19일부터 평생학습관 대면 강좌 운영 중단

성남시, 8월 19일부터 평생학습관 대면 강좌 운영 중단

Aug 20,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강의로 전환하기로 성남시는 최근 수도권 방역 조치가 완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강화됨에 따라 평생학습관 대면 강좌 운영을 19일부터 중단한다고 밝혔다. 평생학습관의 ‘배움과 채움’ 장기과정 15개 프로그램이 8월 3일 대면으로 개강하여 운영 중이었으나 19일부터 비대면(온라인) 강의로 전환하고,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예정이었던 평생교육강사 역량강화 연수도 4개 강좌 모두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전환한다. 성..

성남시, 1~4년차 민방위교육도 사이버교육으로 진행

성남시, 1~4년차 민방위교육도 사이버교육으로 진행

Aug 1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교육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1~4년차도 5년차 이상 민방위 대원과 같이 사이버교육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민방위대원들은 오는 22일부터 11월 24일까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언제든지 PC와 스마트폰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사이버교육이 어려운 민방위 대원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교재를 수령해 30일 이내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교육이수가 가능하며 특히 올해 헌혈에 참여한 대원은 헌혈증 사본을 제출..

성남시, 유튜브 ‘성남TV’로 대학 입시 전략 설명회

성남시, 유튜브 ‘성남TV’로 대학 입시 전략 설명회

Aug 14, 2020 | 편집부기자

 

- 27일~30일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방법 등 정보 제공 성남시는 대학 입시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앞둔 고3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해 오는 8월 27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대학 입시 전략 설명회’를 연다.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성남TV’를 통해 사전 녹화 제작한 대입 전략 설명회를 나흘간 방송하는 방식이다.최승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 강사가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방법’에 관해 약 1시간 30분간 강의 진행하는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 때 필요한 ..

성남 구미도서관 신중년 대상 ‘도서관 지혜학교’ 운영

성남 구미도서관 신중년 대상 ‘도서관 지혜학교’ 운영

Aug 13, 2020 | 편집부기자

 

- 문화재로 보는 우리 역사, 몽국 제국의 역사 다뤄 성남시 구미도서관은 은퇴를 앞둔 신중년을 대상으로 오는 9월 9일부터 12월 3일까지 ‘도서관 지혜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돼 마련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다루는 2가지의 인문학 강좌가 12회씩 각각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 구미도서관 3층 시청각실에서 열린다. 한국사는 ‘문화재..

성남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건강도시 온라인 영상교육’

성남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건강도시 온라인 영상교육’

Aug 1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8월 12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영상교육을 실시했다. 건강도시 온라인 영상교육은 도서 ‘팬데믹’ 저자이자 서울대학교 예방의학교실 홍윤철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다. 홍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 건강도시의 방향’을 주제로 지역사회 중심의 의료시스템 변화와 미래의 건강도시 전략을 명쾌하게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하여 사전 녹화를 한 후 비대면 영상교..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 사안처리 동영상 제작·배포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 사안처리 동영상 제작·배포

Aug 10,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학교폭력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폭력 사안처리’ 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동영상에는 ▲학교폭력 전담기구 운영 방법,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장의 역할과 심의·의결 때 주의사항 등 학교폭력전담기구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 절차와 사안 처리 방법 등을 담았다. 도교육청 김인욱 학생생활인권과장은 “이번 동영상을 활용해 현장에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교육청은 안전한 학교에서 ..

성남시,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직원 교육 실시

성남시,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직원 교육 실시

Aug 04,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전 직원 대상 비대면 적극행정 영상교육 실시 성남시는 공직사회 내 소극행정을 근절하고 적극행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8월 3일 적극행정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사전 녹화를 한 후 비대면 영상 교육으로 진행했으며, 내부게시판을 통해 오는 8월 5일까지 3일동안 영상교육을 다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

성남시 여성비전센터서 ‘제1회 미소 인문학’ 강좌 열어

성남시 여성비전센터서 ‘제1회 미소 인문학’ 강좌 열어

Aug 0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8월 11일~13일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수정구 태평동 여성비전센터에서 ‘제1회 미소(Me. So,) 인문학’ 강좌를 연다. 시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한 첫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이다. ‘여성과 음악’을 주제로 강시현 새울림교육센터 대표가 강의 진행한다. 11일은 ‘젠더 관점에서 분석한 한국 노래’를, 12일과 13일은 ‘여성 음악인이 부른 노래, 여성의 내면의 소리가 드러난 노래 1, 2’를 강의한다.원하는 강의를 선택..

