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성남시

성남시 판교박물관,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성남시 판교박물관,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Dec 0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판교박물관은 코로나19로 박물관 대면 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온라인 올망졸망 돌방놀이’는 아이들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체험키트를 이용해 백제와 고구려의 돌방무덤을 직접 그리고 붙이는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대상자는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체험키트는 2일부터 500명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신청자에게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전 성남tv 유튜브 영상 링크와 체험키트가 발송된다.판교박물관 ..

중앙도서관 ‘생활 속 디지털 역량교육’

중앙도서관 ‘생활 속 디지털 역량교육’

Dec 0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중앙도서관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2020년 전 국민 디지털 역량 교육 사업’에 선정돼 12월 1일 협약식을 하고, 성인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2개월간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디지털 기초반, 생활반, 중급반으로 나뉘어, 스마트기기 사용, 비대면 화상 솔루션 등의 기본적인 실생활 활용 중심의 교육과 3D프린팅 및 코딩 등의 신기술 체험 교육 등 재미있고도 유익한 강좌가 개설된다 강좌..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추진…26일 아동 성폭력 예방 인형극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추진…26일 아동 성폭력 예방 인형극

Nov 24, 2020 | 편집부기자

 

- 노래로 긴급전화번호 외우고, 대처 방법 배워성남시는 오는 11월 26일 오후 3시 30분~4시 10분 ‘아동 성폭력 예방 온라인 인형극’을 편다.시는 내년 상반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 중인 가운데 어린이들에게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에 관한 인식을 심어 주기 위해 마련한 인형극 형식의 교육이다. 교육 대상은 지역아동센터 54곳, 1492명, 다함께돌봄센터 8곳, 208명, 그룹홈 7곳, 21명 등 모두 69곳 시설을 이용하는 초등학생 172..

이천시 공직자 폭력예방 통합교육 실시

이천시 공직자 폭력예방 통합교육 실시

Nov 23, 2020 | 편집부기자

 

- 직장 내 건전한 성문화 정착 및 양성평등 강조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이천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강사인 유정흔 강사를 초빙하여 직장 내의 상하관계의 의해 발생할 수 있는 4대 폭력 사례를 통해 민감성을 제고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고 공직자로서의 올바른 역할 및 책임 등을 강조하였다. 이천시..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여섯 번째 이야기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여섯 번째 이야기

Nov 20, 2020 | 편집부기자

 

- ‘공룡, 고래, 플라스틱 그리고 멸종’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여섯 번째 이야기로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을 초청 “공룡, 고래, 플라스틱 그리고 멸종”이라는 주제로 2020.11.23일 부터 11.26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여섯 번째 강연자 이정모 관장은 저서로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2(2019)’,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2018)’ 외 다수 있고 방송 KBS2 ‘..

성남시 ‘온라인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

성남시 ‘온라인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

Nov 1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12월 29일까지 ‘온라인 반려동물 문화교실’을 운영한다.이 기간 문화교실 홈페이지(http://www.snsiloveanimals.co.kr/)를 접속하면 시민 누구나 반려동물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수강 프로그램은 ▲반려동물 맞이하기 ▲펫티켓 ▲알아야 할 동물보호법 ▲펫로스 ▲강아지와 고양이 사회화 교육 등이다.선착순 200명에 한해 1대1 맞춤 상담도 진행해 반려동물의 문제행동 교정에 관한 개별 해결책 제시한다.참여를 원하는 성남시민은 시 홈페이지나 문화..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Nov 16,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로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을 초청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라는 주제로 2020.11.18일 부터 11.21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다섯 번째 강연자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저서로 『알바들의 유쾌한 반란(2014)』, 『말이 되는 소리 하네(2017)』 외 다수 ..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네 번째 이야기, ‘당신의 인생을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네 번째 이야기, ‘당신의 인생을

Nov 13,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네 번째 이야기로 이지영 공간 크리에이터를 초청,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라는 주제로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네 번째 강연자 이지영 공간 크리에이터는 tvn ‘신박한 정리’,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외 다수 출연하였으며, 저서로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2020)‘ 가 있다. 강연자는 실제로 많은 사람이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고 ..

