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부평구

인천 부평구 사회적경제 메타버스 ‘가치산다’부평SE 타운 오픈

2022.10.05 14:59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공유하고 기업 홍보와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발달장애인의 미술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구축했다.

부평구는 5일 메타버스 게더타운을 활용한 부평의 사회적경제 공간 ‘가치산다’ 부평SE(Social Economy)타운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경제 지역특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국비 2천400여만 원 등 총 3천800여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코로나19 펜데믹에 따른 불확실한 사회 환경과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에 대비해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상공간에 부평의 사회적경제 공간을 구축하고, 교육과 가치공유, 홍보, 소통공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메타버스는 가공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처럼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가능한 가상공간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 구성된 부평SE(Social Economy)타운은 갤러리, 공연장, 사회적경제 존, 기업홍보 존으로 구성돼 있으며, 갤러리에는 그림을 사랑하는 발달장애 예술인의 미술작품이 상설 전시된다.


‘사람’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경제, 인식확산 필요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실태조사(2017년)에 따르면 사회적기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거나, 들어봤으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87.5%로 나타나는 등 사회적기업에 대한 주민들의 인지도가 여전히 낮은 상황이다.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를 통한 사회통합 실현, 사회적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확산이 필수적이다.

부평SE타운에 구축한 ‘사회적경제존’은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사회적경제를 사례 중심으로 알기 쉽게 소개한다. 10월 한 달간 사회적경제 O·X 퀴즈 풀기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우리 같이 우리 가치’ 전시회 굿즈를 경품으로 발송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기업홍보존’에는 취약계층 일자리창출과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고 있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18곳의 홍보부스가 마련돼 있다. 기업 소개글과 영상, 홈페이지, 블로그 등 기업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방문객들에게는 사회적경제기업이 하는 일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기업에게는 홍보 및 판로확대의 자리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사회적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회의실을 개설해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며 워크숍 등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네트워크존’도 마련돼 있다.

사회적경제와 문화·예술이 만나다

특히 발달장애인 10명의 작품 30여 점을 전시하는 ‘갤러리존’은 부평SE타운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 ‘가치’ 하는 우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일상 속 자연과 풍경,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이지만 작가가 느끼는 감정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된 감각적인 예술작품들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작가의 삶에서 시작한 예술 세계는 거침없는 붓 터치와 강렬한 색감, 과감한 형태와 독특한 구성 등 각기 다른 회화적 방식으로 표현된다.


메타버스에서 열리는 전시는 오프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다.

부평의 사회적경제기업인 문화예술아트트리 협동조합의 문화복합공간 ‘구스타(부평구 주부토로150번길 24)’에서 오는 18일까지 발달장애인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끝으로 부평SE타운 내 ‘공연장존’에서는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만 볼 수 있었던 지역의 사회적기업 ‘전통연희단 잔치마당’과 ‘(주)예술숲’의 공연을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차준택 구청장은 “‘가치산다’ 부평SE타운을 방문하는 주민들은 게임을 하듯 재미있는 배경을 바탕으로 유연해진 사고와 즐거운 분위기 속에 사회적경제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아울러 감각적인 예술작품과 공연까지 접할 수 있는 부평구만의 가상공간에 꼭 한 번씩 들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부평구

인천 부평구 중소기업협의회, 부평구에 이웃사랑 성금 1억3천480만 원 기탁

인천 부평구 중소기업협의회, 부평구에 이웃사랑 성금 1억3천480만 원 기탁

Dec 27, 2022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26일 경제단체인 (사)인천시 부평구 중소기업협의회로부터 연말연시 이웃사랑 성·금품 1억3천480만 원을 전달받았다. 지난 2007년 설립된 중소기업협의회는 부평구에 있는 제조업종을 하는 150여 업체가 회원사로 등록된 단체다. 부평구에 경제정책 건의, 회원사 상호 간 경영정보 교류, 유망 중소기업 발굴 및 육성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조덕형 부평구 중소기업협의회장은 “저성장 고물가로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더 힘들게 지내는 저소득 ..

인천 부평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심의위원회 진행

인천 부평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심의위원회 진행

Oct 13, 2022 |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11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하반기 중소기업육성기금 심의위원회를 진행했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부평구에 위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업계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세부 안건으로는 ▲자금지원 확대 ▲이차보전금 지원 ▲2023년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계획 ▲중소기업 운전자금 융자규모 및 융자은행 선정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금리 및 융자조건 등을 심의했다. 심의 결과 자금지원은 123억6천만 원 규모로 확대하..

인천 부평구 사회적경제 메타버스 ‘가치산다’부평SE 타운 오픈

인천 부평구 사회적경제 메타버스 ‘가치산다’부평SE 타운 오픈

Oct 05, 2022 |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공유하고 기업 홍보와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발달장애인의 미술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구축했다. 부평구는 5일 메타버스 게더타운을 활용한 부평의 사회적경제 공간 ‘가치산다’ 부평SE(Social Economy)타운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경제 지역특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국비 2천400여만 원 등 총 3천800여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코로나19 펜데믹에 따른 불확실..

인천 부평구, 악취 해소를 위한 은행 열매 수확 작업 진행

인천 부평구, 악취 해소를 위한 은행 열매 수확 작업 진행

Sep 22, 2022 |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2일 은행열매 악취 해소를 위한 선제 대응을 위해 수확 작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매년 가을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가로수 은행 열매의 악취와 주민불편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구는 기간제근로자 19명을 투입하고, 보다 신속하게 열매를 제거하기 위해 굴삭기의 진동수확장치를 활용해 은행 열매를 단시간에 제거할 계획이다. 은행 열매 수확작업은 학교 등 주민 통행이 많은 다중이용시설을 시작으로 다음 달 중순까지 ..

인천 부평구, 우림라이온스밸리서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판매 진행

인천 부평구, 우림라이온스밸리서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판매 진행

Sep 05, 2022 | 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청천동 우림라이온스밸리(부평대로 283)분수대 광장 일원에서 ‘부평구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 및 판매전’을 진행했다. (사)부평구 중소기업협의회 주관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는 고금리·고물가의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우수 중소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 참여한 업체는 대명크렌시아(주), 윈드스카프, 자연트레이딩, 비바코리아, ㈜프로텍메디칼, ㈜레이덱스 등 지역 중소기업 17개..