성남시, 전국 최초 아동학대 자가점검 및 사례중심 책자 발간

성남시, 전국 최초 아동학대 자가점검 및 사례중심 책자 발간

Aug 03, 2020 | 편집부기자

 

- “지금 당신은 훈육을 하고 계십니까? 학대를 하고 계십니까?” 성남시는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에 대한 부모 인식개선 강화를 위해 아동학대 자가점검 및 사례 중심 책자를 전국 최초로 제작하여 다함께돌봄센터, 어린이집, 소아과 등에 배포하였다. 책의 내용은 흔히 가정에서 훈육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동학대임을 알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아동권리 존중 및 아동학대 관련 인식도와 실천력의 수준을 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부모용 자가평가표를 개발하여 부모 스스로 평가, 점검..

성남시 평생학습 모든 강좌 대면 개강

성남시 평생학습 모든 강좌 대면 개강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 “배움과 채움, 시민참여교육 등” 성남시는 최근 수도권 확진자가 지속 감소 추세에 있어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평생학습기관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 우선 평생학습관 “배움과 채움” 프로그램 15개 장기과정이 8월 3일 대면으로 개강한다. 추후 9월 7일 단기과정을 개강하며, 10월까지 성남인문학당, 민주시민학교 등 시민 참여 강좌를 대면 개강한다. 성남시는 전국 최초로 지난 6월 15일부터 평생학습 프로그램 59개 모든 강좌를 온라인으로 개설해 운영..

성남중원도서관, 비대면(언택트) 독서 프로그램 운영

성남중원도서관, 비대면(언택트) 독서 프로그램 운영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에서 운영하는 중원도서관은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과 '여름 독서교실'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인 '길 위의 인문학'은 지역 도서관을 거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가치관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와 인문 활동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공모사업이다. “더 나아가기 위한 멈춤! 코로나19 시대 인문학 길 찾기”의 주제로 운영..

성남시 15곳 공공도서관 125곳 작은도서관 28일부터 운영 재개

성남시 15곳 공공도서관 125곳 작은도서관 28일부터 운영 재개

Jul 2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코로나19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조정방안에 따라 공공도서관 15곳과 작은도서관 125곳을 7월 28일부터 운영 재개한다. 이날부터 도서관 자료실의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가 재개되며 열람실 좌석의 30% 이내를 개방한다. 한시적으로 운영하던 사전예약 도서대출 드라이브스루·워크스루 서비스는 27일 종료되며 그동안 중단됐던 상호대차 서비스가 재개된다. 자료실은 대출 반납만 가능하고 도서열람을 위한 착석은 불가하다. 발열체크, 신원확인등의 절차를 거쳐 도..

올해 첫 성남행복아카데미 28일 유튜브 ‘성남TV’로 만나요

올해 첫 성남행복아카데미 28일 유튜브 ‘성남TV’로 만나요

Jul 24, 2020 | 편집부기자

 

- 최태성 EBS 한국사 대표강사 ‘국난극복의 힘’ 강연 성남시는 오는 7월 28일 오후 8시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올해 첫 성남행복아카데미를 연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 비대면 강연으로 성남행복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됐다.이번 첫 강은 최태성 EBS 한국사 대표강사가 출연해 ‘국난극복의 힘’을 주제로 강의한다.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역사 속 국난과 나라의 위기를 의연하게 헤쳐나간 이순신 장군, 호성공신들에 관해 이야기한다.이와 함께 코로나19 팬데믹(전세계 대유행..