성남시 중앙도서관, ‘고전이 새롭다’ 릴레이 고전 읽기 운영

성남시 중앙도서관, ‘고전이 새롭다’ 릴레이 고전 읽기 운영

Nov 13,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중앙도서관은 익숙하지만 정식으로 읽어보지는 못했던 우리 고전 및 세계문학 50권을 선별해 시민 대상 이웃 간 릴레이 고전 읽기 ‘고전이 새롭다’를 운영한다.성남시민이면 누구나 12일부터 18일까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수강신청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다.신청자는 도서관을 방문해 선별된 50권의 책 중 무작위로 1권을 수령하고, 가족, 친구, 이웃들과 릴레이로 해당 책을 읽으면 된다.책을 전달받은 독자는 동봉된 도서카드(독서 명단, 해시태그 활동지, 독후 활동지)를 작성하고,..

신둔면 주민자치위원회 직무교육 개최

신둔면 주민자치위원회 직무교육 개최

Nov 12, 2020 | 편집부기자

 

- “주민자치회 제도 및 역할이해” 신둔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한기웅)은 2020년도 주민자치위원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주민자치회 제도 및 역할이해를 주제로 마을과 사람 대표인 박희선 대표를 모시고 주민자치수립 계획 및 우수사례 등을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신둔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 전환을 앞두고 있는 이천시 주민자치위원회가 앞으로 주민참여의 의미와 주민자치제도와 흐름 등 변화되는 자치활동 내용으로 자치계획 수립과정과 총회의 이해 등을 기반으로 교육을 실시..

성남시, 간부공무원 대상 토론·참여형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

성남시, 간부공무원 대상 토론·참여형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

Nov 10,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10일 오전 10시 시청 한누리실에서 솔선수범을 보여야 할 4급 이상 간부공무원 22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노주희 전문강사가 ‘공존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관리자들의 성인지 감수성과 젠더기반 폭력에 대한 조직 내 역할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교육 시작 전 직장 내 발생할 수 있는 상황극 통해 실제 성 관련 사건이 발생했을 때 관리자들이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피해자를..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Nov 06, 2020 | 편집부기자

 

- 열세 번째 이야기, ‘요즘 것들’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세 번째 이야기로 허두영 세대소통 컨설턴트를 초청 “요즘 것들”이라는 주제로 9일 부터 12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세 번째 강연자 허두영 세대소통 컨설턴트는 KBS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경인방송 ‘사람과 책’ 외 방송에 다수 출연하였으며, 저서로는 ‘세대공존의 기술(2019), ’요즘것들(2018)‘ 등 다수가 있다. 또한 행..

성남시 여성비전센터, ‘제3회 미소 인문학’ 강좌 운영

성남시 여성비전센터, ‘제3회 미소 인문학’ 강좌 운영

Nov 05, 2020 | 편집부기자

 

-생각과 관점의 힘을 기르는 인문학 이야기 강의 성남시는 여성비전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3회 미소(Me.So,) 인문학 강좌’인 ‘생각과 관점의 힘을 기르는 인문학 이야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 향상과 성평등 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열리는 이번 인문학 강좌는 리즈플러스 박규상 대표가 강의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차당 최대 15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11월 셋, 넷째 주 월, 목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강좌..

‘성남시 평생교육 기본 조례’ 제정

‘성남시 평생교육 기본 조례’ 제정

Oct 30, 2020 | 편집부기자

 

- 평생교육의 체계적인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성남시는 평생교육의 체계적인 지원 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성남시 평생교육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성남시의 권역별 평생학습관 구축에 따른 민관협력 네트워크 조성 및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체제를 마련하고, 성인문해교육·민주시민교육 등 평생교육 전반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은 ‘성남시 평생교육 기본 조례’는 이달 23일 성남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으며, 다음달 2일 공포, 시행된다. ..

