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성남시

“사과나무 꽃피면 과수화상병 예방 약제 뿌려주세요!”

“사과나무 꽃피면 과수화상병 예방 약제 뿌려주세요!”

May 0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예방·확산 방지를 위한 개화기 방제 작업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올해부터 전국 모든 사과·배 농가에서 개화 전(새 가지가 나오기 전) 1회, 개화기에 2회씩 의무적으로 방제 작업을 하도록 지침이 변경됐다. 개화기 방제는 사과·배 꽃이 피면 과수화상병을 예방하는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다. 개화기 약제 살포는 과수화상병 정밀예측시스템 홈페이지(www.fireblight.org)에서 확인 후 진행하면 된다. 작목..

“꽃 사세요” 성남시 화훼 직거래 장터 열어

“꽃 사세요” 성남시 화훼 직거래 장터 열어

Feb 25, 2022 | 편집부기자

 

- 튤립, 호접란 등 시중가보다 20~30% 저렴성남시는 오는 3월 2일부터 5월 9일까지 분당구 구미동 성남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야외행사장에서 ‘화훼 직거래 장터’를 연다.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화훼농가를 살리기 위해 성남시화훼총연합회가 주최하고 성남시가 후원해 열리는 행사다.장터를 오면 성남지역 150곳 농가가 재배한 100여 개 품목의 화훼류를 시중 가격보다 20~30% 싸게 살 수 있다.판매 품목은 ▲춘란, 호접란 등 난류 ▲메리골드, 팬지 등 초화류 ▲아이보리, 선인장..

성남시,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검사 추진

성남시,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검사 추진

Jan 28, 2021 | 편집부기자

 

- 시민의 먹거리 안전관리를 위한 성남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수산물이 유통될 수 있도록 중대형 유통매장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지정업체인 롯데백화점 분당점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유통·판매 중인 제철 농수산물 및 수입 농수산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검사항목은 잔류농약검사 341종(농산물)과 중금속검사 3종(수산물)이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등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다.검사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은수미 성남시장, ‘친환경농산물 드라이브 스루’ 판매 현장 찾아

은수미 성남시장, ‘친환경농산물 드라이브 스루’ 판매 현장 찾아

May 20, 2020 | 편집부기자

 

- 지역화폐로 직접 화훼세트 구입, 판매 참여 농가에 격려의 말 전해 -은수미 성남시장은 20일 오후 성남시청 프로그램 주차장에서 친환경 농산물과 화훼를 판매하는 ‘드라이브 스루 직거래 판매 행사’ 현장을 찾았다. 이 날 행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 농산물과 화훼류 소비 촉진을 위해 성남시 채소협회 12농가와 화훼협회 10농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날 은 시장은 지역화폐로 시금치, 얼갈이, 열무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와 허브 등 화..

성남시 20일 농산물·화훼 드라이브 스루 판매 행사 열어

성남시 20일 농산물·화훼 드라이브 스루 판매 행사 열어

May 18, 2020 | 편집부기자

 

- 시중가보다 최대 50% 저렴 “시청 야외 주차장으로 오세요” 성남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농산물과 화훼류 소비촉진을 위해 5월 20일 오후 2시 시청 야외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직거래 판매 행사’를 연다.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지역에서 재배·생산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2종류)와 화훼세트(6종류)를 시중가보다 최대 50% 싸게 살 수 있다. 농산물 판매 꾸러미는 ▲시금치, 얼갈이, 열무, 아욱, 근대 등 5개 품목을 1만원에 ▲토마토, 방울토마토, 오이, 애호박,..

성남시 다랑어, 아귀, 주꾸미도 원산지 표시해야

성남시 다랑어, 아귀, 주꾸미도 원산지 표시해야

Apr 21, 2020 | 편집부기자

 

- 30일부터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 표시 품목 12종→15종으로 확대 음식점은 오는 4월 30일부터 다랑어와 아귀, 주꾸미의 원산지도 표시해야 한다. 성남시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이날부터 시행돼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수산물이 현행 12종에서 15종으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관련법은 현재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수산물인 넙치, 조피볼락,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 낙지, 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꽃게, 참조기 등 12종에 이들 3종을 추..