성남시 ‘언제, 어디서나, 배움의 기회가 공평한 성남 만들 것’

성남시 ‘언제, 어디서나, 배움의 기회가 공평한 성남 만들 것’

Jul 23, 2020 | 편집부기자

 

- 개인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도시 구축 성남시는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 여건 조성을 위해 평생학습 인프라 및 민관협력 학습 플랫폼 구축에 앞장 선 다고 23일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로 오는 10월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는 성남시 225곳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정보와 학습 관리를 일원화하고, 학습 통계 분석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

성남시 중원구, 하절기 쾌적한 시민의 질 향상을 위한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성남시 중원구, 하절기 쾌적한 시민의 질 향상을 위한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Jul 2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중원구는 지난 21일 관내 재개발 공사장 및 레미콘사업장 등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관계자 31개소를 대상으로 비산먼지 및 소음저감 온라인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 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조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과 하절기 풍수해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공사 현장에서 조치하여야 해야 할 사항 등 우수사례를 전파하고자 실시하였다. 특히 이번 교육은 코로나 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최초로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현장 사례 등 경험이 풍부하신 우수 ..

구미도서관 ‘비대면(온라인) 여름방학특강’ 진행

구미도서관 ‘비대면(온라인) 여름방학특강’ 진행

Jul 16,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상황 속 여름방학을 맞아 성남시 도서관사업소 구미도서관(관장 길인호)에서 코로나19 상황 속 2020년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어린이들의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고 독서의 생활화 등 독서진흥을 위해 비대면(온라인) 여름방학특강을 마련하였다. 올해 여름방학특강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화상회의 어플리케이션(ZOOM)을 활용한 비대면(온라인)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체험강좌로 마련된 ‘Zoom in(줌인) 킹스 스피치’(영어/우리말)..

성남시 2030년까지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 구축

성남시 2030년까지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 구축

Jul 10, 2020 | 편집부기자

 

- 시민 생활권 내 평생교육 여건 조성 성남시는 오는 2030년까지 수정, 중원, 분당, 분당 남부, 위례, 판교 등 6개 권역별 평생학습관을 구축한다고 7월 10일 밝혔다.시는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생활권 내 평생교육 여건 조성을 위해 평생학습관 구축 계획을 수립했다.권역별 평생학습관은 성남시 소유의 건축물을 리모델링하거나 신축 복합청사에 내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구축된다. 소요 사업비는 자산취득비, 리모델링 공사비 등 106억1..

성남시 여름학기 인문학당 온라인 강좌 실시

성남시 여름학기 인문학당 온라인 강좌 실시

Jul 08, 2020 | 편집부기자

 

- 여행, 건축, 영화, 세계, 음악 분야 500명 참여 규모 성남시는 ‘2020년 여름학기 인문학당 강좌’를 포스트 코로나-19를 대비해 비대면(온라인)으로 개설한다. 개설강좌는 여행, 건축, 영화, 세계, 음악의 5개 분야로, 강좌별 100명씩 500명 참여 규모다. 강좌는 7월 13일부터 9월 16일까지의 기간에 강좌별로 4~10회 운영되며, 장소는 분당구 야탑동 평생학습관이다. 여행 분야는 ‘낡은 마을버스 세계로 가다’이란 주제로 7월 1..

성남수정도서관, ‘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성남수정도서관, ‘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Jul 0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이하공사)에서 운영하는 수정도서관은 코로나19로 재택생활이 일상화되는 생활 속 집콕으로 지친 성남시민들을 위해 비대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정도서관은 유튜브를 통해 ‘한 도서관 한 책 아트프린트’ 온라인 전시 및 ‘밖으로 나온 도서관 즐기기’, ‘마을역사인문학’ 강연과 함께 네이버 밴드를 통한 ‘고전 힐링 맛 ’ 강좌를 온라인 과정으로 제공한다. 또 책을 좋아하는 시민을 위해 책 속 한 구절 쓰기, 미니 한 도서관 ..

성남시 신축 위례도서관 워크 스루 도서 대출로 업무 시작

성남시 신축 위례도서관 워크 스루 도서 대출로 업무 시작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수정구 위례동에 새로 지은 위례도서관이 오는 7월 1일 워크 스루 도서 대출 서비스로 업무를 시작한다.코로나19로 성남시 15곳 공공도서관(위례도서관 포함)의 휴관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 독서 편의를 위한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다.워크 스루 도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책 수령 희망일 하루 전부터 위례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신청을 한 뒤 약속한 시각에 도서관 1층 로비에서 책을 받아 가면 된다. 1명당 대출 권수는 일반도서 6권, 아동도서 10권..