운중도서관 ‘집에서 즐기는 인문학 특강’ 운영

운중도서관 ‘집에서 즐기는 인문학 특강’ 운영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도서관사업소 운중도서관(소장 장현자)에서는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함양 및 교양증진을 위해 ‘인문학특강’을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운영한다. 운중도서관은 개관(2013년)이후 인문학 강좌를 특성화하여 지금까지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이번 특강은 온라인플랫폼 줌(Zoom)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강좌별로 100명씩 수강생을 모집한다. 첫 번째 강연은 고전비평공간 규문 대표 채운의 ‘니체와 철학하기’로 11월 12일부터 11월 26일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

성남행복아카데미 12강 온라인 비대면 강연

성남행복아카데미 12강 온라인 비대면 강연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두 번째 이야기로 우종영(푸른공간 나무병원) 병원장을 초청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라는 주제로 2020.11.02일 부터 11.05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두 번째 강연자 우종영 병원장은 대전MBC ‘토크앤조이’외 다수 출연하였고, 저서로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2019)」 , 「바림(2018)」 외 다수 ..

찬바람이 불면~ 성남시 ‘가을 무, 비대면 체험으로 만나요’

찬바람이 불면~ 성남시 ‘가을 무, 비대면 체험으로 만나요’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늘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비대면 가을무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성남시민농원 농사체험장에서 정성들여 재배한 가을 무와 자체 제작한 동영상교육자료를 제공해 각 기관 및 가정에서 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수확한 무는 2개씩 아이들 가정으로 가져가 가족과 함께 싱싱한 가을 무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바깥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아이들에게 생생한 체험현장을 영상으로 담아 농부의 땀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는 기회를 ..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전문가 초청 특강 실시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전문가 초청 특강 실시

Oct 2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성남미래그리기포럼 2020(회장 조정식)’은 27일 오후 2시 성남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숲은 우리의 미래 생명자원’이란 주제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은 인류문명과 숲의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숲과 관련된 세계적 이슈 및 정책을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생태계 파괴, 지구 기후 변화와 기후 재난 등에 대비하기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도심 속 숲의 효과와 이를 통한 국민행복 실현의 차원에서 숲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진..

성남시수정도서관 〔숲 체험 영상교육〕,〔전통문화학교〕운영

성남시수정도서관 〔숲 체험 영상교육〕,〔전통문화학교〕운영

Oct 2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수정도서관은 27일 오전 10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숲 체험〕,〔전통문화학교〕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숲 체험〕은 ‘코로나19의 언택트 시대에 따라 대면 수업이 어려워 수정도서관 유튜브에 교육영상 제작 업로드 방식으로 변경해 운영한다. 또한〔전통문화학교〕는 Zoom(온라인)으로 집에서 만나는 옛이야기 속 전래. 창의놀이로 독후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모집은〔숲 체험〕초등학교1학년~6학년을 대상..

성남시 신규 공무원 389명 임용 전 교육 마쳐.

성남시 신규 공무원 389명 임용 전 교육 마쳐.

Oct 26, 2020 | 편집부기자

 

- 올바른 공직 가치관 확립하고, 공직사회 적응력 높여 성남시는 2020년 신규 임용 예정 공무원 389명을 대상으로 10월 8일부터 10월 23일까지 사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환경에 적합한 사이버교육과 비대면 실시간 화상교육 등으로 구성했다. 신규 임용예정 공무원은 임용시험에 합격해 임용 등록한 행정(135명), 세무(22명), 사회복지(104명), 시설(34명), 간호(60명), 공업(16명), 환경·사서등 기타..

