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경기도청

경기도, 해외연수 기회 제공하는 사다리 프로그램 청년→청소년까지 확대

2024.02.21 09:1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가 청년들에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사다리 프로그램 참가 대상을 기존 청년에서 저소득층 취약계층 청소년까지 확대한다.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에게도 해외연수와 문화체험 등 해외에서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해 자기개발을 위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도는 지난해 복권기금(국비) 지원사업 공모에 청소년 사다리프로그램으로 참여해 대상자로 선정됐다. 복권기금은 취약계층을 위한 기금사업으로 올해 프로그램은 전액 기금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여름방학 중인 7~8월에 3주 내외로 미국, 캐나다 등 북미권 국가를 방문할 예정이다. 도는 참여자들의 현지 적응을 위해 생활, 안전, 영어 교육 등 사전교육과 성장캠프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대학탐방·유학생 미팅, 혁신기업 탐방, 트래킹 등 개별미션과 역량개발 프로젝트를 비롯해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기관과 공공기관 탐방, 글로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시설 방문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해외연수 이후 1:1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청소년 온라인 학습코칭’과 연계해 지속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해 사다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이 단계별 로드맵을 따라 체계적인 성장을 유도한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참여자 모집은 3월 말 진행 예정으로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차상위계층 등 15~18세 취약계층 청소년 총 10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구체적 신청 방법과 선발 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조태훈 평생교육과장은 “작년 청년들을 대상으로 처음 진행한 사다리 프로그램이 높은 호응을 얻어 올해는 청소년들에게까지 대상이 늘어난 만큼 더 많은 도민들이 더 큰 세상을 꿈꾸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은 청년들에게 ‘더 고른 기회’를 주기 위한 민선 8기 경기도의 대표 청년정책으로 지난해 첫선을 보였다. 청년에게 해외 대학 연수 경험을 지원해 사회적 격차 해소와 다양한 진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자에게는 해외 대학 연수를 위한 항공료와 숙식비, 대학 프로그램비 외에도 사전교육과 사후관리 등 전 일정 프로그램 비용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도내 청년 200명을 선발해 7월에서 8월까지 미국 미시간대와 워싱턴대, 버팔로대, 호주 시드니대, 중국 푸단대 등 5개 대학에서 약 4주간 해외연수를 실시했다.

관련기사

청소년

경기도청

경기도, 올해 어린이.청소년 야생동물 생태교육 250→320회로 확대

경기도, 올해 어린이.청소년 야생동물 생태교육 250→320회로 확대

Mar 14, 2024 | Q기자

 

경기도가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2024년 야생동물 생태보전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야생동물 생태보전학습’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평택과 연천에 있는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내 학습장을 방문해 야생동물의 생태와 구조, 치료 활동 등을 현장에서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작년에는 총 4,639명의 어린이집 유아,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이 참여했다. 경기도는 올해 더 많은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야생동물 생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50→320회로 확대 ▲‘수의..

경기도,경기도청소년수련원  환경 체험교육 ‘새롭게 만드는 환경이야기’ 참가단체 모집

경기도,경기도청소년수련원 환경 체험교육 ‘새롭게 만드는 환경이야기’ 참가단체 모집

Mar 13, 2024 | Q기자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이 초등학생에게 자원순환, 새활용(업사이클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된 ‘새롭게 만드는 환경이야기’ 참가단체를 13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교육은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모집 대상은 도내 초등학생 또는 초등학생 교급 단체다. 인원은 학교(단체)별 최소 50명 이상 신청 가능하며 총 2,00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재료비까지 모두 무료다. 참가단체는 ‘우유팩 지갑 만들기’와 ‘재생가죽 필통 만들기’ 프로그램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교육..

경기도,경기도청소년수련원  유아환경교육 ‘신나는 자연놀이터’ 참가단체 모집

경기도,경기도청소년수련원 유아환경교육 ‘신나는 자연놀이터’ 참가단체 모집

Mar 12, 2024 | Q기자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이 실생활에서 자연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 ‘신나는 자연놀이터’ 참가단체를 12일부터 모집한다. 도내 유아 단체라면 어디나 참여할 수 있으며 2,100명 내외를 선착순 모집한다. 사업은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고, 활동은 참가단체 교실에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환경인형극’(▲미세먼지는 싫어 ▲플라스틱의 모험 ▲환경지킴이 피노키오 ▲곰의 눈물 ▲숲속나라 오염나라 중 택1) 블랙라이트..

경기도, 청소년 자립두배통장  첫 만기 수령자 4명 나와. 임대 보증금 등 활용

경기도, 청소년 자립두배통장 첫 만기 수령자 4명 나와. 임대 보증금 등 활용

Mar 11, 2024 | Q기자

 

경기도가 가정을 벗어나 홀로 자립을 준비하는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추진하고 있는 ‘자립두배통장’ 사업의 첫 만기 수령자가 나온다. 11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022년 3월 첫 저축을 시작한 51명의 가정 밖 청소년 가운데 4명이 만기 수령을 원해 이달 말 첫 수령자가 된다. 나머지 47명은 계속 저축 의사를 밝혔다. ‘자립두배통장’은 청소년 쉼터, 자립지원관 등을 이용하는 가정 밖 청소년들의 자산 형성지원 사업으로, 청소년이 매월 1만 원 이상 10..