성남시여성비전센터 ‘여성노동아카데미’ 랜선으로 실시간 중계

성남시여성비전센터 ‘여성노동아카데미’ 랜선으로 실시간 중계

Jun 24, 2020 | 편집부기자

 

-프리랜서 특수고용노동자를 위한 콘텐츠로 경쟁력과 노동법 강의 성남시여성비전센터는 6월 23일(화) 6월 여성노동아카데미를 랜선으로 유트브 채널을 이용하여 실시간 중계했다. 이번 특강은 코로나19로 고용사각 지대에 놓인 프리랜서, 자영업자, 플랫폼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를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참여자가 성남시여비전센터 ‘유트브 채널’(bit.ly/성남시여성비전센터)에 접속하여 각자의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실시간 댓글을 통해 질의 응..

성남형교육, 카카오톡 채널 통한 적극적 소통 창구 개설

성남형교육, 카카오톡 채널 통한 적극적 소통 창구 개설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상황 적극 대처 성남시는 ‘성남형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카카오톡 채널을 6월 22일 개설하였다. 이로써 성남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상황을 적극 활용하여 소통할 방법을 찾았다. ‘성남형교육’ 카카오톡 채널에서는 ‘성남형교육’에 대한 소개를 챗봇을 활용해 실시간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학생·교사·학부모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질의응답을 제공한다. ..

성남시, 두런두런 찾아가는 부모교육 온라인으로

성남시, 두런두런 찾아가는 부모교육 온라인으로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 “가정에서 실시간으로 만나요” 성남시는 코로나19로 멈춰선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두런두런 찾아가는 부모교육’을 실시간 온라인 화상교육으로 6월 22일 재개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학부모가 교육 대상이며, 각 어린이집을 통해 신청해야 온라인 교육 참여할 수 있다. 이번 부모교육은 ‘그림책으로 자라는 아이’를 시작으로 영유아를 둔 부모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지도법, 성교육 방법, 자녀와의 소통, 발달단계별 양육코칭, 부적응 행동 지도 등 다양한 주..

성남시 분당도서관, 독서동아리 플랫폼 구축

성남시 분당도서관, 독서동아리 플랫폼 구축

Jun 22, 2020 | 편집부기자

 

- 생활 속 독서동아리 발굴 · 육성 · 지원 추진 성남시 분당도서관은 시민의 일상생활 속 독서문화정착에 기여하고, 동아리 간의 네트워크 강화와 지식공유의 장을 제공하여 책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책 읽는 성남’을 만들고자 ‘독서동아리 공동체 구축’사업을 진행한다. 관내 활동 중이거나 활동계획이 있는 성인 독서동아리(50개팀)를 대상으로 동아리당 최대 30만원 범위 내에서 토론도서를 지원하고, 도서관 공간대여, 신규 독서동아리를 위한 ‘2019년 독서..

성남시여성비전센터 ‘온택트 디지털 플랫폼 활용법’ 온라인 특강

성남시여성비전센터 ‘온택트 디지털 플랫폼 활용법’ 온라인 특강

Jun 19, 2020 | 편집부기자

 

- 포스트 코로나시대, 온택트(Ontact) 하기 성남시여성비전센터는 지역 여성활동가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포스트 코로나(Post-COVID)시대에 필요한 온라인 화상회의 활용법 특강을 연다. 6월 24일과 6월 26일 오후 2시 30분 양일에 거쳐 ‘온택트(Ontact) 디지털 플랫폼 활용법’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한다. 온택트(Ontact)란 비대면‧비접촉을 의미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

성남중원도서관, VR(가상현실) 체험코너 개설

성남중원도서관, VR(가상현실) 체험코너 개설

Jun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중원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춰 IT기술을 도서관 프로그램과 접목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코너를 개설했다. 이번 VR 체험코너는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가상현실 체험관을 만들어 달라는 시민의 정책 씨앗제안을 적극 반영해 추진하게 됐다. 공사는 향후 중원도서관 VR기기를 활용해 우주환경관리사 등 미래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청소년 대상 진로프로그램 및 중원도서관 특성화 주제인 ‘여행’과 ..