성남시 온라인 역사·문화 5개 강좌 ‘성인 콜로키움’ 운영

성남시 온라인 역사·문화 5개 강좌 ‘성인 콜로키움’ 운영

Oct 2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판교박물관은 오는 10월 2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온라인 역사·문화 5개 강좌인 ‘성인 콜로키움’을 운영한다.콜로키움은 “함께 말하다”를 의미하는 라틴어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한 주제별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첫 강좌는 김기덕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성남지역 풍수의 특징’을 주제로 강의한다.오는 11월 11일(2강)은 박성호 한국학중앙연구원 해외한국학지원실장의 ‘고문서의 이해’, 11월 25일(3강)은 정성권 단국대 사학과 교수의 ‘망경암 마애여래좌상 이..

‘대단하지 않아도 괜찮은 버킷리스트’

‘대단하지 않아도 괜찮은 버킷리스트’

Oct 22,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한 번째 이야기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한 번째 이야기로 구작가(작가)를 초청 “대단하지 않아도 괜찮은 버킷리스트”라는 주제로 2020.10.26일 부터 10.29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한 번째 강연자 구작가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도 잘 알려진 토끼 캐릭터 ‘베니’를 탄생시킨 작가이다.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외 다수 출연..

성남시 26일 공무원 아동권리 영상교육

성남시 26일 공무원 아동권리 영상교육

Oct 2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만 18세 미만 모든 아동의 권리가 고루 보장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10월 26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권리 교육을 한다. 이번 교육은 성남시가 추진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해 유니세프의 아동권리 교육 및 홍보의 일환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부 행정망인 새올행정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자료는 지난 9월 10일 지역방송에 방영된 ‘성남, 아동친화도시를 꿈꾸다’를 활용한다. 은수미 성남시장과 김민 순천향대학교 청소년상..

성남시 전국 최초 ‘환경교육도시 지정’ 받아

성남시 전국 최초 ‘환경교육도시 지정’ 받아

Oct 2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가 10월 20일 전국 최초로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됐다. 환경교육도시는 환경교육 우수 지자체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통한 지역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지정한다. 시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교육도시 지정서와 현판을 받았다. 성남시는 지난 2016년 11월 환경교육도시 선포 이후 관내 10여개 환경단체와 민·관·학 거버넌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에 기반한 지역 환경교육 활성화 및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 ..

「2020. 성남시 여성기관·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2020. 성남시 여성기관·단체 역량강화 워크숍」

Oct 20, 2020 | 편집부기자

 

- ‘언택트(Untact)’시대, ‘온택트(Ontact)’하라! 성남시는 10월 26일‘언택트(Untact) 시대, 온택트(Ontact) 하라!’라는 주제 아래『2020년 여성기관·단체 역량강화 워크숍』을 온라인 화상 교육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원활한 소통과 정보공유를 위해 유튜브 채널 개설 등 1인 미디어 교육을 진행하여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로 성남시 여성기관·..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 번째 이야기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 번째 이야기

Oct 20, 2020 | 편집부기자

 

- ‘공부머리 독서법’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 번째 이야기로 최승필(작가, 독서교육전문가) 작가를 초청 “공부머리 독서법”이라는 주제로 2020.10.21일 부터 10.24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 번째 강연자 최승필 작가는 창비 「좋은 어린이책원고 공모 기획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외 다수 출연하였다. 주요저서로 「여기는 함께섬 정치..

“치매어르신~ 가을 단풍 함께 느껴봐요”

“치매어르신~ 가을 단풍 함께 느껴봐요”

Oct 19, 2020 | 편집부기자

 

- 수정구보건소 산림 치유프로그램 실시 수정구보건소는 19일 은행1동 소재 성남시립식물원에서 치매환자 및 정상군 어르신들의 코로나 19로 지친 심신을 치유하기 위한 ‘몸 검강 마음 건강’ 산림 치유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림 치유프로그램이란 치매환자에게 산림 자원을 활용하여 감각자극 및 신체활동 증진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성남시립식물원에서 진행 중인 “누구나 숲치유&원예치료”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됐다. 치매환자 및 고위험..