경기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11일부터 접수. 올해부터 외국인 여성청소년 포함

경기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11일부터 접수. 올해부터 외국인 여성청소년 포함

Mar 07, 2024 | Q기자

 

경기도가 여성청소년에게 월 1만 3천 원의 생리용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사업’의 접수를 11일부터 시작한다. 접수 마감은 다음 달 19일까지다. 지난해 10월 ‘경기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는 도내 등록외국인과 국내거소신고 외국국적동포 여성청소년에게도 생리용품 구입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 21개 시군 지역의 2006~2013년 출생 여성청소년 22만 3천여 명(외국인 등 4,500명 포함)이다. ..

경기도,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 참여

경기도,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 참여

Feb 21,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2월 21일부터 4월 12일까지 청소년 스스로의 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경제교육과정, ‘지구를 구하는 유쾌한 청소년 사회혁신캠프 시즌2’에 참여할 청소년동아리를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청소년이 주변의 사회문제를 제대로 바라보고,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해결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혁신을 경험하며,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청소년동아리는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경기도, ‘청소년 대상 우수사업’ 참여 단체 공모

경기도, ‘청소년 대상 우수사업’ 참여 단체 공모

Feb 21, 2024 | Q기자

 

경기도가 29일까지 ‘2024년 경기도 청소년 우수사업’에 참여할 사업 수행기관을 공개 모집한다. ‘경기도 청소년 우수사업’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우수사업을 발굴·지원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참여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개 모집은 참여·활동 및 자립·보호의 2개 분야로 진행되며, 사업 참여 대상 기관은 청소년 관련 도내 비영리 민간단체, 비영리법인 및 청소년 시설이다. 경기도는 별도 심사위원회의 심사(1차..

경기도, 해외연수 기회 제공하는 사다리 프로그램 청년→청소년까지 확대

경기도, 해외연수 기회 제공하는 사다리 프로그램 청년→청소년까지 확대

Feb 21, 2024 | Q기자

 

경기도가 청년들에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사다리 프로그램 참가 대상을 기존 청년에서 저소득층 취약계층 청소년까지 확대한다. 저소득 취약계층 청소년에게도 해외연수와 문화체험 등 해외에서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해 자기개발을 위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도는 지난해 복권기금(국비) 지원사업 공모에 청소년 사다리프로그램으로 참여해 대상자로 선정됐다. 복권기금은 취약계층을 위한 기금사업으로 올해 프로그램은 전액 기금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여름방학 중인..

경기도, 도 청소년수련원  경기도 최초 청소년 거버넌스 워크숍 개최

경기도, 도 청소년수련원 경기도 최초 청소년 거버넌스 워크숍 개최

Feb 03, 2024 | Q기자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은 1일부터 2일까지 청소년수련원에서 청소년 시설 관계자 간 교류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경기도에서 처음 개최되는 이번 워크숍에는 경기도에 있는 8개 청소년 기관(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경기남·북부청소년자립기관, 경기남·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관계자 110여 명이 함께했다. 참가자들은 이틀 간 RE100, 일회용품 줄이기 방안 등 ESG 경영 관련 강의를 시작으로 공동체 활동, 레크리에이션 등 관계형성 활동에 참여하고..

경기도,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자립두배통장’ 참가자 모집

경기도,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자립두배통장’ 참가자 모집

Jan 24, 2024 | Q기자

 

경기도가 가정 밖 청소년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자립두배통장’ 상반기 참가자를 24일부터 모집한다. ‘자립두배통장’은 청소년쉼터나 청소년자립지원관을 이용한 청소년들이 매월 1만 원 이상 10만 원 이하로 자유 저축하면 저축액 2배(최대 20만 원)를 도가 추가 적립해 최소한의 자립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소년이 매월 10만 원을 저축하면 2년간 원금 기준으로 720만 원, 최대 6년간 2,16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

경기도,경기연구원  “경기도 모든 어린이.청소년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해야”

경기도,경기연구원 “경기도 모든 어린이.청소년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해야”

Jan 16, 2024 | Q기자

 

경기도 모든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양적‧질적 확대와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어린이‧청소년 지원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어린이‧청소년은 균등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문화..

경기도, 올해부터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외국인 청소년까지 확대

경기도, 올해부터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외국인 청소년까지 확대

Jan 09, 2024 | Q기자

 

경기도가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사업’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도내 외국인 청소년까지 확대 운영한다.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은 11~18세의 여성청소년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1인당 월 1만 3천 원의 생리용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에는 도내 주민등록을 둔 여성청소년에게만 지원했지만, 작년 10월 ‘경기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도내 등록외국인과 국내거소신고를 한 외국국적동포 등 외국인 청소년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