성남시 평생학습 59개 모든 강좌 온라인 개설 “전국 최초”

성남시 평생학습 59개 모든 강좌 온라인 개설 “전국 최초”

Jun 12, 2020 | 편집부기자

 

- 배움과 채움…미용기능사, 홈패션, 홈베이커리 등 성남시는 오는 6월 15일부터 평생학습 프로그램 59개 모든 강좌를 온라인으로 개설해 운영한다. 평생학습과 관련한 모든 시민 강좌를 온라인으로 개설하기는 전국 226개 지자체 중에서 성남시가 최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넉 달가량 미뤄진 ‘배움과 채움. 성남시 제1기 장·단기 평생학습 강좌’를 감염병 사태 종료 시점까지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주요 단기 강좌는 홈패션, 바리스타 자격증, 한식조리기능사, 유튜..

책읽는 도시 성남, 워크스루로 한발 더

책읽는 도시 성남, 워크스루로 한발 더

Jun 11,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시 14곳 공공도서관 사전예약 도서대출 드라이브·워크스루 42일째...4만4천명 육박 성남시는 코로나19 수도권 지역 강화된 방역조치에 따라 지난 5월 30일부터 14곳 공공도서관이 재휴관에 들어갔다. 도서관 휴관으로 시민들의 독서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한 드라이브스루와 워크스루 도서대출서비스를 다시 시작해 운영 10일간(5.30.~6.10. 휴관 이틀) 1만1,703명이 신청하고 4만5191권의 도서가 대출됐다. 워크스루 도서대출..

성남시 은행골어울터,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성남시 은행골어울터,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Jun 08, 2020 | 편집부기자

 

- 6월 10일(화)부터 공유부엌 활용한 온라인 요리강좌 운영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마을 커뮤니티 공간 ‘은행골어울터’에서 오는 6월 10일부터 3주간 3회에 걸쳐 비대면 방식의 ‘어울부엌 온라인 나눔밥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매주 수요일 1회씩 총 3강을 운영할 예정이다. 첫 주에 야채와 버섯을 활용한 <피클 만들기>를 시작으로, 2주차에는 제철 채소를 활용한 오이소박이 등 <반찬 만들기>, 마지막 3주차에는 <과일청 만들기..

“성남시 행정 체험하세요” 대학생 184명 모집

“성남시 행정 체험하세요” 대학생 184명 모집

May 2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6월 1일부터 8일까지 ‘2020년 하계 대학생 지방행정 체험 연수’ 희망자 184명을 모집한다.예비 사회초년생인 대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려고 마련한 프로그램이다.공고일(5.28) 기준 1년 이상 성남시 거주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면 누구나 성남시 홈페이지(시민참여→온라인 신청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그 자녀,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의료급여법상 수급자, 국가유공자 관계 법령 ..

성남시 청년,“목공을 통해 꿈을 디자인하다”

성남시 청년,“목공을 통해 꿈을 디자인하다”

May 2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진미석) 중원청소년수련관에서는 6월 1일(월)부터 6월 18일(목)까지 목공지도사 양성과정에 참여할 후기 청소년 및 청년 15명을 모집한다. 성남시청소년재단 중원청소년수련관 목공지도사 양성과정은 ▲ 목공지도사 3급 자격증 취득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목공과 인성교육 두 분야의 진로·직업·창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참가자는 사회적 배려 청소년 및 가족 대상으로 목공 교육과 인성 교육을 진행하고, 지역사회 ..

성남시 27일 ‘아동권리’ 온라인 교육

성남시 27일 ‘아동권리’ 온라인 교육

May 25, 2020 | 편집부기자

 

-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시·산하기관 직원 역량 강화 성남시는 올해 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오는 5월 27일 ‘아동권리’에 관한 온라인 교육을 한다.교육 대상은 시·구·동 공무원(2690명)과 산하기관인 청소년재단, 산업진흥원, 문화재단, 도시개발공사 직원(1750명) 모두다.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려고 마련한 비대면 교육이다.성남시 공식 유튜브 채널 ‘성남TV’이나 내부행정망의 교육 게시판, 성남시 내부 TV 채널(..

성남시 ‘진로·진학주치의제’ 사교육비↓ 진학·취업 역량↑

성남시 ‘진로·진학주치의제’ 사교육비↓ 진학·취업 역량↑

May 21, 2020 | 편집부기자

 

- 고3 등교수업 일정 맞춰 시작…36곳 모든 고교 대상 성남시는 지역 내 36곳 모든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오는 12월 31일까지 ‘진로·진학 주치의제’를 시행한다.성남형교육 지원사업의 하나인 이 제도는 고등학교 1·2·3학년 학생(2만5851명)과 학부모에게 대학 진학과 미래 진로 탐색에 관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시는 2억925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각 학교 사업 계획에 따라 진학 컨설팅 외부 강사 특강비, 진로 또는 진학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최대 ..