성남시 공공기관 협의회, 지역문제 해결 위한 온라인 워크숍 개최

성남시 공공기관 협의회, 지역문제 해결 위한 온라인 워크숍 개최

Oct 1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 관내에 위치한 10개의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성남시 공공기관 협의회가 오는 10월 22일, 「2020 성남 디자인 혁신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은 성남 소재 공공기관 및 시민들이 지역사회의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이루고자 희망하는 정책비전을 구상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및 시민들이 함께 지역사회와 기관의 당면문제를 온라인을 통해 함께 고민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

시민이 점검하는 성평등한 홍보물

시민이 점검하는 성평등한 홍보물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성평등 홍보물 컨설팅 교육’ 성남시는 10월 19일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 100명을 대상으로 성평등 홍보물 컨설팅 교육을 진행한다.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의 활동 역량을 강화해 성평등한 성남을 조성하려는 교육이다. 교육 내용은 ▲홍보물 점검 활동사례 ▲홍보물 점검에 대한 컨설팅 ▲홍보물 가이드라인 제작 팁 등이다. 이날 교육은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며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는 강..

성남시청소년재단,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생태교육’할 수 있어요”

성남시청소년재단,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생태교육’할 수 있어요”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 초등생 대상 온라인 생태교육 운영 성남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진미석)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오는 10월 19일부터 성남시 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ONtact 생태교육’을 진행한다. ‘ONtact 생태교육’은 영상과 키트(Kit)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야외로 나가거나 참여자들이 한 공간에 모이지 않아도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우선적으로 성남양지초등학교 3, 4학년 대상으로 시작된다. ..

성남시 ‘아동 권리’ 온라인 교육…유튜브 ‘성남TV’로 송출

성남시 ‘아동 권리’ 온라인 교육…유튜브 ‘성남TV’로 송출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 시정모니터·아동수당 모니터 등 215명 대상 성남시는 내년 상반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오는 10월 19일 ‘아동 권리’에 관한 온라인 교육을 한다.교육 대상은 시정 모니터 195명, 아동수당 모니터 20명 등 모두 215명이다.이날 오전 10시 성남시 공식 유튜브 채널 ‘성남TV’를 통해 2시간 분량의 동영상 교육 내용을 송출한다.성남시와 협약(4.24)한 아동 구호 비정부기구 세이브더칠드런이 전문 강사를 지원해 유엔..

성남시 평생학습 19개 과목 대면 수업 재개

성남시 평생학습 19개 과목 대면 수업 재개

Oct 14, 2020 | 편집부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일부 과목은 온라인 수업 병행 성남시는 오는 10월 19일부터 평생학습 프로그램 19개 과목에 한해 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거나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 운영한다.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한 정부 방침에 따라 분당구 야탑동 소재 평생학습관이 온라인으로 운영 중인 모두 62개 강좌 가운데 일부 19개 과목(31%)의 대면 수업을 재개하기로 했다.대면 수업을 하는 강좌는 5개월 장기과정의 ‘배움과 채움’ 프로그램 9개 과목(수강생 92명)이다...

‘지치고 어려울 때 어떻게 마음 충전할 것인가?‘

‘지치고 어려울 때 어떻게 마음 충전할 것인가?‘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아홉 번째 이야기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아홉 번째 이야기로 윤대현(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초청 “지치고 어려울 때 어떻게 마음 충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생겨난 용어인 코로나 블루를 서두로 내세우며,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정신의학적인 접근 방법..

성남행복아카데미 ‘라이프 트렌드 2021’ 유튜브 성남TV’송출

성남행복아카데미 ‘라이프 트렌드 2021’ 유튜브 성남TV’송출

Oct 07,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여덟 번째 이야기로 김용섭(날카로운 상상력연구소) 소장을 초청 “라이프 트렌드 2021”이라는 주제로 2020.10.12일 부터 10.15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여덟 번째 김용섭 소장은 KBS1 Radio 「생방송 토요일 아침입니다」, CBS 표준FM 「좋은 아침 김윤주입니다」 외 다수 출연하여 강연을 하였다. 주요저서로 「라이프 트렌드 2021」, 「펭수의 시대」..