성남시농업기술센터, 27일 생활개선회 한마음 워크숍 개최

성남시농업기술센터, 27일 생활개선회 한마음 워크숍 개최

Aug 26,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농업기술센터는 8월 27일 생활개선회원 70명이 모여‘2019년 생활개선성남시연합회 한마음 워크숍’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도시지역인 성남시의 특성에 맞추어 생활개선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와 여성지도자역량을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조 별 합동 과제와 게임 등 단체 활동을 통해 회원들 간의 연대를 강화하고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최윤규 카툰경영연구소장을 초빙해 생각, 틀을 깨다’를 주제로 한 특강도 연다. ..

경기도 농산물, 한가위 명절선물 상품전 참가

경기도 농산물, 한가위 명절선물 상품전 참가

Aug 14,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14~17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2019 한가위 명절선물 상품전’에서 경기도 우수 농산물 가공제품을 적극 알린다고 14일 밝혔다.참가업체는 새암농장(목이버섯류), 하네뜨(유제품), 구본일발효(전통장류) 등 12개 업체로 농기원의 기술이전, 창업지원 등을 받고 있는 농가 중 명절선물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선발, 8개의 부스에서 100여개의 제품을 전시·홍보한다.이번 상품전은 농수축산물관, 주류관, 건강상품관 등에서 다양한 명절선물을 선보..

성남시 휴가철 농축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실시

성남시 휴가철 농축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실시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하절기 휴가철을 맞아 8월 한달 간 소비가 증가하는 축산물가공품을 포함한 축산물 및 농산물에 대하여 원산지위반 행위를 특별단속한다. 이번 단속에는 축산물가공업체 및 판매업소, 음식점, 중·대형마트, 도·소매점, 전통시장 등 휴가철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전문판매점과 전통시장 등 약 800여 점포를 대상으로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았거나, 수입산을 국산으로 거짓표시하는 행위, 원산지를 오인하게 표시했거나, 원산지를 잘 보이지 않도록 표시한 행위 등을 집..

성남시농원서 ‘손 모내기’ 프로그램 24일 진행

성남시농원서 ‘손 모내기’ 프로그램 24일 진행

May 23,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5월 24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시청 맞은편 성남시민농원 논 660㎡에서 손모내기 농심 함양 프로그램을 진행다. 관내 학교4-H회 학생 대표 등 고등학생 5명과 지도교사, 농촌지도자회, 4-H지도자협의회 임원 등 20명이 행사에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성남시민농원에서 작년에 수확한 추청볍씨를 이용하여 직접 키운 모판으로 모를 낸 것으로, 손모내기 활동을 통하여 육성단체 간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활동을 시작해 보자는 의미에서 마련된다. ..

성남시 “모내기하고 쌀 포장하고” 학교급식 체험

성남시 “모내기하고 쌀 포장하고” 학교급식 체험

May 2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지역 학교에 친환경 쌀을 급식 재료로 공급하는 현장을 체험하는 행사가 성남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주관으로 열린다.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5월 25일 양평군 용문면 화전마을에서 초·중학생과 부모 100명(40가족)이 참여하는 모내기 체험 행사를 연다.이날 학생들은 모내기, 우렁이 방사, 쌀 포장 등 우렁이 농법의 쌀 생산 과정에 참여한다.도정시설 견학, 떡메치기, 굴렁쇠 체험, 다듬이 난타 공연 관람 일정도 진행된다. 양평 지역은 우렁이 농법으로 친환경 쌀을 재배해 연간 65..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년 화훼소비 활성화 사업’ 공모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19년 화훼소비 활성화 사업’ 공모

Feb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가 2월 11일까지 수원시 관내 농업법인·화원·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2019년 화훼소비 활성화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화훼소비 활성화 사업’은 ‘꽃 생활문화’를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꽃 생활 활성화(내 곁에 늘 꽃) ▲화훼 소비활성화 체험·교육사업 ▲화훼정원 조성 등 3개 사업으로 진행된다. ‘꽃 생활 활성화(내 곁에 늘 꽃)’은 수원시민이 많이 찾는 수원시 부서(민원실 등)에 화훼(절화·분화)를 주기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자는 화훼 배달 서..

성남시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성남시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Feb 0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1일부터 14일까지 ‘제2기 도시 농업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교육은 오는 3월 5일부터 7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분당구 이매동 농업기술센터, 중원구 성남동 성남시민농원 실습장 등에서 모두 22차례(총 82시간) 진행된다.도시농업의 이해와 기술, 농업기계 등의 이론 수업(41시간)과 도시농업 교육프로그램 개발, 친환경 농자재 만들기, 농업기계 운전 등의 실습(34시간), 도시농업박람회 등의 현장 견학(7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