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경기

가평소방서,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당부

2023.10.24 06:3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가평소방서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 피해 저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화재 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담배꽁초, 음식물 조기, 용접·용단 작업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을 파괴하고 있다.

가평소방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현재까지 564건의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253건(45%)을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 담배 꽁초로 인한 불씨 방치가 131건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배꽁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 후 안전한 곳에 처리하기 ▲화기 취급 시 자리를 비우지 않기 ▲ 쓰리기 소각 및 논·밭 태우지 않기 ▲난방기구 주변에 가연물 보관하지 않기 등 화재 예방수칙 준수를 해야 한다.

최진만 가평소방서장은 “화재 예방은 일상생활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주의와 사소한 실수로 인해 생명과 재산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라며 "전자기기 사용 후 정확한 전원 차단, 난방 시 안전거리 유지 등 간단하고 중요한 예방 방법들을 실천하여 우리 모두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갑시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소방

경기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Apr 09,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하여, 투・개표가 진행되는 연천수레울아트홀 등을 방문하여 시설물 화재 안전점검 및 관계인 대상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관내에서 투・개표가 진행되는 장소는 총 45개소로 투표소 44개소, 개표소 1개소이며,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을 답사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최종 확인하는 등 안전점검을 하였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4월 10일 투・개표소..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Apr 09, 2024 | Q기자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이하 장안여성의소대)가 지난 8일 장안면 노진2리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실시했다. 장안여성의소대는 경기도 2024년 어르신 돌봄 특별 의용소방대로 선정돼 지난 달부터 노인 대상으로 생활돌봄형 안전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장안여성의소대는 화성시 의용소방대연합회와 함께 미용봉사, 어르신 안전교육,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를 진행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장안여성의소..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등재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등재

Apr 08, 2024 | Q기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됐으며 유일한 목제 수총기가 경기도 등록문화재 22호에 5일 등재됐다. 등재된 목제 수총기는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 소방역사 사료관에 전시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로 소방과 관련된 유물 가운데는 처음으로 시도등록문화재로 등재됐다. 수총기는 사람의 팔로 작동한다는 뜻의 완용펌프로 불리는 수동 화재진압장비로, 현대 소방차의 원조이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 중기 대표적인 과학자인 관상감 허원 선생이 중국(청)에서 1723년(경종 3년) 처음 도입했..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04,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2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서 개최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대학・일반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홍보하며, 최초 목격자에 의한 응급처치 능력 향상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열렸으며, 대학・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를 포함하여 총 19개팀이 참가하였다. 연천소방서에서는 대학・일반부에 ‘푸르미 어린이집’ 교사 3명이 출전하였고, 일상 생활 속 심정지 상황에서 ..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검

Apr 04,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구리소방서는 2일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를 찾아 위험물 관련 시설에 대한 대응체계와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경기북부지역 위험물 시설 사고발생 원인 가운데 위험물 취급 부주의, 점화원 관리 부주의 등 인적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 건수가 전체 48.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소방재난본부는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장 등 관계인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위험물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재난 시 대응체..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Apr 03,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1일 오후 2시경 대덕면 신령리에 위치한 공중화장실 인근 환풍기 배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인근 상인 김성준(52)씨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았다고 2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신원미상인이 흡연 후 버린 담뱃불이 환풍기 배관에 착화ㆍ발화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칫 크게 번질 위험이 있었으나, 연기와 불꽃을 확인한 김성준(52)씨의 소화기를 이용한 신속한 대처로 자체 진화에 성공했다. 이후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현..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소방서 격려 방문…“구급대원 노고에 감사”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소방서 격려 방문…“구급대원 노고에 감사”

Apr 03, 2024 | Q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은 2일 안양소방서 부림119안전센터를 방문해 구급대원들을 격려했다. 최 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로 응급환자 이송에 애쓰고 있는 80여명의 구급대원들에게 샌드위치 등 간식을 전달하며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최 시장은 “지금의 비상 상황 속에서 시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구급대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시에서도 응급 이송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재성 안양소방서장은 “현장을 찾아 ..

파주소방서, 지난해 구조·생활안전 출동 14,805건

파주소방서, 지난해 구조·생활안전 출동 14,805건

Apr 02,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2023년도 구조·생활안전 분야 소방활동 통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소방서 구조·생활안전 분야 자료상 작년 출동건수는 14,805건, 처리건수는 6,485건, 구조인원은 662명으로 분석됐다. 경기도북부 지역 11개 소방서의 작년 구조·생활안전 활동에서 파주소방서는 출동 2위를 자치 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전년도 13,851건과 비교했을 때 6.9% 증가한 수치이다. 전체 구조출동 14,805건 중 7월 ~ 9월에 6,474건(43.7%)으로 집중된 것..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완료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완료

Apr 01,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달 30일(토) 14시 33분경 안성시 계동 배수관로 공사 현장에서 흙더미에 매몰된 작업자 1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깊이 1.5m의 배수관로 공사작업 중 갑자기 흙이 무너져 내리면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A씨(57)가 매몰되는 상황이 발생됐다. 소방대원들은 즉시 흙더미를 제거하고 외상환자평가, 부목 등 현장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병원으로 이송하였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영환 서장은 “이번 사고는 공사 현장에서 발생..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Mar 29, 2024 | Q기자

 

지난 3월 9일 경기도 연천의 한 목욕탕에서 80대 노인이 의식을 잃고, 탕안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 한 용감한 청년의 신속한 대응으로 사람을 구하였다. 최초 쓰러져 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한 청년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보안팀에서 근무중인 임한철(32) 청년이다. 임 청년은 의식을 잃고 물에 잠겨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 바로 탕 밖으로 꺼내어 심폐소생술을 시작함과 동시에 주변인들에게 119에 신고를 요청하였다. 잠시 후 노인은 물을 뱉으며 호..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Mar 28,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7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Mar 27, 2024 | Q기자

 

오산시 의용소방대(대장 최철민)는 지난 26일 오산대역 상가 일대 약 1.2km 구간에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에는 오산시 의용소방대원 16명이 참여하였으며, 담배꽁초와 페트병, 스티로폼 등 쓰레기 0.5톤을 수거했다. 최철민 오산시 의용소방대장은 “오산대역 상가 일대 환경정비를 통해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기여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선호 신장2동장은 “쾌적하고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흔쾌히 앞장서 주신 의용소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