성남시 온택트로 지역 발전 이끌어갈 여성리더 양성

성남시 온택트로 지역 발전 이끌어갈 여성리더 양성

Oct 07, 2020 | 편집부기자

 

- 여성 리더를 위한 자기경영 아카데미 운영 성남시는 여성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변화 및 정보화에 적극 대응하는 여성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2020. 성남시 여성 리더를 위한 자기경영 아카데미”를 10월 13일부터 온라인 화상 교육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을 시작한다. 10.13.(화) ~ 11.12.(목)까지 약 5주 동안 매주 화요일, 목요일 진행되며, 글로벌 여성리더로 성장하기, 언텍트 시대 마음을 움직이는 셀프경영, 행복한 리더를..

성남시의회, 줌(zoom)교육 실시…비대면 의정활동에 박차

성남시의회, 줌(zoom)교육 실시…비대면 의정활동에 박차

Oct 06,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윤창근)는 6일 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시의원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의정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시의원들의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순복 한국강사교육진흥원장이 강사로 나서 줌(zoom)에 대한 기본이해와 기능 익히기, 화상회의 실습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참석한 시의원들은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하며 의정활동 시 줌을 이용해 실시간 쌍방..

성남시 유아·초·중·고생 1100명 ‘비대면 고구마 체험’

성남시 유아·초·중·고생 1100명 ‘비대면 고구마 체험’

Sep 29,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오는 10월 5일과 6일 ‘비대면 고구마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사전 신청한 유치원, 초·중·고교, 지역아동센터 이용 가정 등 40여 곳에 어린이와 청소년 1100명이 체험할 수 있는 고구마 4400㎏과 주사위 놀이 세트, 농촌체험 영상 교육자료를 보내 양일간 각 기관과 가정에서 활용하는 방식이다.이중 놀이 세트는 딱딱하게 말린 고구마로 주사위를 만들어 보드게임을 할 수 있도록 농촌체험 영상 교육자료와 함께 자체 제작했다.체험 고구마는 성남시청 맞은편에 있는 성남시민농원..

성남행복아카데미 7강 ‘우리가 꿈꾸는 직장 민주주의’ 강연

성남행복아카데미 7강 ‘우리가 꿈꾸는 직장 민주주의’ 강연

Sep 28, 2020 | 편집부기자

 

- 유튜브 ‘성남TV’로 시청하세요 성남시는 9월 28일부터 10월 4일까지 7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성남행복아카데미 7강을 진행한다 . “우리가 꿈꾸는 직장 민주주의”를 주제로 우석훈 내가 꿈꾸는 나라 공동대표가 강연한다. 직장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생소하지만, 간단히 해석하면 ‘직장 내 위계를 위한 갈등을 줄이고 지금보다 더 수평적인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요즘 우리나라 이슈화 한복판에 있는 꼰대, 진상, 갑질 등 수식어들을 생..

성남시 제2회 미소 인문학 강좌 “시대를 바꾼 여성들”

성남시 제2회 미소 인문학 강좌 “시대를 바꾼 여성들”

Sep 28, 2020 | 편집부기자

 

- 10월 7·14·21·28일 여성비전센터 유튜브 생중계 성남시는 오는 10월 7일~28일 여성비전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2회 미소(Me. So,) 인문학’ 강좌를 연다. ‘시대를 바꾼 여성들’을 주제로 박소영 리얼인문학 대표가 4차례 강연한다. 10월 한 달간 매주 수요일 오후 3시~5시 강좌가 열려, 7일 ‘한국 최고의 여성 롤모델’ 신사임당, 14일 ‘예술을 혁신한 여성 화가’ 나혜석에 관한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21일은 ‘유럽의 역사를 바꾼 여왕들’ 이사벨 1세..