성남시 도서관 부분 개관…자료실 도서 대출·반납 가능

성남시 도서관 부분 개관…자료실 도서 대출·반납 가능

May 19, 2020 | 편집부기자

 

- 마스크 반드시 착용해야 성남시는 휴관에 들어갔던 13곳 공공도서관과 123곳 작은도서관이 오는 5월 20일부터 부분 개관한다. 이날부터 각 도서관 자료실을 방문해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다.해당 공공도서관은 중앙·분당·서현·구미·무지개·판교·판교어린이·운중·복정·해오름·중원어린이·논골·수정도서관이며, 노후시설 개선 공사(5.20~6.30)를 하는 중원도서관은 제외로 한다. 이들 도서관 등에선 예약·희망 도서 대출 서비스와 공공도서관(14곳), 작은도서관(24곳), ..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구축한다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구축한다

May 07, 2020 | 편집부기자

 

- 11일 용역 착수보고회…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도록 성남시는 학습 빅데이터를 생성해 기관의 학습정보와 시민의 학습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전국 최초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을 오는 10월 말 준공을 목표로 구축하고 있다. 시는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기 위해 지난해 공공과 민간 평생학습기관 488개소 현황 조사, 각 행정구별 인구와 프로그램 운영비율, 생애주기별과 영역별 참여율 등 시민의 평생학습 참여율 47.4%(2019년 3월말 인구 기준)를 ..

성남시,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지원 이렇게!

성남시,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지원 이렇게!

Apr 2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 근무여건 조성 및 채용 확대를 통해 장애인친화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관내 기업에 대하여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은 모든 기업은 연1회 1시간 이상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2018.5.개정). 사업주가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3백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실시하는 강사양성과정을 수..

성남시 ‘청년 안테나 학교’ 신입생 40명 모집

성남시 ‘청년 안테나 학교’ 신입생 40명 모집

Apr 22, 2020 | 편집부기자

 

- 책 읽기, 운동, 요리, 글쓰기, 미술, 취미 등 6개 주제 커뮤니티 활동 성남시는 오는 5월 8일까지 ‘청년 안테나 학교’ 신입생 40명을 모집한다.청년 안테나 학교는 청년 세대의 생활과 문화, 자산을 공유하고, 새롭게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도전을 지원하는 청년 아카데미다.오는 5월 14일부터 9월 초까지 소규모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7.2), 공통교육(7.16~8.20), 청년 포럼(9월 초) 등의 프로그램을 주 1회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책 읽기, 운동..

성남시, 성남형교육으로 ‘빛깔있는 학교 만들어 나갈 것’

성남시, 성남형교육으로 ‘빛깔있는 학교 만들어 나갈 것’

Apr 20,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형교육사업 등 올해 1,113억원 예산 투입, 학교혁신 및 환경개선사업 등 지원 - 성남시는 올해 1,113억원을 들여 ‘성남형교육과 청소년 지원사업’을 편다고 20일 브리핑 개최를 통해 밝혔다. 이는 공평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사업대상은 성남시 156곳 모든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의 학생 9만 5천 870명이다. 시는 ‘빛깔있는 학교혁신’을 목표로 학교별 특색사업, 학생자치사업, 동아리운영 지원 등에 62..

2020 성남형교육과 청소년정책을 중심으로 기자회견문

2020 성남형교육과 청소년정책을 중심으로 기자회견문

Apr 20, 2020 | 편집부기자

 

□ 들어가는 말 안녕하십니까? 성남시 교육청소년과장 서재섭입니다. 성남시는‘같은 출발 그리고 다양한 성장’이란 가치 아래 공평하고 차별없는 성남시만의‘성남형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지원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올해 성남형교육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에 앞서 우리시의 교육분야 코로나19사태 대응사항에 대해서도 말씀드립니다. □ 코로나19바이러스 대응사항 ◇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합..