성남시의회, SNS 역량 강화로 소통의회 거듭난다

성남시의회, SNS 역량 강화로 소통의회 거듭난다

Sep 25,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윤창근)는 연일 의원별 맞춤형 SNS교육을 실시하며 시민의 뜻을 경청하는 의회 구현에 힘쓰고 있다. 지난 8월 시의회는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SNS를 통한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해 영상제작실인 ‘미소방(미디어소통방)’을 조성했다. 시의원들은 연일 미소방을 찾아 SNS담당 직원으로부터 사진 및 영상편집, 카드뉴스 제작, 유튜브 활용법 등 관심분야에 대한 교육을 들으며 배움에 열의를 보이고 있다. 25일에는 추석을 앞두고 명절인사 카드뉴스 제작교..

성남도시개발공사, 긴급돌봄지원 찾아가는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성남도시개발공사, 긴급돌봄지원 찾아가는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Sep 24,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성남중원도서관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간, 학생 간 학습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독서문화 체험활동하기 어려웠던 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찾아가는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 프로그램은 오는 10월부터 12월말까지 긴급 돌봄을 운영하는 초등학교 돌봄 교실과 유치원, 어린이집에 다양한 책놀이 활동 및 미술, 공예활동 등 8개의 독서문화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은 최근 코로나19..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전문가 초청 특강 실시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전문가 초청 특강 실시

Sep 2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성남미래그리기포럼 2020(회장 조정식)’은 9. 22.(화) 오후 3시 성남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시정책”이란 주제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은 탄소제로도시 실현, 활동친화도시 만들기, 지속가능한 도시 농업 등 바이러스 같은 감염병 위기는 물론 기후 비상사태, 경제·고용 위기 등 다중 위기 시대에 대처하기 위한 세계 각 도시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성남시가 나아갈 방향과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는..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강연 6강 유튜브 ‘성남TV’로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강연 6강 유튜브 ‘성남TV’로

Sep 22, 2020 | 편집부기자

 

- 오찬호 작가 초빙 ‘당신은 만점 부모가 될 필요 없다’ 강연 성남시는 9월 24일부터 9월 30일까지 7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여섯 번째 강연을 진행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초빙한 오찬호 작가가 ‘당신은 만점 부모가 될 필요 없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자녀를 키우면서 자녀 소유에 대한 강박과 자녀를 1등으로 키우고 성공시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육아 경쟁을 하는 대한민국 부모들의 강박관념을 덜어내는 시간을 마련한다. 자..

성남시 중원구 온택트(ONTACT) 시민정보화교육 시행

성남시 중원구 온택트(ONTACT) 시민정보화교육 시행

Sep 21, 2020 | 편집부기자

 

- “이제는 집에서 안전하게 정보화교육을 들어보세요.” 성남시 중원구(구청장 차상철)는 2020년 10월 6일(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보화교육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시대가 대두됨에 따라,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 맞춰 온택트(온라인 비대면 소통) 교육으로 전환하여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교육은 강사와 수강생이 화상프로그램(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교육종료후 강의동영상을 밴드에 업로드하여 재..

성남행복아카데미 ‘4차 산업혁명과 미래예측’ 강연

성남행복아카데미 ‘4차 산업혁명과 미래예측’ 강연

Sep 18, 2020 | 편집부기자

 

- 온라인 비대면 강연 다섯 번째 이야기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다섯 번째 이야기로 박영숙 대표를 초청 “4차 산업혁명과 미래예측”을 주제로 9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다섯 번째 강연자 박영숙 대표는 현재 유엔미래포럼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1세대 미래학자이다. 주요저서로 「세계미래 보고서 2035-2055」, 「미래의 일자리와 기술 2050)」, 「블록체인혁명 203..

성남시 평생학습 ‘배움과 채움’ 수강생 942명 모집

성남시 평생학습 ‘배움과 채움’ 수강생 942명 모집

Sep 18, 2020 | 편집부기자

 

- 재봉틀 기초, 유튜브 1인 방송…43개 과목 온라인 강좌 개설 성남시는 오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평생학습 ‘배움과 채움’ 제2기 단기과정 수강생 942명을 모집한다.재봉틀 기초, 유튜브 1인 방송,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나를 위한 요리, 한식조리기능사, 정리수납 전문가, 현대 수묵 담채화 등 43개 과목의 무료 온라인 강좌를 개설한다.운영 기간은 오는 10월 5일부터 12월 24일까지다.각 과목 강사가 분당구 야탑동 평생학습관, 강사 개인 스튜디오 등에서 녹화한..

성남시 ‘노인 인권’ 온라인 교육…60명 동시 접속 의견 개진

성남시 ‘노인 인권’ 온라인 교육…60명 동시 접속 의견 개진

Sep 16, 2020 | 편집부기자

 

- ‘성남형 더 편한 안심 돌봄 인증제’도 설명 성남시는 오는 9월 17일 오후 4시 장기요양기관 55곳에 근무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노인 인권’ 온라인 교육을 한다.이날 교육은 각 요양 기관 대표, 시설장 등 60명이 화상회의 앱을 동시 접속해 ‘노인학대 예방과 대처 요령’에 관한 강의를 듣고 댓글 달기를 통해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사례 중심 교육이 이뤄져 노인학대사례판정위원회가 시설 내 노인학대 판정 결과를 통보한 경우 지자체의 역할을 다룬다.‘성남형 더 편한 안..

성남행복아카데미 네 번째 강연 17~23일 유튜브 ‘성남TV’로

성남행복아카데미 네 번째 강연 17~23일 유튜브 ‘성남TV’로

Sep 15, 2020 | 편집부기자

 

- 정여울 작가 ‘상처를 치유하는 인문학의 힘’ 비대면 강연 성남시는 정여울 작가를 초청해 성남행복아카데미 네 번째 강연을 진행한다 . “상처를 치유하는 인문학의 힘”을 주제로 한 비대면 강연이 열려 9월 17일 부터 23일까지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난다. 이번 강연에서 정여울 작가는 유명 작가가 된 후에도 부족하고 불안하게 느끼는 삶을 심리학을 공부하며 스스로를 돌보는 법을 알게 된 경험을 소개한다. ‘데미안’의 말을 인용하여 ‘우..

성남도시개발공사, 수정도서관 온택트(Ontact) 독서문화프로그램

성남도시개발공사, 수정도서관 온택트(Ontact) 독서문화프로그램

Sep 11, 2020 | 편집부기자

 

성남도시개발공사(사장 윤정수,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수정도서관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머무르는 생활에 지친 시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실시간 화상교육 플랫폼 줌(ZOOM)을 통해 강사와 수강생의 실시간 소통하며「문화교실」,「독서회」수업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신중년(5060세대)을 위한 북(book)마실 ▲내가 만난 시, 내가 사랑한 시 ▲ 온고지人 낭..

성남시 5급 간부 대상 ‘한국판 뉴딜’ 특강 실시

성남시 5급 간부 대상 ‘한국판 뉴딜’ 특강 실시

Sep 10, 2020 | 편집부기자

 

- 중앙정부 미래전략사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해 성남형 뉴딜 추진 방향 모색 성남시는 지난 9월 9일 시청 3층 한누리에서 5급 간부를 대상으로 한국판 뉴딜 직원특강을 실시했다. 한국판 뉴딜은 중앙정부의 미래전략산업으로 지난 7월 종합계획이 발표되었으며 2025년까지 114조원의 국비가 투입될 계획임에 따라 성남시도 이에 부응할 성남형 뉴딜 사업 개발을 모색 중이다. 한국형 뉴딜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구성되어 있음에 따라 이번 특강도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