성남시 ‘전국 최초’ 민간기업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지원

성남시 ‘전국 최초’ 민간기업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지원

Apr 1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4월 20일부터 연말까지 350곳 민간기업에 전문 강사를 파견해 직장인 1만500명의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지원한다.법으로 의무화된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지원하기는 성남시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이다.성남시가 양성한 27명의 발달·신체 장애인이 전문 강사로 나선다.교육 내용은 장애 유형과 장애인 근로자에 관한 예절, 직장 내 장애인 근로자의 인권, 장애인 고용과 직업 재활 성공 사례 등이다.발달장애인 전문 연주단체 ‘드림위즈 앙상블’..

성남시 14곳 공공도서관 ‘책 대출’ 드라이브·워킹 스루 도입

성남시 14곳 공공도서관 ‘책 대출’ 드라이브·워킹 스루 도입

Apr 1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4곳 모든 공공도서관에 오는 4월 16일부터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또는 워킹 스루(Walking thru) 방식의 도서 대출 서비스를 도입한다.사전 예약하면 도서관 건물 안에 들어가지 않고도 각 도서관 정문 앞, 주차장 등 지정한 장소에서 신청한 책을 받아 가는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 체계다.드라이브 스루는 자동차를 타고 각 도서관 지정 장소로 가 도서대출회원증 확인 절차 뒤 차 안에서 책을 받아 가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중앙..

성남시 관내 4개 대학과 하나의 평생교육 길을 잇다

성남시 관내 4개 대학과 하나의 평생교육 길을 잇다

Apr 10,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시-가천대·동서울대·신구대·을지대, 관학협력 평생교육 ‘공동협약’ 성남시는 가천대학교, 동서울대학교, 신구대학교, 을지대학교와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학협력 평생교육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양해각서 체결은 서면으로 진행했으며, 지난 9일 은수미 성남시장의 서명을 마지막으로 협약 체결이 완료됐다. 성남시는 지난 2013년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아 “학습-일-복지의 평생학습 이음도시 성남”을 비전으로 시민 누구나 언제 어..

드론 촬영 전문가 초등학생들도 배울 수 있다

드론 촬영 전문가 초등학생들도 배울 수 있다

Apr 03, 2020 | 편집부기자

 

여러분의 자녀가 드론 촬영을 하고 싶어하는가요?학교에서 배울수 없어 어떻게 해볼 수 없는 당신 여기 꿈의학교에서 도와 드립니다.드론이라는 주제와 촬영이라는 두가지 주제를 같은 친구들과 모여서 즐겁게 배우고 활동 할수 있게 도와주는 꿈의 학교!이곳에서 함께 할 자녀를 찾고 있습니다.여러분의 자녀들에게 드론을 배우고 촬영과 편집을 진행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 입니다.드론에 대한 이해, 비행 기술을 익힌 후, 드론 촬영 허가 방법 및 편집 프로그램 사용을 배워, 단기적으로는 성..

성남시, 온라인 개학 대비 ‘원격수업’ 장비 지원한다

성남시, 온라인 개학 대비 ‘원격수업’ 장비 지원한다

Apr 03, 2020 | 편집부기자

 

- 온라인수업 장비 및 콘텐츠 지원, 성남시 내 156개교 열화상카메라 구입 지원도 - 성남시는 先안전 後교육을 위해 각 학교에 긴급히 열화상카메라를 공급키로 했다. 성남시 관내 156개교에 열화상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도록 10억9백만원을 변경 지원한다. 이는 고교 온라인 개학이 오는 9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학생자치회에서 학생들이 자발적 열 체크를 할 수 있도록 열화상카메라를 구입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 종식 캠페인 등을 펼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함이..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이름을 지어주세요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이름을 지어주세요

Apr 0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시와 관련된 200여 곳 기관이 진행하는 모든 교육 정보를 한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 웹사이트’ 서비스 개시를 위해 명칭을 공모한다. ‘성남’과 ‘교육’을 연상할 수 있는 10자 이내의 이름을 지어 오는 4월 20일까지 성남시 홈페이지(시민참여→온라인신청)를 통해 응모하면 된다. 시는 심사 기준인 ▲새로운 플랫폼 기능과 특징의 함축적 표현 ▲참신성과 명칭 사용의 장기성 ▲여러 시민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는 표현 등을 종합평가해 7개의 명칭을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